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라는 언어

예술이라는 언어

예술이라는 언어

강선구의 시선은 마주하는 모든 현실의 이면에 초점을 맞춘다. 미처 발견하지 못했거나 그저 안주하며 애써 보지 않으려 했던 것을 과감히 들춰내는 그는 이윽고 이를 예술이라는 형태로 치환한다.

 

©Kang Sunkoo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거대한 박물관 단지인 훔볼트 포럼 Humbolt Forum의 2층 통로 사이에 칠흑같이 검은 청동 깃대가 나타났다. 천장을 뚫은 듯한 형태의 구조물은 잔혹한 식민 지배를 자행했던 독일을 정확히 겨냥한다. 식민지 통치 시대, 독일이 획득한 수천 개의 민족학적 유물이 전시된 이곳에서 건축가 겸 예술가 강선구가 지난날 독일이 저질렀던 민족적 과오를 비판하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마치 거대한 창을 닮은 작품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s’을 통해 대담한 목소리를 대중에 전달하는 그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훔볼트 포럼 2층 복도에 설치된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은 검게 칠한 청동으로 제작한 깃발과 깃대로 구성되어 있다. ©Kalouna Toulakoun

 

독일 훔볼트 포럼에는 설치 작품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s’이 설치되어 있다. 이 작품을 두고 한 인터뷰에서 식민주의 역사의 범죄를 다시금 상기시키는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작품을 만들게 된 연유가 궁금하다.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s’은 독일의 식민 통치 시대에 다른 나라로부터 갈취한 소장품을 모아 이를 전시하며, 국가적 과오의 성찰을 시도하려는 훔볼트 포럼의 문화 프로젝트에 대한 나의 메시지를 던지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한국인들이 오래도록 싸워야만 했던 일제강점기와 같이 당시 독일은 그들의 식민지, 특히 오늘날 나미비아 민족을 간악하게 착취했다. 심지어 강제수용소에 수용된 포로들이 참수된 동료들의 두개골을 닦게 하거나, 과학 발전을 위한 연구라는 미명하에 그들을 유럽의 여러 대학과 박물관에 실험체로 투입시키는 인종차별적이며 반인륜적인 행위를 저지르는 상황도 빈번했다. 식민지에서 갈취한 수많은 유물은 끔찍한 고통과 핍박의 산물이다. 최근에 들어서야 식민주의의 범죄에 대해 새롭게 논의할 필요성이 논의되며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과거에 대해 책임지기보다는 부정하고 싶은 마음이 잔존하고 있다. 이는 세계 사회가 맞닥뜨려야 하는 도전이라 생각한다.

 

훔볼트 포럼 2층 복도에 설치된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은 검게 칠한 청동으로 제작한 깃발과 깃대로 구성되어 있다. ©Kang Sunkoo

 

마치 창이 바닥을 뚫고 올라온 듯 설치되는 방식도 흥미롭다. 무엇을 형상화한 것인가? 아프리카가 독일의 식민 지배 통치를 받던 기간에 독일로 강제 이주된 아프리카인들은 동등한 인격을 지닌 인간이 아닌 그저 가축과 같은 동물처럼 취급받곤 했다. 당시 독일에서는 커다란 공공 광장 옆에 공원을 개조해 동물원에 있는 동물처럼 베를린 대중에게 그들을 전시할 계획이었으나,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그 계획이 무산됐다. 해석에 따라서는 창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 청동을 소재로 제작한 11m가량의 조각상인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s’은 깃발이 달린 깃대를 형상화한 것이다. 이 거대한 깃대는 훔볼트 포럼 내부에서부터 시작돼 지상을 관통하는 형태를 취한다. 그런 이유로 훔볼트 포럼 내부에서는 오직 천장을 뚫는 듯한 깃대의 하단부만 볼 수 있고, 날카로운 상단부는 베를린 웨딩 구역에 위치한 아프리카 지구인 나흐티갈 플라츠 Nachtigalplatz에 치솟아 있는 것을 곧 볼 수 있다. 깃발과 깃대는 당시 식민 지배를 일삼았던 독일인에게 동등한 인간으로 대우받지 못했던 모든 피지배인을 위한 애도를 상징한다.

 

마치 창처럼 지하와 지상을 관통하는 듯한 형상이 고정관념을 깨는 듯하다. ©Kang Sunkoo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s’이라는 이름과도 연관성이 있는가? 이러한 제목은 법률 용어인 ‘제한의 법령 Statute of Limitations’을 차용한 것이다. 1904년부터 1908년까지 독일 식민지 군대는 오늘날의 나미비아 공화국 영토에서 수만명을 학살했음에도 전쟁 범죄 및 반인륜적 범죄 조치에 관한 UN협약에 의해 규제받지 않았다. 오늘날까지 그들이 자행한 집단 학살은 여전히 함구되고 있으니 말이다. 나는 이러한 사실을 작품의 제목에 반영하고 싶었다.

 

마치 창처럼 지하와 지상을 관통하는 듯한 형상이 고정관념을 깨는 듯하다. ©Kang Sunkoo

 

독일 역사의 어두운 면을 당신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작품은 이뿐만 아닌 것처럼 보인다. 작품 ‘하이마트 하이마트 Heimat Heimat’를 통해서도 독일의 역사에 기반한 작품을 볼 수 있었다. 작품 ‘하이마트 하이마트 Heimat Heimat’는 2024년에 완공될 베를린 내무부 신축 건물에 깔릴 바닥재다. 전체 면적은 약 600m2이며, 맞춤형 콘크리트 타일로 제작되어 13개 층에 설치된다. 타일에 새겨진 언어는 1929년 독일의 유대인 작가 컬트 투콜스키 Kurt Tucholsky가 쓴 ‘하이마트 Heimat(고향)’라는 제목의 에세이에서 발췌한 것이다. 투콜스키는 당시 기득권층인 나치에 의해 침해당하고 착취받는 유대인들과 나아가 그들에게 핍박받는 민주주의라는 이념을 지켜내기 위해 이 에세이를 썼다.

 

©Kalouna Toulakoun

 

이런 작품을 보면서 역사와 예술 사이에 놓인 일련의 관련성을 보았다. 당신은 역사와 예술이 과연 어떤 관계선상에 놓여 있다고 생각하나? 역사의 개념 또한 예술과 마찬가지로 생존에 필수적이지 않은 사치라고 해석될 수도 있다는 일말의 부분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에게 예술과 역사라는 것은 단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단순한 사실과 객관적인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1차원적인 행위나 장르가 아니다. 그 너머에 있는 함의를 발견하고 관찰해 이를 이해하는 행위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무한한 기회를 제공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서 예술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내게 현실은 놀라운 것으로 가득하다. 그에 대해 늘 기민함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11m 정도의 길이로 웅장한 느낌을 자아낸다. ©Kang Sunkoo

 

앞선 작품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듯 건축가로 활동을 시작해 건축에 기반한 예술을 선보이고 있다. 건축의 어떤 매력에 끌렸는가? 원래 미술 전공으로 진학을 고려하고 있었지만, 당시 미술을 가르쳐주신 은사님께서 독일 아헨 공과대학의 1학년 건축학도들한테 과제를 내주신 적이 있었다. 그때 접했던 시각적 표현에 대한 건축적 접근에 매료됐다. 건축이 삶의 환경과 삶의 방식을 형성하는 방법에 매력을 느끼게 된 것이다. 또한 미술이 지닌 특유의 배타성과 사회적 제약에 비해 건축은 내게 더 평등한 학문으로 느껴졌다. 그러나 건축 전공으로 대학에 진학한 이후 대학의 교육 체계에 불만이 생기기 시작했다. 교수님들께서 내 작품을 보시곤, 예술가가 아닌 건축가가 되고 싶은 것이 확실하냐고 물었을 정도다. 건축에 대한 교수님들의 접근법과 그들이 제시하는 방법론을 따르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느낀 거다. 이후 스위스의 헤르초크&데 모이론 Herzog&de Meuron의 건축 인턴십 과정에서 처음으로 공감할 수 있는 건축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졸업 후에도 한동안 그곳에서 근무했다.

 

두 개의 나뭇가지를 Y자로 엮어 안정감을 주는 건축적인 구조를 구현한 우르휘테 Urhütte. ©Kang Sunkoo

 

당신의 건축가적 기반은 앞서 말한 ‘제한의 동상 Statue of Limitations’ 등에서도 드러나지만, 우르휘테 Urhütte에서도 내공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나뭇가지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이런 생각을 떠올리게 된 과정이 궁금하다. 독일어로는 Urh tte라 부르는 것은 건축학에 사용되는 개념이다. 인류에게 건축이라 불리는 일련의 것에 대한 시작점은 ‘인간이 만든 최초의 건축 구조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된다. 나는 두 개의 Y자형 나뭇가지를 이용해 이러한 질문을 구현하려 해봤다. 이 나뭇가지들이 서로 맞물리게 두어 가장 근본적이고 효율적인 기하학적 구조이자 안정적인 설계 구조를 표현한 것이다. 나는 오늘날 인류라 불리는 종족의 모습에 근접하지조차 않은 과거의 누군가가 이 원시적이지만 놀랍게도 건축적인 행위 하나로 지금 우리가 영위하는 건축과 예술의 시작을 위한 길을 닦았다고 상상하고 싶다.

주로 어디서 영감을 받는가? 내게는 너무 어려운 질문이다. 아마 무의식적인 과정에서 영감을 얻을 수도 있고, 어쩌면 우연히 마주치는 것을 통해 얻을수도 있겠다. 사실 아마도 이 둘은 크게 다르지 않을지도 모른다.

 

컬트 투콜스키가 쓴 에세이 <Heimat> 속 문장과 단어를 발췌해 제작한 타일 작품 ‘하이마트 하이마트 Heimat Heimat’ ©Kang Sunkoo

 

두 개의 나뭇가지를 Y자로 엮어 안정감을 주는 건축적인 구조를 구현한 우르휘테 Urhütte. ©Kang Sunkoo

 

컬트 투콜스키가 쓴 에세이 <Heimat> 속 문장과 단어를 발췌해 제작한 타일 작품 ‘하이마트 하이마트 Heimat Heimat’ ©Kang Sunkoo

 

 훔볼트 포럼의 전경.

CREDIT

에디터

TAGS
식탁 위의 예술, 지노리 1735

식탁 위의 예술, 지노리 1735

식탁 위의 예술, 지노리 1735

늘 익숙한 식탁의 모습이 잘 빚어낸 테이블웨어 하나로 예술이 되는 마법. 오랜 역사와 시간을 거쳐 섬세한 아름다움을 빚어낸 지노리 1735 이야기.

 

매력적인 테이블웨어는 식탁을 빛내는 센터피스 오브제가 된다.

 

때로는 수많은 수식어보다 시간이 지닌 우직한 무게가 더 많은 것을 내포한다. 상흔이 다시금 굳은살이 되어 견고한 피부를 만드는 것처럼 오랜 시간에 걸친 노력과 그로 인해 다져지는 기술이 더욱 명확하고 깊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1735년 이탈리아 피렌체의 작은 도자 공장 도치아 Doccia에서부터 어느덧 3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니게 된 리차드 지노리 Richard Ginori는 이러한 가치를 너무도 잘 알고 있는 브랜드다. 1896년 밀라노 도자 회사 소이에타 세라미카 리차드 Soieta Ceramica Richard와의 합병을 계기로 브랜드명을 변경한 리차드 지노리는 테이블웨어와 장식 등으로 제품 라인을 넓히며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923년에 이르러서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건축가 겸 디자이너 지오 폰티 Gio Ponti가 브랜드 총괄 디렉터를 맡게 된다.

 

동양의 아름다움이 담은 오리엔테 이탈리아노 컬렉션.

 

세계 최초로 도자 와 디자인을 접목한 그는 특유의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통해 하나의 아트 오브제를 보는 듯한 테이블웨어와 장식을 선보이며 지노리의 제품을 단순한 생활용품이 아닌 오브제 같은 예술의 영역으로 승화시키는 데 성공한다. 매력적인 프린트로 사랑받는 리처드 지노리 컬렉션의 초석을 다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2013년 구찌와의 인수 합병을 거친 후 브랜드명을 지노리 1735로 바꾸고, 새로운 아트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브랜드를 이끄는 현재까지도 이어진다. 이는 다양한 색과 플라워 프린트로 우아함과 동양적인 면모를 극대화한 오리엔테 이탈리아노 Oriente Italiano, 영국 출신의 아티스트 루크 에드워드 홀 Luke Edward Hall과 함께 그리스 로마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일 비아지오 디 네투노 Il Viaggio di Nettuno 컬렉션 등 현재 대표적인 시그니처 컬렉션 라인만 보더라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매력적인 테이블웨어는 식탁을 빛내는 센터피스 오브제가 된다.

 

이렇듯 다채로운 디자인 프린트가 빛을 발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오랜 시간 최고의 도자를 만들기 위해 쌓아온 노력이 기저에 있었기에 가능하다. 모든 공정이 이루어지는 세스토 피오렌티노 공장에서 하나의 도자가 탄생하기까지는 까다로운 절차가 요구되는데, 석영과 장석, 고령토로  만들어지는 리차드 지노리의 모든 도자는 처음 소성 단계부터 장식 마감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공정과 생산 품질 검사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 을 거친 후에도 제품의 순도와 결함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를 재차 실시한다고. 특히 이렇게 탄생한 도자에 장인들을 통해 세세히 구현되는 색감과 장식 마감에서 드러나는 화려한 기교는 유럽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도자 브랜드다운 관록마저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식탁을 빛내는 테이블웨어 부터 공간의 힘을 싣는 화려한 센터피스 오브제까지 멋스럽게 변모하는 리차드 지노리의 행보를 더욱 주목하면 좋겠다. 현재 국내에서는 크리에이티브 랩을 통해 지노리 1735의 다양한 컬렉션을 만나볼 수 있다.

 

영국 출신의 아티스트 루크 에드워드 홀과 함께 작업한 일 비아지오 디 네투노 컬렉션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린트가 특징이다.

 

코발트 블루 컬러와 어우러진 화석 프린트가 인상적인 토템 컬렉션.

 

 

영국 출신의 아티스트 루크 에드워드 홀과 함께 작업한 일 비아지오 디 네투노 컬렉션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린트가 특징이다.

CREDIT

에디터

TAGS
마술의 공간 속으로

마술의 공간 속으로

마술의 공간 속으로

어둡고 침체된 시기를 겪고 있는 요즘, 희망과 자발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아트 트렌드는 우리를 단숨에 마술적인 감상에 빠지게한다.

 

거대한 동물 오브제와 동화적인 분위기로 꾸며진 루이비통의 우르스 피셔 전시.

 

거대한 식빵과 아보카도, 바나나 위에 누워 잠든 고양이로 장식된 우르스 피셔의 새로운 작품은 루이 비통 메종 4층을 마술적인 공간으로 바꿔버렸다. 코로나19로 우울하고 침체된 분위기를 바꿔줄 매직 스페이스다. 벽과 바닥, 천장 전체를 명화로 바꿔버리는 미디어아트 전시회는 또 어떤가? 유명한 반 고흐의 작품으로 여행하는 느낌이다. 우리의 현실을 마술처럼 바꿔주는 신기술 AR도 속속 핸드폰에 탑재되는 중이다. 이런 예술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 점점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스트리트 아트가 있다. 지난 여름 서울 강남의 거리를 시원한 파도로 장식한 디스트릭트 d’strict의 공공미술도 그중 하나다. 장 미셸 바스키아, 키스 해링 등 이제는 고인이 된 전설적인 인물들과 함께 활동을 시작했고, 긴 시간 동안 잊혀지거나 사라지지 않고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케니 샤프의 행보는 그래서 더욱 인상적이다. 뉴욕 현대미술관, LA 라크마 미술관, SF 현대미술관 등 세계 주요 미술관을 돌며 전시중인 ‘코스믹캐번 Cosmic Cavern’은 무려 198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뉴욕 타임스퀘어의 아파트에서 키스 해링과 함께 살며 집 안의 옷장에 설치했던 코스믹 클로젯 Cosmic Closet이 출발점이다. 팝 아트와 스트리트 아트에 경도된 두 젊은 작가는 텔레비전, 붐박스 등 신기술에 밀려 금세 쓰레기가 되어버린 폐기물에 형광 페인트를 칠해 예술로 되살려냈다.

 

Kenny Scharf, Beyond the street 전시장면, 2019.

 

무려 40년 전의 작품이 여전히 소환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애초부터 미술관의 소수 엘리트를 위한 작품이 아니라 누구나를 위한 소통의 예술이었기 때문은 아닐까? “자발적인 에너지가 보는 이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보는 것도 신나는 것 같다. 때때로 나는 그것을 마술이라 부른다. 왜냐하면 외부의 어떤 요소가 내게 흘러 들어와 발현된 것이기 때문이다”라는 그의 설명은 왜 그의 작품이 마술적 공간을 제안하려는 최근의 아트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는지 설명한다. 이러한 작품은 필시 관객이 있어야만 완성되는 것이다.

 

Kenny Scharf, cosmic cavern, MoMA 전시장면, 2018.

 

지난 2019년 스페인 이비자 섬의 신비로운 미술 전시장과 나브 살리나 La Nave Salinas의 전시가 대표적이다. 멀리 바다가 보이는 독특한 이곳에서 처음으로 전시한 예술가는 바로 카우스 Kaws. 그 뒤로 키스 해링, 빌 비올라, 케니 샤프에 이르기까지 마술적 공간을 제시하는 예술가들이 초대받았다. 수백 점의 동그란 얼굴은 작가의 내면에 존재하는 여러 성격을 나타낸다. 마치 영화 <인사이드 아웃>에서처럼 우리 속에 존재하는 기쁨이와 투덜이, 까칠이, 슬픔이, 버럭이이다. 괴기한 얼굴은 멀티페르소나 시대에 우리의 상태를 표시하는 프로필이자 공격적인 에너지를 방출시킨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미술 기획자 제프리 다이치의 눈에 들어 LA 다이치 프로젝트를 통해 더 넓은 세계로 알려졌고, 마이애미 아트바젤 프로젝트에서도 크게 호평을 받았다. 전염병이 세계를 덮친 지난해, 케니 샤프는 예술가로서 자신이 해야할 일은 반성하고 경고하고 희망을 제공하는 것 뿐이라고 말한다. 사실 그건 오랫동안 예술이 해온 일이다. 희망과 색다른 제안이 더없이 필요한 지금, 그래서 미술은 이렇게 흘러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앞서 소개한 작가들 외에도 젊은 작가군이라 할 수 있는 니콜라스 파티, 오스틴 리를 비롯해 앞선 세대에서는 조지 콘도와 조나스우드 등이 우리를 마술의 공간으로 인도하며 시대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Kenny Scharf, La Nave Salinas 전시장면, 2019.

 

 

카우스의 컴패니언 오브제.

CREDIT

에디터

라이터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대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