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의 마음

한국의 아름다움을 큐레이션하는 모순 갤러리

한국의 아름다움을 큐레이션하는 모순 갤러리

 

이제 갓 걸음마를 시작한 신생 공예 갤러리 모순 서울이 앞으로 들려줄 이야기.

 

박성욱 작가의 분청 도자들. 벽에 걸린 작품은 영국 사치 갤러리에서 전시했던 것으로 한겨울의 자작나무 숲을 연상시킨다.

 

덕수궁 돌담을 따라 걷다 보면 마주하는 고즈넉한 동네, 정동. 서대문과 서소문 사이 이른바 사대문 안에 자리해 예부터 왕실의 친가와 양반 관료들이 주거지로 삼았던 동네이기도 하다. 정동제일교회를 지나 경향신문사 방향으로 향하는 길목에는 100여 년 역사의 흔적을 오롯이 간직한 신아기념관이 있다. 일제강점기였던 1930년대 싱어미싱회사의 한국 지부로 세워져 1960년대 신아일보사의 별관으로 사용됐던 그 건물. 중국에서 공수한 붉은 벽돌과 근대의 건축 기법이 잘 남아 있어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도 했다. 지금은 저마다의 사연을 가진 10여 개의 업체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는데 건축, 인테리어, 패브릭, 도자기, 브랜드 홍보 등 크리에이티브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리셉션을 지나 안쪽으로 들어서면 보이는 갤러리 전경. 구역마다 다른 작가의 작품을 배치했다.

 

지난 2월 이곳에 터를 잡은 모순 서울도 그중 하나. 30대 중반의 젊은 남성이 운영하는 신생 공예 갤러리라니, 그가 이곳까지 흘러들어온 사연이 꽤나 궁금해졌다. “저는 굉장히 다양한 일을 해왔어요.” 모순 서울의 대표이자 큐레이터인 김예빈이 말했다.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온 그의 이력은 처음부터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과정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체계적이다. 어릴적부터 해외를 오가며 학창 생활을 한 뒤 3년간 영화판을 기웃거리기도 했으며, 부암동 젓가락 갤러리 ‘저집’의 매니저, 아트먼트뎁의 아트 디렉터, 매거진B의 브랜드 마케터 등 얼핏 봐도 30대 중반의 이력이라고는 믿기 힘들 만큼 다양한 분야다. “미국 대학에서 회계와 비즈니스를 전공하고 있었는데, 군입대를 위해 한국에 왔을 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내가 과연 좋아하는 일이 무엇일까? 나는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할까? 다들 통상적으로 하는 생각인데 저는 일단 저지르는 편이라 무엇이든 해보자는 생각이었죠.” 20대 때 산책하다 발견한 공고를 보고 무작정 지원했던 저집 갤러리 매니저 일도 그중 하나다. 당시 해외 레스토랑과 호텔에서 옻칠 젓가락과 나전칠 젓가락의 구매 문의가 쇄도했는데 그 커뮤니케이션 일을 담당했던 것. “우리 공예품이 해외에서도 주목하는 멋진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막연히 깨달은 계기가 됐어요.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돈이 생기면 작은 막사발 하나 사고, 달항아리 사고 또 돈 모으면 황학동 가서 고가구 하나 사고 그랬던 것 같아요. 어느 순간 한국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잖아요. 단색화 같은 회화에 비해 한국 공예와 고가구 쪽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일을 제가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거죠.”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신아기념관의 모습. 100여 년 전 근대건축 기법이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를 지닌다.

 

김예빈 대표가 24살에 처음으로 구입한 고가구 이층농. 돈을 모아 하나씩 구입한 게 벌써 여럿이다.

 

지직거리는 소리가 마음에 들어 구입한 빈티지 진공관 스피커. 전시에 맞게 플레이 리스트를 바꾼다.

 

부동산을 구하는 데에만 7개월이 걸렸다. 어떤 공간에서 이야기를 시작할지 부터가 큐레이팅의 시작이라고 생각했기에 타협이 쉽지 않았던 것이다. 무수한 이야기를 품은 신아기념관은 첫 페이지를 시작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꼭 알맞았다. 80㎡ 남짓한 공간은 재정비를 마치고 단아한 화이트 큐브로 재탄생했다. “에르메스에서 했던 캠페인 중에 ‘모든 것은 변하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있었어요. 형태는 달라도 결국 본질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거든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아름다움도 결국은 전 세계를 풍미해온 유럽의 예술 문화와 뿌리를 공유해요. 결국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고, 인간 철학의 산물이니까요. 얼핏 모순적으로 들리는 이 말이 굉장히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이름도 모순이라 지었어요.” 그가 기획한 첫 전시는 각기 다른 분청 기법을 사용하는 세 도예작가의 단체전 <Covered in Fog>. 안개가 낀 듯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분청 도자기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에서다. 작가들을 일일이 찾아가 PT를 하고 설득하는 지난한 과정이 있었지만 모두 그의 진심에 흔쾌히 응했다. 자작나무 숲을 분청 조각으로 표현하는 박성욱 작가와 표면에 문양을 찍는 인화 기법을 사용해 조각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김진규 작가, 단풍처럼 자연스러운 색감이 특징인 김상만 작가의 작품이 저마다의 고유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울긋불긋한 색감이 단풍이나 들판의 꽃을 연상시키는 김상만 작가의 작품들.

 

조각 칼로 문양을 내고 도장으로 문양을 찍는 기법을 사용해 조각적인 느낌이 나는 김진규 작가의 작품들.

 

다양한 가격대의 작품을 배치해 한층 더 가까이에서 공예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마치 한 폭의 산수화처럼 보이는 장미목 선반은 덴마크 빈티지 제품. 김상만 작가의 동양적 미감과 잘 어우러진다.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달항아리부터 2만원대 컵까지 실생활에서 공예를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격대로 큐레이션했다. 지금은 4월부터 예정되어 있는 박홍구 작가의 소반전 기획이 한창인데, 전시마다 새로운 가구와 플레이 리스트, 향을 선보일 예정. “신생 갤러리로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그동안 해왔고,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고요. 다음 전시부터는 에디터도 함께 모든 기획에 동참할 예정이에요. 작가의 진솔한 내면을 담은 인터뷰와 영상도 만들 계획이고요. 전시 기간이 끝나도 작가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해외 컬렉터들과 B2B 시장 쪽으로 홍보를 넓혀갈 계획이에요. 일을 시작하게 된 이유도 단순히 작품을 사고파는 것을 넘어 한국의 아름다움을 해외에 알리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무엇보다 공예를 좋아하는 이들의 즐거운 놀이터가 되고 싶습니다.”

 

모순 서울의 큐레이터인 김예빈 대표.

 

토끼가 새겨진 영국 빈티지 브리프 케이스. 계묘년의 기운을 받기 위해 직접 구입했다.

 

해외 빈티지 가구에도 관심이 많아 매 전시마다 새로운 가구와 배치를 선보일 계획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나와 나 사이

김희수 작가가 그린 일상의 감정

김희수 작가가 그린 일상의 감정

 

당신의 삶에서 당신은 있는 그대로 온전한가요? 김희수 작가는 가늘게나마 떴던 눈을 다시 감았다. 불안으로 점철됐던 일상이 다시 반짝거렸다.

 

지하 1층과 1층을 ‘자문’ 시리즈로 구성한 전시 전경.

 

전시 제목이 <Monologue>예요. 혼자서 묻고 답하는 독백을 뜻하는데, 이번 전시의 구성도 자문과 자답으로 이뤄졌나요? 스스로 어떤 질문을 하고 답했는지 궁금해요.
저는 주로 일상을 주제로 그림을 그려요. <Monologue>는 제 일상을 영위하는 다양한 감정, 수많은 생각에서 출발한 작품의 모음이에요. 특히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막연하게 불안했던 순간이 많았어요. ‘무엇을 그려야 하지?’ 혹은 ‘어떤 생각을 해야 하지?’ 아, 그럼 이 질문을 그림으로 한번 풀어보자 생각했죠. 자문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느끼는 큰 공포나 두려움이 아닌 작은 불안에 대한 질문이었어요. 불안하니까 한쪽 눈을 뜬 채 세상을 응시해요. 두 눈을 모두 뜨고 똑바로 바라보기에는 조금 겁도 나고 무서워서. 하지만 그렇다고 안 볼 수는 없는 그런 상태예요.

맞아요. 우린 무언가 정면으로 마주하기 두려울 때 고개를 살짝 치켜들고 실눈을 뜨죠. 질문은 곧 궁금증을 의미하고, 그 호기심을 이기지 못해 눈을 떠요. 그런데 ‘자답’에서는 모든 인물이 두 눈을 감고 있어요.
두 눈을 감은 모습은 도리어 어딘가를 지긋이 바라본다는 느낌을 줘요. 불안에 대해 질문하면서 살짝 떴던 눈을 다시 감은 이유도 나에게 집중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본질은 자신에게 있고, 내가 사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거예요. 지금까지 두 눈을 감은 그림을 그려왔던 이유도 너무 슬프지도, 너무 우울하지도, 너무 기쁘지도 않은 그 중간의 표정을 의도한 거예요. 그게 우리의 일상이니까요.

작품에 다양한 오브제가 등장해요. 부러진 연필, 종이비행기, 총알, 폭탄 등 무엇을 상징하는 걸까 생각하게 되는 요소가 곳곳에 있어요.
모든 것에 의미를 두고 그리지는 않아 정답은 없어요. 해석의 여지를 남겨두는 거죠. 흔히 시간을 총알 같다고 말하잖아요? 그런 의미가 될 수도 있고, 언젠가는 바닥으로 떨어질 종이비행기에 미련을 두지 말자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겠죠. 굳이 설명하려고 하지 않아요. 편하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작품 안의 인물이 나일 수도, 너일 수도 있는 우리 모두라고 말이에요.

 

 

인스타그램을 보면 손 글씨로 쓴 짧은 글귀가 많은데, 희망과 사랑을 이야기하기보다 차가운 현실이나 채찍질에 가깝다고 느꼈어요.
의도하고 창작해서 쓴 글은 아니에요. 사실 그냥 제 삶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요. 예를 들면, 문득 불안한 마음에 달리기 시작했는데 빨리 달리지 못하니까, 그래 이건 오래달리기야 이렇게 생각하는 식이에요. 결국엔 어떻게 살아야 하지, 난 어디에 있고 무슨 생각을 하는 거지. 약간의 일기 같은 작업인데 그 글들이 그림이 될 때가 많아요. 그림이 요리라면 글이 재료가 되는 거죠.

사진을 오랫동안 다뤘다고 들었어요. 사진과 그림은 비슷한 시각예술처럼 보이지만, 현실을 프레이밍하는 사진과 비현실을 확장해가는 그림은 사실 정반대의 성격을 띠어요. 장르를 넘는다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인물을 촬영한 포트레이트를 좋아했어요. 그런데 제 성격이 내성적이다 보니 사진으로는 원하는 대로 표현하기가 어려웠어요. 초상을 작업하고 싶은데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게 뭘까 고민했죠. 그때 그림을 알게 됐어요. 엄청나게 큰 매력을 느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그림이 어려워 보였어요. 어려운 걸 포기하지 않고 오랫동안 진득하게 하려면 할아버지가 될 때까지도 공부해야겠구나. 그러면 더 이상 직업적인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겁이 없었죠(웃음). 지금도 여전히 어렵고 재밌어요.

 

한쪽 눈을 뜨고 종이비행기를 응시하는 작품 ‘Question_untitled 12’.

 

두 눈을 감고 기타를 들고 있는 작품 ‘Answer_untitled 1’.

 

어려운 걸 찾아 그림을 그리게 됐고 여전히 어려운 것에 매력을 느끼면서도, 작품으로 이야기하는 건 너무나 쉽고 평범한 일상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아이러니하네요.
제 작품을 보는 분들은 어렵지 않게 봤으면 좋겠어요.

계속해서 언급되는 단어가 ‘일상’이에요. 그리고 작품에서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는 후기를 많이 찾을 수 있었어요. 우리와 공통되는 일상에서 공감을 얻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요. 우리는 공감만으로도 위로와 따뜻함을 느끼니까요.

일상이란 주제가 쉬우면서도 어려워요. 그리고 절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아요. 우린 모두 각자의 일상을 살고, 자신의 일상에서 공감되는 부분만 공감해줘도 감사해요. 그럼에도 많은 분이 제 그림을 보고 비슷한 감정을 공유해주세요.

그 부분이 정말 흥미로워요. 우린 각자의 일상을 살고 그 일상이 모두 다르겠지만, 비슷한 감정을 공유한다는 건 결국 비슷비슷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방증이 아닐까요.
제 그림체가 우울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들어요. 그런데 실제로 작품을 보면 자신이 힘들었던 순간이 느껴지면서 위로받고, 포근했다는 감상도 많이 이야기해요. 나와 같은 사람들, 비슷한 일상을 묵묵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위로를 받는 것 같아요.

4월 16일까지 <Monologue> 전시가 열리는 에브리데이몬데이는 이제 벚꽃으로 뒤덮일 석촌호수 옆에 있어요. 전시가 어렵지 않고 재밌어서 산책하다 가볍게 들러 감상하기 좋을 것 같아요.
캐주얼하게 준비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오셔서 나도 이랬지, 너도 그랬니 하면서 있는 그대로 편하게 봐주면 좋겠어요. 있는 그대로가 제일 가치 있는 법이니까요.

그게 또 일상이기도 하고요.
맞아요(웃음).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LEATHER vs FABRIC – FABRIC

부드러운 감촉의 로로피아나 홈 컬렉션

부드러운 감촉의 로로피아나 홈 컬렉션

 

부드러운 감촉으로 살결을 감싸는 로로피아나의 홈 컬렉션.

 

COZY FEMININE ROOM, LOROPIANA

부드럽고 포근한 캐시미어와 최고급 울, 리넨, 실크, 코튼을 사용한 인테리어 패브릭부터 액세서리, 고급 가구까지 선보이는 이탈리아 텍스타일 브랜드 로로피아나. 극강의 부드러운 감촉과 섬유의 따스함으로 살결을 어루만지는 로로피아나의 홈 컬렉션으로 포근한 리빙룸을 꾸몄다.

천연 재료로 제작된 로로피아나 캔들, 정교한 술 장식이 달려 있는 우니또 블랭킷, 레드와 그레이 배색의 더 딜라이트 체어, 의자나 발받침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더 딜라이트 체어, 페코라 네라와 캐시미어 로우 소재의 스툴과 쿠션, 소파와 테이블이 결합된 팜 듀엣 셰즈 롱&더 사이드 롱 테이블은 모두 로로피아나. 라피아 소재에 그래픽적인 레이아웃을 더한 메리다 Merida 벽지는 엘리티스 제품으로 다브에서 판매.

 

온몸을 편안하게 감싸는 1인 소파 타임 라운지 체어, 단풍잎을 연상시키는 주황색 록킹 체어, 물결
모양의 등받이가 특징인 팜 소파, 사람의 몸과 머리를 떠올리게 하는 팜 스툴, 곡선으로 디자인된 월넛 소재의 더 로우 오버랩 테이블는 모두 로로피아나.

 

WEB www.loropiana.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