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훌렉 형제의 세리프 TV

부훌렉 형제의 세리프 TV

부훌렉 형제의 세리프 TV

지금 부훌렉 형제가 삼성과 함께 선보인 세리프 TV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국내 론칭 소식을 축하하기 위해 서울을 찾은 에르완 부훌렉과 인터뷰를 나눴다.


1 세리프 TV의 국내 론칭을 위해 서울을 찾은 에르완 부훌렉을 두오모 쇼룸에서 만났다. 

 

부훌렉 형제의 에르완 부훌렉이 내한했다. 형인 로낭은 오랜 시간 비행하는 것을 힘들어한다고 했다. 에르완 부훌렉이 서울을 찾은 이유는 삼성과 협업한 TV, 세리프 Serif의 론칭 때문이다. 세리프 TV는 SNS를 비롯한 각종 매체와 입소문으로 회자되고 있는 화제의 TV다. 삼성은 작년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에서 세리프 TV를 소개하는 전시를 진행했고, 이후 유럽에서만 판매를 진행했다. 하지만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을 다녀온 이들의 포스팅과 iF 디자인 어워드 등의 해외 소식을 통해 국내에서도 이미 큰 관심을 불러모았다. 세리프 TV는 가능한 한 눈에 띄지 않게 숨기고 싶은 가전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꿀 만했다. 부훌렉 형제는 옆에서 보면 글자 서체 중 하나인 세리프 폰트의 ‘I자’ 모양을 닮은 세 가지 크기의 TV를 세상에 선보였고, 이제 국내에서도 세리프 TV를 구입할 수 있다.

 

세리프 TV는 부훌렉 형제가 2년 동안 공들여 선보인 제품이다. 프레임뿐만 아니라 뒷면의 패널, 다리, 화면 UI 등 모든 부분을 디자인해 더욱 의미 있다. 이음새 없이 하나의 형태로 이어져 있는 세리프 TV는 온몸으로 최첨단 스타일을 뽐내고 있는 요즘 TV와는 사뭇 다르다. 사이즈도 24인치, 32인치, 40인치 세 가지만 출시했고 프레임은 두꺼우며, 색상은 가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무채색이 아닌 톤 다운된 벽돌색, 짙은 남색, 흰색의 세 가지로 출시했다. 스마트 TV 기능은 물론 무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고 스크린 미러링 기능,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내구성과 기능은 삼성의 최신 TV제품 못지않은 알찬 구성을 자랑한다. 에르완 부훌렉을 만나 세리프 TV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 국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크기인 24인치 세리프 TV. 가장 작은 크기다. 3 세리프 TV의 판매처 중 한 곳인 두오모 쇼룸에 전시한 모습. 세리프 TV는 모던한 가구와 특히 잘 어울린다.

 

<에르완 부훌렉이 말하는 세리프 TV>

작년에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에서 만났을 때 삼성과 뭔가를 만들고 있다고 했는데, 그것이 TV일 줄 몰랐다. 어떻게 시작된 건가? 삼성 측에서 우리의 스튜디오로 찾아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를 편안하게 나눴고 TV를 디자인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우리는 작은 디자인 스튜디오이기 때문에 삼성 같은 대기업과 일하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했다. 로낭과 오랫동안 상의했고 삼성에 대해서도 공부를 했다. 모든 과정이 천천히 자연스럽게 진행돼 좋았다.


세리프 TV의 디자인은 어디에서 영감을 얻었나? 많은 이들이 액자 같다고 말한다. 대중의 판단은 언제나 옳다. (웃음) 액자처럼 화면을 끼운 것처럼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세리프 TV는 가전 시장이 아닌 가구 시장을 고려해 만든 제품이다. 가구와 잘 어울리는 오브제 같은 TV를 디자인하고 싶었다.


TV 디자인에 대한 평소 생각은 어떠했나? 사실 TV는 내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집에 TV도 없으니 말이다. TV 시장은 이미 정점을 찍었다고 생각한다. 기술적으로나 디자인으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것을 거의 다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세리프 TV는 어쩌면 시대에 역행하는지도 모른다. 요즘 TV는 점점 얇게 나오는데 세리프 TV는 오히려 프레임이 두껍고 모서리도 둥글다.

 

 


4 프레임이 두꺼워서 TV 위에 책이나 소품 등을 올려둘 수 있다. 5 24인치, 32인치, 40인치 세 가지 크기로 출시한 세리프 TV. 6 에르완 부훌렉의 내한과 세리프 TV의 론칭을 축하하기 위해 설치 작품처럼 연출한 두오모 쇼룸의 팝업 전시.

 

세리프 TV의 색상은 어떻게 선정했나? 프랑스 국기의 색깔과도 같다. 세리프 TV의 프레임은 플라스틱 소재인데 인위적으로 다른 소재처럼 보이는 색상은 피하고 싶었다. 그렇다고 플라스틱이 자연적인 소재도 아니기 때문에 색상 선택이 중요했다. 흰색은 심플하면서도 강한 색깔이기 때문에 확실한 존재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했고 검은색도 고민했지만 너무 강한 것 같아서 검정에 가까운 짙은 블루를 선택했다. 벽돌색은 글쎄, 정말 프랑스 국기 색깔을 생각했는지도 모르겠다.


로낭과 당신의 디자인 취향은 다른가, 비슷한가? 의견 충돌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하나? 취향이나 디자인에 대한 생각은 종종 다르다. 하지만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때문에 끊임없이 조율한다. 더 좋은 방향을 찾기 위해 무엇을 더할지, 무엇을 뺄지 많은 대화를 나눈다. 신기한 것은 어떤 때는 놀랍도록 똑같은 의견을 낸다는 것이다.


세리프 TV의 크기에 아쉬움을 느끼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75인치 TV와 40인치 TV가 다른 점은 무엇일까? 어차피 기능은 비슷한데 말이다. 오히려 공간을 압도하는 크기가 큰 TV는 부피만 차지한다. 세리프 TV를 디자인하면서 옆에 가구나 소품을 놓을 수 있는 여유 있는 공간을 고려했고 거실뿐만 아니라 침실, 서재, 주방 등 다양한 곳에 놓일 TV를 생각했기 때문에 크기에 대한 후회는 없다.


한국에서 세리프 TV가 출시되어 정말 기쁘다. 도전해보고 싶은 또 다른 가전이 있나? 협업이라는 것은 춤을 추는 것과 같다.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파트너만 좋다면 가전이든 무엇이든 디자인해보고 싶은 마음은 열려 있다.


이번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에서 어떤 브랜드와 신제품을 출시하는지 궁금하다. 나니 마르퀴나를 통해 카펫을 소개할 예정이고 몇몇 브랜드를 통해 소파 등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밀라노 소식을 물어봐줘서 기쁘다.

 

 


7 심플한 다리를 연결해서 세워둔 액자처럼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8 2년이라는 시간 동안 고심해 세리프 TV를 선보인 부훌렉 형제.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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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공간 작은 집

문화 공간 작은 집

문화 공간 작은 집

문화적인 소통 공간을 비롯해 프랑스 쿠킹 클래스도 열릴 예정이다.


1 장순각 교수가 수집한 프랑스 빈티지 가구들로 꾸민 내부 공간. 

 

전화가 왔다. 실내디자이너이자 한양대 건축학과 교수인 장순각이다. “작은 집을 오픈했어요. 와인 마시러 한번 들르세요.” 벚나무에서 꽃비가 내리던 날, 그가 알려준 주소를 내비게이션에 찍고 달려간다. 살랑살랑 봄바람을 맞으며 구불구불 언덕길을 따라 올라가는 재미가 있다. 걸어왔으면 숨이 턱까지 차올랐을 즈음 내비게이션이 멈춰 선다. 세 채의 집이 계단으로 이어지는 재미있는 형태의 꼭대기에 작은 집이있다. 소담스러운 문패 뒤에 있는 현관에서도 공간의 규모가 한눈에 보이는 그야말로 작은 집이다. 파리의 어느 오래된 살롱에 와 있는 듯한 공간에 앉아 재즈 한 자락 듣고 있으면 죽을 때까지 일어나기 싫을 만큼 매력적인 공간. 의자에 등을 기대고 비스듬히 앉아서 1970년대 지어진 집을 뜯어내고 남긴 오래된 천장의 예스러움을 한참 바라본다. 창문을 통해 보이는 바깥 풍경은 시 한 수를 읊조리게 할 만큼 비길 데 없이 훌륭한 전망이다. 부엌, 다이닝, 거실 개념의 작은 홀, 사무 공간까지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공간은 흡사 르 코르뷔지에의 작은 집 같다. 장순각은 “좋은 사람들이 와서 즐기는 문화적인 공간이 되길 바란다”는 마음으로 공간을 오픈했다고 말했다. 작은 집에서는 소규모 클래스나 강연을 열어 문화적인 소통의 공간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작은 집에서 주최하는 프랑스 쿠킹 클래스도 열릴 예정이다. 

tel 02-597-5902

 

 


2 1970년대에 지어진 주택을 개조해 만든 작은 집의 입구. 3 오래된 LP판에서 흘러 나오는 재즈도 작은 집을 꾸미는 인테리어 요소 중 하나다.

 

 


4,5 창문 밖으로 보이는 운치있는 풍경. 6 오픈형 주방이 있어 쿠킹 클래스나 파티를 하기에도 제격이다.

 

 


7 두 방향으로 소통되는 작은 집의 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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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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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 없는 카르텔

경계 없는 카르텔

경계 없는 카르텔

산업 부품으로 사용되던 플라스틱 소재를 가구, 조명, 식기 등 생활용품에 적용한 이탈리아 디자인 브랜드 카르텔. 저렴한 이미지의 플라스틱을 고급스럽게 바꾸는 파격적인 시도로 가구 디자인계에 혁명을 이룬 카르텔의 성장 스토리를 살펴본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소재인 플라스틱. 합성 기술로 개발된 이 소재가 대중화되기까지는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카르텔 Kartell의 역할이 컸다. 전통적으로 가구를 만들 때 사용했던 주재료인 나무에서 탈피해 당시 신소재 였던 플라스틱으로 가구를 만드는 파격적인 시도를 한 것이 카르텔이기 때문이다. 1949년 설립된 이후 67년이 지난 지금, 카르텔은 플라스틱 가구의 대명사가 되었지만 처음부터 가구 회사로 출발한 것은 아니었다. 카르텔의 설립자 줄리오 카스텔리 Giulio Castelli는 화학자 출신으로, 자동차 전용 액세서리나 연구실 소품을 생산했다. 그러다 ‘집 안에 플라스틱을 소개하자’라는 모토로 플라스틱 소재의 주방 용품을 최초로 출시하게 된다. 유리, 나무 등 무거운 재료로 제작되던 생활용품이 가볍고 실용적인 데다 컬러풀한 색상까지 지닌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자 불티나게 팔렸다. 이탈리아의 유명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지노 콜롬비니 Gino Colombini와 함께 본격적으로 협력하며 플라스틱 가구와 소품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1955년에는 황금 콤파스상을 수상하기에 이른다. 1960년대 팝아트가 유행하면서 카르텔의 가구도 더욱 인기를 얻었다. 밀라노 태생의 디자이너 안나 카스텔리 페리에리 Anna Castelli Ferrieri의 수납장 ‘콤포니빌리 Componibile’, 론 아라드 Ron Arad의 선반 ‘북 웜 Book Worm’ 등 내로라하는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명작들을 선보이며 플라스틱이 새 시대를 대표 하는 재료가 되었음을 증명했다.

 

카르텔의 제품은 같은 플라스틱 소재라 해도 품질이 다르다. 유리공예처럼 한번에 성형해서 만들기 때문에 이음새가 없이 말끔하며 플라스틱으로는 부족한 구조적 보강을 위해 금속, 목재 등을 일부 접목해 내구성을 높인 것. 또 고풍스러운 클래식을 모던하게 변주하면서 저렴한 재료로 인식된 플라스틱을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이미지로 바꿔놓았다. 전 세계 60개국에 진출해 400여 개의 판매점과 40개의 직영점을 보유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카르텔. 가구, 조명, 소품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다이닝 소품과 패션 아이템까지 영역을 넓히면서 플라스틱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을 이어나가고 있다.

 

 


1 불을 켜면 더욱 우아한 테이블 조명 ‘부지 Bourgie’. 2 보석처럼 반짝이는 스툴 ‘스톤 Stone’은 마르셀 반더스가 디자인했다. 3 수납장 ‘콤포니빌리’.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의 도약을 꿈꾸는 카르텔. 

젤리 패밀리 Jellies Family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테이블웨어 시리즈로 접시, 컵, 볼 등으로 구성된다. 딱딱한 플라스틱 소재지만 엠보싱 무늬를 넣어 폭신한 인상을 더한 것이 특징.

 

 


그레이스 K Grace K

패션 디자이너 노말루이자 Normaluisa와 협업해 만든 가방. 젤리 같은 플라스틱 소재에 금속 체인을 달아 럭셔리한 이미지로 완성했다.

 

 


프래그런스 컬렉션 Fragrances Collection

세 가지 타입의 오브제로 구성된 프래그런스 컬렉션. 부지 램프를 디자인한 페루초 라비아니 Ferruccio Laviani가 디자인했으며, 각각 8개의 다른 향과 색상으로 집 안을 컬러풀하게 바꿀 수 있다.

 

 

 

<카르텔의 단짝, 필립 스탁>

다양한 디자이너와 협업한 카르텔이지만 필립 스탁과의 호흡이 유독 돋보인다.


루이 고스트 Louis Ghost 

클래식한 루이 15세 스타일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플라스틱 소재로 완성하면서 미래적인 느낌까지 갖췄다. 나무, 금속, 대리석 등 어느 소재, 어느 형태의 가구와 매치해도 조화되는 놀라움을 보여줬다.

 

 


아브라시아오 Abbracciaio 

금속 느낌의 ABS 재질의 촛대. 두 사람이 마주보며 손을 잡는 듯한 모습이라 로맨틱한 느낌도 든다.

 

 


언클 짐 Uncle Jim 

점점 찾는 이들이 많아진다는 언클 짐. 의자 높이가 낮고 등과 어깨까지 편안하게 기댈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놈 Gnomes / 아틸라 Attila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스툴 겸 사이드 테이블. 손을 내리고 있는 모양이 놈, 올리고 있는것이 아틸라다.

 

 


마스터스 체어 Masters Chair 

아르네 야콥센의 세븐 체어, 이에로 사리넨의 튤립 체어, 찰스&레이 임스의 에펠 체어의 등받이에서 모티프를 얻은 디자인으로 주목받았다. 여기에 편안한 착석감, 가벼운 재질이 더해지며 인기 제품으로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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