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ASURE HUNTER

감각적인 믹스&매치로 완성한 마리-로르 드 클레르몽-톤느르의 런던 집

감각적인 믹스&매치로 완성한 마리-로르 드 클레르몽-톤느르의 런던 집

예술가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작품을 컬렉션하는 마리-로르 드 클레르몽-톤느르의 런던 집. 그는 여러 스타일과 시대를 감각적으로 믹스&매치해 이 집을 리노베이션했다.

여러 스타일을 좋아하는 컬렉터 마리-로르 드 클레르몽-톤느르와 반려견 핀다 Phinda.

 

영국식 정원에서 꿈꾸기. 주문 제작한 카나페 앞에 있는 흰색 테이블은 윌리 리조 Willy Rizzo. 쿠션은 알레그라 힉스 Allegra Hicks. 앞에 있는 낮은 테이블은 잉그리드 도나 Ingrid Donat, 카펜터스 워크숍 갤러리 Carpenters Workshop Gallery. 태피스트리는 알레그라 힉스에서 주문 제작. 암체어는 핀 율 Finn Juhl. 벽 조명은 피에르 샤로 Pierre Chareau.

런던 건축 사무소 어니스트 조지 Ernest George가 1881년에 돌과 벽돌로 지은 집을 훼손하지 않고 어떻게 바꿀 것인가? 거실에 있는 피에르 술라주 Pierre Soulages의 작품처럼 독특한 이야기를 간직한 컨템퍼러리 작품과 어우러지게 하려면? “예술가와 교류하는 건 정말 특별한 일이에요”라고 그녀가 설명한다. 그녀는 남편 장-프랑수아와 열다섯 살인 가스파르, 열일곱 살인 샤를로트와 함께 이 집에서 살고 있다. “우리는 피에르 술라주와 부인 콜레트를 2011년 파리에 있는 그녀의 아틀리에에서 만났어요. 그러다 세트 Sete에서도 다시 만났고요.”

 

거실 중앙에서 시선을 잡아끄는 금색 사슴은 미얀마 여행에서 가져온 것이다. 낮은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조명은 이사무 노구치 Isamu Noguchi. 쿠션은 알레그라 힉스.

 

상감 장식의 18세기 코모드 위에 있는 패션 사진은 마일스 올드리지 Miles Aldridge 작품. 브론즈와 산호로 된 조각은 프랑스 조각가 필립 이퀼리 Philippe Hiquily 작품으로 갈르리 파트리스 트리가노 Galerie Patrice Trigano. 파란색 그림은 아티스트 우치성 Wu ChiTsung의 자선행사에서 구입했다.

 

벽난로 옆에 있는 토템은 젊은 조각가 앨리스 앤더슨 작품으로 2020년 마르셀-뒤샹 Marcel-Duchamp 프라이즈에 노미네이트됐다. 벽난로 위에 있는 그림은 조지 폴머 George Folmer 작품으로 다이안 드 폴리냑 Diane de Polignac 갤러리. 안쪽의 조각은 애니 모리스 Annie Morris 작품. 카나페는 조나단 애들러 Jonathan Adler.

언제나 예술에 열정적인 마리-로 르는 스피릿 나우 런던 Spirit Now London의 창업자로 작가의 아틀리에와 박물관의 방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었다. “브렉시트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와 영국의 떠오르는 작가들을 프로모션하고 문화와 예술, 디자인을 연결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양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그녀는 나무 장식과 스테인드글라스를 끼운 보우윈도 Bow-window, 거대한 벽난로를 갖춘 이 집의 다운타운 애비 Downtown Abbey 스타일을 마틴 파 Martin Parr 감성의 컬러 사진과 상감 장식을 한 18세기 코모드, 스칸 디나비안 디자인으로 살짝 비틀었다. 앤티크 가구와 그림, 이국적인 동물 상, 벨벳, 팝한 쿠션 그리고 최근에 한눈에 반해 구입한 앨리스 앤더슨 Alice Anderson의 구리 선으로 된 토템 조각 등이 어우러져 미니멀리즘과는 거리가 먼 예상을 뛰어넘는 즐거움을 준다. “우리의 컬렉션은 계산적이지 않아요. 여행과 만남, 대화로 엮인 항해와 같아요.” 전방위적인 그들의 호기심은 다른 프로젝트로 이어졌다. 장-프랑수아와 마리-로르는 그들의 이름으로 재단을 설립해 인도와 마다가스카르 아이들의 교육과 프랑스에서는 예술 학교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그만큼 그들은 재능 있는  인재에 큰 관심이 있다.

 

쌍둥이 거울과 침대 옆 테이블로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침실. 오른쪽 암체어는 조나단 애들러. 침대 앞 긴 의자 위의 캐시미어 담요는 페루에서 가져왔다. 침구와 이불은 노엘 Noel. 쿠션은 알레그라 힉스. 담요는 베니스 벼룩시장에서 구입.

 

욕실에 목가적인 분위기를 더하는 전망.

 

드넓게 펼쳐진 관광지를 담은 컬러 이미지로 유명한 이탈리아 사진 작가 마시모 비탈리 Massimo Vitali의 큰 사진 작품이 걸려 있다. 마리-로르가 처음 봤던 모습 그대로 두어 공간에 색감을 더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자벨 수앙 Isabelli Soing

TAGS
하이메 아욘의 유토피아

하이메 아욘과 현대백화점이 두 번째로 협업해 선보인 공간, YPHAUS

하이메 아욘과 현대백화점이 두 번째로 협업해 선보인 공간, YPHAUS

매우 프라이빗하고, 예술적인 감각이 총체된 우리만의 아지트 YPHAUS. 현대백화점이 젊은 VIP를 위해 하이메 아욘과 함께 만든 영감의 공간으로 특별한 당신을 초대한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YPHAUS는 금속과 타일, 유리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강렬하면서 이국적이다.

 

더현대 서울은 디자인적인 면에서 좀 더 미묘하고 기교를 부려 세련되고 우아한 감성이 녹아 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며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MZ세대에 대한 주목도가 높다. 새로움과 다양한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즐기는 그들이 지금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에서는 2030만을 위한 멤버십 ‘Club YP 클럽와이피’를 새로 내놓으며 영 VIP를 위한 라운지와 서비스를 마련했다. Club YP는 1983년 이후에 태어난 20~30대 고객을 한정으로 연간 구매실적이 3천만원 이상인 고객이 회원으로 선정된다.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젊음의 특권처럼 아무나 누릴 수 없는 Club YP만의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할인 혜택과 Club YP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전용 디자인 카드, 연간 12매 제공되는 6개월 무이자 쿠폰과 13개 점의 발레파킹 서비스, 3시간 무료 주차 등 다양한 혜택은 물론 눈여겨볼 만한 점은 바로 하이메 아욘이 디자인한 YP만을 위한 공간, YPHAUS에 있다. 하이메 아욘은 많은 사람들한테 즐거움을 선사했던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의 모카가든에 이어 현대백화점과는 두 번째 협업이다.

더현대 서울과 판교점에 마련한 독점적인 라운지는 하이메 아욘 특유의 위트와 동화적인 디자인이 공간 전체에 녹아 있어 마치 어른들의 놀이터를 방문한 듯하다. 디자인에 대한 애정과 관심, 다양성과 예술성을 품고 있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해 조명부터 컬러, 패턴, 손잡이 하나까지 하이메 아욘의 손길이 닿지 않은 것이 없다. 하이메 아욘만의 창의적이고 예술적 요소가 물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분위기에까지 녹아들어 공간 자체가 예술품이다. 하이메 아욘은 더현대 서울과 판교점의 YPHAUS를 통합적 시노그라피로 만들기 원했다. 그의 시그니처, 과감하면서도 균형과 전체 분위기가 어우러지는 디자인은 그만의 감각이 여실히 드러난다. 마치 다른 차원으로 빠져드는 듯한 특별한 디자인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하이메 아욘이 펼치는 제3의 세계와 마주한다. 이 문은 하이메 아욘에게 있어 매우 특별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는 다양한 나라를 여행할 때마다 문을 관찰하는데 YPHAUS도 새로운 곳을 여행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라운지만의 독특한 문을 디자인했다.

 

더현대 서울 YPHAUS로 2개의 문을 지나면 마주하는 마지막 공간. 재기발랄한 조각 작품이 공간을 진두지휘하듯 유쾌한 쉼을 선사한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조금 더 여러 겹의 층으로 더 많은 기술을 기반으로 공간을 완성했다.

 

더현대 서울의 지하 2층에 위치한 YPHAUS의 리셉션. 위트 있는 디자인이 입구부터 설렘과 즐거움을 기대하게 만든다.

더현대 서울은 세련되고 둥근 형태의 우아한 감성이 묻어나는데 래커 표면 같은 신선한 재료를 활용했다. 그와 반대로 판교점은 금속 표면이 돋보이는 벽돌, 세라믹 같은 전통적인 재료와 섬유로 만들어진 조각품으로 더욱 건축적인 미를 느낄 수 있다. 두 곳 모두 다양한 요소와 재료, 컬러, 패턴이 어우러지는데 하이메 아욘은 이를 ‘아이디어 정글’과 같다고 했다. “오페라처럼 모든 것이 단일한 방식으로 들리지만, 서로 다른 것이 단결해서 굉장히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아름다운 정글인 거죠.” 한 편의 아름다운 오페라 같은 공간을 연출한 하이메 아욘의 의도는 YPHAUS의 공간 구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더현대 서울과 판교점 모두 세 공간으로 나뉘어 있는데, 각기 다른 디자인으로 이뤄졌지만 한 장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화롭게 연출해 마치 하나의 무대처럼 만들었다. 이곳을 이용하는 YP 회원은 오페라의 주인공이 되는 듯한 경험을 느낄 수 있으며, 디자인 요소를 발견하고 즐기는 순간 오페라 공연의 막이 오르는 것이다. YPHAUS가 특별한 점은 외부에 노출된 리셉션도 한몫한다. 다른 VIP 라운지와 달리 매장과 매장 사이의 독특한 디자인의 입구로 시선을 이끈다. 그러나 다른 이에게는 보이지 않는 <해리포터>의 9와 4분의 3과 같은 승강장처럼 특별함을 선사한다. 마치 하이메 아욘이 초대하는 VIP의 세계로 여행을 가는 것처럼 말이다.

 

더현대 서울의 리셉션을 지나면 마주하는 맨 처음 장소로 카페 음료를 픽업하는 곳이 마련되어 있다.

 

판교점은 다양한 재료와 컬러 패턴을 곳곳에 활용해 스페인 출신의 디자이너 감성이 조합된 이곳에서는 이국적인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다.

이는 VIP 라운지만의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하이메 아욘의 의도다. “ VIP 고객들은 VIP 라운지를 유지하는 동시에 선별적인 사회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그들에게 개방이라는 개념은 특별하다고 생각해요. 모든 공간을 완전히 개방하지는 않았지만, 매우 특별하고 독특한 가구와 예술적인 요소를 기대하게 하는 어떤 상징적인 것을 외부로 열어놓고 싶었어요. 그것이 리셉션 공간입니다. 이렇게 개방된 공간이 VIP 고객들 스스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독점적 회원권의 일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고 봐요. 저는 그 세대에 속한 사람들 또한 보이고 싶어 하고 주변에 있기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커다란 기대감을 안고 매우 흥미진지하게 이곳을 창조하는 것을 즐겼다고 하는 하이메 아욘은 2030 VIP 회원들이 자신처럼 이 공간을 마음껏 즐기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의 바람처럼 YPHAUS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디자인과 아트, 여유를 향유할 수 있는 Club YP의 아지트가 될 것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신경섭

TAGS
작은 친구들을 위한 물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스몰스터프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스몰스터프

개엄마의 마음으로 시작한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스몰스터프는 반려견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거실에 놓여 있는 하우스 테이블 우드는 견주에게는 사이드 테이블로, 반려견에게는 안락한 하우스가 되어준다. 비빔이가 올라가 있는 익스텐드 스텝은 침대나 소파 등 높이가 있는 가구 옆에 놓아 반려견이 쉽게 올라갈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의 폭이 좁은 스텝에 비해 널찍하게 디자인해 중형견한테도 적합하다.

 

스몰스터프의 양다솜 대표와 그녀의 반려견이자 모델 겸 우수사원 삼둥이. 왼쪽부터 양비빔, 양밥, 양마리.

전국,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만 정작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과 선택지는 지극히 한정적이다. 더구나 한국에서는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 안에서도 반려동물의 편의와 관절 건강을 위한 스텝과 매트 등의 구입은 필수다. 하지만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반려동물 가구는 실내 인테리어를 해치거나 튼튼하지 못해 금방 망가져버리기 일쑤다. 이러한 불편을 직접 느끼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십분 살려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론칭한 스몰스터프의 양다솜 대표를 만났다. “반려 동물 가구가 천만이 훌쩍 넘어서는 가운데 제품이 한정적인 것은 물론 펫과 리빙 시장의 대한 발전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갖고 이 사업을 시작했어요.” 양다솜 대표가 스몰스터프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가구를 전공한 그녀는 가구 디자이너와 VMD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현시킬 수 있었다. 스몰스터프의 첫 시작은 현재까지도 시그니처 아이템인 디그스텝이다. 이는 8살 된 그녀의 반려견 마리와 함께 고민하며 탄생한 제품이라고. “당시 본가에서 독립하면서 나름 까다로운 취향으로 가구와 소품을 구매했는데, 높은 침대에 올라갈 마리를 위한 스텝은 스펀지로 만든 덩어리 제품만 있었어요. 반려견 가정에 필수적인 스텝의 선택지가 좁다는 것을 느꼈고 저와 같은 니즈를 가진 사람이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그렇게 처음, 마리를 위하고 제 취향을 충족시키는 계단을 디자인하게 되었어요.” 디그스텝을 시작으로 식기류와 하우스 같은 가구부터 의류, 장난감, 목줄 등을 디자인하는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성장했다.

 

스몰스터프의 첫 시작을 알린 시그니처 아이템 디그스텝. 반려견의 점프 습관을 방지하고 관절에 무리를 덜어주는 제품이다. 강철로 제작되어 안정적이고 견고하다. ⓒ스몰스터프

 

내추럴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하우스 테이블과 다이닝 세트 식기는 어느 곳에서나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잘 어우러진다. ⓒ스몰스터프

 

다양한 디자인의 앙증맞은 반려견 의류.

브랜드의 규모가 확장되면서 식구도 늘었다. 2014년부터 함께한 마리가 엄마가 된 것. 마리가 남매 비빔이와 밥이를 출산했고 모두 스몰스터프의 모델 겸 우수 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은 누가 뭐래도 동물이 직접 사용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삼둥이의 모습을 관찰하는 데서 시작해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스케치를 하고, 강아지들이 직접 사용해보거나 착용할 수 있도록 샘플을 제작하죠. 아이디어가 좋고 디자인적으로 뛰어나도 마리와 비빔, 밥이의 컨펌 없이는 출시가 어려워요(웃음).” 그렇다. 스몰스터프의 제품 하나가 탄생하기까지는 이 삼둥이의 역할이 크다. 마리가 아이디어 기획을 하면 양다솜 대표는 개엄마의 입장에서 편리하고 아름다운 제품으로 스케치 디벨 로프를 하는 셈. 반려견과 함께하는 공간, 공존하는 삶이기에 기능과 디자인 그리고 편의성까지 고심해서 만든다. 이를 반영한 것이 바로 하우스 테이블이다. 소파 앞에 두어 사람이 사이드 테이블로도 활용할 수 있고, 반려견에게는 하우스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화려한 컬러와 귀여운 장식이 많은 반려동물 제품이 주를 이루는 시장에서 갈증을 느낀 그녀는 미니멀한 공간에도 어우러지는 디자인을 중점으로 제작한다. 장식적인 부분을 최소화한 심플한 디자인은 물론 디테일과 좋은 소재 그리고 품질만큼은 놓치지 않는다. 앞으로 스몰스터프의 행보에 대해 묻자 그녀는 아직은 계획 단계라며 수줍게 말을 꺼냈다. “아직은 모든 것이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내년에는 스몰스터프의 제품을 더욱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카페와 베이커리를 함께 운영하는 공간을 기획 중이에요. 개엄마, 개아빠들한테 희소식이 되었으면 해요.”

 

 

스몰스터프는 스텝과 하우스 등의 가구부터 식기, 목줄, 의류 등 다양한 품목이 있다.

 

가끔 양다솜 대표와 함께 출근하는 삼둥이.

 

스몰스터프의 사무실 겸 디자인 사무소, 쇼룸으로 운영되고 있는 용산 쇼룸의 외관.

양밥

나이 4살
특징 건치 미남, 목소리 큰 쫄보

양마리

나이 8살
특징 밥이와 비빔이의 엄마, 스몰스터프 회장님, 수다쟁이

양비빔

나이 4살
특징 애교쟁이, 짝짝이 양말이 포인트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