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영배라는 술잔

계영배라는 술잔

계영배라는 술잔

계영배 戒盈杯는 조선시대 우명옥이라는 도공이 만든 특이한 술잔이다. 얽힌 이야기도 흥미롭다.

 

 

본래 질그릇을 만들던 우명옥은 분원에서 작품을 만드는 것이 꿈이었다. 그러다 운 좋게 왕실의 진상품을 만드는 경기도 분원으로 들어가 명인 지외장의 제자가 되었고, 주경야독 도예를 공부해 순백색의 설백자기를 탄생시켰다. 이 설백자기가 어찌나 아름다웠던지 그는 단박에 돈과 명예를 거머쥐었다.언제나 그렇듯 여기서부터가 문제다. 돈이 생기니 자연스레 기생집에 드나들기 시작했고, 우명옥은 술과 여자에 빠져 도예를 등한시하며 거만해졌다. 그런데 여느 때처럼 뱃놀이를 가서 향락을 즐기던 어느 날, 폭풍우를 만나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 크게 놀란 우명옥은 스승에게 돌아가 용서를 구하고, 실학자 하백원에게 들었던 계영배라는 술잔을 만들었다고. 계영배는 사이폰처럼 잔의 7부가 차면 나머지 술이 밑으로 흘러내리는 원리로, 끝없는 욕심과 지나침을 경계하라는 깊은 뜻이 담겼다. 가만보면 술은 조금 부족하게 마시는게 맛있다. 적당히 마셔야 그 참된 맛을 음미할 수 있고,적당히 마셔야 내일 또 마실 수 있다. 술만 그런 것이 아니다. 음식도 그렇고 인생도 그렇다.며칠전,집에서 대청소를 했다. 켜켜이 쌓여 있던 물건을 하나씩 정리했다. 하나씩 버리다 보니 웃기게도 소중한 물건이 눈에 띄었다. 버리다 보니 발견하게 되고 부족하니 소중해진다는 것은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몇 주 전의 일화도 생각난다. 원래 주말은 사람들도 만나고 밀렸던 일도 하며 바쁘게 보내는 편인데 그 주말은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냥자고,배고프면 먹고, 다시 잤다. 무용한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흥미롭게도 다음의 한 주를 생기있게 보낼 수 있었다. 마치 출발 전 도움 닫기를 한 것처럼. 아직 오랜 인생을 산 것은 아니지만, 요즘 들어 부족함의 미덕을 다시 짚어보게 된다. 부족해야 채울 수 있다. 가만 보면 행운의 숫자 7도 3할쯤 부족하지 않나. 무엇이든 조금 부족하게, 비우며 살자. 요즘 계영배를 떠올리며 자꾸 그런 생각을 한다.

CREDIT

에디터

TAGS
멘디니와 한국 장인의 만남

멘디니와 한국 장인의 만남

멘디니와 한국 장인의 만남

라문, 아물레또,

 

7월 20일 국가무형문화재 제 10호 나전장 명예보유자 송방웅 장인의 타계 소식이 전해지며 지난해 타계한 알레산드로 멘디니와 송방웅 장인이 협업한 그의 유작인 라문의 ‘아물레또 펄’이 주목 받고 있다. 멘디니는 나전칠기 작품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생전 나전칠기 공예의 인류 문화학상의 중요점과 그 아름다움을 극찬했다. 전통공예와 현대 디자인이 결합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이 협업을 진행했다. 고려시대부터 꽃을 피운 한국의 무형 문화 유산 중 하나인 나전칠기 기술로 구현한 별자리 패턴을 아물레또 램프에 새겨 넣은 모델로 총 1,566조각의 자개가 들어가 있다. 실제 나전칠기 작업과 달리 새로운 제작 기법으로 수년간의 연구 끝에 매우 세심한 기술과 정밀도, 장인의 예술혼을 담아 완성한 제품이다. 이 협업을 진행하였던 멘디니는 나전칠기 컬렉션을 제작하던 당시 송방웅 장인의 예술혼에 탄복하여 “최첨단 기술과 고대 나전칠기 공예를 결합하는 아이디어는 매우 독특하고 탁월합니다. 이 작업을 맡은 한국의 송방웅 장인은 동양 최고의 장인입니다.”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지난 해 10월 네덜란드 그로닝거 뮤지엄에서 개최된 <몬도 멘디니 展> 에서 최초 공개되어 8월 30일까지 일반 관객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CREDIT

에디터

TAGS
눈길이 가는 조명

눈길이 가는 조명

눈길이 가는 조명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가이아 아티피스 Gaia Artifice가 제작한 소울메이트 조명은 두 입자가 만나서 공명할때 빛을 발산한다.

 

 

마감 처리가 안 된 매끈한 라운드 모양의 알루미늄 몸체와 은은한 불빛으로 나이트 스탠드나 테이블 조명으로 제격이다. 특히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편안한 디자인과 실로 감싼 전깃줄 디테일이 돋보인다. 소울메이트 조명은 카바라이프에서 구입할 수 있다.

web www.ca-va.life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