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For You

커스텀 가구 볼리아

커스텀 가구 볼리아

 

취향이 물감이라면 라이프스타일은 그림이다. 다양한 취향을 존중하면서 자연을 배려하고 조화로운 그림을 그려나가는 브랜드 볼리아 이야기.

집은 그곳에 사는 사람의 취향이 온전히 묻어나는 공간이다. 자신을 가장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장소란 말이다. 소품은 물론 생활용품, 가전 그리고 큰 가구까지 집에 들이는 모든 물건은 각자의 취향이라는 기준을 적용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말 그대로 취향을 저격하는 물건을 찾기란 쉽지 않다. 디자인이 아쉽거나, 가격이 비싸거나, 기능이 부족하지만 적당한 선에서 타협할 수밖에 없다. 물건의 부피가 클수록, 사용 빈도가 높을수록 조건은 까다로워지고 선택지는 제한적이 되곤 한다. 대표적으로 가구가 이런 경우에 속하는데, 그럴 땐 단순한 디자인과 정직한 소재,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본에 충실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엘튼 소파는 슬림한 오크 프레임과 깔끔한 실루엣을 자랑한다. 가볍지만 단단한 프레임으로 마치 소파가 공중에 떠 있는 듯하다.

 

덴마크 가구 브랜드 볼리아 Bolia는 이런 조건에서 최선의 선택지를 제공한다. 볼리아는 올해로18년된 젊은 브랜드다. 그럼에도 전세계 55개 숍과 400여개의 글로벌 딜러가 있을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볼리아는 소파를 중심으로 다양한 가구를 생산하며, 해마다 두 번의 컬렉션을 통해 250여 가지의 아이템을 선보인다. 이처럼 폭넓은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국경을 뛰어넘어 유능한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주저하지 않기 때문이다. 헤르텔&클라르회퍼, 카쉬카쉬, 글라스만드&루디게르 등 50여 명의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볼리아와 작업을 함께한다. 

 

요트 다이닝 테이블과 아펠레 Apelle 다이닝 체어.

 

더블업 다이닝 테이블과 튠 다이닝 체어.

 

볼리아는 매 시즌 다채로운 컬렉션으로 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대규모 물류 창고가 없다. 다시 말해 쌓아둔 재고도 없다는 말이다. 이는 오직 주문 제작으로만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이다.볼리아의 대표 라스 뤼시 한센 Lars Lyse Hansen은 “똑같이 사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Made for you’란 슬로건을 내걸고 커스텀 메이드 가구에 주력한다. 그 결과 각기 다른 디자인과 크기, 색상, 재료를 조합해 수백 가지의 모델을 완성할 수 있었다. 

볼리아는 취향을 존중할 줄 아는 브랜드다. 이는 삶은 똑같을 수 없다는 당연한 이치를 배려할 줄 안다는 것이다. 그리고 볼리아가 고수하는 그들만의 원칙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지속가능성이다. 사실 고객 맞춤형 주문 제작 방식은 친환경으로 만드는 데 한계가 있다. 대량생산과 비교한다면 효율과 가격 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커스텀 메이드는 고급품이나 사치품 영역에 속하지만 볼리아는 이러한 시각에 문제를 제기하고 맞선다. 볼리아는 결국 자연에서 해답을 찾았는데, 절제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천연 소재를 기반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가구에 대한 고민이 그것이다.모든 디자이너는 스케치부터 최종 생산까지 자신의 선택에 지속가능성의 잣대를 들이민다. 이처럼 지속가능성은 볼리아의 시작점이자 끝이라 할 수 있다. 

 

스토리 사이드 테이블.

 

소울 라운지 체어.

 

플로르 바 스툴.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으면서도 자연을 생각한 디자인은 우리의 삶을 조화롭게 아우른다. 식물이 주는 안정감, 풍경이 주는 평화로움처럼 지극히 자연스러운 호흡이다. 볼리아는 고집스러운 원칙으로 자칫 공존할 수 없어 보이는 ‘취향’과 ‘지속가능성’을 하나로 연결했으며, 그 연결고리의 해답은 자연에 있었다. 취향에 맞는 물건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크나큰 행운이다. 행운처럼 찾아온 물건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행운이 분명하다. 볼리아 가구는 좋아하는 책 사이에 끼워둔 네잎 클로버처럼 간직하고 싶다는 소중한 마음을 닮았다. 볼리아는 국내 디자인 셀렉트숍 에이치픽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FASHION LIVING, 칼하트x투굿

해체와 조각이 창조한 하이브리드 디자인

해체와 조각이 창조한 하이브리드 디자인

 

가구와 인테리어, 패션 세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투굿과 미국 워크웨어의 아이콘 칼하트의 유럽 라인, 칼하트 윕이 만났다. 두 브랜드가 협업한 남녀공용 캡슐 컬렉션은 패션 위크가 아닌 2022 밀란 디자인 위크에서 발표해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는 전통적인 패션 업계가 가진 규범의 틀을 깨고 옷을 하나의 디자인과 공예품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

 

세 명의 인형 모델을 둘러싸고 있는 벽면에는 잘라낸 원단을 붙이고 작업하는 과정을 전시했다.

 

오프화이트, 블랙, 해밀턴 브라운의 간결한 색상 팔레트로 완성한 컬렉션.

 

뉴 컬렉션을 선보이는 모델은 5m 높이의 거대한 인형 3개가 대신했다. 투굿에 의해 재해석된 오버사이즈 재킷과 후디, 오버롤을 입고 있는 세 개의 조형물은 스파치오 마이오키 Spazio Maiocchi 갤러리를 압도했다. 일상적인 유니폼에 대한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받아 두 브랜드에서 각각 잘 알려진 제품을 재창조해 하이브리드 형태로 출시한 것. 칼하트 윕의 아이코닉한 작업복을 해체하고, 콜라주 및 패치워크하여 투굿만의 조각적인 관점이 더해졌다.

 

투굿의 새로운 가구 컬렉션 코블 Cobble도 함께 전시되었다.

 

캡슐 컬렉션은 투굿과 칼하트 윕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으며, 일부 칼하트 윕 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TAGS
FASHION LIVING, 에르메스

에르메스의 홈 컬렉션 미학

에르메스의 홈 컬렉션 미학

 

에르메스는 가벼움의 미학이라는 주제로 반투명한 종이를 덮은 나무 급수탑 형태의 구조물을 통해 홈 오브제를 발표했다. 처음으로 텍스타일이 홈 컬렉션의 주인공으로 모두 에르메스가 가장 선호하는 소재이기도 한 캐시미어를 활용해 다양한 제작 방법으로 만들었다.

 

은은한 빛을 내는 네 개의 파빌리온.

 

(위에서 부터) 아리엘 드 브리샹보 Ariellede Brichambaut가 디자인한 솔레이 데르메스 플레이트. 포르투갈 건축가 알바로 시자 Alvaro Siza의 스툴 카루미 Karumi. 스튜디오 에르메스의 오즈레 컬러 Oseraie Color 바스켓.

 

섬세한 퀼팅 처리 기법을 활용하는가 하면 직접 손으로 짜고 염색한 정사각형 형태의 커다란 패치워크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 쿠튀르 제작 기법 중 소재를 재연결하는 기법을 사용한 컨스트럭션 Construction 플래드는 기하학적 패턴이 마치 스테인드글라스를 연상시키듯 오묘한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그 외에도 종이더미에 핸드 페인팅 패턴으로 장식된 얇은 가죽을 오리고 접어 만든 플리아슈 Pli’H 센터피스와 야자수를 형상화한 그래픽 패턴이 돋보이는 24개의 포슬린 플레이트를 전시했다. 오크와 가죽, 등나무로 만든 의자는 간결해 보이지만 장인들의 노하우를 통해 균형과 조화로움을 보여주는 오리아 Oria 의자도 함께 선보였다.

 

최강의 섬세함을 지닌 스티칭 기법으로 완성한 플래드가 나무 막대에 걸려 있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