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하이라이트>

오늘의 <하이라이트>

오늘의 <하이라이트>

이번 시즌에 가장 핫한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소장품 기획전 <하이라이트>가 될 확률이 매우 높아 보인다.

 

그 까르띠에 맞다.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Fondation Cartier은 세계적인 주얼리&시계 브랜드 까르띠에가 설립했다. 1994년 건축가 장 누벨 Jean Nouvel이 디자인한 새 장소로 이전한 이후,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이 기획하고 전시하는 작품들은 늘 화제를 모았다. 특히 작가에게 작품을 주문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작품을 소장하는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의 방식은, 기업과 문화계의 협업 방식의 대표적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곤 한다. 많은 작가들이 이 재단을 통해 세계 무대에 소개됐고, 역으로 이 작가들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소장품 리스트를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에 선물했다. 회화, 비디오, 디자인, 사진, 패션, 퍼포먼스 등 현대 예술의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작업들을 소개해온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의 주요 소장품들이 서울에 왔다. 서울시립미술관이 공동으로 기획한 이번 전시에는 말 그대로 ‘하이라이트’ 100여 점이 소개된다. 이번 전시에는 론 뮤익 Ron Mueck, 사라 지 Sarah Sze, 장 미셸 오토니엘 Jean-Michel Othoniel 등 유명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이불, 선우훈, 파킹찬스(영화감독 박찬욱과 작가 박찬경 형제로 이뤄진 프로젝트 그룹) 등 한국 작가들의 작품도 소개된다. 서울에서 가장 걷기 좋은 길 중 하나인 덕수궁 돌담길을 가장 근사하게 즐길 수 있는 이번 전시는 8월 15일까지 계속된다. 심지어 무료 전시라는 사실!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론 뮤익 Ron Mueck
호주 출신 작가 론 뮤익의 극사실주의 작품들은 인간보다 더 인간처럼 보인다. 혈관, 주름, 머리카락, 피부 톤과 작은 점까지 놀랄만큼 세심하게 작품에 표현된다. 그러나 실제 사람의 크기로 제작되지는 않는다. 그의 인물들은 거대하거나 축소되어 제작된다. 관객들은 처음에는 압도적인 크기나 섬세한 표현에 먼저 주목하게 되지만, 곧 사연 좀 있어 보이는 그들의 표정과 감정을 살피게 된다.

Ron Mueck, In Bed, 2005, mixed media, 162 x 650 x 395 cm, A/P, Collection of the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Paris (acq. 2006), view of the exhibition Ron Mueck at the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Paris, 2005 © Ron Mueck  Photo © Patrick Gries

 

 

컬트의 왕   데이비드 린치 David Lynch
데뷔작 ‘이레이저 헤드 Eraserhead’를 시작으로 ‘블루 벨벳 Blue Velvet’ ‘트윈픽스 Twin Peaks’ ‘머홀랜드 드라이브 Mulholland Dr.’ 등 파격적인 작품들을 선보이면서 ‘컬트의 왕’으로 불리고 있는 영화감독 데이비드 린치. 그러나 미술학도 출신인 그는 시인이자 화가이기도 한 르네상스적 천재다. 이번 전시에서는 어둡고 축축한 데이비드 린치 스타일 블랙 유머가 담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David Lynch, Untitled, 12.8 x 20.3 cm, Binder Works #1 and #2, 1970-2006, 259 drawings, mixed media on different papers, variable dimensions, Collection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Paris (acq. 2011) © David Lynch

 

 

날카롭고 따뜻한 카메라   레이몽 드파르동 Raymond Depardon
이번 전시에는 유독 이종 장르를 오가며 다재다능한 실력을 발휘해온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많이 소개된다. 저널리스트이자 영화감독이기도 한 레이몽 드파르동은 날카롭게 사회를 비판하는 다큐멘터리 작업과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관심이 묻어나는 사진들을 두루 선보여 온 전설적인 사진가다. 몇 해전 국내에 소개된 다큐멘터리 ‘프랑스 다이어리 Journal de France’를 기억한다면, 작품 속에 등장했던 촬영 여행의 결과물 중 일부를 이번 전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Raymond Depardon, La France (Haute-Normandie, Seine-Maritime, Dieppe), 2004-2010, color photograph, 33 x 26,5 cm, Collection of the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Paris (acq. 2013) © Raymond Depardon/ Magnum Photo, Paris

일정 5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문의 02-2124-8934

CREDIT

에디터

TAGS
장 줄리앙 소장하기

장 줄리앙 소장하기

장 줄리앙 소장하기

유머러스한 일러스트와 그 안에 담긴 메시지로 국내에도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장 줄리앙 Jean Jullien의 지클리 프린트 형식 작품을 큐레이팅 편집숍 4만마켓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장 줄리앙은 현재 가장 주목받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얼마 전 뉴욕 72개의 창문에 라이브 형식으로 드로잉을 진행해 세계적인 관심을 모았다. 4만마켓에서는 산뜻한 색감의 일러스트 ‘Mimi’, ‘Selfie’, ‘Burger’, ‘Sofa’ 4점의 작품을 50점 프린트 한정판으로 선보이며 액자 제작 주문도 가능하다. 아이 방부터 거실, 서재 등 어떤 공간에 두어도 위트를 선사할 장 줄리앙의 일러스트 작품이 궁금하다면 4만마켓을 클릭해볼 것.
web 40000market.com

CREDIT

에디터

TAGS
노란 드레스의 김주원

노란 드레스의 김주원

노란 드레스의 김주원

그간 메종을 꼼꼼히 봐온 독자라면, 메종의 앰버서더 모델 김주원과 배우 김규리의 각별한 인연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MBC <댄싱 위드 더 스타>를 통해 시작된 진한 우정은 결국 둘을 한 무대로 이끌었다. 오는 6월 LG아트센터에서 선보이는 <컨택트>가 바로 그것이다. 뮤지컬과 무용을 융화한 댄스 시어터의 일종으로, 안무가 수잔 스트로만과 극작가 존 와이드먼이 그려낸 사랑에 대한 세 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됐다. 재즈, 현대무용, 발레, 자이브, 스윙 등 다양한 장르의 춤을 통해 사랑의 민낯을 역동적으로 풀어낼 예정. 배우 배수빈, 황만익뿐 아니라 노지현, 한선천, 김지선, 조은희, 최예원, 손병현 등 내로라하는 춤꾼은 다 모였다니 절로 발이 까닥여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2010년 초연 당시의 김주원을 추억하며, 한층 성숙해진 그녀의 연기를 감상하는 것도 즐거운 관전 포인트가 될 듯. 6월 8일부터 18일까지.
tel 02-3496-8882 e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