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개고 쌓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아웃도어 컬렉션

자연과 어우러지는 아웃도어 컬렉션

 

제르바소니가 일본 스튜디오 넨도와 협업한 아웃도어 컬렉션 카사네 Kasane. 서로 겹친다는 뜻의 일본어 ‘카사네(かさね)’처럼 컵을 층층이 쌓은 듯한 디자인의 다리가 특징이다. 디자인을 총괄한 넨도는 포개진 컵이 점차 커지는 모양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손으로 빚고 가마에서 구워낸 듯한 질감을 표현하고자 얇은 점토층으로 마감했으며, 화이트와 테라코타 두 가지 색상으로 선보인다. 자연을 닮은 색감과 디자인은 어떤 천혜의 환경과도 조화롭게 어우러질 듯하다.

 

WEB gervasoni1882.com

CREDIT

에디터

TAGS
마침내 펼친 날개

하이디 부허 '공간은 피막,피부' 전시 리뷰

하이디 부허 '공간은 피막,피부' 전시 리뷰

 

자신을 감싸고 있던 피막을 벗어 던지고, 삶과 예술의 해방을 꿈꾸었던 하이디 부허의 예술 세계.

 

“내 모습이 보이지 않아. 앞길도 보이지 않아. 나는 아주 작은 애벌레. 살이 터져 허물 벗어. 한 번 두 번 다시. 나는 상처 많은 번데기.” YB(윤도현 밴드)의 노래 ‘나는 나비’의 첫 소절이다. 하이디 부허 Heidi Bucher의 전시를 감상하는 내내 이 노래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그녀가 벗은 혹은 벗겨낸 허물에는 아프고 갑갑했던 번데기 속 마음이 너무나 선명하게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 사이를 거닐면서 자신의 피부를 뜯어내야만 했던 작가의 생애를 거슬러 곱씹어봤다.

 

‘빈스방거 박사의 진찰실’과 그의 요양원 입구를 스키닝한 ‘작은 유리 입구’ 크로이츠링겐 벨뷰 요양원(1988).

 

하이디 부허는 여성들에게 기회가 매우 제한된 스위스의 가부장적인 환경에서 성장했다. 스위스는 1971년이 돼서야 여성참정권이 인정되었을 만큼 폐쇄적인 사회였다. 그녀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여성 예술가로서 개인과 사회의 억압된 구조에 저항하며 해방을 시도했다. 불합리하고 비논리적이었지만 너무나 단단했던 그곳으로부터의 탈피를 시도한 대표적인 행위예술이 ‘스키닝 Skinning’이었다. 스키닝이란, 공간 전체 벽에 부레풀을 섞은 거즈 천을 덮고 그 위에 액상 라텍스를 바른 후 건조되어 굳어지면 물리적인 힘으로 뜯어내는 기법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라텍스가 덮고 있던 건물 벽의 모습이 그대로 거즈에 자국으로 남는다. 부허는 스키닝 작업을 ‘피부를 생성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의상 ‘잠자리의 욕망(1976)’.

 

특히 젠더 구분이 명확했던 아버지의 서재 벽과 그곳의 마룻바닥 등 가부장적 위계성이 내재된 공간 전체를 스키닝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피부를 직접 손으로 떼어냈고 전시장에 걸었다. 작가는 수세대에 걸친 가문의 흔적을 채집하고, 그 역사를 변형시키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삶을 모색했다. 실제로 전시장에는 부허가 딱딱하게 굳은 라텍스를 힘겹게 뜯어내고 있는 다큐멘터리 영상이 재생되고 있었는데, 그 행위가 상처 난 자리에 연고를 바르고 시간이 지나 굳은 딱지를 떼어내는 것처럼 느껴졌다. 딱지가 떨어져 나간 곳은 새살이 돋고, 할퀴고 베였던 고통과 기억은 벗겨졌다. 이렇게 집 안 모든 공간을 벗겨내는 데 2년이란 시간이 걸렸는데 이는 하이디 부허가 갈망했던 해방의 표현이었다. 그리고 1988년, 작가는 크로이츠링겐에 방치된 벨뷰 요양원을 방문했다. 이곳은 4대에 걸쳐 정신과 의사로 일해온 빈스방거 가문이 운영하던 시설이었다. 빈스방거 박사는 ‘히스테리아’란 전환장애 증상을 여자의 특성에 한정해서 진단했고, 여성혐오로 귀결된 이 과정에서 많은 여성 환자가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정신병원에 보내지는 등 인권침해를 당했다. 부허는 여성의 아픈 역사를 담고 있는 벨뷰 요양원의 기억과 흔적을 다루고자 했다. 정신과 의사 빈스방거의 진찰실과 요양원 입구 및 내부 곳곳을 스키닝했고, 당시 여성들이 이곳에서 느꼈을 두려움과 아픔만 고스란히 떼어내 전시장으로 옮겨왔다. 실제 진찰실 크기로 설치한 사각형의 피막 가운데 서 있을 때는 소름 끼치는 공기의 무거움과 목을 조여오는 압박감이 느껴지는 듯했다.1976년 하이디 부허는 거즈와 라텍스로 잠자리 형상을 만들어 입은 바 있다. 그녀는 잠자리를 동경했었다. 여러 번 허물을 벗으며 성장해 마침내 하늘 높이 날아가는 잠자리처럼 자신의 작업을 ‘변신의 과정’이라고도 말했다. 사회적 억압으로부터 해방되는 자유를 꿈꿨던 것이다. 단단한 껍질은 보호를 위한 공간이기도 하지만, 결국은 그것을 벗고 나와야만 진정 비상할 수 있다.

 

‘잠자리의 욕망’을 입은 하이디 부허 취리히(1976).

 

작가의 탈피는 자신으로부터 시작해 가정 그리고 사회로 점차 확장하는 양상을 보이며 끊임없이 껍데기를 벗어나왔다. 아트선재센터에서 진행 중인 <하이디 부허: 공간은 피막, 피부> 전시에서 작가가 남긴 수많은 허물을 보며 30년 전 작고했지만, 잠자리처럼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아갔을’ 그녀를 상상해보라. 전시는 6월25일까지.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세계를 뒤흔든 스니커즈

스니커즈 월드투어 전시 국내 상륙 소식

스니커즈 월드투어 전시 국내 상륙 소식

 

런던 디자인 뮤지엄이 기획한 월드투어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이 국내에 상륙한다. 운동선수를 위해 고안한 신발이 어떻게 다양한 세대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스타일과 문화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을지 한 번쯤 궁금했을 법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개한다. 1920년대의 상징적 모델부터 최근의 NFT 모델, 세계적 이슈를 일으킨 전설의 스니커즈까지 시대별 제품을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 컬렉션 코너에서는 한국 아티스트와 협업한 스니커즈도 전시할 예정이다. 세종문화회관에서 5월 31일부터 9월 10일까지.

 

TEL 02-399-1000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홍수빈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