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할 것과 버릴 것을 아는 것

취할 것과 버릴 것을 아는 것

취할 것과 버릴 것을 아는 것

좋아하는 것이 무척 많은 그녀는 자신에게 정말 필요하고 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안다.

 

구름바이에이치 하연지

구름바이에이치 하연지 대표.

 

GBH 아동복

 

GBH 쇼룸

 

구름바이에이치(이하 GBH)의 하연지 대표는 인터뷰 내내 ‘좋다’는 말을 자주 했다. 디자인 가구도 좋고, 컬러 있는 아이템도 좋고, 앤티크도 좋고…. 습관적으로 긍정의 단어를 자주 내뱉는 사람이었다. 좋은 게 많으면 공간이 잡다해지기 마련인데, 참 신기했다. 그녀의 집이나 GBH 쇼룸을 보면 무척이나 일관된 취향을 지녔으니 말이다. “이것저것 좋아하는 것이 많아요. 단지 나한테 어울리는지, 앞으로 자주 쓰게 될 물건인지를 보는 것 같아요.” 취향이 또렷이 굳어질 즈음 우리는 그것을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녀의 스타일을 만드는데 일조한 가치관은 내 것이 아닌 것은 깔끔히 포기하는 신중함이다. 구름이, 동동보라는 애칭의 두 아이를 둔 그녀는 어린 나이에 결혼해 전업주부로 지내다 2014년부터 사업에 뛰어들었다. 집에서 쓰기 위해 바잉한 물건을 취미로 블로그에서 팔았던 것이 뜻밖의 반응을 얻었던 것. GBH에서는 대표의 깐깐한 안목으로 고른 다양한 패밀리 라이프스타일 소품과 북유럽 아동복 브랜드인 던스, 스마포크 등의 감각적인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경험에서 셀렉트한 물건으로 채운 편집숍은 전문 MD가 보기에는 다소 두서없이 보일 수도 있다. 주부를 타깃으로, 가족들과 일상에서 정말 필요한 것들로만 구성한 제품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저와 비슷한 주부들이 ‘나도 이거 필요했다’며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 것 같아요. 그리고 재미있게도 주부뿐만 아니라 젊은 분들도 좋아해주시더라고요.” 하지만 아무리 실용적으로 셀렉트한 물건이라도 아름답지 않으면 인기를 얻을 수 없다. 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한 그녀는 특유의 감각으로 아름다운 물건을 고르는 능력이 있다. 그 능력은 그간의 경험도 큰 영향을 미쳤다. “제가 지금 결혼 12년차인데, 지금 집에 정착하기까지 이사를 많이 다녔어요. 이사를 다니다 보면 물건을 많이 사고 버리게 되잖아요. 유행이라서 샀는데 조금 지나니 싫어지고, 그래서 버리거나 되팔게 되고요. 이런 걸 몇 번 경험하고 나니 제가 뭘 좋아하는지 알겠더라고요.” 또한 그녀는 대개 브랜드를 보지 않고 물건을 구매한다. 한때는 브랜드도 살피고, 유명 디자이너의 이름 외우기를 좋아할 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아이들 스케줄 등 생각할 것이 너무 많아 그럴 여유가 없다고. 쪽잠을 자고, 사이클이 밀려 새벽 4시경에나 잠에 든다는 그녀에게 워킹맘의 고충을 물었다. “없어요. 전혀 없어요(웃음). 일하는 지금이 훨씬 좋아요. 살림을 좋아하긴 했지만, 전업주부였을 때는 가족만 바라보고 살았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제 일하기도 너무 바빠서 애들한테도 적당히 해줄 것만 해줘요. 옛날에는 좀 과잉보호했었는데…(웃음).” 하연지 대표는 자신이 모두 잘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취할 것과 버릴 것을 명확히 나눈다. 사람들이 하연지 대표의 또렷한 라이프스타일을 좋아하는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그녀가 최고로 관심 갖고 있는 콘텐츠인 ‘패밀리’를 토대로 웹진을 개발하고 있다는 하 대표의 다음이 몹시 기다려진다.

 

펜코 수납함

가위, 크레파스 등 아이 소품을 담기 좋은 펜코의 수납함.

 

바디 솝

비누를 굉장히 좋아해서 평생 함께할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오래 쓸 것이니 예뻤으면 하는 마음에 직접 제작해보았다. 보디용과 페이스용 2가지인데 각질 제거에 탁월하다.

 

데이비드 뮬러 커틀러리

좋아하는 커틀러리 디자이너 데이비드 뮬러의 제품. 아이들 밥수저로 사용한다.

 

GBH 피크닉백

자체 제작한 GBH의 피크닉백. 물건을 많이 담을 수 있어 소풍 갈 때 사용하기 좋다.

 

덴스크 빈티지 커틀러리

덴스크의 빈티지 커틀러리. 나무와 스틸의 조화가 클래식하면서도 아름답다.

 

챕터원 과일 스틱

과일이나 디저트 먹을 때 요긴하게 쓰는 아이템. 예쁘고 부피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좋다. 챕터원의 스틸라이프 라인 중 하나다.

 

헬러 빈티지 컵 식기

헬러 Heller의 빈티지 컵과 식기들. 여행갈 때마다 하나씩 사서 모으고 있다. 컬러풀한 미드센트리 아이템을 좋아한다.

 

볼드 반지

최근 들어 하나씩 모으고 있는 볼드한 느낌의 반지들. 레이어링해서 껴도 좋다.

 

GBH 가죽 슬리퍼

GBH의 베지터블 가죽 슬리퍼. 오래 사용할수록 점점 멋스러워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일오스튜디오·차가연(스튜디오 차)

TAGS
건강하게 느리게

건강하게 느리게

건강하게 느리게

국내에서 생산되는 건강한 농산물을 소개하는 마켓레이지헤븐에는 겉멋이 없다. 이들은 음식과 식재료를 사랑하는 ‘진짜’ 마음을 농산물과 함께 담아 보낸다.

 

마켓레이지헤븐 안리안

마켓레이지헤븐 안리안 공동대표

 

마켓레이지헤븐의 안리안 디렉터를 만났다. 남편인 유상진 씨와 마켓레이지헤븐의 공동대표이기도 한 그녀는 레이지헤븐이라는 바를 8년 정도 운영해오다 마켓레이지헤븐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마켓에 집중하게 됐다. 마켓레이지헤븐은 다소 생소한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특정 농산물의 판매를 공지하고 홈페이지에서 솔드아웃될 때까지만 구입할 수 있다. 대부분 몇 분이 지나지 않아 금세 팔려서 이미 아는 이들은 공지된 시간 전에 클릭을 대기할 정도다. 이곳을 통해 블루베리를 주문한 적이 있었는데 어떤 품종인지, 얼마나 다양한 블루베리가 있고, 올해의 블루베리 맛은 어떠한지 자세하게 설명된 종이 한 장에 감동받았던 기억이 있다. “꾸준히 인기가 있는 들깨가래떡은 가공식품이지만 토마토, 복숭아, 멜론, 블루베리 등 건강한 농산물을 소개하고 있어요. 술도 좋아하고 요리도 좋아해서 당연히 식재료에도 관심이 있었죠. 레이지헤븐 바를 운영할 때도 칵테일에 들어가는 라임, 허브 등을 직접 구해서 사용했어요. 심지어 물도 특정 지역의 물만 사용했고요.” 집착에 가까운 완벽한 식재료에 대한 탐닉은 그녀를 자연스럽게 농장으로 이끌었다. “어느 날 지금의 남편이 ‘우리가 마흔쯤엔 뭐하고 있을까?’라고 묻더군요. 아무리 문화가 발전하고 기술이 진보해도, 결국 중요한 건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에 대한 것이라며 농업에 대한 이야기를 했어요. 우리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은 어떤 문화를 만들고 그것을 전하는 일이었죠. 그래서 레이지헤븐 바도 상당히 폐쇄적으로 운영했어요. 우리가 하려는 이야기를 듣고 알아줄 소수의 사람들을 생각했던 거예요.” 마켓레이지헤븐을 위해 이들은 농업진흥청의 추천도 받고 직접 발로 뛰며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농부들을 만나러 다녔다. 많은 것을 고려해 고창 지역에 본사 개념의 사무실도 만들고, 일주일에 반 정도는 여전히 농장과 농부를 찾아다닌다. “토마토는 원래 2만5000종이나 돼요. 신고배만 잘 알려진 국내에도 황금배, 풍수배, 추황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죠. 그런데 유통상의 이유로 알려지지 않은 종의 농산물이 정말 많더라고요. 마켓레이지헤븐에서는 제철 농산물을 위주로 저희가 좋아하는 것을 소개해요. 그래서 애정도 많고, 더 열심히 하게 되거든요.” 언젠가 싸이월드처럼 인스타그램도 시들해지는 때가 오지 않을까. 그에 대한 대비책이 있을지 궁금했다. “마켓레이지헤븐을 시작할 때부터 오프라인 공간을 염두에 뒀어요. 아직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준비 중이니 기대해주세요.” 안리안 디렉터는 이 일을 하기 전 패션 분야에서 숨막히게 돌아가는 일상을 보내며 제대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몰랐다고 전했다. 하지만 마켓레이지헤븐을 운영하면서 이제는 고창 지역을 누비며 자연에서 마음을 다독이게 됐고, 좋은 농산물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서 몸을 다스리고 있다. “가장 좋은 건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는 거예요. ‘그럴 수도 있지’ 하는 너그러운 마음의 여유요. 농사라는 것이 느리게 흐르는 일이잖아요. 수확을 할 때까지 기다리기도 해야 하고요. 그런 것을 요즘 배우고 있는 것 같아요.” 레이지헤븐이란 이름이 이렇게 잘 어울릴 수 있을까? 이제 이들은 하나의 문화를 만들고 있다.

 

다이닝 체어

식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서 다이닝 체어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했다. 닐스 묄러의 ‘모델 75 다이닝 체어’는 오래 앉아 있어도 편하고 그냥 바라봐도 아름다운 디자인이다.

 

요리책

어렸을 때는 패션과 디자인에 관련된 서적을 모았는데 마켓레이지헤븐을 시작한 뒤로는 오로지 요리, 자연, 채소와 과일에 관한 책만 구입하게 됐다.

 

라보앤웨잇 밀크팬

 

마블 플레이트

 

디자인 플레이트

라보앤웨잇의 밀크팬과 마블 에나멜 플레이트, 그리고 셀레티와 토일릿페이퍼가 협업한 ‘TP에나멜 플레이트 솝’은 고창에서 바닷가로 피크닉을 가거나 6명 이상의 손님을 접대할 때 요긴한 법랑 제품이다. 일회용품을 최소화하고 싶을 때도 실용적이다.

 

알렉산드르 방 화이트

 

와인 글라스

생산자의 성격처럼 따뜻하고 위트 있는 내추럴 와인 ‘알렉산드르 방 화이트’와 ‘잘토 유니버설 와인 글라스’. 어떤 와인도 기가 막힌 맛을 내게 만드는 잘토 와인잔은 특유의 얇은 립 부분과 스템의 그립감이 훌륭하다.

 

파스타 계량기

언니가 미국 출장에서 사다준 무민 파스타 계량기. 나무 재질인 점도 마음에 들고 파스타를 자주 만드는 나를 생각한 마음이 느껴진다.

 

웩 유리 용기

투명해서 안에 내용물을 쉽게 볼 수 있고,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웩 Weck의 유리 용기들. 뚜껑이 유리 소재인점도 마음에 든다.

 

블랭킷

엄마가 물려준 블랭킷. 좋은 제품을 오랫동안 잘 사용하는 엄마의 애장품을 물려받은 건 엄청난 행운이다. 유행에 상관없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어 더욱 아끼는 물건.

 

빈티지 잔

‘아네모네 톨 커피잔’을 계기로 요즘 블루 패턴의 빈티지 잔을 모으고 있다.

 

레이지헤븐 방석

오픈 초기 이벤트 때 사용하려고 제작한 방석들. 취향에 맞는 원단을 원하는 사이즈로 만들어서 아직까지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다.

 

잼 포트

잼을 만들 때 다른 냄비나 잼 포트에 비해 덜 저어도 된다는 엄청난 장점을 지닌 ‘모비엘잼 포트’.

 

태오홈 꽃병

전통적인 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양태오 디자이너의 스타일을 흠모한다. 꽃 몇 송이만 꽂아도 꽃꽂이를 한 듯한 효과를 주는 태오홈의 ‘앳 이지’ 꽃병은 훌륭한 오브제이기도 하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일오스튜디오·차가연(스튜디오 차)

TAGS
DESIGN meets PASTA

DESIGN meets PASTA

DESIGN meets PASTA

자주 먹는 파스타 면을 가만히 들여다보니 그 안에 디자인이 있었다. 때로는 의자처럼, 때로는 조명처럼 보이기도 하는 파스타 면과 디자인의 만남.

 

삼 손 체어

 

SAM SON CHAIR
촉감이 차갑지는 않지만 물렁물렁하지 않고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만든 ‘삼 손 체어 Sam Son Chair’는 오동통한 마카로니 파스타 면을 떠올리게 한다. 디자이너가 만화 캐릭터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삼 손 체어’의 앉는 부분에는 작은 구멍이 뚫려 있는데 이는 야외에서 사용했을 때 비가 오면 물이 잘 빠지도록 만든 것이다. 하나로 이어진 가래떡처럼 둥글고 풍만한 U자 모양의 등받이가 특징인 이 의자는 공간에 놓였을 때 유쾌한 위트를 선사한다. 보는 것만큼이나 앉았을 때도 편안한 것 또한 장점. 모던하고 라인이 살아 있는 디자인을 선보이기로 유명한 콘스탄틴 그리치치 Konstantin Grcic가 마지스 Magis를 통해 발표한 제품이다. 짐블랑에서 판매.

 

마카로니

 

MACARONI
파스타라고 해놓고 웬 마카로니인가 싶을 수도 있겠지만, 마카로니는 300여 종이 넘는 파스타 중 가장 대중적인 파스타로 꼽을 수 있다. 쇼트 파스타의 일종인 마카로니는 ‘파스타’라는 단어가 존재하기 전, 모든 파스타를 지칭하는 말이기도 했다. 알렉산드로 마르초 마뇨의 <맛의 천재>에 의하면 르네상스 시대의 시칠리아식 마카로니의 경우 상당히 고급이었단다. 밀가루에 달걀흰자와 장미수, 물을 넣고 반죽하여 철사에 감은 뒤 2~3년간 햇빛을 쬐어 만들었을 정도였다고. 그러던 것이 18세기에 이르러 대중적인 음식으로 변모했다. 당시 이탈리아 길거리에는 뜨거운 마카로니에 치즈를 얹어 파는 노점이 가득했는데, 손가락으로 마카로니를 집어 먹는 풍경을 구경하는 것은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였다.

 

섹토 펜던트 조명

 

SECTO4200 BIRCH
쭉 뻗은 링귀니 파스타 면처럼 시원시원한 섹토 Secto의 펜던트 조명은 핀란드 건축가 세포 코호 Seppo Koho가 디자인했다. 펜던트 조명뿐만 아니라 벽 조명, 플로어 조명, 테이블 조명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나볼 수 있는 섹토 조명은 핀란드에서 잘 알려진 조명으로 핀란드산 나무를 사용해 수공예가가 만들어 더욱 특별하다. 밤에 조명을 켜면 벽이나 바닥에 부챗살처럼 촘촘한 조명 갓의 그림자를 볼 수 있는데 그림자마저 근사해서 운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내고, 낮에는 조명의 형태만으로도 담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섹토 조명을 높낮이를 달리해 주렁주렁 연출해도 멋스럽다. 이노메싸에서 판매.

 

링귀니

 

LINGUINI
마치 우리나라의 칼국수를 연상시키는 링귀니는 롱 파스타의 일종으로 이탈리아 캄파나 Campania 지방에서 시작되었다. 스파게티를 납작하게 누른 듯한 모양이지만, 페투치니보다는 좀 더 도톰하고 타원형으로 생겼다. 혀처럼 생긴 모양 때문에 혓바닥을 뜻하는 링구아 Lingua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전통적으로 링귀네는 해산물과 페스토에 곁들여 먹곤 했는데, 표면적이 넓어 소스가 쏙쏙 잘 스며들기 때문. 봉골레 파스타로 유명한 이탈리아 베네치아 지역에서는 봉골레 파스타를 만들 때 반드시 링귀니를 사용한다.

 

임스 월넛 스툴

 

EAMES WALNUT STOOL 411 
부부인 찰스&레이 임스 Charles&Ray Eames가 디자인한 ‘임스 월넛 스툴 Eames Walnut Stool’은 아름다운 월넛 소재의 색과 무늬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스툴의 역사를 살펴보면 1960년 뉴욕의 타임-라이프 Time Life 빌딩의 로비에 놓일 낮은 테이블과 의자로 디자인된 것이다. 조금씩 다른 3가지 디자인의 스툴로 만들어졌으며 높이는 38cm이고 상판이 살짝 오목하게 파여 있어 앉아 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모래시계 모양의 파르펠레 파스타 면과 비슷한 대칭형 디자인의 스툴은 작은 사이드 테이블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컬러풀한 색상이나 나무 가구 또는 무채색 가구와도 잘 어울리는 팔색조 매력을 지녔다. 허먼 밀러 Herman Miller의 제품으로 인노바드에서 판매.

 

파르펠레 파스타

 

FARFELLE
나비 넥타이를 연상시키는 파르펠레 파스타는 실제로 ‘나비’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파스타 형태 중 하나로 16세기 롬바르디아 Lombardia와 에밀리아 로마냐 Emilia-Romagna에서 유래했다. 파스타를 만들다가 남은 반죽이 아까웠던 어느 가정주부가 남은 반죽을 활용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팔라펠레는 시금치, 먹물, 비트 등을 사용해 색을 내기도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종종 빨간색, 흰색, 녹색의 3가지 컬러를 지닌 파르펠레를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는 이탈리아 국기를 상징한다. 쇼트 파스타의 일종으로 작은 것은 파르팔리네 Farfalline 파스타로 불리며 차가운 샐러드 파스타에 활용하기 좋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assistant

윤다해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