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없는 행사

쓰레기 없는 행사

쓰레기 없는 행사

SUSTAINABLE FUTURE
극단적인 환경 변화가 우리 삶에 위협이 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이 ‘지속 가능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먹거리뿐 아니라 예술, 패션, 주거 등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는 지금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살펴봤다.

 

쓰레기 없는 행사
버려진 일회용품으로 가득한 축제의 뒷모습을 바라보던 트래쉬 버스터즈는 과감히 쓰레기 없는 페스티벌을 꿈꾸었다.

 

테스트를 위해 개최한 서울 인기 페스티벌 현장. 축제 참가자들로부터 예상치도 못했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식기 대여와 분리수거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해 설치한 트래쉬 버스터즈 부스.

 

많은 사람들이 한바탕 신나게 즐기는 축제, 그 이면에는 산처럼 쌓인 쓰레기 더미가 잔해처럼 남아 있다. 트래쉬 버스터즈는 축제가 남기고 간 쓸쓸한 뒷모습에 주목했다. 쉽게 쓰고 버리는 것이 일상화된 현시대에서 개인의 노력만으로 넘쳐나는 쓰레기를 줄이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들은 여럿이 모여 함께 나선다면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거라 믿었다. “함께 움직일 수 있는 장이 마련되면 반드시 변화의 지점이 생길 거라 생각해요. 시스템만 갖춰진다면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축제 기획자와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턴트로 활동했던 각 팀원과 매거진이 각종 굿즈를 제작해 업사이클링 운동을 이어온 ‘져스트 프로젝트’는 그들의 활동 반경을 넓히는 데 큰 보탬이 됐다. “축제에 사용된 일회용품은 평균 1인당 3.5개 이상이에요. 일회용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회용 식기를 자체적으로 제작해보고자 했죠. 그것이 변화를 향한 우리의 첫 시도였어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식기를 만든다면 3000명 정도가 참여하는 축제를 기준으로, 1만 개 정도의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트래쉬 버스터즈의 시그니처 컬러인 오렌지 색상이 인상적인 의류 굿즈는 브랜드 가치를 한껏 높이는 데 일조했다.

 

쉽게 오염되지 않고,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아 무해한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작한 식기류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을뿐더러 또 그것을 녹여 원료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면 몇 번이고 재가공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자원 순환이 가능하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오렌지 컬러와 아기자기한 디자인도 제품에 매력을 더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지난해 개최된 ‘에코 페스트 인 서울’ 등의 축제에서 자체 부스를 설치해 다회용 식기 대여 서비스를 실시했다. 쓰레기통 설치, 분리수거 서비스도 함께 실시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데 적극 실천하고 있다. 축제 외에도 소규모 행사가 열리는 영화관과 경기장 등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트래쉬 버스터즈는 달려간다. “우리가 추구하는 신념이 단순히 환경과 관련된 이슈를 넘어 ‘함부로 버리지 않는’ 라이프스타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니 조금 더 노력해야죠.”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의 유령 사냥꾼을 모티프로 한 로고처럼 축제 행사장에서 넘쳐나는 모든 쓰레기를 잡겠다는 포부로 오늘도 그들은 맞서고 있다.

 

일회용품을 대체할 목적으로 제작된 야외용 식기. 인체에 무해한 필리프로필렌으로 제작되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CREDIT

assistant editor

이호준

TAGS
의식 있는 디자인

의식 있는 디자인

의식 있는 디자인

SUSTAINABLE FUTURE

극단적인 환경 변화가 우리 삶에 위협이 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이 ‘지속 가능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먹거리뿐 아니라 예술, 패션, 주거 등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는 지금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살펴봤다.

 

의식 있는 디자인

사용 후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소재를 개발하고 버려진 물건을 재활용해서 새로운 제품으로 만드는 브랜드와 디자이너 덕분에 지구의 미래는 밝다.

 

재스퍼 모라슨이 코르크 소재로 만든 가구들 ⓒ Jasper Morrison official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친환경적인 행보를 살펴보면 해결의 열쇠를 소재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패션 브랜드 발렌시아가 Balenciaga는 인테리어 건축과 가구 디자인 회사인 크로스비 스튜디오 Crosby Studio와 협업해 의류를 만들고 남은 자투리 천과 폐기된 의류를 내장재로 사용한 소파를 만들었다. 단추 장식까지 버젓이 달려 있는 투명한 비닐 소파로 안에 넣은 의류가 그대로 보이는 것이 특징. 헌 옷으로 만들었다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스타일리시하다. 언뜻 보면 대리석 무늬처럼 보이기도 하는 아동 가구 에코버디 Ecobirdy는 100%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졌다. 사용하지 않거나 버려진 어린이 플라스틱 장난감을 모아 세척하고 연마하는 공정을 거쳐 어린이 가구를 만들었다.

 

2019년에 밀라노 로사나 오를란디 갤러리에서 선보인 재활용 플라스틱 전시

 

퇴비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로 만든 프리스트맨구드의 기내식 용기 ⓒ Priestmangoode

 

오직 플라스틱으로만 만들어졌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디자인과 내구성도 신경 썼고, 아이들이 가구를 사용하면서 재활용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다. 실용적인 디자인의 대가인 재스퍼 모리슨Jasper Morrison도 와인 병마개를 만들고 남은 코르크 블록으로 만든 코르크 Corks 시리즈를 선보였다. 비트라에서 코르크 소재의 가구를 선보인 이후 그는 코르크의 매력에 푹 빠진 듯하다. 재스퍼 모리슨은 나무 뿌리 부분에서 채취할 수 있는 코르크는 방수성과 방화성, 방충성 그리고 놀라운 절연성을 갖추고 있다며 무엇보다 인테리어를 위한 요소로써도 훌륭한 소재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홍콩의 오오오브젝트 스튜디오 OOObject Studio는 버려진 우유곽으로 에코백을 만들거나 오래된 카펫을 재활용해 옷걸이를 만드는 등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업사이클링 형태로 제작하고 있으며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프리스트맨구드 Priestmangoode는 기내에서 나오는 플라스틱을 줄이는 데 획기적인 제품을 프로토타입으로 선보였다. 쌀겨, 원두 찌꺼기, 바나나 잎, 해조류 등으로 제작한 기내식 용기는 사용 후 땅에 묻으면 퇴비로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며 히드로 공항에서 많은 이들이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을 구입하는 모습을 보고 만든 휴대용 물병 역시 생분해 소재다.

 

헌 옷과 자투리 천을 모아서 만든 발렌시아가의 소파 ⓒ Corsby Studio

 

재생 나일론인 에코닐과 지속 가능한 면 소재로 제작한 멀버리의 ‘M 컬렉션’

 

오오오브젝트에서 선보인 돼지털과 달걀 껍질로 만든 브러시

 

에코버디의 어린이 의자

CREDIT

에디터

TAGS
카페는 멀리 있지 않아요, 홈카페 꾸미기

카페는 멀리 있지 않아요, 홈카페 꾸미기

카페는 멀리 있지 않아요, 홈카페 꾸미기

행복은 우리의 가까이에 있는 것처럼 우리가 여유를 즐기며 작은 사치를 부릴 수 있는 카페도 그리 멀리 있지 않다. 몇가지 아이템만 있으면 집에서도 #카페스타그램 부럽지 않은 멋진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홈 카페를 만들 수 있는 사소한 아이템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홈카페 홈카페인테리어

@haykorea

알록달록 컬러 매치가 돋보이는 헤이의 티팟. 도자기 소재로 만들어진 티팟은 내부에 혁신적인 브루어링 장치인 얇은 스테인리스 스틸 필터가 있어 커피를 내려 마실 때 강한 커피의 향을 느낄 수 있다. 11만 4천원. 이노메싸에서 판매.


홈카페, 홈카페 인테리어, 자라홈,

진정한 카페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집 안에 있는 다이닝 테이블 보다는 작은 커피 테이블을 활용해보자. 접이식 다리가 달린 트레이 테이블로 어느 공간이든 이동하기도 편하고 접이식이라 보관하기도 편리하다. 17만 9천원. 자라홈에서 판매.

 

 

킨토, 홈카페, 홈카페인테리어

@kintojapan

예쁜 그릇에 담아내는 음식이 맛도 배가 되는 것처럼 커피도 어떤 컵에 담아 내느냐가 중요하다. 실용적고 심플한 디자인의 테이블웨어를 선보이는  일본 브랜드 킨토의 세피아 텀블러. 황색의 내열유리로 만들어진 이 유리컵은 따스하면서도 공간에서 조용하게 존재감을 발휘 한다.

 

사브르, 커트러리, 홈카페

@sabre.paris

평범한 테이블에 포인트가 되어줄 프랑스의 커트러리 브랜드 사브르. 사브르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은 홈카페의 분위기를 내기에 충분하다. 수많은 컬러와 패턴으로 취향에 따라 또는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개당 3만7천원.

 

자라홈, 홈카페, 홈카페인테리어

홈카페를 위해 가구를 새로 들이는 것은 부담이 된다면 기존의 테이블을 활용하자.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테이블 보를 활용하는 것. 공간의 분위기를 새롭게 바꿀 수 있다.  다가오는 봄을 맞아 플로럴 패턴으로 화사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해보자. 2-4인용, 8만9천원/ 6-8인용, 9만9천원. 자라홈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자라홈, 인스타그램 @haykorea, @kintojapan, @sabrepari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