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자가 뭐길래

액자가 뭐길래

액자가 뭐길래

고심 끝에 그림을 골랐더니 액자라는 큰 산이 기다릴 줄이야. 그림을 받쳐주면서도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액자를 찾는 이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이야기.

1 강렬한 작품에는 매트를 넣어 주목도를 높였다. 2,4 개성이 강한 작품에는 금속 프레임이 제격. 3 서정적인 일러스트 작품에는 은은한 나무 액자를 매치해보자.

 

 

1 차가운 톤의 그림에는 은색 액자가 잘 어울린다. 2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작품에는 화려한 몰딩 액자가 안성맞춤.

 

디자인 포스터나 그래픽디자이너의 일러스트, 유명 작가의 작품을 프린팅해서 파는 숍이 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그림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졌다. 또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직접 촬영한 사진을 벽에 걸어놓는 등 인테리어 데커레이션의 한 요소로 그림을 많이 활용하는 추세다. 요즘은 캔버스를 활용해 액자 없이 거는 경우도 많지만 액자를 잘 이용하면 그림의 완성도와 데코 효과를 높일 수 있으니 액자 고르기가 어렵다고 포기하지 말자. 검정이나 흰색 프레임을 선택하면 어떤 환경에서도 무난하지만 어느 액자를 매치하느냐에 따라 같은 그림이라도 다른 분위기를 내니 과감히 색다른 액자에 도전해볼 것.
먼저 액자는 작품의 톤에 따라 고르되 작품보다 튀어 보이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어 그림이 어둡다면 검정도 잘 어울리지만 짙은 갈색을 추천. 색감이 화려한 그림은 주된 색상이 무엇인지 살피고 그보다 한 톤 짙거나 옅은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해 액자는 그림과 벽 사이에서 그림을 받쳐주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그림의 가장 어둡고 밝은 톤과 비교해 중간 정도의 톤으로 고른다. 또 작품의 느낌에 따라서 선택할 수도 있다. 표면에 광택감을 살린 그림은 메탈이나 유광 재질의 액자를, 그림이 전체적으로 매트한 느낌이라면 무광 액자를 권한다. 벽 색깔도 고려한다. 벽이 밝으면 액자도 밝은 계열로, 벽이 어두우면 액자도 어두운 계열로 선택해야 그림이 돋보인다. 액자의 두께는 작품 크기에 비례해서 정한다. 그림에 비해 액자가 너무 크면 무거워 보이는 데다 작품이 볼품없이 느껴지기 때문에 얇거나 적당한 두께로 고르는 것이 좋은데 캔버스 10호(53×33.4cm)를 기준으로 할 때 액자 두께는 8~10cm 정도가 적합하다. 액자와 그림 사이에 여백을 주는 매트는 사이즈가 작은 그림에 주로 적용하여 그림이 한결 시원해 보일 뿐 아니라 작품의 크기를 키워 존재감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매트는 양쪽 길이를 합한 것이 그림의 폭보다 작아야 하며 5~6cm 정도가 시각적으로 가장 안정감 있어 보인다. 보통 흰색을 사용하지만 때에 따라 다른 색상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림 자체에 여백이 있다면 검정 또는 회색 매트를 넣은 후 액자를 씌워도 좋다. 액자를 도톰하게 해 그림에 입체감을 더하는 관액자는 일반적인 평액자보다 훨씬 고급스럽다. 그림을 캔버스에 올린 후 그 위를 다시 액자로 끼우는 방식으로 오래 간직하고 싶은 사진이나 캔버스로 된 작품을 잘 보존할 때 적합하다. 관액자와 비슷하지만 겉에 유리를 씌우지 않은 올림액자도 최근 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 액자의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평액자로 맞출 경우 플라스틱 재질은 4만원 선(10호 기준)이고 원목은10만원 안팎이며 올림액자나 관액자는 가격이 두 배 이상 뛴다. 

 

 

액자 자체만으로도 장식 효과를 낼 만큼 화려한 무늬를 자랑하는 앤티크풍 액자는 터치감이 강한 유화 작품에 많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고풍스러운 그림에 이 액자를 매치하면 자칫 과해 보일 수 있으니 간결한 구성화 또는 캐주얼한 그림으로 하거나 두께가 얇은 액자를 선택하는 등 적당히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다. 색상을 선택할 때는 작품 전체 분위기에 따라 고르는데, 예를 들어 그림이 차가운 느낌이라면 금색보다는 은색 액자가 잘 어울린다. 종이보다는 실크나 패브릭처럼 두께감이 느껴지는 벽지로 꾸민 집에 적합한 액자다.  

 

 

나무의 질감이 느껴지는 액자는 동양화나 부드러운 일러스트, 드로잉 작품에 적합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두께는 평균 2~2.5cm 정도. 밝은 톤부터 짙은 톤, 붉은 체리색, 나무에 칠을 한 후 샌딩해 거친 느낌을 낸 것 등 다양한 색상과 스타일이 있다. 특히 따뜻한 느낌의 그림에 잘 어울리며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나 원목 가구로 꾸민 집에 제격이다. 원목 액자는 평액자뿐 아니라 관액자를 맞출 때도 많이 사용한다. 

 

 

개성 있고 강렬한 이미지를 지닌 현대 작품에 금속 액자를 많이 적용한다. 단단한 금속의 특성상 내구성이 강해 두께가 얇은 것이 많으며 눈에 거의 띄지 않을 만큼 얇게 제작할 수도 있다. 따라서 액자의 색감으로 인해 작품의 이미지를 해치고 싶지 않을 때 금속 액자를 선택하면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럽게 마무리할 수 있다. 주로 어두운 색상이 많기 때문에 가벼운 이미지의 그림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밝은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거나 금속 소재의 소품이 없으면 집에 걸었을 때 너무 동떨어져 보일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액자)

도움말

안예지 큐레이터(루마스 갤러리) · 김동율 대표(파스 액자)

자료협조

루마스 갤러리 · 아트액자 · 크리에이티브 다

TAGS
영화 속 그 집처럼

영화 속 그 집처럼

영화 속 그 집처럼

예술 작품으로 힘을 준 영화가 있다. 영화 속 배경으로 자리 잡은 예술 작품을 보며 안목을 키우고 데커레이션 팁도 얻을 수 있는 즐거운 기회를 소개한다.

↑ <베스트 오퍼>에 나오는 예술 작품이 가득한 주인공의 방. 

영화 <베스트 오퍼>에 등장하는 그림이 가득 걸린 방은 남자 주인공의 꿈의 방이다. 주인공 경매사가 오랜 세월 동안 모은 수 백여 점의 여성 초상화가 벽과 높은 천장 위에 가득 붙어 있다. 주인공과 사랑에 빠진 여인의 아름다운 대저택도 등장하는데 천장과 벽면은 부드럽게 연결되어 바로크 스타일의 벽화로 장식되어 있고 고전주의 양식의 화려한 조각, 그림, 가구가 즐비하다. 알고 보면 갤러리라는 말도 복도에 그림을 걸어놓은 귀족들의 건축양식으로부터 유래한 것이 아니던가. 이런 집이 상상이나 영화 속 장면이 아니라 현실이라면 어떨까? 다큐멘터리 영화 <이브 생 로랑의 라무르>에 등장하는 집이 바로 그렇다. 고야, 마티스, 레제의 작품이 즐비한 이브 생 로랑의 집은 마치 옛 왕궁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소장품들로 컬렉터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미술관에서 조심조심 봐야 할 작품들을 직접 가까이에 걸고 감상하며 살았다니! 예술과 함께했을 그의 삶이 부럽기만 하다. 영화 속에는 그가 영감을 얻고자 들렀다는 여러 별장이 등장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마라케시에 있는 마조렐 별장이 압권이다. 패션은 물론이고 아트와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이라면 꼭 봐야 할 영화로 강력 추천한다.
우리에게 좀 더 현실적인 인테리어 팁을 줄 수 있는 영화는 바로 한국 영화 <돈의 맛>. 상위 0.01%의 삶을 리얼하게 표현하게 위해 예술품에도 공을 들였다는 임상수 감독의 말대로 영화에 등장하는 그림은 구색으로 갖다놓은 저렴한 그림이 아니라 실제로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홍승혜, 홍경택, 노재운 등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다. 특히 윤여정이 주로 머무는 공간에는 프랑스 작가 아르망의 악기 조각과 책의 글자로 치환한 진주알을 한 알 한 알 붙여가며 만든 고산금의 ‘무진기행’이 설치되었다. 집집마다 별도의 갤러리 공간을 가지기는 어렵겠지만 어떻게 그림을 걸어야 하는지 알려주는 다양한 팁과 실제로 집에 작품을 걸어놓았을 때 조명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도 잘 보여줬다. 이 집을 미술품 없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만 치장했다면 대한민국 최상위 부자라는 설정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다.  

 

↑ 작가 고산금이 진주알로 작업한 ‘무진기행’ 시리즈.   

 

 

1 <이브 생 로랑의 라무르>에서 레제의 작품을 경매장으로 옮기는 장면. 2 이브 생 로랑의 실제 집. 


위의 영화에 등장하는 화려한 미술품을 다시 생각해보자. 그림이 좋아 컬렉션과 아트 인테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지만 결국엔 그림이 걸려 있는 공간이 주인공의 고급스러운 품격과 취향을 드러낸다는 얘기다. 최근 들어 레스토랑이나 카페, 호텔 등에서 미술품 전시를 겸한 갤러리형 카페와 호텔이 늘어나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 아닐까. 특히 고급 레스토랑일수록 화장실이나 구석진 복도에 그림을 걸어 자칫 묻혀버릴 뻔했던 공간을 살린 사례를 볼 수 있다. 어느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레지던시 사무실을 운영하는 여성 사업가의 이야기가 소개되었는데 모든 공간의 인테리어를 반드시 예술품으로 마무리한다고 밝힌 것이 인상적이었다. 예술품을 통해 고급스러워 보이는 장식 효과는 물론 세계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에게 문화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닮고 싶은 영화 속 주인공이 있었다면, 이젠 그의 스타일이 아니라 공간 연출을 따라 해보자. 마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행복한 기분을 느끼면서 말이다.


CREDIT

에디터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실로 초록이어라

실로 초록이어라

실로 초록이어라

한 땀 한 땀 정성껏 나뭇잎을 수놓은 테이블 매트가 식탁에 싱그러움을 더한다.

자유 자수에 비해 기법이 단순해 대중적으로 자리 잡은 십자수.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선을 표현하는데 탁월한 프랑스 자수가 유행하고 있다. 프랑스 자수는 박음질과 같은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 스티치’, 꽈배기 같은 모양으로 윤곽선을 강조하는 ‘아우트라인 스티치’, 홈질과 같은 ‘러닝 스티치’, 사선으로 면을 메울 때 사용하는 ‘새틴 스티치’, 작은 꽃잎을 표현하는 ‘레이지 데이지 스티치’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프랑스 자수의 종류 중 흰색 천 위에 스케치를 하고 빨간색 실로 선을 따라 이어나가는 ‘레드워크’ 자수는 그림 속을 채우지 않아 실이 적게 들며, 완성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아 초보자들도 도전해봄 직하다. 레드워크 자수는 빨간색 실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취향에 따라 파랑, 초록 등 다른 색 실을 사용하거나 섞어서 사용해도 상관없다. 리넨 천에 초록색 실로 나뭇잎 모양의 자수를 놓아 테이블 매트를 만들어봤다. 프랑스 자수 기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백 스티치와 아우트라인 스티치를 이용했더니 쉽고 간단하면서도 멋스럽게 완성되었다.

 

 

준비물
1 원형수틀. 2 쪽가위. 3 자수용 실. 4 바늘. 5 수예용 수성펜. 6 천.

 

 

만드는 법
1 리넨을 38×42cm 크기로 자른 후 가장자리가 풀리지 않도록 휘갑치기(오버로크)를 한다. 재봉틀이 없을 때는 근처 수선집에 맡긴다.
2 물에 지워지는 수예용 수성펜으로 밑그림을 그린다.
3 밑그림을 그린 리넨을 원형 수틀에 끼워 팽팽하게 만든다. 이때 수틀은 나사가 있는 원형 틀을 원단 위로, 나사가 없는 틀은 원단 아래에 놓고 조이면 된다.
4 자수용 실 6가닥 중 2가닥을 분리하고 적당한 길이(손끝에서 시작해 팔꿈치보다 조금 더 긴 정도)로 잘라 바늘에 꿴 후 한쪽만 매듭을 짓는다.
5 먼저 줄기 부분이 도톰해지도록 아우트라인 스티치(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실을 꿰며 바늘땀을 1/2씩 겹쳐가는 방법)로 수놓는다.
6 잎 부분은 얇은 느낌이 나도록 백 스티치(땀을 일정한 크기로 맞춰 촘촘하게 꿰매는 방법)로 수를 놓는다.
7 도안을 따라 수를 놓은 후 매듭을 지어 마무리하면 끝.

만든 이 김소희
의상 디자인을 전공한 자수 작가 김소희는 공예 작가들이 모여 만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티초크 artichoc’의 일원으로 활동 중이다. 클래스원데이에서 일곱 가지 자수 스티치 기법을 배울 수 있는 ‘인트로 프랑스 자수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아티초크 홈페이지 www.artichoc.kr와 인스타그램 @artichoc_에서 다양한 작품과 강좌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