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칠고, 육중하고, 투박한

지친 마음이 쉬어갈 마이알레 아카이브 전시

지친 마음이 쉬어갈 마이알레 아카이브 전시

 

이번 시즌 마이알레만의 스피릿을 시각화한 전시 마이알레 아카이브를 주목해보자.
관전 포인트는 최근 뜨거운 화두에 있는 브루탈리즘이다.

 

브루탈리즘에서 영감을 얻은 공간 속 또 하나의 공간. 차가운 콘크리트와 플라스틱 팔레트, 그레이와 레드 등 예상 밖의 조합이 멋스럽다. 언뜻 보면 거칠게 그려낸 회색빛 건축물의 한 부분 같기도 하다. 화기는 모두 북유럽 감성과 여백의 미가 강조되는 동양미가 조화롭게 표현된 덴마크 디자인 브랜드 101 코펜하겐 제품이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출간한 <트렌드코리아2023>에서는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사람을 이끌고 머물고 느끼게 하는 힘인 ‘공간력’을 꼽는다. 코로나19를 지나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어가고 있는 요즘, 공간이 중요한 화두다. 잠시 주변을 둘러보자. 지금 내가 속한 공간은 어떠한가? 내가 기댈 수 있는 휴식처, 안식처인가? 나다운 장소인가? 살아 있는 감각을 반응하게 하는 곳인가? 수많은 물건에 치여 나를 가두고 제한하고 있지는 않은지···. 공간력 하면 오랜 랜드 스케이프 디자인과 플랜테리어 노하우와 스타일을 지닌 카페이자 레스토랑, 농장이며 정원,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기도 한 마이알레를 빼놓을 수 없겠다. 이러한 공간력을 내 것으로 소화하고 싶다면 올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패러다임을 예고하는 마이알레 아카이브를 놓치지 말자.

 

섬유 콘크리트로 제작한 블룸 화병과 두개의 실린더 모양 다리와 양가죽의 부드럽고 유기적인 실루엣이 돋보이는 빅 풋 스툴의 매치는 마치 구름처럼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신비감을 더한다. 우경미 소장은 소품은 물론 마감의 디테일과 텍스처까지 이곳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섬세하게 조율했다. 활짝 핀 꽃 대신 꽂은 가지는 공간에 볼률감을 극대화하는 요소.

 

전시 테마인 ‘의자, 화병’을 명확하게 한눈에 보여주는 컬렉션. 노출 콘크리트가 주는 묘한 질감과 특유의 느낌을 주목해보자.

 

마이알레의 수장인 우경미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마이알레의 정체성을 고민이던 차에 사람들과 접촉하고 소통하는 전시 프로젝트를 통해 마이알레만의 취향과 신념을 하나씩 꺼내 보이기로 했다. “그 첫 번째가 <의자, 화병>입니다. 의자는 하루 24시간 중 상당 부분을 우리와 함께하잖아요. 공부할 때나 일할 때 밥 먹을 때 등 일상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것이 의자죠. 예술적 관점에서도 의자는 특히나 매력적입니다. 부수거나 쓰러뜨리고, 앉기 불가능한 재료와 크기로 의자의 개념을 전혀 다른 맥락으로 바꿔놓기도 하니까요. 화병은 마이알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언어이고요. 가능한 한 마이알레의 세계관을 열어두고 싶어요. 상업적인 접근이라기보다 일종의 사명감이죠.” 이날 함께한 사진가는 리넨 하면 베이지로 알았던 시절, 디자인 현장에서 우경미 소장이 푸른색 리넨을 제시 해주었던 것을 회고하며 그다음부터는 푸른색 리넨만 보이더라는 일화를 소개했다. “맞아요. 패션도 연습하고 훈련되어야 하는 것처럼 인테리어도 자꾸 시도해봐야 해요. 기존에 안 쓰던 스타일, 안 써본 색감이 공간 전체에서 어떻게 어우러질 수 있나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이 들어가고 상상이 풍부해져서 삶이 더 풍요로워지지요.”

 

자체 제작한 고재 벤치. 나무의 텍스처와 아프리카 원주민이 직접 짠 러그 직조의 콘트라스트는 일상에 자연이 물 흐르듯 스며들면서 공간에 악센트가 된다.

 

무심한 듯 툭 놓여진 라운지 의자. 브루탈리즘 건축 양식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의자 하나만으로도 공간에 파동을 일으킨다. 표면의 독특한 질감과 조형미가 특징으로 101코펜하겐의 브루투스.

 

우 대표는 이번 전시를 기획하며 최근 다시 이슈가 된 브루탈리즘 Brutalism에 주목했다. 1950년대 건축 사조의 하나인 브루탈리즘은 날 콘크리트를 뜻하는 프랑스어 베롱 부르 Béton Brut에서 유래되었으며, 가공하지 않은 자재, 구조 등을 사용하는 비형식주의를 추구한다. 미려한 아름다움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 당시에 짧게 유행했다 사라졌으나 최근의 친환경 열풍과 함께 브루탈리즘이 재조명되면서 건축뿐 아니라 인테리어, 제품, 웹 디자인 등 다양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심지어 요리에서도 이 사조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우선 브루탈리즘은 검정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툭툭 어디에 놓아도 어울리는 조화로움, 형태가 다르고 색다른 것을 포용하는 컬러가 바로 검정이다. 이곳에서 마주한 의자와 화병이 그렇다. 들어서는 순간 모종의 경외감 혹은 당혹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이 또한 마이알레의 의도라고 할 수 있다. 브루탈리즘이 주목받고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변화무쌍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거칠고 투박하지만 꾸밈없는 모습에 오히려 사람들이 열광하는 게 아닐까 싶다. 획일화되고 화려하게 겉만 치장한 인스타그래머블한 피사체에 많은 이가 질린 탓이기도 할 터. 이곳에서는 공사 현장용 고재, 콘크리트 등 버려지고 낡고 친숙한 형태의 물건이 작품이 되면서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날것의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디자인 오브제 오리시리즈. 화병과 그릇, 항아리로 구성된 컬렉션으로 다양한 모양과 컬러는 내추럴하면서도 심도 있는 디자인 알레의 감성을 표현하는 데 제격이다.

 

공사 현장에서 버려진 폐목의 때를 벗기고 다듬어 엉덩이에서 착안한 화병을 올려놓는 선반으로 활용했다. 은은한 조명이 매치되어 아우라를 풍긴다. 업사이클링,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마이알레의 여정은 계속될 것이다.

 

 

“매우 육중하고 모든 것이 필요 이상으로 거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이 유기적으로 개인의 생활 공간에서도 잘 녹아들기를 바라는 거죠. 알레가 제안하는 디자인이 지친 현대인들에게 마음이 쉬어가고 오래도록 여유와 안식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우경미 대표의 동생이자 랜드스케이프 디자인의 국내 최고로 손꼽히는 디자인알레 우현미 소장이 함께 트렌드를 공유하며 전시를 기획했다. 브루탈리즘은 육중한 날 콘크리트 덩어리 건축으로도 표현되는데, 이번 전시의 관전 포인트 역시 ‘덩어리’감이다. “아, 덩어리. 이것이 우리가 사랑하는 실루엣이에요. 예쁘기만 한 디자인보다 모호하고 은유적인, 보고 또 보고 자꾸 들여다보고 있으면 아름답다. 이것이야말로 마이알레의 스타일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죠.” 조각상 토르소? 화병? 엉덩이 형태의 팟이 눈길을 끄는데 그 덩어리감이 주는 심플한 엣지가 오히려 모던하게 느껴진다.

 

손으로 일일이 빚어 섬세한 마감과 독창성이 돋보이는 마이알레의 수제 화분. 그 자체만으로도 강렬한 존재감을 발한다.

 

유럽 각지를 직접 돌아다니며 물건을 찾아내고 함께 트렌드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공간을 밀도있게 꾸민 마이알레 우경미 대표, 우현미 소장. 이곳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패러다임을 예고하는 실험의 장이요 스토리가 있는 무대다.

 

용도 또한 모호해서 더 힙하다. “우린 자동차도 할 수 있어! 우리가 못하는 것이 무엇이 있겠어? 얼마 전 알레의 직원들과 함께 나눈 이야기예요. 멋진 디자인을 포기할 수는 없잖아요(웃음). 23년을 맞아 스물세 살이 된 마이알레가 지난 시간을 돌아보니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 다 잘 팔리지는 않더라고요. 그렇다고 요즘 디자이너들이 잘 팔릴 거라고 추천하는 제품이 또 다 잘 팔리지도 않고요. 나의 시대를 사는 거지요. 나만의 스타일을 고수하면서 오늘을 고민하고 다양하게 도전해보는 삶이야말로 가장 디자인적이며 아름다운 것이라 생각해요.” 마이알레만의 깊이 있는 아카이브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며 컬렉션을 더욱 풍성하게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언젠가 이를 모아보면 마이알레만의 디자인 역사서가 될 듯하다. 전시는 2월 12일까지이니 나들이겸 꼭 둘러보시길.

ADD 경기도 과천시 삼부골3로 17, 3층
TEL 0507-1344-1794

CREDIT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Brown Holic

실내에 들여보는 밸런타인데이

실내에 들여보는 밸런타인데이

 

달콤 쌉싸래한 초콜릿색 아이템.

 

아틀리에 오이가 루이 비통 니트의 짜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해먹은 가죽 스트립을 엮고, 금빛 리벳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을 극대화했다. 머리 받침대는 탈부착할 수 있다. 루이 비통에서 판매. 5천9백20만원.

 

 

은은한 광택의 밀크 초콜릿 같은 원목과 비비드한 금속의 상반된 소재 대비가 위트 있는 믹스드 플로어 램프는 세이투셰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38만원.

 

 

판초콜릿을 닮은 랜덤 우드 북케이스는 모듈형 책꽂이로 다양한 장소에 배치할 수 있다. 카날레토 월넛의 나뭇결이 우아한 질감을 연출한다. MDF이탈리아 제품. 가격 문의.

 

 

상상 속 밀크 초콜릿 열매를 닮은 블라드 자 Blad Jar는 원두나 티를 보관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클롱 제품. 가격 문의.

 

은근하게 차오르는 초콜릿색 그러데이션이 돋보이는 아이솔라 커피 테이블은 초코 라테의 부드러운 맛과 질감이 느껴진다. 포르테지오 제품으로 르위켄에서 판매. 2백45만원.

 

 

임스 부부가 디자인한 임스 행잇올은 초콜릿 볼 같은 월넛 고리에 코트나 모자 등을 걸 수 있으며, 공간에 귀여운 포인트가 된다. 허먼밀러 제품으로 비블리오떼끄에서 판매. 51만3천원.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프리베 더블 데이베드는 가죽 단추를 부착한 여러 개의 각진 육면체가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부여한다. 까시나에서 판매. 가격 문의.

 

 

마법 구슬이 공중에 떠 있는 듯 신비로운 소프트윙 램프는 가벼운 터치로 조명을 켤 수 있으며, 은은하게 비치는 스틸 소재가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플로우 제품으로 한국가구에서 판매. 5백26만4천원.

 

 

과감한 볼륨감과 부드러운 갈색 가죽이 인상적인 세잔 암체어는 소파와 암체어의 장점을 모두 포용하는 디자인으로 포근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타키니 제품으로 보블릭에서 판매. 1천45만원.

 

 

다크 초콜릿 공예품 같은 소형 버켓 시리즈는 필기구를 정리하는 데 적합한 크기로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기 유용하다. 프리츠한센에서 판매. 30만원.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뿌리깊은 나무

견고한 작품 같은 라네로시 블랭킷

견고한 작품 같은 라네로시 블랭킷

 

이탈리아의 역사 깊은 텍스타일 브랜드 라네로시 Lanerossi가 로베르토&세라피니 팔롬바가 이끄는 팔롬바 세라피니 스튜디오와 협업한 블랭킷 라디치 Radici를 만들었다. 캔버스에 정교하게 그린 듯한 나무가 그려진 블랭킷은 총 5가지 색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 견고하고 단단하게 뿌리내리고 위로 퍼져나가는 나무의 모습은 브랜드의 성장 과정을 상징한다. 울 마크와 오코텍스 스탠더드 100 인증을 거쳐 피부에 닿아도 안전하다. 블랭킷이지만 왠지 하얗고 넓은 벽면에 작품처럼 걸어두고 싶다.

 

WEB www.lanerossi.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