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전문가의 굿 아이디어

인테리어 전문가의 굿 아이디어

인테리어 전문가의 굿 아이디어

좋은 자재와 물건으로 바꿔도 적재적소에 활용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전문가가 귀띔해준 아이디어를 참고해 성공적인 홈 드레싱을 완성해보길.

IDEA 1 비밀의 문 

현관문을 열었을 때 바로 보이는 블루 그레이 톤의 양개문은 사실 한쪽만 열리는 편개문이다. 안방으로 들어가는 문이 왜소해 보이기도 했고 이 문을 활용해서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한쪽에 가짜 문을 만들었는데 완성 후 가장 만족스러웠다. 커다란 문 덕분에 공간이 한결 널찍해 보이는 데다 몰딩과 어우러져 한층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인상을 준다. 

까사미아 씨랩 수석 디자이너 김수현 

 

 


IDEA 2 시선을 부르는 색

모던하거나 빈티지한 공간에 과감한 색상과 패턴을 더해 이색적인 분위기의 공간을 연출해보자. 여기에 기하학적인 도형이나 그리드 등 그래픽적인 요소를 활용하면 더욱 파격적인 느낌이 든다. 한쪽 벽면만 이렇게 칠해서 벽화 같은 느낌을 내보는 것도 좋을 듯. 열대우림을 연상케 하는 강렬한 색상으로 칠하면 이국적인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LG하우시스 장식재 · 상품기획팀 민지원 과장 

 

 


IDEA 3 작지만 큰 효과 

싱글이 거주하는 25평 오피스텔에서 진행된 홈 드레싱. 공간 활용에 중점을 두었는데 신발장을 교체하면서 측면에 ㄱ자 모양의 파이프 행어를 부착했다. 그 옆에는 전신 거울을 두어서 외출 시 전체적인 룩을 점검하거나 집에 돌아왔을 때 편하게 외투를 걸어놓을 수 있어 유용하다. 간편하면서도 입구에서부터 차별화된 느낌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까사미아 씨랩 수석디자이너 김수현

 

 


IDEA 4 상상력 부르는 수납

정리정돈이 잘 안 되면 아무리 멋진 물건을 갖다놓아도 집 안이 지저분해 보인다. 특히 작은 소품 같은 경우, 상자 안에 몰아 넣지 않으면 제자리에 둔다고 해도 널브러져 보이기 십상. 선반장 사이에 작은 집이 끼워 있는 듯이 제작해 작은 소품들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작은 집 안에 동물 인형을 넣으니 특별한 장치 없이도 장식 효과가 충분하다.

임태희 디자인 스튜디오 임태희 소장 

 

 


IDEA 5 발상 전환 

옛날 한옥은 좌식 생활을 했기 때문에 방이 비좁다. 그래서 원래는 바닥에 놓고 사용해야 하는 가구를 벽에 걸었다. 바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깊이감이 있는 가구를 공중에 띄우려다 보니 무게감이 안 맞고 불안해 보이는 것이 문제였다. 이는 찬장 안에 전구를 달아 조명을 켤 수 있도록 리폼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임태희 디자인 스튜디오 임태희 소장 

 

 

IDEA 6 공간 나누기 

마감재를 부분적으로 교체하면서 홈 드레싱을 진행했던 사례. 여느 아파트와 다르지 않게 주방과 거실이 이어지는 구조였는데 가벽이나 파티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공간을 분리시킬 방법을 찾고 있었다. 거실은 바닥부터 벽, 천장까지 모두 흰색으로 했고 주방 싱크대와 상부장, 식탁과 의자는 모두 검은색으로 선택하는 대비감으로 레이아웃을 정돈했다. 

마르멜로 디자인 컴퍼니 이경희 대표

 

 


IDEA 7 강약 조절의 중요성 

모노톤 인테리어를 선호했던 부부의 취향을 반영한 공간. 블랙&화이트는 시크한 인상을 주는 데 효과적이지만 자칫 너무 심플해질 수 있어 포인트 컬러를 지정해서 전체적인 톤을 조율했다. 거실에 둔 소파와 수납장은 전부 맞춤 제작한 것인데 흰색 붙박이장의 손잡이를 검은색으로 하면서 리드미컬하게 연출했다. 강약의 효과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가장 신경 썼으며 계절의 변화에 따라 포인트 색만 바꿔가며 언제든지 분위기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완성했다. 

마르멜로 디자인 컴퍼니 이경희 대표 

 

 

IDEA 8 욕실도 감각적으로 

다양한 패턴의 타일로 포인트를 주기도 하지만 여전히 욕실은 흰색 타일이나 고급스러운 대리석으로 깔끔하게 마감하는 편이 많은 듯하다. 수전과 수건걸이, 훅, 디퓨저로 욕실을 장식해도 좋지만 스타일을 연출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 컬러와 패턴이 돋보이는 수건으로 멋진 욕실을 꾸며보는 것을 추천한다. 보송보송한 질감에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갖춘 수건 하나만으로도 기분이 달라질 것이다. 

마리메꼬 조순영 대리 

 

 


IDEA 9 방석 쌓기 

데이베드를 소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벽에 데이베드를 밀어 넣은 다음, 큰 사이즈의 방석을 여러 겹 쌓아 소파 같은 안락함을 내고 벽 쪽에는 여러 가지 쿠션을 연출해 푹신하게 만든다. 다양한 색상의 방석을 매치하면 기분에 따라 바꿔가면서 스타일링할 수 있고 많은 손님이 방문했을 때 바닥에 깔아놓는 보료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SL디자인 임지영 실장

 

 


IDEA 10 물성 활용하기 

금속, 나무, 돌 등 자연 소재가 가진 재질감을 살려서 실내를 연출하면 개성이 있으면서도 한층 세련미가 느껴진다. 묵직한 인상이 매력적인 구로 철판으로 서재 한쪽 벽을 마감하고 비슷한 색상의 페인트로 문을 도장해 이질감을 없앴다. 철판에는 자석을 붙일 수 있어서 메모판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817디자인스페이스 김혜진 팀장  

 

 


IDEA 11 티타월로 충분해 

벽지, 커튼, 가구를 바꾸지 않고 집 안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월 데코가 제격. 구하기 쉬운 포장지나 전시 포스터를 걸어도 좋지만 그보다 더 간편하고 활용도 높은 것이 티타월이다. 벽지에 실핀으로 꽂으면 손쉽게 고정되고, 선반이나 책장에서 숨기고 싶은 게 있다면 집게나 테이프를 이용해 가릴 수 있는데, 데코 효과도 뛰어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남보라

CREDIT

에디터

TAGS
재봉틀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재봉틀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재봉틀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봄이 오고 있다. 원단을 사서 집 안의 소품을 만들어보고 싶은 이들을 위해 세 명의 재봉틀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했다. 초보자라면, 처음 재봉틀을 접하는 이들이라면 이들의 조언에 귀를 기울일 것.


초보자에게 추천할 만한 재봉틀 

1 싱거 1306

콤팩트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재봉틀로 직선, 지그재그, 단추 달기, 오버로크 등 기본적인 기능을 탑재해 초보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노루발을 2단으로 올릴 수 있어 두꺼운 원단도 쉽게 바느질할 수 있고 후진 재봉이 가능해 바느질의 시작 부분과 끝 부분에 실 풀림을 방지할 수 있다. 자수 기능이 있어 톱니 커버를 활용해 아플리케와 자수도 할 수 있다. 15만원대.

2 엘나 EL 2000 

초보자를 위한 재봉틀로 강력한 메탈 보디 모터로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재봉 시 소음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원터치 노루발 교체 기능, LED 조명 장치, 밑실 자동 감기 기능 등을 탑재했으며 두꺼운 원단도 쉽게 재봉할 수 있는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단춧구멍 노루발, 지퍼 노루발, 단뜨기 노루발 등 기본 액세서리를 제공한다. 24만원. 

3 주키 HZL-60HR 

자동 실꿰기 기능으로 누구든 쉽게 실을 꿸 수 있으며 HZL-H 시리즈는 시작과 끝을 보강할 수 있는 되돌려 박기 버튼이 있어서 마무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다. 바늘 위치에 따라 패턴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고 단추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단춧구멍을 재봉해 편리하다. 또 노루발 압력 조절이 가능해 두껍거나 얇은 원단을 쉽게 재봉할 수 있다. 69만원.   

4 부라더 미싱 XT27

다양한 장식 스티치, 단춧구멍 및 오버로크 등 총 27가지의 재봉 모양이 탑재되어 있는 전자 재봉틀. 원단의 종류, 소잉 기법에 따라 다이얼로 땀 길이, 땀 폭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LED 조명이 재봉 작업 시 눈의 피로와 착시 현상을 줄여준다. 자동 실 끼우기 장치로 빠르고 정확한 실 끼우기가 가능한 것은 물론, 자동 밑실 감기 및 커팅 기능도 탑재했다. 40만원대.  


가격도 천차만별인 재봉틀! 초보자가 구입하기 전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카메라처럼 재봉틀도 고가의 제품일수록 기능이 다양하다. 하지만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까다로운 기능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고가의 제품을 살 필요는 없다. 초보자라면 대중적인 브랜드의 가정용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의 제품은 사용하다 중고로 팔기도 쉽기 때문이다. 작고 저렴한 가격의 미니 재봉틀을 구입하는 이들이 있는데, 고장이 잦고 제대로 봉제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일반 가정용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생소하기만 한 재봉틀 용어 중 미리 알아두면 좋은 기본 용어는? 
1 본봉 직선 박기 위주의 제품으로 우븐 소재용. 우븐은 씨실과 날실이 교차돼 제작되는 신축성이 별로 없는 소재에 적합하다. 2 오버로크와 인터로크 오버로크와 인터로크 모두 올이 풀리지 않게 가장자리를 마무리하는 방식이지만 오버로크는 제품 안쪽에, 재봉이 촘촘한 인터로크는 외부에서 보이게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3 커버스티치 삼봉이라고도 부른다. 소맷단과 밑단 등을 살피면 두 줄의 스티치로 처리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커버스티치다. 겉에서 보면 두 줄이지만, 안쪽은 한 줄의 오버로크로 마무리되어 신축성 있는 소재의 옷감도 늘어나거나 터지지 않게 잡아준다. 4 노루발 바늘이 오르고 내릴 때 옷감을 알맞은 무게로 눌러주는 부속품으로 정노루발, 지퍼 노루발, 말아박기 노루발 등 종류가 다양하다. 봉제 방법에 따라 노루발을 교체하면 힘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모양대로 봉제할 수 있다. 
처음부터 공업용 제품을 구입해도 될까? 재봉틀은 크게 가정용, 준공업용, 공업용으로 나눌 수 있다. 공업용으로 갈수록 기능이 세부적으로 나누어지고 생산성도 좋다. 가정용 재봉틀은 기본적인 봉제 기능 외에도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많지만 공업용 재봉틀은 자수, 오버로크 등 한 가지 기능에 특화된 제품이 많다. 공업용 재봉틀은 속도도 빠르고 힘도 좋아서 재봉틀에 익숙해질 즈음 눈독을 들이게 되는데 가정에서 사용할 제품이라면 준공업용만으로도 충분하다. 공업용 재봉틀은 부피도 크고 모터로 작동되다 보니 진동과 소음이 심하다.   

재봉틀의 힘과 생산성을 측정하는 기준은? 보통 재봉틀의 속도를 말할 때 spm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이는 1분에 바늘이 몇 번 내려왔다 다시 올라가는지를 의미한다. 가정용은 800spm, 준공업용은 1600spm, 공업용은 최대 5000spm까지 가능하다. spm의 수치가 높을수록 빠르고 힘이 좋기 때문에 공업용 재봉틀로 갈수록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을 재봉할 수 있다. 
아이들 옷이나 쿠션 등을 만들려고 한다면 어느 정도의 기능을 갖춘 제품이 좋은가? 무엇을 만들 것인지가 아니라, 어떤 소재를 주로 사용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신축성 있는 티셔츠 같은 소재를 흔히 저지, 다이마루 원단이라고 하는데, 이런 소재로 아이들 옷을 만들 때는 오버로크와 커버스티치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올이 풀리지 않는다. 면 소재처럼 우븐 소재로 앞치마나 쿠션 커버, 티타월 등을 자주 만든다면 별다른 기능 없이 본봉 제품만으로도 충분하다.  

가정용으로 추천할 만한 재봉틀의 가격대는 어느 정도인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입문자용이라면 20만~40만원 선이 적당하다. 이 정도 가격대의 제품이라면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고 스티치 종류도 여러 가지라서 가정에서 소품을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다. 가정용 재봉틀에 충분히 익숙해진 이후 기능이 세분화된 재봉틀을 구입해도 늦지 않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병주

도움말

땀리빙(www.ddam-living.com) 이미정, 드미니(www.demini.co.kr) 표지윤, 맘스웨이팅(02-517-8807) 김유림

TAGS
화려하게 우아하게

화려하게 우아하게

화려하게 우아하게

프랑스 명품 가구 브랜드 무아쏘니에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콘솔에 호화로운 색상과 무늬를 더해 독보적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낭만적인 무드를 지키면서도 현대적인 코드를 접목해내는 그들만의 노하우를 쌓아온 지 131년째다.

 

1,2 올해 1월에 열린 메종&오브제에서 공개한 신제품. 클래식 무드에서 정글을 연상시키는 요소를 접목한 점이 돋보인다. 3 무아쏘니에를 대표하는 제품인 코모드 서랍장 573.

 

화려한 베르사유 왕궁을 배경으로 한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에서나 볼 법한 고풍스럽고 우아한 로코코양식의 가구를 제작하는 무아쏘니에 Moissonnier. 궁전에 사는 귀족이 된 듯한 특별함을 선사하기 때문일까. 프랑스 영화배우 제라드 드파르디외 Gerard Depardieu, 뱅상 랭동 Vincent Lindon, 프랑스의 국민 가수이자 배우인 조니 할리데이 Johnny Hallyday,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톱 여배우들까지 무아쏘니에를 선택한 이들 중에는 유독 스타들이 많다. 목재만을 선별하는 장인이 엄선한 자재를 수년간 자연 건조시켜 견고한 내구성까지 갖춘 무아쏘니에 가구. 주문 후 제작에 들어가며 최소 9년부터 40년 넘게 내공을 다진 장인이 조각품처럼 섬세하게 완성하기 때문에 가구를 받아보기까지 3~6개월 정도 소요되지만 오래 기다린 만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대를 물려 사용해도 손색이 없다. 

 

무아쏘니에는 1885년, 가구 제작자였던 에밀 무아쏘니에 Emile Moissonnier가 프랑스의 작은 마을인 부르강 브레스에 마련한 아틀리에에서 출발했다. 고전적인 스타일을 간소화하고 원목의 질감을 살린 가구를 제작했는데 이런 디자인 철학은 에밀의 아들 가브리엘 Gabriel이 2대 사장 자리를 지킬 때까지 이어졌다. 자연스러운 느낌이 강했던 무아쏘니에를 컬러풀하고 과감한 스타일로 변모시킨 것은 에밀의 손자인 장 루 Jean Loup였다. 그는 아버지와 숙부에게 가구 제조법을 전수받았지만, 가업을 잇는 대신 파리로 상경해 패션 전문 사진가로 활동했다. 그가 무아쏘니에로 돌아온 것은 1980년 무렵, 겉모습만 번지르르한 파리의 모습에 지친 후였다. 장 루가 사장으로 취임했을 당시 무아쏘니에 가구는 유행에 뒤떨어져 있었기에 스타일을 완전히 바꾸는 시도를 감행해야 했다. 그때 무아쏘니에만의 독특한 페인트 기법인 ‘무아쏘니에 파티나 Moissonier Patina’가 개발되었다. 또 그는 고풍스런 장식으로 로코코 스타일을 표현하고 세월의 흔적을 담아내기 위해 가구에 벌레 먹은 자국이나 흠집을 내었고 우아함이 극치를 이루는 무아쏘니에만의 스타일을 완성시켰다. 뛰어난 채색과 조각 기술, 전통적인 프랑스 가구 제작 기법을 발전시킨 무아쏘니에. 웅장하고 고풍스러운 고전의 이미지와 섬세하면서도 독특한 현대적인 디자인을 적절하게 혼합해 새로운 클래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BEFORE & AFTER

3단 변신을 통해 네오클래식의 완전체를 이룬 무아쏘니에 가구.

 

변신 전 초창기 가구들은 원목의 질감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디자인이었다. 무아쏘니에 프랑스 본사에는 1, 2대 사장이 만들었던 가구 모형이 보관되어 있는데 이때의 가구들은 여전히 무아쏘니에의 DNA로 남았다.

 

 


도약기 3대 사장이었던 장 루가 새롭게 구축한 무아쏘니에 스타일. 형태는 루이 14~16세 스타일을 따르지만 화려한 색감의 페인트와 장식을 덧입혀 현대적인 이미지로 재해석했다. 팝적이고 아방가르드한 인상도 느껴지기 때문에 모던디자인의 가구와도 잘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변신 후 현재 무아쏘니에 사장인 장 루의 아들 장 프랑수아 Jean-Francois는 차분하면서도 시크한 이미지의 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전반적으로 잔잔하고 차분한 톤이지만 대담한 색상과 패턴으로 포인트를 주며 한층 세련된 느낌의 클래식을 표현했다.

 

 

 

여기 주목!

국내 톱 여배우들이 선택한 그 가구가 궁금하다면. 

 

1 Chest 555 

국내외에서 인기를 모으는 한류 스타 여배우 S가 구입한 제품. 루이 15세 스타일에 멋스러운 페인트로 장식했으며, 아담한 사이즈라 침대 옆에 두는 협탁으로 제격이다. 

2 Chest 570 

완판녀로 유명한 패셔니스타 여배우 K가 선택한 콘솔. 화사한 컬러와 고급스러운 금 장식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자연스럽게 낸 흠집으로 고풍스러운 멋을 더했다.

3 Bookcase 687 

청순미의 대명사로 알려진 여배우 S가 구입한 책 선반. 선반 테두리를 감싸고 있는 프레임 덕에 붙박이장 같은 효과가 느껴지는 제품으로 그릇장 대용으로도 적합하다. 

4 Bed 697 

아역 배우 출신의 여배우 L이 고른 데이베드. 19세기 보나파르트 왕조의 스타일을 재현했으며 세 면이 파티션으로 가려져 있어 소파로 활용하기 좋다.

CREDIT

에디터

자료협조

무아쏘니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