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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가 간다! 가리모쿠 공장 견학기

//에디터가 간다! 가리모쿠 공장 견학기

에디터가 간다! 가리모쿠 공장 견학기

2019년 5월 2일

‘100살 된 나무에 어울리는 가구를 만든다’는 신념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가리모쿠. 이런 유별난 고집으로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까지는 기나긴 여정이 소요된다.

가리모쿠 일본

가리모쿠 60 제품으로 꾸민 다이닝 공간. 오랜 시간 앉아 있어도 편안한 ‘D체어’와 ‘로우 테이블’, 캐비닛 2종으로 연출했다.

 

치타 가리모쿠

치타 가리모쿠 자재공장. 가구를 만들었을 때 갈라지고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선별한 나무를 자연 건조하고 인공 건조한다.

촌스러워 보였던 꽃무늬가 예뻐 보이고, 외할머니 집에 있 는 자개장에 눈독을 들이는 요즘,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처럼 일명 ‘뉴트로’가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롭게 부각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과거에 유행했던 디자인이 수십 년이 지난 뒤 다시 주목받 는 사례는 많지만, 그중 대표적인 예가 바로 ‘가리모쿠 60’일 것이다. 가리모 쿠 라인 중 하나인 가리모쿠 60은 1960년대 출시된 디자인이다. 아담한 크 기의 블랙 컬러 가죽 시트와 버튼 장식은 딱 봐도 야무지게 생긴 ‘K체어’가 대표적이다. 우리가 가리모쿠 60을 다시 만날 수 있었던 것은 2002년 일본 디앤디파트먼트의 ‘60 Vision’ 프로젝트 덕분이다.

 

가리모쿠 60

가리모쿠 60의 제품으로 꾸민 공간은 차분하고 반듯한 느낌이다.

 

가리모쿠 체어

1. ‘K체어’에 사용되는 S 스프링. 2 모든 제품에 F별4개(F☆☆☆☆)를 받은 환경 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한다. 3. 가죽이 서로 겹치는 부분을 매끄럽게 만드는 봉제 방법도 가리모쿠만의 기술력이다.

 

가리모쿠 공장 인테리어

소파를 주로 만드는 소우바리 공장에서 직접 손으로 커버를 씌우는 장인의 모습.

기능적이고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했던 1960년대 일본 디자인을 부활시킨 60 Vision 프로젝트에 가리모쿠도 참여했던 것. 이미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 만 뉴트로가 열풍을 타고 있는 지금, 가리모쿠가 조명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뉴트로의 정점에 서 있는 지금, 나고야에 있는 가리모 쿠 공장을 둘러볼 수 있는 것은 내게는 행운과도 같았다. 일본 아이치 현, 중 부 지방의 중심지인 나고야는 일본 특유의 전형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조 용하고 한적한 도시다. 나고야 시내의 중심지에서 조금 더 깊숙이 들어가니 잘 정돈된 나무들 사이로 가리모쿠 본사 건물이 보였다. 서울과 달리 미세 먼지가 없는 맑은 공기 때문인지 공장의 첫인상은 과한 꾸밈이나 포장 없이 명료하게 다가왔다.

1940년대, 가리모쿠는 피아노 건반과 재봉틀 나무틀, TV장을 만드는 목공 소에서 출발했다. 오랜 시간 나무에 대해 집요하게 연구한 끝에 터득한 목 공 기술을 빼놓고 지금의 가리모쿠에 대해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오래 써도 쉽게 뒤틀리거나 변형되지 않는 견고한 가구를 생산하는 가리모쿠의 품질에 대한 고집은 공장을 둘러보는 내내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연륜이 느껴지는 장인들의 목공 기술은 물론, 최신 기술을 도입해 보다 완벽한 가 구를 만들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효율적인 시스템이 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인체공학적인 연구를 통해 최상의 착석감을 제공하는 것은 물 론, 안전성을 위해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거의 포함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하여 꽤 까다로운 공정을 여러 번 거친다. 마지막 품질 검사까지 어느 하나 소홀하지 않는 가리모쿠 가구는 자세히 들여다봐야만 그들이 애쓴 노 력과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컬러우드다이닝테이블 캐스트체어

네덜란드의 듀오 디자이너 스홀텐&바이잉스와 협업한 ‘컬러 우드 다이닝 테이블 Colour Wood Dining Table’과 디자인 스튜디오 빅게임과 함께 만든 ‘캐스터 체어 Castor Chair’.

 

엘리펀트 소파 스카우트 비스트로 테이블

KNS의 ‘엘리펀트 소파 Elephant Sofa’와 ‘스카우트 비스트로 테이블 Scout Bistro Table’. 디자이너 크리스티안 하스와 협업한 제품으로 심플함과 우아함을 겸비했다.

 

리클라이너 라인 더 퍼스트

리클라이너 라인인 ‘더 퍼스트’는 인체공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앉았을 때 의자와 밀착되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가리모쿠

루이 15 Louis XV

도마니 라인의 ‘루이 15 Louis XV’는 클래식한 왕도 스타일이 특징이다.

 

도마니 라인 엑셀 라이프

 

가리모쿠는 크게 엔트리 단계인 ‘가리모쿠 60’, ‘가리모쿠’ 그리고 하이엔드 라인의 ‘도마니’ 등 4가지 라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재 5000여 개에 이르 는 다양한 가구를 보유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1960년대 디자인 DNA를 고 스란히 이어받고 현재의 기술로 보완한 가리모쿠 60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 는 가리모쿠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가리모쿠 라인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달라지는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트렌디한 디자인과 소재를 적용하며 젊은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는 ‘KNS(가리모쿠 뉴 스 탠다드)’, 편안한 착석감을 제안하는 리클라이너 라인의 ‘더 퍼스트’, 침대와 매트리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엄선된 소재를 사용하고 최고의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도마니 라인에서는 ‘엑셀 라이프 Excel Life’, ‘ZSA013’ 등 각기 다른 디자인과 특징을 엿볼 수 있 다. 누군가 가리모쿠 쇼룸을 방문해 하나의 제품만 선택해야 한다면 각각의 제품마다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기에 결정 장애에 시달리지 않을까. 가리 모쿠 가구는 언뜻 봐서는 화려하거나 대단해 보이지 않지만 기능에 충실한 야무진 가구가 분명하다. 일상에서 주변 분위기를 해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편안하게 쓸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가리모쿠의 진면목일 것 이다. 끊임없이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보다 완벽한 가구를 만들기 위한 그들의 이유 있는 고집이 꺾이지 않기를 바란다.

취재협조_비블리오떼끄 062-351-9966

 

 

MINI INTERVIEW

가리모쿠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일본 가리모쿠 본사 부사장이자 한국 법인 대표이사 사장, 가토 마고토와의 인터뷰

 

일본 가리모쿠 본사 부사장

지금의 가리모쿠가 있기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가리모쿠는 다른 가구 브랜드에 비하면 역사가 짧은 편이다. 뒤처진 만큼 더 많이 배우고 발전하고자 했던 우리의 노력이 성장하는 데 계기가 된 듯하다. 더불어 ‘고객 중심’의 기업 이념도 성장의 밑바탕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일례로 임원 회의를 할 때마다 고객들이 바라는 사항이나 리뷰를 반영해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완벽한 가구를 만들려면 수많은 공정과 기술, 인력이 필요할 것이다. 가구를 만드는 가리모쿠의 신념이 무엇인가? 한마디로 ‘품질 지상’이다. 이는 창업 때부터 중시한 것으로, 고객을 위한 품질 지상을 말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기대에 부흥하는 것이다. 우리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리뷰를 통해 더 나은 가구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 물론 지금도 그러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한국 고객들이 가리모쿠 가구를 구입하는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편안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는 한국에서도 가리모쿠 판매점을 비롯해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때마다 자주 들은 말이 소비자들이 직접 앉아보면 편안한 착석감을 느끼며 좋아한다는 것이다. 눈으로 보기만 했을 때는 잘 모르지만 직접 경험하면 가리모쿠만의 인체공학적인 장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글로벌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가리모쿠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우리만의 제품에 대한 고집이 있는데, 바로 안전성과 품질 유지이다. 모든 제품은 자체적으로 세운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야만 한다. 일례로 가구를 만들려면 접착제 등의 화학물질이 필요한데,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최대한 배제하기 위해 F별4개(F☆☆☆☆) 인증제도를 받은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 친환경 가구를 만들고 있다. 이 제도는 목질판상 보드 중 가장 낮은 포름알데히드 기준을 충족한 제품에 부여하는 공인 품질 인증을 말한다. 내진과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가구도 예시가 될 수 있겠다. 오래도록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일 것이다.

한국의 리빙 트렌드를 어떻게 보는가? 가장 큰 변화는 사이즈일 것이다. 이제 한국에서도 점점 작은 집을 선호하는 것 같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바뀌면서 집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겠지만, 그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생각된다. 자연스럽게 가구도 작아질 수밖에 없다.

앞으로 가리모쿠의 행보가 궁금하다. 지금 3대째 경영하고 있는데, 글로벌 진출이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가 아닐까. 일본이나 아시아를 넘어 세계인이 사용하는 가리모쿠로 키워나가는 것이다. 각 나라마다 리빙 트렌드나 라이프스타일은 다르겠지만 많은 정보와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나가는 가리모쿠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By | 5월 2nd, 2019|DESIGN|에디터가 간다! 가리모쿠 공장 견학기에 댓글 닫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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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권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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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the Table

2019년 4월 30일

봄날의 망중한을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는 각양각색의 커피 테이블.

 

보에 커피 테이블

모든 것이 투명하게 비치는 ‘포스트 모던’ 커피 테이블은 라스 이탈리아 제품으로 보에에서 판매. 4백만~5백만원대.

 

 

짐블랑 라상스 하이 사이드 테이블

노란색 컬러가 돋보이는 라샹스의 하이 사이드 테이블은 짐블랑에서 판매. 2백20만원.

 

틸리오 테이블 웰즈

틸리오 테이블 웰즈

3개의 다리로만 이뤄진 ‘틸리오’ 테이블은 한쪽 다리를 취향에 맞는 컬러로 선택할 수 있다. 레오룩스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가격 미정.

 

두오모 커피 테이블 포로

원형, 사각형, 타원형의 3가지 상판으로 구성된 테이블은 포로 제품으로 두오모에서 판매. 가격 미정.

 

블라스트 로사 카르텔

은은한 핑크 컬러가 아름다운 ‘블라스트 로사’ 테이블은 카르텔. 1백66만원.

 

 

불카노 테이블 까레

자연의 느낌을 그대로 담은 상판이 매력적인 ‘불카노’ 커피 테이블은 까레에서 판매. 72만원

 

 이사무 노구치 테이블 루밍

이사무 노구치가 디자인한 커피 테이블은 1939년 뉴욕 현대미술관 관장의 의뢰를 받아 제작되었으며 루밍에서 판매. 3백69만원.

By | 4월 30th, 2019|DESIGN|From the Table에 댓글 닫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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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문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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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w on it!

2019년 4월 29일

캔버스에 그린 작품처럼 정교한 일러스트레이션이 돋보이는 리빙 아이템.

 

이환희 핑크 페리

정교한 펜 드로잉이 돋보이는 ‘핑크 페리’는 이환희 작가의 시그니처 향초 컬렉션으로 모엠컬렉션에서 판매. 13만3천2백원.

 

팻보이 파라솔

정교한 꽃 프린트가 고급스러운 ‘파라솔 프린트 2 타입’은 팻보이 제품으로 세그먼트에서 판매. 1백38만원.

 

피에르 프레이 아트 페이퍼

벽에 걸 수도 있고 기대어 놓아 포인트를 줄수 있는 ‘아라파호 프레임’은 피에르 프레이의 아트 페이퍼를 액자에 담은 제품으로 마르멜로에서 판매. 1백56만원.

 

셀레티 폴딩 체어

위트 있는 소시지 프린트가 특징인 ‘ST 스튜디오잡블로우 폴딩체어’는 셀레티 제품으로 라이프앤스타일에서 판매. 11만9천원.

 

구찌 메탈 트레이

구찌의 아이콘인 킹스네이크를 모티프로 한 ‘킹스네이크 타원형 메탈 트레이’는 구찌 데코에서 판매. 1백58만원.

 

이케아 미사키 카와이

이케아의 2019 아트 이벤트를 통해 선보인 귀여운 사자 가족 러그 ‘PE710578’은 미사키 카와이가 디자인한 것으로 이케아에서 판매. 39만9천원.

 

순면 메밀 베개

귀여운 동물 패턴이 사랑스러운 ‘동물원 순면 메밀 베개 파랑’은 속통을 메밀 껍질로 채워 더위를 많이 타는 이들이 사용하기 좋다. 은혜직물에서 판매. 2만4천원.

 

펌리빙 블랭킷

사막과 오아시스에서 볼 수 있는 물체를 추상적으로 표현한 ‘미라지 블랭킷’은 펌리빙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9만원.

 

모로소 소파

꽃, 나비, 새, 나뭇가지 등을 은은한 색감으로 정교하게 표현한 ‘조쉬’ 소파는 여성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진다. 모로소에서 판매. 가격 미정.

By | 4월 29th, 2019|DESIGN|Draw on it!에 댓글 닫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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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원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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