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타다오의 청사과

세계적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국제 순회 개인전 '청춘'

세계적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국제 순회 개인전 '청춘'

 

순수한 조형과 자연의 빛을 재료로 설계하는 건축가 안도 타다오. 50년 넘는 그의 건축 인생을 집대성한 개인전 <안도 타다오-청춘>이 그가 설계한 뮤지엄 산에서 열린다.

 

뮤지엄 산 입구에 영구 설치된 안도 타다오의 청사과 ‘청춘’. 도전정신으로 가득한 사회를 염원하는 그의 마음이 담겼다.

 

제아무리 건축에 문외한이더라도 안도 타다오 Ando Tadao라는 이름은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올해로 만 82세를 맞이한 그의 명성만큼이나 그가 걸어온 발자취 또한 한 편의 드라마에 가깝다.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그의 첫 직업은 프로복서였다. 소위 ‘노가다’를 뛰다 건축 세계를 맛본 그는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 친구들의 교과서를 빌려 읽으며 밤새 건축을 독학했다. 틀에 갇히지 않은 그의 건축물은 건축 세계에 큰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모더니즘 건축이 간과하고 있던 기 氣의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장식성과 차별화되는 간결하고 추상적인 조형미, 노출 콘크리트라는 삭막한 재료의 시적 승화 등이 그 이유. 1995년에는 무려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 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가 그의 창의성을 인정하게 된다. 당시 일본에서는 단게 겐조(1987년)와 마키 후미히코(1993년)에 이은 세 번째 수상자였는데, 40여 명에 달하는 역대 프리츠커 상 수상자 가운데 한국인은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의 업적이 새삼 경이롭기까지 하다. 이후 그는 예일, 콜롬비아, 하버드, 도쿄대 등 세계 유수 대학의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써왔다.

 

전시 오프닝차 방한한 안도 타다오.

 

2013년 강원도 원주 산중에 개관한 뮤지엄 산. 이번 전시는 그가 설계한 건물에서 열리는 첫 개인전이라 더욱 뜻깊다.

 

국내에서도 안도 타다오가 설계한 건물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유민 미술관(제주, 2008), 본태 뮤지엄(제주, 2012), 마음의 교회(여주, 2011~15) 그리고 작년 문을 연 LG아트센터(서울, 2022)까지 약 아홉 곳에 달한다. 2013년 해발 275m, 약 2만2,000평 규모의 강원도 원주 산자락에 문을 연 뮤지엄 산도 그중 하나. “14년 전 한솔그룹 이인희 고문의 소개로 처음 이 부지를 봤을 때 저는 놀랐습니다. 서울에서 두 시간이나 떨어진 이 첩첩산중에 미술관을 짓겠다니, 다소 터무니없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사람들이 이곳으로 오게 만들어달라는 그 부탁이 저를 움직였습니다.” 안도 타다오는 산 정상 특유의 뛰어난 조망과 잠재력을 살려 약 700m 길이에 달하는 부지를 가득 채우는 환경 일체형 건축물을 만들었다. 그 결과 뮤지엄 산은 전국 각지에서 연20만 명이 찾아오는 원주의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2018년 뮤지엄 산 부지 한쪽에 증축한 명상관. 오는 5월에 파빌리온 ‘빛의 공간’을 새롭게 오픈할 예정이다.

 

안도 타다오의 원본 드로잉과 스케치, 영상, 모형 등 약 250여 점에 달하는 작품을 선보인다.

 

뮤지엄 산의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며 7월 3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도쿄, 파리, 밀라노, 상하이, 베이징, 대만에 이은 일곱 번째 국제 순회전이지만, 그가 설계한 공간에서 열리는 것은 처음이라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 전시 제목 ‘청춘’에는 삶의 하루하루가 건축에 대한 도전이었다고 말하는 그의 평소 신념이 담겼다. 전시는 크게 4부로 구성되었으며 원본 드로잉, 스케치, 영상, 모형 등 안도 타다오의 건축 세계를 망라하는 대표작 250점을 한자리에 모았다.

1부 ‘공간의 원형’은 빛과 기하학이라는 근원적 주제하에 1969년부터 90년대 중반까지 안도의 건축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2부 ‘풍경의 창조’에서는 자연을 면밀히 관찰하고 독창적 건축 방식으로 풀어내는 그의 공공 건축물을 만나볼 차례. 나카노시마 어린이책 숲 도서관, 포트워스 현대미술관 등이 대표적 예로 지역의 풍경을 창조하는 공동체 개념의 건축물을 감상할 수 있다. 3부 ‘도시에 대한 도전’은 말 그대로 세계의 도시에서 꽃피운 그의 도전 정신이 녹아 있는 공간이다. 맨해튼 펜트하우스 III, 퓰리처 미술관, 상하이 폴리 대극장 등에서는 산업화로 삭막해진 도시에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공간성을 느낄 수 있을지 고심한 흔적이 역력하다. 4부 ‘역사와의 대화’에서는 오래된 건축물을 보수하고 재생하는 그의 독특한 접근법에 한발 다가간다. 특히 2020년 준공한 파리의 부르스 드 코메르스 Bourse de Commerce 등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스스로를 역사의 일부로 여기고 존중하는 자세를 엿볼 수 있다. 이와는 별개로 약 30년에 걸쳐 진행 중인 ‘나오시마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됐다. 세토 내해의 작은 섬 나오시마를 예술의 섬으로 탈바꿈시키는 문화재생 프로젝트로 베네세 하우스, 지중미술관, 이우환 미술관, 밸리 갤러리 등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안도의 건축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스케치.

다가올 5월에는 뮤지엄 산의 조각정원에 ‘빛의 공간’이라 이름 붙인 새로운 파빌리온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을 하나 꼽자면 미술관 입구에 영구 설치된 초록빛 사과다. 일본의 효고현립미술관과 나카노시마 어린이책 숲 도서관에 이어 세 번째로 제작된 대규모 야외 조각 ‘청춘’으로, ‘청춘은 인생의 시기가 아닌 어떠한 마음가짐’이라는 미국 시인 사무엘 울만의 시에서 영감받아 안도 타다오가 직접 제작한 작품이다. 청사과처럼 푸르고 도전정신으로 가득한 사회를 염원하는 그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것. “저는 폐암에 걸려 십이지장, 췌장 등 다섯 개의 장기를 적출했지만 절망 속에서도 끝까지 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버텨왔습니다. 여러분에게도 제가 하나의 희망이자 본보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82살의 노익장을 과시하는 안도 타다오의 건축 세계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자료제공: 뮤지엄 산 참고도서 <건축을 시로 변화시킨 연금술사들(동녘)>

CREDIT

에디터

TAGS
로망의 색상

새로운 색상의 로얄코펜하겐 신규 컬렉션

새로운 색상의 로얄코펜하겐 신규 컬렉션

 

로얄코펜하겐에서 시그니처 블루 색상의 하프 레이스 디자인을 새로운 색상으로 선보인다. 부드러운 코럴과 깔끔한 블랙 색상이 신규 컬렉션의 주인공. 코럴 하프 레이스는 클래식한 패턴에 섬세한 생동감을 더한 티웨어 제품부터 플레이트 등 7종. 블랙 하프 레이스는 가장자리에 섬세한 레이스 장식으로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8종으로 구성했다. 우아한 테이블의 로망을 완성해줄 컬렉션이다.

WEB www.royalcopenhagen.co.kr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홍수빈

TAGS
#SMALLCHANGES

Refresh your space with YOU AND US

Refresh your space with YOU AND US

 

고급 인테리어 마감재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앤어스가 쉽고 빠르게 집 안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스몰 체인지’ 캠페인은 작지만 분명하고 확실한 변화를 만든다.

 

2023 S/S 시즌 컬렉션의 키워드인 네온 컬러를 적용했다. 유쾌함이 감도는 핑크와 생기 넘치는 그리너리 네온으로 봄을 알리고 따스한 햇살을 떠올리게 하는 데다의 오렌지 컬러 패브릭으로 포인트를 줬다.

 

쌀쌀했던 바람도 한결 포근해지고 곳곳에 피어나는 꽃들이 봄이 찾아왔음을 알린다. 이맘때면 가벼워진 차림새만큼이나 칙칙했던 집 안 패브릭에도 변화를 주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지난 20여 년간 패브릭을 비롯해 바닥재, 벽 마감재, 주방 가구까지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감도 높은 소재를 전개해온 유앤어스가 작은 변화의 가치를 공간에 녹여낼 수 있는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이름하여 ‘스몰 체인지 Small Changes’ 캠페인은 패브릭이 가진 무궁무진한 가능성에서 출발해 작은 시도만으로도 색다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업홀스터리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다. 다소 낯설게 다가오는 업홀스터리는 기존 소파와 침대를 감싸고 있는 천이나 가죽을 새롭게 씌우는 제작 형식을 일컫는다. 특히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컬러와 소재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큰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쉽고 빠른 해결 방안으로 여겨진다. “요즘 같은 봄철이나 크리스마스 시즌이 찾아오면 누구나 한 번쯤 집 안에도 변화를 주고 싶은 마음이 들 거예요. 하지만 생각처럼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는 것이 쉽지 않죠. 저는 소프트 퍼니싱만으로도 충분히 분위기 전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쿠션 커버만 갈아줘도 되거든요. 조금 더 과감한 시도를 원한다면 소파의 좌판 커버를 변경해도 좋고, 이보다 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고 싶다면 포인트 벽지를 발라보세요. 두 롤만 발라도 작품 같은 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단지 몇 시간, 며칠만 투자해도 ‘쉽게’ 봄을 누릴 수 있을 겁니다.” 유앤어스의 백명주 대표가 설명했다.

 

데다와 라프시몬즈의 패브릭으로 업홀스터리한 모듈 소파와 남은 원단을 활용한 리사이클링 쿠션.

 

촘촘하게 짜인 크리에이션 바우만의 커튼 사이로 은은하게 비추는 햇살이 봄을 알린다.

 

사실 유앤어스는 데다, 짐머앤로드, 드 고네이 등 고가의 수입 자제를 전개하는 곳으로 그간 대중보다는 B2B 혹은 인테리어
전문가의 아지트로만 여겨져왔다. 때문에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보다 폭넓은 고객층과의 만남을 기대한다며 유안나 이사가 입을 열었다. “유앤어스는 고품질의 브랜드 원단을 다루고 있어요. 이 좋은 제품을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분과 만나게 할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이미 저희는 남은 원단을 리사이클링해 쿠션을 만들기도 하고, 코스터 등의 테이블웨어로도 활용해왔지요. 변화시키고 싶은 공간의 면적이 클수록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접근 자체를 부담없이 시작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스몰 체인지’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어요.”

 

촘촘하게 짜인 크리에이션 바우만의 커튼 사이로 은은하게 비추는 햇살이 봄을 알린다.

 

유앤어스는 이번 캠페인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쇼룸에 생동감 넘치는 컬러와 패턴, 레터링을 결합한 독창적인 공간을 구성했다. 마치 한 점의 작품과도 같은 효과를 주는 마주리엘의 크로마와 마프 벽지, 데다와 라프시몬즈 패브릭으로 업홀스터리한 모듈 소파 등 작지만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낸 모습이 눈길을 끈다. 또한 남은 원단을 활용해 리사이클링 쿠션을 제작하는 등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디자인 행보에 동참하고 있는 유앤어스의 가치관까지 엿볼 수 있다. 유앤어스는 5월 한 달간 오프라인 쇼룸을 방문해 ‘스몰 체인지’ 캠페인의 일환인 업홀스터리 서비스를 신청하는 고객과 마주리엘의 크로마 벽지를 주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전체 금액의 1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스몰 체인지’ 캠페인은 공간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고, 관련된 프로모션을 유앤어스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TEL 02-547-8009
INSTAGRAM @youandus_official

 

유앤어스의 백명주 대표. 텍스타일&월커버링 브랜드인 마주리엘의 자체 브랜드 크로마 벽지.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