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이 있는 작업실

풍경이 있는 작업실

풍경이 있는 작업실

플랜트숍 그라운드에서는 선정릉의 뷰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 싱그러운 풍경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매일의 자극이 된다고 했다.

 

그라운드

작업실에서 보이는 선정릉의 풍경. 그녀는 선정릉의 여유로운 풍경도 자신의 숍처럼 여겨진다고 했다.

 

얼마 전까지 인테리어 잡지 편집장으로 일했던 이지연 대표가 플랜트숍 그라운드를 오픈했다. 그것도 강남 한가운데에 말이다. 창 너머로 보이는 풍경은 오직 초록뿐. 그 정신없는 강남에서 이토록 아름다운 틈새를 찾아낸 것이다. 그라운드는 식물을 심고 가꾸는 작업실을 겸하는 곳이다. 그녀는 그라운드를 위해 까다롭게 식물을 구하고, 그에 어울리는 근사한 화분을 찾아 식재를 한다. 공간 구성은 단순하다. 입구에 들어서면 식물을 놓아두는 곳이 있고 그 뒤편에는 물건을 보관하는 작은 창고가 있다. 전면은 직사각의 통유리로 되어 있는데, 식물한테 진짜 햇빛을 주고 싶어서 코팅도 하지 않았다고. 그래서  가끔 식물을 심다 보면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과 유리 하나를 두고 마주 봐야 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했다. “식물을 심다가 시선이 마주칠 땐 잠시 고민이 돼요. 저도 마주 봐야 하나 싶고(웃음).” 빛을 좋아하는 식물은 창가 가까이, 그렇지 않은 식물은 창가에서 멀리 두었다. 사람들한테 아름다워 보이도록 인위적으로 디스플레이한 것이 아니다.

 

이지연

플랜트숍 그라운드의 이지연 대표.

 

플랜트샵

식물을 방해하지 않도록 선으로 된 프티 프리처 버티고 조명을 달았다.

 

사실 나 하나도 챙기기 바쁜 시대에, 이렇게 식물을 가꾼다는 것은 무척 번거로운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심지어 직업으로 삼다니. 그 계기가 사뭇 궁금해졌다. “음, 식물을 돌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치유가 되더라고요. 잘 보살필수록 잘 자라는 것이 눈으로 보여요. 물을 주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자라나고, 시들시들해 보여 자리를 옮겨주면 다시 건강해지고 말이죠. 그게 참 좋더라고요. 식물은 공기 정화나 플랜테리어의 역할도 하지만,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봐요.” 이지연 대표는 우연히 듣게 된 가드닝 수업에서 식물 심는 것에 흥미를 느낀 뒤,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했다. 또한 인테리어 잡지에서 일했던 경험도 영향을 미쳤다. 편집장으로 일하면서 기자들이 촬영해온 다양한 공간을 사진으로 접하곤 했는데, 식물과 공간의 어우러짐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던 것이다. “식물에 관심 있는 사람이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자신이 어떤 식물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자신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식물이 맞는지 어려워하기도 하고요. 제가 식물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관련 분야에서 오래 일했던 사람도 아니잖아요. 하지만 인테리어 잡지에서 일했던 경험을 살려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식물을 추천해주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해요.”

 

플랜드샵 그라운드

붉은 벽돌로 된 그라운드의 멋진 외관.

 

이지연 대표

이지연 대표는 이 공간에서 다채로운 작업을 기획하고 선보일 예정이다.

 

그녀는 세상에 흔치 않은 희귀 식물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 익숙한 식물을 자신만의 재해석을 거쳐 내놓는 작업을 해보고 싶다고 했다. 그러고 나서 옆에 놓인 종려죽을 가리켰다. “종려죽은 원래 개업 화분으로 인기 있던 건데, 새롭게 심어봤어요. 화분만 달라도 느낌이 달라지더라고요.” 종려죽은 우리에게 뻔한 식물일지도 모르나, 이지연 대표의 스타일이 느껴지는 멋스러운 화분에 담겨 이국적이면서도 근사한 식물로 재탄생했다. 그것은 큰 영역에서 보면, 결국 새로운 경험을 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것을 자신의 방식대로 편집했던 잡지 에디터의 삶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잘 살아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요? 이제 소비로 행복해지는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점점 길어지는데, 그 안을 물건으로 채운다고 행복해질 것 같지는 않거든요.”

그녀는 식물이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며, 앞으로 해보고 싶은 일이 많다고 했다. 그리고 선정릉이 바라다보이는 그라운드의 그 풍경이 자신의 다짐을 일깨워준다는 이야기도 했다. “저 풍경을 보고 있으면 ‘아, 내가 식물하는 사람이구나. 나는 식물을 심고 돌보고 싶어하는 사람이지’ 하는 사실이 환기가 돼요. 꽉 막힌 사무실에서 식물을 돌봤으면 조금 달랐을 것 같아요.” 그녀는 해가 지면, 특히 비가 오는 날이면 진한 숲의 향이 난다며 마치 자신의 작업실처럼 선정릉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았다. 그런 그녀의 옆에 앉아 그 풍경을 함께 바라보았다. 8월의 진한 초록은 다가올 계절에 대한 설렘을 잔뜩 품고 있는 듯 보였다.

 

그라운드

식물은 어떤 화분에 심느냐도 무척 중요하다.

 

플랜팅 도구

식물을 심을 때 사용하는 플랜팅 도구들.

 

“ 식물을 돌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치유가 되더라고요. 잘 보살필수록 잘 자라는 것이
눈으로 보여요. 물을 주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자라나고, 시들시들해 보여 자리를 옮겨주면
다시 건강해지고 말이죠. ”

 

플랜팅

빈티지 나무 테이블에 놓인 귀여운 엔조이스킨과 최근 들어 보기 힘들어진 부채야자.

 

플랜트샵 그라운드

오른쪽 테이블에 있는 식물은 필로덴드론 버럴막스. 원형으로 된 테라조 화분에 심었다. 뒤편으로 종려죽 화분이 보인다.

 

선정릉 꽃집

선정릉 주변은 주말이면 더욱 한적해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Like a European Studio, LIGHTHOUSE

Like a European Studio, LIGHTHOUSE

Like a European Studio, LIGHTHOUSE

유럽식 주택을 사무실로 개조한 라니앤컴퍼니의 새로운 사옥 라이트하우스는 집의 아늑함은 유지하면서도 프로페셔널한 긴장감을 놓치지 않았다.

 

거실 인테리어

박정애 대표의 집무실.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사무실을 더욱 아늑하고 따스한 분위기로 만들어준다.

 

기업의 브랜드 컨설팅, 상품과 공간 기획, 브랜드 디자인과 전략을 제안하는 컨설팅 회사 라니앤컴퍼니의 박정애 대표가 새로 마련한 사무실을 찾았다. 한남동의 소란스러움이 무색하게 조용하고 한적한 유엔빌리지에 위치한 라니앤컴퍼니의 사옥. 비탈 진 언덕을 올라 하얀 등대를 닮은 건물과 마주했다. 커다란 소나무가 우거져 있고 마당에는 수국이 가득한 이곳은 유럽식 주택을 개조한 그녀의 세 번째 사무실이다. 성수동과 한남동 등 이곳저곳을 알아보다 오래된 유럽식 건축물에 빛이 잘 드는 모습을 보고 사흘 만에 결정을 내렸다. “바로 전 사무실이 5분 거리에 있었어요. 그곳은 오피스 빌딩으로 미국 브루클린을 연상시키는 인더스트리얼한 공간으로 구조가 아주 재미있었어요. 사실 이미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라이트하우스’라는 상표 등록을 해둔 상태였는데, 마침이 건물도 이름처럼 등대를 닮아 ‘아, 여기다!’ 싶었죠.” 울창한 나무 사이로 등대를 닮은 모습을 하고 있는 이 주택은 선재건축의 차선주 대표가 외관 레노베이션을 진행했고, 실내 인테리어는 디자인서다의 홍희수 대표와 함께 주택의 아늑함은 살리되 사무실이라는 긴장감을 더했다.

지하와 1층은 라니앤컴퍼니의 사무실로, 2층과 3층은 비슷한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내주었다. 서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구름다리를 만들어 독립적인 현관을 만드는 것도 잊지 않았다. “원래 주거 건물이었기 때문에 방을 없애고 공간을 재구성했어요. 침실이나 옷방이 있었던 일반 주택을 재배치한 거죠. 직원들이 사용하는 지하 사무실은 오픈 스튜디오로 만들었고, 1층에는 제 집무실과 회의실, 그 옆으로는 작은 주방을 만들었어요. 모든 공간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회의도 할 수 있는 오픈 워크 개념의 유러피언 스튜디오 느낌을 내고 싶었어요. 우리는 일적으로 담아내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장식적인 요소를 걷어내고 가정집에서 느껴지는 따스한 느낌은 남기되 프로페셔널한 터치를 주고 싶었어요.”

 

박정애

두툼한 예술 서적으로 가득한 박정애 대표의 집무실. 라이트하우스의 대표 컬러 중 하나인 다크 레드와 금속 소재의 조명이 조화롭다.

 

작업실 인테리어

콘크리트 기둥을 그대로 살린 지하 사무실. 창밖으로 아트 작품을 걸었다.

 

사옥의 메인 컬러이자 프로젝트 라이트하우스의 컬러인 다크 레드와 다크 올리브 그린을 중심으로 벽면에는 김중만 사진작가의 작품을 비롯해 박정애 대표의 아들이 직접 찍은 사진과 두툼한 아트 서적이 가득했다. 유럽의 건물에서나 볼 법한 나선형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니 깔끔하게 정돈된 직원들의 사무 공간이 펼쳐졌다. “1층에 제 집무실이 있지만 요새는 직원들과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보고 있어요. 1, 2층만 돼도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더라고요.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조금 더 가까이서 소통하려고 해요. 데스크에 따로 칸막이를 하지 않고 오픈형 스튜디오를 만들었는데, 직원들이 좀 더 유연하게 공간을 활용했으면 해요. 한자리에만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잠시 쉬거나 멍하니 창밖을 내다보기도 하고, 책도 보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했으면 좋겠어요.” 라이트하우스를 둘러보니 박정애 대표가 쾌적한 사무 환경을 위해 얼마나 고심했는지 느낄 수 있었다. “저는 인생에서 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해요. 절대적인 시간 투자도 그렇고, 일상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 활동인 거잖아요. 일이라는 것 자체가 삶의 일부로, 워크와 라이프를 분리한다는 게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생각해요. 일도 나의 일부라고 본다면, 나의 삶에 있어 가족만큼이나 일도 중요하거든요”라며 박정애 대표가 말했다. 덧붙여 “영감은 아마추어를 위한
것, 프로는 그저 아침에 출근할 뿐이다”라는 사진작가 척 클로스의 말이 인상 깊었다고 말하는 그녀는 진정한 프로란 부단히 노력하고 정기적이어야 한다는 말에 매우 동감한다고 했다. 그녀는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과 가치관을 지니고 지금도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사무실 인테리어

대나무가 우거진 창밖 풍경을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중요한 미팅이 진행되는 회의실.

 

사무실 인테리어

오픈형 스튜디오 구조의 지하 사무실.

 

라니앤컴퍼니

직원들은 주방에서 커피와 간단한 다과를 즐길 수 있다.

 

“ 원래 유럽식 주택이었던 것을 방을 없애
주거 환경의 기능을 재배치했어요. 다양한 공간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회의도 할 수 있는 오픈 워크 개념의
유러피언 스튜디오 느낌을 내고 싶었어요.
집에서 주는 따뜻한 느낌은 남기되,
일하는 공간이라는 적절한 긴장감을 더했죠. ”

 

라이트하우스

유럽식 건물을 연상시키는 나선형 계단. 그 아래에는 박정애 대표가 좋아하는 사진 작품을 툭 놓았다.

 

라이트하우스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이자 라이트하우스의 이름에 걸맞게 하얀 등대 모습을 하고 있는 외관.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Classic&Modern

Classic&Modern

Classic&Modern

클래식과 모던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독특한 감각을 지닌 집을 만났다. 부부와 10살 아이가 살고 있는 이 집은 구성원 모두가 저마다의 색깔을 지니고 있다.

 

주방 인테리어

아내가 가장 좋아하는 연분홍색으로 도장한 부엌 벽면과 천연석을 사용한 아일랜드. 유럽 앤티크 상점에서 구입한 샹들리에는 이 집에서 가장 공들인 부분이다.

 

과감한 시도보다는 안전하고 실용적인 쪽을 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구나 좋아하고 어느 집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인테리어는 이내 질리기 십상이다. 확고한 취향과 독특한 컬러 감각으로 꾸민 60평대의 이 집은 가족 모두 인테리어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집 안 곳곳에서 그들의 감각이 묻어나왔다. 패션 사업을 하고 있는 아내 경제은 씨와 키즈 놀이공간 ‘핌 PIM’의 대표인 남편 이승호 씨 그리고 10살 아들 제이가 살고 있는 이 집은 넓은 창으로 들어오는 빛이 집 안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었다. 집주인은 평소 친분이 있는 공간와이의 한수현 실장에게 인테리어와 스타일링을 의뢰했다. “저희는 원래 부부끼리도 알고 지낼 만큼 가까운 사이예요. 사실 이전 집의 공사를 진행할 때도 공사를 맡아준 실장님보다도 언니한테 더 많은 조언을 구했어요. 그만큼 말하지 않아도 잘 통하는 부분이 있었어요.” 경제은 씨가 말했다.

그녀가 원했던 것은 확고했다. 뉴요커의 집. 뉴욕에서 볼 수 있을 법한 갤러리 같은 분위기에 아트 피스가 적절히 섞여 있는 뉴욕의 클래식 스타일을 원했다. “제은이와 저는 좋아하는 공통분모가 있어 공사 초반부터 잘 맞았어요. 전체적으로 화이트 배경에 포인트 컬러를 주고 모던한 공간에 클래식한 요소를 더해 적절히 믹스&매치했어요.” 한수현 실장이 설명했다. 이 집의 중심을 가장 강력하게 잡아주는 공간은 주방이다. 원래 블랙으로 칠해져 있던 주방을 경제은 씨가 좋아하는 연분홍색으로 새롭게 도장하고, 넓은 주방을 꽉 채울 만큼 큰 천연석으로 아일랜드를 만들었다. “사실 천연석은 변색도 잘되고 사용하기 까다로운 부분도 있어요. 항상 예쁘냐와 실용적이냐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들 부부는 조금의 불편함은 감수하더라도 흔쾌히 디자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쪽을 택했어요. 그래서인지 어느 때보다도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현장에 임했죠.” 이 집을 완성하기까지의 숨은 이야기를 들어보니 집 안 곳곳에 재미있는 요소가 가득했다 .

 

키즈카페 핌

다이닝 공간에 앉아 있는 집주인 경제은 씨의 모습.

 

usm 수납장

보라색 빈티지 하트 콘 체어와 클래식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거울, 비비드한 색감의 USM 수납이 어우러져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현관을 열고 들어왔을 때의 첫인상이 중요했던 집주인은 개성 있는 공간을 원했다. 블랙&화이트의 작은 타일은 매지가 보이지 않을 만큼 촘촘하게 수작업으로 마감했고, 이탈리아에서 주문하고 받기까지 8~9개월을 기다려 중문의 손잡이를 달았다. 집에 들어서자마자 왼쪽에 자리한 아들의 공부방도 꽤나 독특했다. 10살 아이의 공부방이라고는 전혀 믿을 수 없는 비주얼이었기 때문. 두꺼운 몰딩이 들어간 책장과 커다란 대리석 책상이 있는 이 공간은 블랙과 골드, 대리석을 좋아한다는 아이의 확고한 취향을 여실히 담아냈다. “저희 아들은 ‘엄마, 아이 같지 않은 방을 만들어줘’ 하고 주문했어요. 그래서 침실 역시 어린아이의 방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골드가 포인트로 들어간 베딩에 블랙 벨벳 커튼을 달아 마치 호텔 방처럼 꾸몄어요. 아이가 마음에 쏙 들어해요.” 아이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자신이 원하는 바를 표현할 줄 알고 아내와 남편은 아이의 취향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부모였다. 이외에도 한수현 실장이 직접 유럽에서 구입해온 대형 다이닝 샹들리에와 무조건 보라색이어야 한다는 경제은 씨의 부탁으로 구입한 빈티지 ‘하트 콘’ 체어 그리고 하나하나 깎아 만든 안방 욕실의 거울장 등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천편일률적인 스타일이 아닌 강한 개성이 곳곳에 숨어 있었다. 예술과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부모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지 아들 제이는 벌써부터 취향이 확고해 보였다. 이들 가족은 서로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공유하면서 그만큼 집에 대한 추억도 쌓여갈 것이다.

 

현관 인테리어

오랜 시간 공들여 작업한 현관 복도의 타일.

 

글라스 이탈리아

새하얀 벽과 바닥 사이로 은은한 색감이 더해진 글라스 이탈리아의 거울이 독특하다.

 

거실 인테리어

형태가 아름다운 글라스 이탈리아의 티 테이블과 포근한 패브릭 소파가 어우러진 거실.

 

“ 전체적으로 화이트 배경에 포인트 컬러를 주고
모던한 공간에 클래식한 요소를 더해 적절히 믹스&매치했어요.
항상 예쁘냐와 실용적이냐의 갈림길에서 고민했지만
조금의 불편함은 감수하더라도 흔쾌히 디자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쪽을 택했어요. ”

 

파우더룸

침실 옆 파우더룸은 화려한 색감의 벽지를 사용해 공간을 분리했다.

 

신혼집 인테리어

정확히 대칭을 이루는 부부의 침실.

 

침실 인테리어

의류 사업을 하는 아내는 한쪽 벽을 전신 거울로 마감한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한다. 한수현 실장이 직접 미국에서 발품 팔아 구해온 펜던트 조명.

 

욕실 인테리어

아내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부부 방 욕실은 블랙&화이트로 모던함이 돋보인다.

 

아이 공부방

뉴욕의 어느 고급 서재를 연상시키는 아들 제이의 공부방. 전 집에 있던 페치카를 그대로 떼어와 허전한 벽을 채웠다.

 

아이방 인테리어

블랙과 골드, 대리석을 가장 좋아한다는 아들 제이의 방. 아이 방스럽지 않은 호텔 분위기를 원했던 아들의 요구에 따라 멋스러운 인테리어가 완성됐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