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그 이상의 유리

유리가 지닌 잠재력, 글라스 이탈리아

유리가 지닌 잠재력, 글라스 이탈리아

한없이 투명하지만 투과되는 빛의 스펙트럼과 무한히 변화할 수 있는 형태, 유리가 지닌 잠재력과 가치를 발견하는 글라스 이탈리아 이야기.

 

로낭&에르완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한 룸 디바이더 겸 파티션 레이유 Rayures.

 

 

마치 석양이 지는 듯한 강렬한 붉은색이 눈을 사로잡는 LA 선셋 테이블.

몇 달전 유리공예가와 인터뷰를 진행한 적 있다. “유리공예가로서 가장 힘든 점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그는 함께할 사람을 구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답했다. 신체가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어야 함은 물론, 그럴싸한 형태를 만들어내기까지 유리라는 소재가 지닌 특유의 예민함을 견뎌내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기 때문일테다라는 추측과 함께 말이다. 그럼에도 유리의 매력을 매일 새롭게 발견한다는 공예가의 말을 가끔씩 떠올린다. 하나의 소재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는 끈기와 애정 그리고 그에 따른 기술력이 뒷 받침되어야 한다는 말을 다시금 실감케 하는 순간이었다. 하물며 단 한가지 소재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제품화하고 대중화해야 하는 브랜드의 경우에는 더욱 많은 조건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탈리아 기반의 브랜드 글라스 이탈리아는 5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유리 외길만을 걸어왔다. 1970년대 초 이탈리아 브리안차 지역에서 거주하는 아로시오 가문에 의해 처음 설립된 글라스 이탈리아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거나, 여러 셀러브리티를 팔로우하고 있다면 한 번쯤 봤을 파스텔 톤의 유리 테이블 쉬머 Shimmer 시리즈를 탄생시킨 브랜드다. 쉬머 시리즈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의 디자인으로도 유명하지만 그 특유의 은은하고도 다채로운 색의 광채가 특징으로, 제작 원리에서부터 글라스 이탈리아가 지닌 세공, 기술적인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유리를 세로로 쪼개 그 속에 얇은 컬러 필름을 넣고 마치 샌드위치같은 형태를 만든 다음 진공 원통 속에서 계속해서 고온을 가해야만 독특한 광채를 구현해낼 수 있기 때문. 특히 일반적인 유리 제품을 마주할 때 투명한 면과 달리 모서리는 대개 초록빛을 띠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방법을 접목하면 모서리마저 투명하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방식의 유리보다 몇 배는 더 내구성이 높아진다.

 

글라스 이탈리아의 시그니처 시리즈인 쉬머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했다.

 

 

피에로 리소니가 고안한 퀀텀. 다채로운 색을 지닌 면의 유리가 이룬 선반이 유리의 무한한 변신을 보여준다.

이 기술을 토대로 페인트 다이닝 테이블, 포스트모던, 마레네 미러, 리퀴파이 사이드 테이블 등 무게를 지탱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스툴이나 식탁, 의자같은 가구를 유리로 제작할 수 있는 것. 이외에도 면과 면을 접착하는 접합, 재단, 왜곡, 겹처리 등 글라스 이탈리아 장인들이 지닌 뛰어난 개인 역량과 상호 협업은 실험적인 도전과 변형을 가능케 하는 핵심 원동력이자, 글라스 이탈리아가 지금의 명성처럼 유리 전문 브랜드로 불릴 수 있게 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나아가 뛰어난 기술력은 더 자유로운 디자인을 실현시킬 수 있는 근간이 된다. 앞서 언급한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외에도 에토레 소트사스, 피에로 리소니, 도쿠진 요시오카, 야부 푸셀버그 등 저명한 산업디자이너들이 글라스 이탈리아와의 협업을 반기는 데는 그들이 머릿속으로 그리는데 그쳤던 아이디어가 비로소 실현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기저에 있었다. 유리의 미학적인 변신도 글라스 이탈리아가 자랑하는 강점 중 하나지만, 조금 더 실용적인 분야에서도 뚜렷한 행보를 보인다. 이전부터 꾸준히 여러 공간에 접목할 수 있는 룸 디바이더용 유리 제품군을 선보여 온글라스 이탈리아가 상업이나 사무 공간 그리고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2021/22 도어 및 파티션 등 룸 디바이더 카탈로그를 다시 한번 공개했기 때문. 공간을 분할하는 데 있어 유리를 활용할 경우 높아지는 섬세함과 개방성, 한층 유연해지는 활용도 등을 고려하는 동시에 컬러와 패턴, 질감 등 다채로운 장식적 요소를 가미해 미학적인 측면 또한 놓치지 않은 점이 눈이 간다. 공간에 아름다움을 채우는 가구를 넘어 실내 건축과 공간 시스템 영역까지 유리라는 소재로 부리는 마법 같은 글라스 이탈리아의 다음 챕터가 기대된다.

 

글라스 이탈리아의 시그니처 시리즈인 쉬머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했다.

 

 

콘솔과 테이블로 출시된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의 리퀴파이 시리즈. 마치 대리석을 연상시키는 패턴이 인상적이다.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거울 마레네. 옆면이 휜 것처럼 디자인해 이색적이다.

 

 

콘솔과 테이블로 출시된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의 리퀴파이 시리즈. 마치 대리석을 연상시키는 패턴이 인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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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 욕실의 주역

우아한 욕실을 위한 콜러의 신제품

우아한 욕실을 위한 콜러의 신제품

욕실은 단순히 몸을 씻는 행위를 너머 가장 개인적이고 사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여겨진다.

 

 

욕실은 단순히 몸을 씻는 행위를 너머 가장 개인적이고 사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여겨진다. 호텔 욕실처럼 고급스러운 분위기에 편의성까지 갖춘 욕실을 원한다면 콜러의 신제품을 주목해보자. ‘스테이트먼트’ 샤워 링 컬렉션은 3개의 레인헤드와 1개의 샤워헤드, 3개의 핸드 샤워기, 2개의 보디 스프레이 등 디자인과 스타일이 각기 다른 9가지 장치로 구성할 수 있다. 함께 출시한 ‘앤썸’은 이런 콜러의 다양한 장치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조절할 수 있는 밸브다. 온도는 물론, 수압과 수류 조절도 가능하며 최대 10개의 설정값을 입력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실질적 만족은 직관적 조작에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물을 틀고 잠그는 단순한 행위에 대한 사소한 변화가 욕실의 인상을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콜러의 신제품으로 경험해보길.

WEB www.kohl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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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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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의 힘

구리의 매력을 빚는 김윤진 금속공예가

구리의 매력을 빚는 김윤진 금속공예가

사용하기 까다롭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지만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장단점이 확실한 구리가 지닌 성질에 매료되어 단점을 넘어서는 아름다움을 빚어내는 김윤진 금속 공예가를 만났다.

 

성북동의 조용한 골목에 위치한 김윤진 공예가의 작업실. 벽면을 가득 메운 선반장에 금속 식기와 촛대, 화병 등이 아트 오브제처럼  전시되어 있다.

 

기계를 사용하거나 직접 손으로 망치질을 해 형태를 만든 다양한 크기의 컵은 유약을 바른 법랑을 올려 매력을 더한다.

같은 음식이라도 담는 그릇에 따라 음식의 맛이 좌우되기도 한다. 맛과 향은 물론이고 온도 유지와 입맛을 돋우는 시각적인 효과까지. 도자와 나무, 유리, 유기 등 그릇의 종류가 다양한데 구리가 지닌 성질과 질감에 매료되어 구리 판재를 사용해 작품을 만드는 김윤진 공예가의 작업실을 찾았다. 금속공예를 전공한 그녀는 학부 시절 금속을 활용한 테이블웨어를 만들어본 것이 발판이 되어 현재까지 금속 작품을 만들고 있다. “기계를 사용할 때도 있고 직접 손으로 망치질을 해서 모양을 내기도 해요. 어느 정도 형태가 갖춰지면 그 위에 안료를 넣은 법랑 유약을 바르고 800°C 이상의 가마에서 소성하죠. 사실 가마 안에서는 제가 통제하기 힘든 부분이 생기기도 해요. 어느 정도는 제가 무시하기도 하고 방향을 전환해 포용하기도 하죠. 마음의 여유가 필요한 양면성을 가진 재료예요.” 김윤진 작가가 설명했다. 우리에게 친숙한 도자 그릇에 비해 구리는 낯선 선택지일 수 있다. 하지만 구리가 지닌 고유의 성질을 잘 활용하기만 하면 그 쓰임과 아름다움은 배가 될 수 있다. 우선 구리 그릇은 쉽게 깨지지 않는다. 색감을 칠한 법랑 부분이 깨질 수는 있지만 완파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 열전도율이 좋아 그릇을 따듯하게 데워 음식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차가운 음료를 담을 때에도 마찬가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형태에 있어서도 뚜렷한 특징을 띤다.

 

각종 도구로 가득한 김윤진 작가의 작업 책상.

 

강하고 거친 재료와 상반되는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김윤진 작가.

얇게 늘어지는 구리의 특성으로 접시의 끝 부분을 샤프하게 마무리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구부리면 유려한 곡선을 만들 수 있다는 것. 또한 까다로운 공정을 통해 직접 입에 닿거나 음식을 담아도 인체에 아무런 해가 없다. 하지만 피해갈 수 없는 단점도 뒤따른다. “아무래도 노출 된 금속 부분이 산화되어 색이 변할 수 있어요. 또 유기그릇처럼 항상 닦아주고 물기를 말끔히 제거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사실 구리는 원체 비싼재료이거니와 제작 과정에서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므로 값이 꽤 나간다. 이처럼 확실한 장단점을 가져서일까. 그녀의 작품을 구입하는 고객 역시 대부분 다양한 종류의 그릇을 경험해본 이들이라고. “구리 그릇은 매일 사용하는 데일리용이 아니기 때문에 애초부터 특별한 날에 쓰는 용도로 생각하고 만들었어요. 그럼 평소에는 어떻게 쓰이면 좋을까 생각했고, 하나보다는 세트 개념으로 쌓아두어 장식적인 용도로 오브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도록요.” 그녀의 말처럼 작업실 장식장에 진열된 작품들이 음식을 담는 기능적인 용도를 넘어 공간을 채우는 작품 같은 효과를 낸다. 김윤진 공예가는 식기류를 비롯해 화병과 촛대, 거울, 조명의 갓 등 품목을 늘려가고 있으며 직사광선을 받아도 색이 변하지 않는 법랑과 구리의 장점을 살려 최근에는 소가구와 액자등의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 재료가 지닌 한계를 뛰어넘어 그 속에서 가능성과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김윤진 공예가가 앞으로 만들어낼 작업이 기대된다.

 

테이블 웨어 뿐아니라 열에 강한 구리의 특성을 살린 조명갓.

 

 

각종 도구로 가득한 김윤진 작가의 작업 책상.

 

 

SPECIAL GIFT

김윤진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킨다.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하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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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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