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CREATOR 가구에 담은 건축

NOW CREATOR 가구에 담은 건축

NOW CREATOR 가구에 담은 건축

이탈리아의 세계적인 큐레이터 니나 야샤르가 운영하는 갤러리 닐루파 데포에서 올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 때 선보인 전시 <FAR>는 신진 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 주목을 받았다.

 

디스트로이어스, 빌더스

 

린드 프레야 탱겔러 Linde Freya Tangeler가 설립한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 Destroyers/Builders는 이 전시에서 독특한 표면의 아키타입 벤치 Archetype Bench를 선보였다.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는 브뤼셀과 앤트워프에 기반을 둔 디자인 스튜디오다. 스튜디오 이름에서 느껴지듯 조각적이고 건축적인 형태의 가구를 선보이며 인간적인 감성과 재료의 대비 그리고 촉감을 중시한다. 무엇보다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의 가구는 우아하다. <FAR> 전시 전에 이미 밀라노 닐루파 갤러리를 통해 소개한 선반장인 하이&로 섹션 High&Low Section은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의 건축적인 영감과 공예적인 제작 기법을 잘 보여주는 좋은 예다. 두툼한 기둥과 선반으로 이뤄진 선반장를 보면 알겠지만 가구를 건축물처럼 보이게 디자인하는 것이 그녀의 강점이다. “저는 실용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두지 않아요. 그보다는 예술적인 것, 건축적인 것에 더 관심이 있어요. 특히 작품을 봤을 때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디자인을 좋아합니다.” 린드 프레야 탱겔러의 말이다.

 

벤치, 인테리어, 가구

닐루파에서 열린 전시 에서 선보인 아키타입 벤치.

 

스툴, 보바르디

브라질 건축가 보 바르디의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은 ‘윈도 오브 보 바르디’ 스툴.

 

그녀는 시간이 나면 벽돌과 같은 건축 재료를 발견하거나 건축 기술을 살펴보기 위해 현장을 찾아다니곤 한다. 건축물을 옮겨놓은 듯한 디자인 덕분에 니나 야사르뿐만 아니라 최근 해외 디자인 잡지에서도 주목하는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는 현재 브랜드 발레리 오브젝트 Valerie Objects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스툴인 윈도 오브 보 바르디 Windows Of Bo Bardi의 또 다른 변형을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이 스툴 역시 브라질의 건축가 보 바르디의 건축물 중에서도 창문에 영감을 받아 제작한 것.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와 건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셈이다. “하루에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제게는 도전이에요. 스튜디오는 작고 손이 가는 일은 많거든요. 건축과 관련된 전시에 가거나 공원에서 뛰는 걸 즐기는데 요즘은 바빠서 자주 못하네요.” 이제 막 주목받기 시작한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의 우아하고 꾸준한 행보를 응원한다.

 

선반, 벽인테리어

3가지의 다른 소재로 만든 벽에 고정하는 선반 시스템 ‘에타주 Etage’.

 

선반, 디자인

디스트로이어스/빌더스의 스타일과 디자인 철학을 가장 잘 보여주는 하이 섹션 선반장.

CREDIT

에디터

TAGS
NOW CREATOR 한지로 보는 빛

NOW CREATOR 한지로 보는 빛

NOW CREATOR 한지로 보는 빛

권중모 작가는 전통 소재를 사용해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인다.

 

한지, 레이어즈, 테이블 램프

한지의 투과성, 두께, 색상, 패턴을 연구하여 디자인한 레이어즈 테이블 램프

 

권중모, 공예가

 

그는 공대를 다니다 그만두고 바르셀로나로 가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한 재미있는 이력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디자인 미술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 계약직으로 2년 정도 근무했어요. 그 당시 서울에서 처음 열린 서울 디자인 페스티벌에서 다양한 국적의 디자인 작품을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 무척 간결하면서도 아름답더라고요. 복잡하지 않은 것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그의 이름은 곳곳에서 눈에 띈다. 얼마 전 플랫폼엘에서 진행됐던 프랑스 무형문화재 미셀오르토의 작품과 함께 한지 조명이 전시되기도 했고, 을지로 라이트 웨이 2018에서 메가룩스와 함께 조명을 만들기도 했다. 젊은 작가답게 다방면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재료에 관심이 있는 그는 특히 한지에 마음이 간다고 했다. “외국은 자국의 전통을 꽤나 많이 현대화한 상태예요. 물론 우리나라도 잘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저만이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시도해보고 싶어요. 그래서 한지를 조명의 빛과 연결시켜보자고 마음먹었죠.”

 

펜던트, 레이어즈, 공예

조선시대 왕의 옷인 곤룡포를 걸어두었던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레이어즈 펜던트.

 

인상적이었던 것은 한지를 사용한 창호다. 한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창호는 채광이 굉장히 좋은 편이다. 낮에는 밖에서 빛이 들어오고 밤에는 내부의 빛이 외부로 비친다. 촛불이나 등 같은 불빛으로 내부를 밝히면, 밖에서 보이는 내부의 움직임이 마치 그림자놀이처럼 보인다. 그렇게 탄생한 작품은 한지의 두께 차이를 사용해 빛의 온도 차를 둔 것이다. 이 조명으로 그는 작년 KCDF에서 주최한 ‘2018 한지개발상품공모전’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한지는 일본의 이사무 노구치가 화지(한지)를 사용해 전문적으로 조명을 만들고, 아예 화지 조명만 만드는 마을도 있을 만큼 매력적인 재료다. 특히 물에서 만들어진 한지는 다른 종이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 다양한 실험도 해볼 수 있다. 견고함을 높이기 위해 콩기름을 바르는 한옥 장판지처럼 옻칠이나 기름칠을 하면 방수도 된다. 그는 한지를 평면적으로 접어 빛의 투과성에 차이를 두는 것에 관심이 있다. 기회가 된다면 한지를 뜰 때 사용하는 평판을 제작해 자체의 모양도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싶다고 했다. 이처럼 전통에 관심을 갖는 젊은 작가들이 늘어날수록 공예의 미래는 밝다.

 

권중모, 작업실, 인테리어

연희동에 위치한 권중모 작가의 작업실 풍경.

 

CREDIT

에디터

TAGS
체코에서 왔어요

체코에서 왔어요

체코에서 왔어요

청담동의 가구 매장 플롯에서 체코의 가구 브랜드 톤 TON의 론칭 행사가 개최됐다.

 

청담동, 가구, 톤

 

톤의 CEO인 밀란 도스타릭과 수출 매니저인 라덱 스카셀이 방한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구스타브 슬라메취카 주한체코대사가 참여해 체코의 전통과 문화를 소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밀란 도스타릭 대표는 “지난 160여 년간 이어온 벤트우드 기법과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대를 물려줄 수 있는 가치 있는 가구를 만들고자 한다. 특히 ‘체어 14’를 재해석한 멜라노 컬렉션처럼 고유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가볍고 견고하며 지속 가능한 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톤을 공식 수입하는 플롯은 올해 초 문을 연 4층 규모의 가구 매장으로 시카 디자인과 톨릭스, 에어본, 미스터 마리우스 등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유명 가구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
tel 02-6956-9293
web www.pleasurealot.com

 

체어 14, 멜라노컬렉션, 밀란도스타릭

 

플롯, 가구, 브랜드, 청담동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