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앤뎁 디자이너 부부의 공간

앤디앤뎁 디자이너 부부의 공간

앤디앤뎁 디자이너 부부의 공간

3년 후면 20주년을 맞이하는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 앤디앤뎁을 이끌어온 김석원 대표와 윤원정 이사. 일을 좇아 어언 20년을 쉬지 않고 달려왔건만, 이 디자이너 부부는 오늘도 그들의 열정적인 상상력의 결과물이 대중과 친밀하게 공감하기를 꿈꾼다.


1999년 열정과 패기로 한국의 패션계에 등장한 김석원, 윤원정 디자이너 부부는 17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로맨틱 미니멀리즘’을 기본 컨셉트로 하는 브랜드 앤디앤뎁을 성공리에 이끌어왔다. 17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한국의 패션계에서는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졌지만, 앤디앤뎁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흔들림 없이 지켜내며 입지를 견고하게 다져왔다. 1999년 압구정동 상권에 첫 매장을 내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앤디앤뎁은 블랙&화이트의 무채색 컬러, 여성스러우면서도 절제미가 돋보이는 간결한 디자인으로 각광받았다. 특히 데뷔 초기에는 ‘청담동 며느리 룩’의 대명사로 불리며 강남을 휩쓸었고, 처음에 하나로 시작했던 매장이 해마다 하나, 둘씩 늘어 전국적으로 20개의 숍으로 확장되는 즐거움도 맛봤다. “앤디앤뎁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 뭐냐고 묻는 사람이 많아요. 사실 별다른 비결은 없지만, 저희끼리는 우리의 고지식함이 통했다고 말해요. 순간의 편의와 이익을 위해 시대적 요구에 흔들리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앤디앤뎁이 처음의 감성을 그대로 유지하는 타임리스적인 브랜드가 되길 바랐거든요.” 김석원 대표가 성수동의 작업실에서 유쾌하게 웃으며 말했다. 처음엔 매장의 안쪽 문 너머에 자그마하게 조성해놓았던 작업실인데 어느덧 브랜드가 성장해 지금의 성수동 건물로 이사 오게 되었다.

 

 

1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주제와 연관된 이미지를 모아 한 시즌을 대표하는 거대한 이야기를 완성한다. 2 검은색과 흰색이 교차하는 체스판 모양의 바닥. 3 오래돼 빛바랜 마네킹. 윤원정 이사가 뉴욕 대학 시절부터 사용해왔다. 4 서로 의견을 나누고 아낌없이 조언하며 오랜 시간 함께 일해온 김석원 대표와 윤원정 이사 부부.

 

각종 자재 공장이 빽빽하게 들어서 삭막하기 그지없는 성수동의 한 자락, 앤디앤뎁의 작업실이 마치 숨통인 마냥 존재한다. 들어서면 블랙과 화이트 컬러가 체스판 모양으로 교차하는 바닥에서부터 앤디앤뎁의 정체성이 강하게 느껴지는 이곳은 2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은 직원들의 사무 공간과 메인 미팅룸, 소재실 등이 자리하며 2층에는 김석원 대표와 윤원정 이사의 개인 사무실을 비롯해 패턴실과 샘플 작업실 등이 있다. 뉴욕에서 같은 대학을 졸업하고 결혼한 후 한국으로 돌아와 브랜드를 론칭한 이들은 함께 일하는 것이 익숙하다.  두 사람의 사무실마저 문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김석원 대표와 로맨티시즘을 추구하는 제가 만나 앤디앤뎁이 탄생했죠. 각기 다른 성향이 만나 하나의 소리를 내게 되기까지는 상당히 오랫동안 서로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이 필요했어요. 지금도 마찬가지예요.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생각을 재편집하는 과정이 일의 절반이죠. 그러다 보니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아요. 사무실이 떨어져 있으면 되레 불편하기만 할 뿐 도움이 안 되더라고요.” 윤원정 이사가 더불어 일하는 즐거움을 강조했다. 앤디앤뎁은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했다. 봄/여름과 가을/겨울, 돌아오는 시즌마다 좋은 내용의 컬렉션을 선보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남들과 다른 주기로 살다 보니 1년에 한 번 찾아오는 브랜드의 기념일마저 놓치기 일쑤였다. 그런데 3년 후가 20주년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나서는 17주년이 다르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예측하기 어려운 한국의 패션계에서 20년을 한 브랜드의 이름으로 버텨온 자신들에게 그 해만큼은 특별하게 채워주고 싶었다.

 

 


1 책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샘플 작업 의뢰서. 2 17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스카프. 스카프에는 윤원정 이사가 직접 그린 2004년 앤디앤뎁 F/W 컬렉션의 60가지 스타일의 일러스트가 담겼다. 3 문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부부의 사무실. 

 

 


1 윤원정 이사의 세컨드 브랜드 뎁. 올해 상반기는 앨리스가 주제였다. 2 김석원 대표 방에 놓여 있는 드럼. 3 다가오는 20주년을 준비하고자 지금부터 아카이빙을 시작하고 있다.

 

그래서 17주년인 지금부터 앤디앤뎁이 그동안 걸어온 길을 차근차근 되짚어보고 좋았거나 기억에 남는 것은 다시 꺼내 재탄생을 시도해본다. “그동안 앞만 보고 달려왔어요. 안 되는 건 되게 하고, 잘하는 건 더 잘하려고 노력했죠. 일하는 과정에서 효율성을 고려한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약 20년 동안 한곳만을 보며 달려왔는데 이들은 아직도 시행착오를 겪곤 한다. 좋을 거라 예상했는데 결과가 별로인 경우도 있고, 아직도 신인처럼 디자인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서로에게 끊임없이 던진다. 그러다가 최근에 얻은 결론 하나는 잘 만든 디자인을 세상에 내놓거나 빈틈없는 컨셉트의 시즌을 보내는 것이 한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디자이너로서 최선은 아니라는 것이다. 디자인 이면에 있는 자신의 생각과 근간을 대중에게 알리고 설득해 공감하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가치관과 경험, 미적 감각을 담은 패션이 대중들에게 보편적인 공감을 얻는 것, 얼마나 멋진 일인가.

 

 


1 김석원 대표의 아버지가 물려준 빈티지 오디오 세트. 2 다이닝을 위해 준비해놓은 식기들. 윤원정 이사는 모던하고 내추럴한 식기류를 좋아한다. 3 김석원, 윤원정 가족의 리빙룸. 큰아들은 유학 중이라 요즘은 막내딸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다. 아무리 바빠도 주말만큼은 가족이 함께 보내는 시간을 계획한다. 

 

얼마 전부터 윤원정 이사는 그들의 집에 손님을 초대해 직접 음식을 만들어 대접하는 것을 즐기기 시작했다. 처음엔 주말에 가족을 위해 요리하는 것이 전부였는데 지인들을 초대해 직접 만든 음식을 나눠 먹고 지인들이 칭찬과 함께 그들의 개인 SNS에 자신의 요리 사진을 찍어 ‘데비스 키친’이라는 이름으로 올리기 시작하자 생각보다 일이 커졌다. 작년에는 파리에 출장을 가서도 직원과 지인들에게 직접 요리해 대접하는 즐거움을 만끽했고, 서울패션위크를 앞둔 지금도 주말에는 친구들을 초대해 맛있는 음식을 나눠 먹으며 마음의 여유를 되찾는다. “나눠 먹으면서 정드는 게 있더라고요. 정성스럽게 만든 음식을 대접하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소원했던 사람과 다시금 친분을 쌓는 계기가 만들어지고 또 미안했던 친구와 자연스럽게 허물어지곤 해요.”

 

 


1 윤원정 이사와 언니 동생 사이로 막역하게 지내는 패션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2 딸 성민 양과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김석원 대표. 3 데비스 키친에 모인 패션 스타일리스트 김성일, 메이크업 아티스트 박태윤과 함께 샴페인을 기울이며 기분을 내고 있다.

 

 


1 이들 부부는 와인 셀러에 다양한 와인을 모아두었다. 2 싱싱한 조개찜. 조개를 다 건져내고 여기에 파스타를 넣으면 또 하나의 맛깔스러운 요리가 완성된다. 3 메인 요리인 스카치 에그.

 

최근 이들 부부는 집에 패션 스타일리스트 김성일과 한혜연, 메이크업 아티스트 박태윤을 초대해 다이닝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앤디앤뎁을 도와주고 지지하는 소중한 친구들이다. 바빴던 한 주를 마무리하는 금요일 저녁, 김석원 대표와 윤원정 이사의 집은 왁자지껄한 웃음으로 가득했다. 오늘은 윤원정 이사가 어떤 음식을 만들어줄지 모두가 기대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한동안 주방에서 꼼짝 않던 윤원정 이사가 볼 카프레제와 광어 카르파치오를 애피타이저로 내놓기 시작했다. 여기에 샴페인 한 잔씩을 곁들이니 분위기가 한층 달아올랐다. 그녀는 메인 요리로 반숙한 달걀을 다진 고기로 동그랗게 말아 튀긴 스카치 에그와 각종 조개찜을 선보였다. 조개찜을 다 먹어갈 즈음 냄비째 주방으로 옮겨 삶은 파스타를 넣고 스파이스와 허브를 뿌려 짭조름하고 매콤한 봉골레를 만들었다. 즉흥적인 요리에 더욱 환호하며 맛있게 먹는 지인들. 김석원, 윤원정 부부는 그간 고마운 마음이 컸던 지인들에게 말보다 더 큰 감동으로 그 마음을 전했다. “요즘 서로 함께 나누는 삶에 비교할 수 없는 행복이 깃든다는 걸 다시금 느끼고 있어요.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에 감사해요.” 20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김석원 대표와 윤원정 이사는 디자인의 기교적인 절정보다 서로가 공감하고 마음의 그릇을 키우는 여유를 찾았다. 그들은 오는 3월 26일 서울패션위크에 선다. 그들의 이번 무대에서는 마음을 울리는 깊은 공명이 함께할 것이다. 

 

 


모던한 다이닝룸 전경. 김석원 대표가 이곳의 조명을 직접 달았을 정도로 부부가 많이 아끼는 공간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기품 한 다발

기품 한 다발

기품 한 다발

품격 있는 꽃집, 라숌 La Chaume.


디올, 랑콤, 에르메스 같은 세계적인 패션 하우스는 물론 칼 라거펠트가 단골로 드나드는 꽃집으로 알려진 라숌 La Chaume은 1845년에 처음 문을 열었다. 쥘 라숌 Jules Lachaume이라는 플로리스트가 처음 오픈했을 당시인 벨 에포크 시대에는 9구의 르와얄 거리에 있었는데 프랑스의 유명 소설가인 마르셀 프루스트가 매일 이곳으로 꽃을 사러 왔던 것으로 유명하다. 1970년, 라숌 가문은 이탈리아 출신의 구이세피나 칼레가리 Guiseppina Callegari에게 가게를 팔았고 그 이후 그들의 3대째 운영하고 있다. 현재 매장에는 세월의 흐름을 감지하게 만드는 초록색 대리석과 프레스코화, 창업 이후 이 가게에 수여된 위엄 있는 메달이 장식되어 있으며 기품이 느껴지는 대형 장미, 다양한 종류의 난, 제비꽃 잎사귀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오랜 기간 쌓아온 장인의 노하우와 고귀한 미적 감각으로 만들어내는 라숌의 꽃다발은 품격 있는 꽃 선물을 원할 때 적격이다. 

add 103 rue du Faubourg Saint Honore paris tel +33-(0)1-42-60-57-26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정기범(파리 통신원)

TAGS
에디터의 공기청정기 리뷰

에디터의 공기청정기 리뷰

에디터의 공기청정기 리뷰

황사, 초미세먼지 걱정을 해소해줄 공기청정기는 최근 들어 가장 화두가 된 가전제품. 정말로 쾌적한 실내를 만들어주는지 궁금해 <메종>이 뛰어난 성능으로 무장했다는 공기청정기 5종을 사용해봤다.

코웨이

사실 나는 공기청정기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반신반의했었다. 그러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건 지난달, 오랫동안 코웨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친구 집에 놀러 갔던 뒤였다. 마치 온실처럼 쾌적한 실내로 가꿔놓고 사는 걸 확인하니 신뢰가 생겼고 내심 부럽기까지 했다. 내가 사용해본 코웨이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 AP-1515D는 가장 최근에 나온 제품이라 호기심이 컸다. 3단계로 풍량 조절을 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정음 기능이 있어 밤에 켜놓기에 부담 없었다. 또 전원을 켜면 제품에 들어오는 조명을 따로 끌 수 있어 작은 불빛에 잠을 설치는 일도 없었다. 하지만 환기, 터보 기능은 소음을 감수해야 했다. 무엇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폰 앱으로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가 수치를 통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보여주니 왠지 모를 안심이 들었다. 나는 사후 서비스를 받지는 못했지만 2개월마다 필터 교체나 제품 관리를 받을 수 있다니 정기적으로 관리하기도 수월할 것 같다. 에디터 최고은 


코웨이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 AP-1515D 듀얼파워 시스템이 적용된 제품으로 양면으로 공기를 흡입하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 전용 앱을 통해 제품을 작동하고 풍량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분석한 다음 각 집에 알맞은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크기 37.5×37.5×58cm 

무게 11.2kg 

소비 전력 최대 27W 

사용 면적 56.5㎡ 

가격 1백28만원

 

블루에어

블루에어 미니를 침실에서 잘 쓰고 있던 터라 블루에어 클래식 650E에 대한 기대가 컸다. 크기는 생각했던 것보다 컸지만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간편했다. 거실 소파 옆에 놓고 사용해본 결과 아주 만족스러웠다. 이 모델은 20평 정도의 공간을 커버하는데 거실이 5평 정도라 훨씬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 얼마 전부터 반려견 금손이와 함께 살아서 아침에 일어나서 거실로 나가면 쾨쾨한 냄새가 나곤 했지만 블루에어를 둔 이후로는 공기가 상쾌했다. 또 거실과 붙어 있는 주방에서 튀기거나 굽는 요리를 하면 자동으로 냄새를 탐지하고 소파 주변에서 담요를 접거나 쿠션을 털면 먼지를 바로 인식해 빠른 속도로 작동했다. 이런 즉각적인 반응이 신뢰를 주었달까. 종일 켜두고 있는데 평상시에는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아무런 소음이 들리지 않지만 청정 속도가 올라갈 때는 꽤 큰 소리가 난다는 것과 가격대가 높다는 점이 아쉽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욕이 타오르는 건 어쩔 수 없나보다. 에디터 신진수

 

블루에어 클래식 650E 스웨덴에서 만든 공기청정기 블루에어는 특허 받은 3단계 정화 방식으로 0.1um의 초미세 미립자까지 잡아주는 것이 특징.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암모니아, 포름알데히드 등까지 제거한다. 또 오토 센서가 내장되어 실내 오염 정도에 따라 스스로 풍량을 조절하며 공기를 정화한다. 

 

크기 66×50×34cm 

무게 16kg 

소비 전력 최소 35W~최대 95W

사용 면적 65㎡ 

가격 1백59만원 

 

 

테팔

창이 하나 있는 19평 남짓한 오피스텔에 살다 보니 환기도 어렵고 한번 요리라도 하면 온 집 안이 퀴퀴한 냄새로 가득해진다. 그렇지 않아도 공기청정기를 하나 구입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이 제품을 사용해보게 되었다. 테팔에서 공기청정기가 나온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는데 일단 심플한 라인에 온통 화이트 컬러로 채워진 외관이 귀여운 느낌이 들어 마음에 쏙 들었다. 의외로 차지하는 공간이 작다는 점도 장점. 게다가 조작부의 빛이 다양한 색으로 바뀌며 그때그때 공기 상태를 수시로 체크할 수 있다는 것도 좋았다. 하지만 전원을 켜면서부터 들리는 덜덜거리는 소음 때문에 오래 켜놓을 수 없었다. 요리를 하거나 먼지를 털었을 때 등 집 안의 환기가 필요할 때만 잠깐 틀어놓는 용도로 사용했다. 공기 청정 기능은 만족할 만한 수준. 미세먼지를 걸러주고 음이온도 내뿜는다니, 필요할 때마다 짧고 굵게 사용해볼 생각이다. 에디터 김주혜

 

테팔 인텐스 퓨어 에어 XL 프랑스 연구기관과 10년간 공동으로 연구한 ‘나노캡쳐 필터’를 적용해 초미세먼지부터 포름알데히드, 박테리아 등 실내 유해 물질까지 제거해주는 제품. 4단계 공기 청정 시스템을 통해 깨끗한 공기를 배출하며 스마트 오염 감지 센서가 유해 가스 농도를 측정하고 실내 공기 상태를 즉각 보여준다. 

 

크기 38×31.5×75cm 

무게 7.5kg 

소비 전력 75W 

사용 면적 37.3㎡ 

가격 49만9천원

 

벤타

벤타 에어워셔는 작동법이 간편한 것이 매력적이었다. 게다가 집 안 어디에 두어도 튀지 않는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다. ‘공기를 물로 씻는다’는 브랜드의 슬로건처럼 먼지로 가득한 희뿌연 창문을 물로 닦아낸 듯한 개운함을 실내에서 느끼기 충분할 만큼 맑은 공기가 느껴졌다. 집 안에서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터라 배변 냄새가 늘 고민이었다. 냄새를 없애려고 환기도 시키고 무지막지하게 청소도 매일 하고 있지만 개 키우는 집에서 나는 특유의 비릿한 냄새는 지워지지 않았다. 하지만 벤타 에어워셔의 기능 중 하나인 아로마 오일 넣어 사용하니 집 안 가득 좋은 향기가 골고루 퍼져 반려견의 배변 냄새도 없애고 기분도 좋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봤다. 에디터 박명주

 

벤타 에어워셔 LW-45B 독일에서 온 벤타의 에어워셔는 공기 청정과 가습 기능을 동시에 지닌 멀티 제품이다. 물을 필터로 사용하는 방식이라 미세먼지 감소에 효과적이며 공기 중의 먼지를 흡입한 다음 회전하는 디스크를 통해 하부의 물통으로 내보내며 2중 공기 정화로 실내를 쾌적하게 해준다. 


크기 45×30×33cm 

무게 약 5.8kg 

소비 전력 3~8W 

사용 면적 40㎡ 

가격 79만8천원

 

발뮤다

활동량이 많은 거실에 두고 사용해봤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조용하다는 것. 작동하는 동안 바람 소리 외에 기계음이 거의 없어 실제 작동되는지 여러 차례 확인했을 정도다. 그리고 작동한 지 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지난겨울 내내 문을 닫아두고 환기하지 못한 무거운 공기가 금세 가벼워지고 청명해진 느낌이다. 실험 삼아 거실과 바로 붙어 있는 주방에서 환기구를 켜지 않은 채 고기를 구워봤다. 고기 냄새가 진동해 거실로 이어질 즈음 부스터를 단 듯 팬의 속도가 빨라졌고 고기 냄새를 말끔히 빨아들였다. 실내 공기의 상태에 따라 단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자동 모드가 작동된 것. 맑아진 공기가 거실에만 머무르지 않고 집 안 전체에 순환되는 느낌이다. 포름알데히드, 세균, 황사 등의 초미세먼지도 제거한다고 하니 쾌적한 실내와 건강을 위해서라도 구입해볼 참이다. 에디터 이경현

 

발뮤다 에어엔진 6.8m의 효소 헤파 필터를 돌돌 말아내는 기발한 발상으로 탄생한 에어엔진은 공기 청정 기능은 물론 발뮤다에서 개발한 팬을 상단에 장착해 강력한 공기 순환 능력까지 갖췄다. 초미세먼지를 압도적으로 흡입하며 정화된 공기를 멀리까지 내보내 한층 빠르게 실내 공기를 정화한다. 


크기 25×25×70cm 

무게 약 8kg 

소비 전력 4~72W 

사용 면적 60㎡ 

가격 69만9천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향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