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ISSUES in FUORISALONE ①

28 ISSUES in FUORISALONE ①

28 ISSUES in FUORISALONE ①

브레라, 몬테나폴레오네, 람브라테, 토르토나 등 밀라노 시내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는 디자인 축제 ‘푸오리살로네’. 그곳에서 마주한 28개의 인상적인 전시와 제품을 소개한다.

 

 

미래를 위한 디자인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갤러리스트 니나 야사르 Nina Yashar는 그녀의 아카이브 공간인 닐루파 데포 Nilufar Depot에서 전시 <FAR>를 선보였다. 이전에는 수집한 가구를 활용한 전시였다면 올해는 신진 작가들과 함께 우주의 어느 행성에 불시착한 듯한 공간을 연출했다. 우주선처럼 보이기도 한 거대하고 투명한 볼이 넓은 닐루파 데포의 공간 곳곳에 설치됐고 현대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는 3D 프린팅 작품부터 이전에는 시도되지 않은 재료와 기법을 활용한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1층에 전시했다. 관람객은 투명한 볼 안으로 들어가 전시장을 내려다보는 경험도 해볼 수 있었다. 니나 야사르는 “실험적이고 자유로우며 기존의 틀을 깨는 작품들이 미래의 디자인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급진적이고 대담한 ‘젊은’ 작품을 둘러보며 미래를 논하길 바란 그녀의 전시 연출은 영민했다. 이외에도 닐루파 데포에서는 3개의 전시를 더 볼 수 있었다. 스튜디오 우르키올라 Studio Urquiola가 전시 공간을 디자인한 <New Sculptural Presence>는 이곳에서 진행한 첫 번째 독립적인 조각 전시로 아티스트 세 명의 추상적인 조각을 소개했다. 계단을 통해 오르내릴 수 있는 각 층에서는 로카텔리 파트너스 Locatelli Partners와 오사나 비스콘티 디 모드로네 Osanna Visconti di Modrone가 가브리엘라 크레스피 Gabriela Crespi의 가구로 미학적인 공간을 보여준 <Caveau> 전시와 스칼라 극장에서 영감을 받아 닐루파에서 엄선한 현대적인 가구들로 연출한 <Boxes> 전시까지 펼쳐져 그 어느 때보다도 풍성한 볼거리를 제시했다.

닐루파 데포 FAR 전시

투명 볼 안에서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던 닐루파 데포의 ‘FAR’ 전시 ⒸPim Top

 

FAR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을 전시한 ‘FAR’ ⒸPim Top

 

Boxes

가구뿐만 아니라 컬러 매치에 대한 영감도 얻을 수 았었던 ‘Boxes’ 전시 ⒸPim Top

 

Caveau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는 ‘Caveau’ 전시 ⒸPim Top

 

New Sculptural Presence

스튜디오 우르키올라가 전시 연출을 맡은 ‘New Sculptural Presence’ 전시 ⒸPim Top

 

스칼라 극장

현대적인 가구로 스칼라 극장에서 받은 영감을 재현한 ‘Boxes’ 전시 ⒸPim Top

 

New Sculptural Presence

‘New Sculptural Presence’ 전시 ⒸPim Top

 

 

 

새롭게 비추는 역사

거울에 비친 세상은 실제와는 또 다른 인상을 준다. 17세기 바로크 시대의 건축물인 팔라초 리타 Palazzo Litta 앞마당에 설치된 에코 파빌리온 Eco Pavillion은 정확히 그런 ‘에코’ 효과를 노린 작품이다. 4개의 출입구가 있는 5m 높이의 정사각형 큐브 위에 10m 높이의 거꾸로 된 피라미드를 얹은 건축물은 표면을 스테인리스 스틸로 덮어 팔라초 리타를 색다른 형태로 반사시켰다. 에코 파빌리온을 작업한 예술&건축 스튜디오인 페소 본 에릭사우센 Pezo Von Ellrichshausen은 “이탈리아의 역사적인 유물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65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한 팔라초 리타의 25개 전시 중 단연코 가장 돋보이는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팔라초 리타

팔라초 리타를 다채롭게 반사하는 에코 파빌리온

 

에코 파빌리온

에코 파빌리온의 디자인 스케치

 

에코 파빌리온 내부

4개의 출입구를 둔 작품의 내부

 

페소 본 에릭사우센 스튜디오

페소 본 에릭사우센 스튜디오

 

 

 

WALLPAPER* HANDMADE 10th

월페이퍼 핸드메이드 전시가 10주년을 맞아 ‘사랑 Love’이라는 주제로 그 어느 때보다도 풍부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을 선보였다. 외부 입구에는 함께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원형의 콤파소 벤치 Compaso Bench가 놓였고, 내부의 중앙에는 ‘블러싱 바 Blushing Bar’와 많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했다. 블러싱 바는 간단한 홈 바부터 조리대, 개수대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10개의 모듈로 구성된 원형 바로, 나뭇결을 분홍색으로 물들여 전시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보여줬다. 한국 디자이너로는 태오양 스튜디오 Teo Yang Studio의 양태오 디자이너가 타일 브랜드 우게트 Huguet와 함께 3가지 세면대를 디자인해 한국 디자이너의 위상을 드높였다.

인공지능 전기 스쿠터

내년에 선보일 ‘Re-Made’ 전시의 청사진을 보여준 벤자민 휴버트의 인공지능 전기 스쿠터 팔 PAL

 

콤파소 벤치

외부에 설치한 콤파소 벤치

 

블러싱 바

10개의 모듈로 이뤄진 블러싱 바

 

The Bed

전화기와 로맨틱함의 상관관계를 보여준 더 베드 The Bed

 

태오양 스튜디오

한국 전통 정원을 재해석한 태오양 스튜디오의 쓰리 아일 버드배스 Three Isles Birdbath

 

 

 

공간을 점령한 대리석

이탈리아 대리석 브랜드 살바토리 Salvotori는 브레라 지역에 위치한 브랜드의 아파트에서 <Hidden Rooms> 전시를 공개했다. 엘리사 오시노 Elisa Ossino의 인테리어 디자인과 가구 그리고 존 파우슨 John Pawson,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가 디자인한 액세서리를 비롯한 2019년 신제품을 둘러볼 수 있었다. 낡았지만 운치 있는 아파트에 놓인 욕실과 수납 가구, 테이블 등은 모두 대리석으로 만들어졌다. 아파트를 둘러보는 동안 관람객들은 대리석의 무궁무진한 활용도와 다양한 무늬, 색감에 빠져들 수 있었다.

피에로 리소니 레인 컬렉션

피에로 리소니의 레인 Rain 컬렉션

 

엘리사 오시노

엘리사 오시노가 디자인한 대리석 소재의 옷걸이 ⒸMatteo Piazza

 

대리석 욕실

엘리사 오시노의 대리석 욕실 ⒸMatteo Piazza

 

 

 

I THINK!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라 할 수 있는 마르텐 바스 Maarten Baas의 전시가 벤투라 센트랄레에서 진행됐다. 입구에 들어서면 마치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처럼 무수히 쌓인 수십 개의 TV 스크린을 마주하게 되는데, “I think!”를 외치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짧게 편집된 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그 어디에도 집중해서 봐야 할 영상이나 소리는 없고, 모든 영상이 동시다발적으로 “I think!”를 외칠 뿐이다. 영국 <트윈 매거진 Twin Magazine>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작가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의견을 피력한다는 것은 곧 존재에 대한 주장과도 같습니다. 사람들의 각기 다른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이죠. 누구나 자신만의 생각이 있고, 그런 이유로 개개인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이번 전시는 밀라노 벤투라 프로젝트와의 10주년 협업을 기념해 기획됐다.

벤투라 센트랄레

i think

 

 

 

우리의 연결고리

네덜란드 아티스트 부부인 키키 판 에이크 Kiki Van Eijk와 요스트 판 블레이스베이크 Joost Van Bleiswijk가 5비에에서 <Connect> 전시를 선보였다. 이들 부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자연과 사람, 무의식의 창의력과 신체의 표현 등 다양한 분야의 ‘연결’을 탐구해왔다. 키키 판 에이크는 인류 공존을 주제로 세라믹 LED 조명인 프리 폼 Free Form을 선보였으며, 요스트 판 블레이스베이크는 조형적인 형태의 커브드 앤 테이프트 Curved and Taped를 선보였다. 3명의 젊은 아티스트와도 협업을 진행했는데, 각각의 작품이 건축과 예술, 디자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서로 공유하고 연결되어 있을 때 놀라운 결과가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세라믹 조명

세라믹 LED 조명으로 만든 프리 폼

 

키키 판 에이크

키키 판 에이크의 스페이스 포에트리 Space Poetry

 

스페이스 포에트리

스페이스 포에트리

 

요스트 판 블레이스베이크

커브드 앤 테이프트

 

 

 

한국의 미

밀라노 디자인 위크 곳곳에서 한국 작가들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팔라초 리타에서 진행된 <Art Mining> 전시는 동시대의 순수미술, 현대 공예, 디자인, 사진 분야에서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많은 이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순수와 환희, 열정의 3가지 컨셉트로 나뉘어 꾸며졌으며, 동양인 최초로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달항아리 등의 도자를 전시한 신경균 작가, 숯을 공간에 매달아 색다른 의미를 부여한 박선기 작가, 적토를 옹기 기법으로 쌓아 형태를 다진 뒤 백토 물을 부어 즉흥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원로 작가 이강효 등 다채로운 한국 작가의 작품을 전시해 한국의 미를 알렸다.

강석영

강석영

 

이강효

이강효

 

홍수연

홍수연

 

김현식

김현식

 

윤솔 작가

윤솔 작가의 스페이스 시리즈

 

배세진 작가

배세진 작가의 고도를 기다리며

 

 

CREDIT

에디터

TAGS
the BEAUTY & the BEAST

the BEAUTY & the BEAST

the BEAUTY & the BEAST

프랑스 남부 랑그도크 루시용의 작은 마을에 자리한 크리스티아나 S. 윌리엄스의 집은 확 트인 하늘 아래 숲처럼 환상적인 동물과 울창한 식물로 가득하다.

 

프린트 벽지

입구에서부터 벽지에 프린트된 상상의 동물들이 방문객을 반긴다. 벽지 ‘더 블루 보태니컬 스노 레오퍼드 The Blue Botanical Snow Leopard’는 크리스티아나 윌리엄스 디자인. 크리스티아나가 디자인한 벽지 ‘팜랜드 Palmland’와 컬러풀한 나비 박제 액자로 꾸민 거실. 벽 조명은 선베리 Sunbury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카나페는 이케아, 낮은 테이블은 메종 뒤 몽드 Maison du Monde 제품. 조개껍데기 볼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테이블 위 조명과 펜던트 조명은 웨이페어 Wayfair 제품.

 

북극과 가까운 아이슬란드에서 크리스티아나는 유년 시절을 보냈다. 그곳은 얼음장 같은 바람과 거의 자라지 않는 풀, 얼어붙은 바닷물 그리고 검은색 모래가 펼쳐진 해변 등 황량한 모노톤의 땅이 넓게 펼쳐졌다. 그래서인지 그녀는 화려한 세상을 꿈꿨다. 이국적인 동물이 가득하고 녹음이 우거진 세상 말이다. 그녀는 런던의 센트럴 세인트 마틴 컬리지 오브 아트 앤 디자인 Central Saint Martin College of Art and Design에서 공부하는 동안 루이스 캐럴의 소설에 나올 법한 환상적인 세상을 실현했고, 이는 많은 사람을 매혹시켰다. 그녀는 크리스찬 루부탱의 부티크, 로스앤젤레스와 런던에 있는 폴 스미스 매장의 데커레이션을 도맡았고, 최근에는 콜드플레이 앨범 재킷을 디자인했다. 영국에서 살고 있는 그녀는 프랑스 남부에 있는 작은 마을에 매력을 느꼈는데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따뜻한 색감과 이곳 사람들의 온화한 생활 방식을 좋아했다. 그녀는 이곳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여름을 보낼 집을 찾아 다녔다. 여러 집을 전전하던 중 높은 천장과 큰 창이 있는 오래된 2층짜리 부티크가 눈에 들어왔다. 특히 나란히 이어지는 작은 방들의 아늑함이 친밀하게 다가왔다. 또 마당에 있는 거대한 무화과나무 두 그루와 로맨틱한 도시 카르카손 Carcassonne과 가깝다는 점 그리고 가까이 있는 주아르 Jouarres 호수가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1층 공간을 넓히기 위해 몇 개의 벽을 허물었으며, 특히 데커레이션에 신경 썼다. 그녀는 열대식물과 화려한 색감의 새가 그려진 벽지를 발랐는데, 이 모든 것은 그녀의 환상적인 상상력에서부터 시작된다. 앤티크 상점과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가구는 시골집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영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데커레이터 애비게일 에이헌 Abigail Ahern의 조형이 곳곳에 놓여 있고, 아즈텍과 마린 스타일의 컬러풀
한 프린트 쿠션으로 꿈같은 환상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두 아이의 방 벽에도 동물들이 가득해 우거진 숲을 떠올리게 한다. 아이들은 이 방에서 모험으로 가득한 멋진 꿈을 꿀 것이다.

 

빈티지 가구

응접실에는 앤티크 상점에서 구입한 사이드 테이블과 애비게일 에이헌의 조명, 이베이 eBay에서 구입한 2인용 암체어, 그녀가 디자인한 ‘아즈텍 스노 Aztec Snow’ 패브릭으로 만든 쿠션, KSW(Kristjana S Williams Interior)의 커다란 푸프를 놓았다. 플로어 조명은 테스코 Tesco 제품. 해부학 도판은 선베리 벼룩시장에서 구입, K&I 프레이밍 K&I Framing의 액자에 넣어 걸었다. 왼쪽에 보이는 두 개의 꽃 그림은 선베리 벼룩시장에서 구입. 징크 화이트 Zinc White의 액자에 넣었다. 선인장은 이케아 제품.

 

인테리어 아이디어

크리스티아나가 디자인한 뮤럴 벽지 ‘자이언트 오스트리치 그린 보태니컬’로 정원 느낌을 냈다. 사이드 테이블은 앤티크 상점에서 구입. 그 아래로 중국 보온병이 있다.

 

벽조명

침실이 있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온통 크리스티아나가 디자인한 벽지 ‘헥사고널 마블 플로랄 Hexagonal Marble Floral’로 마감했다. 벽 조명은 로리 뤼미에르 Laurie Lumiere 제품. 거울은 선베리 벼룩시장에서 구입.

 

동물 벽지

스탠드 조명

‘자이언트 리어 블루 앤드 그린 Giant Lear Blue and Green’ 벽지는 크리스티아나 윌리엄스 디자인. 조명은 존 루이스 John Lewis 제품.

 

아이방 꾸미기

두 아이 방에 바른 벽지는 크리스티아나가 디자인한 ‘잉크 포레스트 Ink Forest’ 제품. 침대와 침구, 침대 옆 테이블, 선반, 태피스트리는 모두 이케아에서 구입. 조명은 로리 뤼미에르 제품. 해양 동물 모양의 쿠션은 크리스티아나가 제작. 위에 보이는 벽지는 크리스티아나가 디자인한 ‘앤디 옵디언 프라이머리 Andy Aubdeon Primary’.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TAGS
Forever Simple

Forever Simple

Forever Simple

오래 봐도 지루하지 않도록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스타일로 꾸민 목동의 한 아파트에 다녀왔다. 깔끔한 분위기를 자연스레 유지하기 위해 수납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거실 인테리어

화이트, 그레이 톤으로 꾸민 거실 겸 다이닝 공간. 베르판 VP 글로브 조명과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카펫을 깔아 포인트를 주었다.

 

인테리어 소품

이딸라의 새 오브제를 무심하게 올려 멋을 낸 거실. 벽면에 숨겨진 작은 창고 공간은 물건을 편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호텔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좋은 이유야 많고 많지만, 깔끔하게 정리된 수납도 한몫할 것이다. 최근 다녀온 목동 하이페리온 아파트는 호텔의 그런 장점을 취한 집이었다. 손님이 와서 급하게 정리한 것이 아니라, 그냥 처음부터 깔끔한 집. 그 깔끔함을 365일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은 바로 탄탄한 수납공간에 있었다. “저도 프렌치 모던이나 클래식한 분위기를 좋아하기는 해요. 하지만 몰딩을 만들면 먼지도 쌓이고 관리도 쉽지 않아서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 지금의 이 스타일이 지겨워지면, 클래식한 가구를 넣어 분위기를 바꿀 수도 있잖아요. 하지만 인테리어 자체를 프렌치 모던이나 클래식한 분위기로 시공하면 분위기를 바꾸기가 쉽지 않으니까요.” 지난 1월 목동으로 이사한 집주인 내외는 미니멀리스트로 살고 싶었지만 살림이 미니멀하지 않다며, 대신 손쉽게 정리정돈할 수 있도록 수납에 집중해 시공했다고 덧붙였다. 오래 살 집이기에 쉽게 질리지 않는 그레이, 아이보리, 화이트 톤의 심플한 컬러로 시공한 공간은 금속 소재로 포인트를 주어 마무리했다. 그리고 베르판 VP 글로브 조명과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카펫을 깔아 재미를 주었다. 전체 시공과 스타일링은 꾸밈by의 조희선 대표가 맡아 진행했다.

 

인테리어 시공

무채색 컬러로 마감해 오래 봐도 편안하다.

 

반려동물 펜스

반려동물 펜스를 붙박이 형태로 설치했다.

 

거실 복도

곳곳에 작품을 걸어 포인트를 준 공간.

 

가장 공을 들인 곳은 바로 드레스룸이다. 총 4개였던 방을 가족의 인원 수에 맞춰 3개로 줄인 뒤 각각의 방에 드레스룸을 만들었다. 단순히 수납장을 만든 것이 아니라 방을 나눠 옷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둠으로써 정리가 더욱 편해지도록 했다. “붙박이장은 락커 같은 느낌이 있고, 일반적인 옷장은 예쁘기는 하지만 옷을 꺼낼 때마다 문을 열고 닫아야 하잖아요. 하지만 드레스룸을 만들면 한번에 모든 옷을 볼 수 있어 손쉽게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방 안에 또 다른 방이 생기니, 결과적으로는 총 6개의 방이 생긴 셈. 여기에 작은 다용도실을 여러 개 두어 식재료나 소품 같은 것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군더더기가 될 수 있는 작은 요소도 최대한 없애려 노력했다.

 

드레스룸

모든 방은 구획을 만들어 드레스룸을 만들어 두었다.

 

욕실 건식

욕실 습식

욕실과 드레스룸, 파우더룸이 이어지는 공간. 단차를 두지 않고 바닥의 소재만 달리해 공간에 차별성을 둔 것이 재미있다. 욕실은 건식과 습식 두 가지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설계했다.

 

주방의 후드는 다운래프트 스타일로 쓰지 않을 때는 싱크대 속으로 들어가게 했다. 또한 강아지를 위한 펜스도 벽과 벽 사이에 붙박이로 만들어 역시나 쓰지 않을 때는 벽 속으로 넣을 수 있다. “처음 강아지를 데려왔을 때는 펜스를 쳐놓고 그 안에서만 키우려 했어요. 그런데 안 되겠다 싶어 꺼내놓고 키우다 보니 손님이 오셨을 때 힘들더라고요. 그렇다고 펜스를 따로 놓으면 일이 되는 것 같아서 아예 붙박이로 만들었죠.” 이외에도 현관 입구를 길게 확장해 복도에서 들려오는 소음을 줄이는 등 보이지 않는 디테일에 신경 썼다. 특별히 튀는 곳 없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공간을 원했다는 집주인 부부의 바람처럼 10년 20년 뒤에도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집이 탄생했다.

 

주방 인테리어

주방과 거실이 통합된 오픈 키친에서는 요리를 하면서 식구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좋다. 거실에서는 목동 일대의 전망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그림 인테리어

침실에 들어가기 전 마주하는 그림 하나가 공간에 힘을 준다.

 

아이방 꾸미기

군더더기 없이 딱 필요한 것만 있는 아들의 방.

 

와인 셀러

편히 즐길 수 있도록 침대 옆에 와인 셀러를 두었다. 동그란 모양이 유니크한 조명은 카텔라니&스미스. 새 오브제는 이딸라, 옻칠 트레이는 유남권 작가의 작품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