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의 예술

오메르 아벨의 조명

오메르 아벨의 조명

마치 처음부터 경계란 없었다는 듯 제품과 조형, 건축 그리고 그 너머의 분야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오메르 아벨은 예술을 하나의 명제만으로 정의할 수 있는 디자이너다. 그저 스스로가 믿을 수 있는 것을 만드는 행위, 이것이 그가 말하는 예술이다.

오메르 아벨.

 

종이같은 질감을 구현한 조명 73V.

조명이 매력적인 이유는 제품이 지닌 멋 그리고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 낸 유려한 장관을 함께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캐나다를 대표하는 브랜드 보치는 조명이 지닌 미적 특징을 극대화해 마치 조형 작품 같은 제품을 선보여왔다. 보치의 조명이 설치된 공간을 보고 있노라면 때로는 근사한 설치 전시를 보는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대담하고 경이롭기까지한 조명을 만든 이를 보게 되면 독특한 매력을 더욱 체감할 수 있다. 브랜드의 설립자이자 디자이너 오메르 아벨은 예상조차 할 수 없는 행보를 보이는 디자이너로 불리기 때문. 디자이너지만 캐나다 국가대표 펜싱 선수로 활동하다 지금은 건축가로 활동하는 등 변화를 서슴지 않는다. 다만, 디자인에서만큼은 명확한 가치관이 드러난다. 독창적이고 새로울 것. 자신의 결과물에 믿음을 가질 것. 구리나 유리를 주로 사용하는 그는 재료에 대한 특질을 명확히 이해한 뒤 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나 세공 방식으로 디자인을 실현시킨다. 자신이 디자인한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해 이를 제품명으로도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여러 수식어 대신 번호만을 사용하는 것만 봐도 아벨이 자신의 신념에 대한 확신마저 느껴진다. 2005년 선보였던 조명 14는 블로잉 기법과 세련된 세공을 거친 유리 구 안에 LED 램프를 넣은 것인데, 모듈식으로 생산되어 공간에 따라 30개가량까지 이어 설치할 수 있다. 2015년 메종&오브제에서 선보인 73은 강한 내열성을 지닌 패브릭 속에 유리를 녹여 만드는 독특한 방식을 활용했는데, 텍스타일 특유의 질감이 구현되어 공중에 매달려 있는 형상을 보면 마치 구름 같다. 그런가 하면, 2017년에 발표한 87 시리즈는 구리 소재의 그물망에 유리를 부어 형태를 잡았는데, 숙련된 전문가조차 난항을 겪을 만큼 고도의 기술이 도입되어야만 제작이 가능했다.

구리와 메시 소재로 만든 유리 화병 84.2.

 

 

최근 작품 또한 결을 같이한다. 2021년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선보인 최신작 100은 여러 유리공예가를 섭외해 각자의 노하우를 담은 여러 유리를 사용해 독특한 물성을 지닌 조명을 제작했다. 흥미로운 건 제품을 디자인한 순서에 따라 번호를 매기지만, 제품의 출시 순서까지 동일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제품을 실체화함에 있어 이미 상용화된 기술이나 공예 기법 대신 늘상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기에 소요되는 시간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나무를 닮은 16 시리즈의 경우는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에나 나올 법한 미래적인 디자인이 흥미로운데, 기술력이 마땅치 않아 10여 년이라는 세월이 지나서야 출시됐다. 아직 선보이지 않은 번호의 제품이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공개될지 기대가 된다. 넘치는 실험정신을 표출하기 위해 OAO WORK라는 또 다른 스튜디오를 설립했다는 점도 놀랍다. 평소 재료나 물건 등에 대한 아이디어나 호기심을 자신만의 방식대로 풀어낸 제품을 선보이는 곳으로, 글라스나 다양한 오브제 작품을 본다면 여전히 오메르 아벨의 머릿속은 무한한 상상력으로 가득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이토록 흥미로운 변칙이라면 불확신 대신 기대와 설렘으로 오메르 아벨의 다음을 기다리지 않을까. 언제 또 그가 어떤 방식과 디자인으로 새로움을 구현해낼지 모를 일이니 말이다.

 

76조명이 설치된 모습. 수많은 조명과 빛이 공간을 압도한다.

 

2021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선보인 100.

 

형형색색의 유리 구가 매력적인 조명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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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상블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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쟈딕&볼테르의 호텔

파리의 미를 예술로 표현한 샤토 볼테르 호텔

파리의 미를 예술로 표현한 샤토 볼테르 호텔

쟈딕&볼테르의 창업자 티에리 질리에가 파리의 역사와 아름다움, 문화, 우아함과 세련미를 삶의 예술로 표현해낸 샤토 볼테르 호텔로 잠시나마 여행을 떠나보자.

 

 

볼테르는 18세기 프랑스 최고의 계몽 사상가이자 철학가이다. 프랑스 문학사에서 그의 저서 <자디그>,  <캉디드>는 철학 소설로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다. 볼테르는 루이 15세 시절 왕의 총애를 받기도 했지만, 한 귀족과의 다툼으로 투옥된 후 봉건제도의 한계를 느끼며 계몽철학의 길로 들어섰다. 이후 그의 자유로운 비판정신은 프랑스 사회를 흔들기 시작했고 프랑스 대혁명까지 이어진다. 볼테르의 시대 저항적 컨셉트를 모티프로 탄생한 브랜드가 쟈딕&볼테르다. 프랑스 니트웨어 분야의 최고 권위자 티에리 질리에 Thierry Gillier가 1997년 론칭해 여전히 많은 셀럽의 사랑을 받는 럭셔리 캐주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볼테르의 반항적 기질을 좋아하는 창업자 티에리의 새로운 도전이 12월 파리에서 선보였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여행과 관광 산업이 위축되어 있지만, 새로운 컨셉트로 럭셔리 부티크 호텔 샤토 볼테르 Hotel Château Voltaire를 선보인 것이다.

 

 

파리 중심부에 있는 3곳의 유서 깊은 건물을 재결합한 샤토 볼테르 호텔. 모든 객실에서 예술작품, 맞춤 가구, 장인의 손길이 녹아 있는 정교한 럭셔리를 경험할 수 있다.

유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프랑크 뒤랑 Franck Durand과 호텔 로쉬슈아르를 성공적으로 리모델링한 에이전시페스텐Festen이 손잡고 탄생시켰다. 호텔 샤토 볼테르는 파리의 우아함을 느끼기에 충분한 장소로 과하지 않은 절제의 미와 기품이 느껴진다. 32개의 룸은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이 아닌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스위트룸은 물론 실제 파리지앵 아파트 형태의 룸도 준비되어 있다. 여전히 파리 방문이 쉽지 않지만, 세상 모든 것은 끝이 존재한다. 다시 파리를 방문한다면 파리의 가장 중심지에 문을 연 호텔 샤토 볼테르에서 머물며 팔레 루아얄을 산책하고 볼테르의 연극이 여전히 오르는 코미디 프랑세즈를 방문해보길. 호텔 소파에 앉아 볼테르의 철학 콩트 <자디그>를 읽어보는 것도 여행을 즐기는 색다른 방법이지 않을까.

add 55-57, Rue Saint-Roch 75001 Paris, France
tel 33 1 53 45 91 00
webwww.chateauvoltaire.com
instagram@hotelchateauvolta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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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병관(파리 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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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되면 되는 거 해라!

2022년이 기대가 되는 아트 축제

2022년이 기대가 되는 아트 축제

미뤄졌던 베니스 비엔날레부터 카셀 다큐멘타까지 굵직굵직한 아트 축제가 예정된 2022년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기대를 모은다.

 

밀라노 트리엔날레가 개최되는 팔라초 델 아르테.

 

우연히 인터넷에서 보게 된 귀여운 문장은 제주도의 한 카페 앞에 놓인 장식물이다. ‘안 되면 되게 하라’를 모토로 알고 살았던 내게 이 문장은 문득 삶의 새로운 방향성을 알려주는 지침이 되었다. 안되는 것이 너무 많았던 지난 2년 동안 큰 힘이 되었을 뿐아니라 앞으로도 이 모토를 이어갈 예정이다. 사실 그 유명한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가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준 것도 같은 깨달음이 아니었을까?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유태인 수용소에서 불안하고 억울해하다 속을 태울 것인지, 아니면 초연이 그 순간 할 수 있는 작은 행복에 집중할 것인지를 ‘선택’함으로써 삶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르침이다. 팬데믹이 지속될 2022년, 매 순간 상황이 달라지기에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나누기는 어렵지만 갈 수 있으면 가고 못 가면 온라인으로 대체 한다는 마음으로 새해의 아트 소식을 기다려 본다. 우선 내년 유럽에서는 다양한 아트 축제가 동시에 열릴 전망이다. 베니스에서는 미뤄졌던 베니스 비엔날레가 열릴 예정으로 테마는 ‘꿈의 우유 The Milk of Dreams’다(4월 23일~11월 27일). 한국관에서는 ‘캄파넬라: 부풀은 태양’을 주제로 이영철 예술 감독의 디렉션 아래 김윤철 작가의 작품이 소개된다. 뿐만 아니라 전광영 작가는 별도의 파빌리온에서 개인전을 개최한다고 하니 그 외에도 다양한 한국 미술 작가들의 작품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된다.

 

아트바젤 2021.

 

한편 밀라노에서는 4월에 밀라노 디자인 위크(4월 5일~10일)가 열리며 한국관은 강신재 감독이 맡아 다양한 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5월부터는 트리엔날레(5월 20일~11월 20일)가 진행된다. 주제는 ‘알지 못했던 모르는 것들. 우리는 우리가 모른다는 것을 모른다 Unknown Unknowns. What We Don’t Know We Don’t Know)’이다. 소크라테스의 그 유명한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하면서,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야말로 지혜의 첫 걸음이라고 말한 가르침이 생각나는 구절이자, 그 무엇도 예측하기 어려운 이 시대의 상황과 맞아 떨어지는  제목이 아닐 수 없다. 독일 카셀에서는 5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도큐멘타(6월 18일~9월 25일)가 개최된다. 최초로 총감독에 아시아 출신이 선발되었는데, 인도네시아의 작가 그룹 루앙루파Ruangrupa다. 2000년에 설립해 40여 명이 작가와 다양한 전문가들이 헤쳐 모여 전시, 출판, 교육 등을 진행하는 집합체로 카셀 도큐멘타에는 큐레이터, 미술사가, 건축가, 정치학자 등 9명이 총감독의 역할을 수행한다. 광주 비엔날레에도 여러 번 참여했던 컬렉티브여서 한국 작가들의 참여도 기대된다.

6월 아트바젤(6월 16일~19일)과 9월 베를린 아트위크(9월 14일~18일) 혹은 9~10월의 프리즈 런던(날짜 미정)과 시기를 맞춘다면 현대미술에서부터 디자인과 공예까지, 아트마켓에서부터 아방가르드 예술 축제까지 모두 4개의 행사를 동시에 관람하는 코스를 짤 수도 있다. 방문 가능성을 점치는 관람객의 마음도 그렇지만, 행사를 준비하는 이들은 오죽할까? ‘안되면 되는 거 하라’는 마음으로 최선책과 차선책을 모두 동원하면, 그것이 결국 ‘안되면 되게 하는’ 비책이 되지 않을까!

 

카셀 도큐멘타 2017년 전시 장면으로 요셉 보이스, 김수자의 작품.

 

카셀 도큐멘타 2022년의 총감독으로 선출된 인도네시아 아트 컬렉티브 루앙루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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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애(롯데백화점 아트비즈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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