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about Life_생활 속 빈티지

Thinking about Life_생활 속 빈티지

Thinking about Life_생활 속 빈티지

김나영 하면 옷 잘 입는 연예인이라는 수식어가 먼저 생각난다. 물론 패션은 그녀를 수식하는 키워드지만 이제부터는 타임리스 디자인을 사랑하는 라이프스타일러라고 불러도 좋겠다.

장우철 작가의 액자를 배경으로 가우디 의자에 앉아 있는 김나영과 아들 최신우.

주목해야 하는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나 트렌드는? 자연이다. 내가 사람들과 소통하는 유일한 방법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인데 새로 이사한 집 마당에서 촬영한 사진을 올렸더니 많은 사람이 부자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자연과 가까이 있는 것이 새로운 럭셔리의 기준이 되는 것 같다.
좋은 디자인의 조건은? 디터 람스 디자인 10계명. 문구가 너무 좋아 프린트해서 냉장고에 붙여뒀다. 특히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고 절제해야 하며 지속 가능해야 한다는 말에 사람도 저렇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애착이 가는 물건이 있나? 결혼 1주년을 기념해 기자 출신의 사진가 장우철의 작품을 구입했다. 아이를 임신했을 때 구입한 프랑크 보봇의 수영장 사진 작품은 내가 수영장을 좋아해서인지 볼 때마다 그 공간에서 느껴지는 향기까지 나는 것 같다.
올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다녀왔다. 어떤 것을 보고 느꼈는지. 가구 편집숍 에이스에비뉴와의 일 때문에 방문할 기회가 생겼다. 전시장 부스는 많이 보지 못했지만 박스터 Baxter 쇼룸에서 열린 전시가 인상적이었다. 분명 가구 브랜드 전시인데도 가구보다 전체적인 컨셉트에 집중하는 것에 감동받았다.
인테리어 제품을 고를 때 기준이 있나? 특히 가구는 패션 제품과 다르게 쓰다가 싫증이 나면 곤란해지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에 신중하게 선택한다. 정석 같은 클래식 제품을 선택하거나 시간을 입은 아이템을 선호한다.
신혼 때부터 빈티지 제품을 사용했는데 빈티지를 선호하는 이유가 있나? 새것들만 놓여 있는 공간은 왠지 촌스럽게 느껴진다. 세월의 흔적이 남아 있는 것이 멋스럽다. 특히 거실에 있는 LC2 소파에서 나는 가죽 냄새는 아이가 커서도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제품인 것 같다.
집 안을 데커레이션하는 나만의 비법이 있다면? 인테리어를 할 때 따로 컨셉트를 정해놓지 않는다. 하지만 다양한 물성을 믹스&매치하는 것을 선호한다. 예를 들면 나무, 유리, 메탈, 돌 등 다양한 재료가 뒤섞여 있을 때 조화로운 공간이 멋스러운 것 같다.
좋아하는 공간이 있나? 청담동에 있는 레스토랑 뚜또 베네. 오래 두고 봐도 멋스러운 고급스러운 취향이 묻어나는 인테리어가 좋다.
최근에 구입한 제품은 뭔가? 가우디의 플라스틱 체어인데 가볍게 우주를 연상시키는 코스믹 디자인이 재미있다. 이곳에 아이가 앉아서 미끄럼틀을 타듯 즐기는 모습을 보곤 한다.
닮고 싶은 취향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지난여름 이탈리아 카프리에서 열린 토즈 행사에 다녀왔는데 토즈 사장님 와이프의 소탈한 모습이 보기 좋았다. 많은 사람을 초청한 자리지만 스스럼 없이 열정적으로 춤을 추는 그녀의 모습이 아름다웠고 그 장면이 기억에 남아 있다.

mk2에서 구입한 에로 사리넨 디자인의 튤립 체어.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이달의 핫플레이스

이달의 핫플레이스

이달의 핫플레이스

이달에 꼭 추천하고 싶은 지역별 핫 플레이스.

전주에 간 킨다블루

전주에 가면 한옥 마을 말고도 들러볼 곳이 하나 더 생겼다. 라이프스타일숍 겸 카페인 킨다블루 Kinda Blue가 동탄과 전남 광주에 이어 3호점을 전주 효자동에 냈기 때문이다. 직영점인 동탄, 광주와 달리 킨다블루의 첫 가맹점으로 운영되는 전주점은 기존 레브오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던 30평 규모의 카페를 레노베이션해서 만들었다. 이전 카페가 새로 인테리어를 한 지 얼마 안 된 상태였기 때문에 간단한 보수작업만 하고 가구 스타일링만으로 킨다블루스럽게 공간을 완성했다. 디터 람스의 606 유니버셜 셸빙 시스템, 독일 건축가인 에곤 아이어만이 디자인한 SE68 다이닝 의자, 아르네 야콥센의 앤트 체어, 네덜란드 1세대 디자이너인 프리모크라머의 크라머 의자 등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로 내부를 아늑하게 채웠다. 킨다블루 전주점은 합리적인 금액대로 디자인 소품을 판매하며, 광주점과 마찬가지로 전문 파티시에가 유기농 재료로 만든 맛있는 디저트와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한다.

add 전북 전주시 완산구 배학4길 9-3 tel 063-227-2323
open 오전 11시~오후 10시

내구성이 좋은 강화유리 컵 팁시.

 

 

내열성 고무로 만든 원더그라운드의 컵받침.

 

이토록 아티스틱한 쇼룸

두터운 마니아층을 거느리고 있는 의류 브랜드 ‘아더에러’는 캐주얼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다. 특히 홍대에 오픈한 쇼룸은 ‘아더스페이스’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는데 단순히 옷과 액세서리를 파는 매장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아더에러는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이곳을 문화 공간처럼 선보였다. 원래는 노부부가 살았던 넓은 단독주택이었는데, 계단이나 일부 골조는 그대로 남기고 아더에러의 스타일로 레노베이션을 진행했다. 작가의 작품을 갤러리처럼 전시한 공간, 팝아트적인 위트가 돋보이는 코너 그리고 계산을 하는 카운터와 탈의실마저도 범상치 않다. 컬러풀한 스툴이 놓인 계단식 입구는 꼭 옷을 사러 오지 않더라도 한번 들어와보라며 우리를 유혹한다. 매 시즌 새로운 의상을 선보이지만 전체적으로 레트로풍의 위트를 엿볼 수 있는 것이 특징. 방문객은 독특한 공간을 카메라에 담기 바빴고 무심하게 디스플레이한 옷과 패션 아이템은 오히려 멋스러웠다. 이곳, 아더스페이스는 하나의 목적을 지닌 공간은 더 이상 매력이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

add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21길 19-18 tel 02-3143-2221 open 낮 1시~오후 9시

 

 

욕실의 모든 것

1970년부터 비데, 에티켓 벨 등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며 욕실 문화를 선도해온 로얄앤컴퍼니가 논현동에 있는 사옥인 ‘갤러리로얄’을 ‘로얄라운지’로 새롭게 변신시켰다. 기존처럼 로얄앤컴퍼니의 샤워기, 세면기, 양변기 등 욕실 용품, 가구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욕실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70여 개의 브랜드와 150여 개의 리빙 제품을 선별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욕실에 필요한 아이템을 망라한 것이 특징이다. 또 욕실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11개의 욕실 라이프스타일 패키지를 구성했다. 깨끗하고 쾌적한 ‘화이트 에센스 White Essence’, 고급스러운 ‘골드 부티크 Gold Boutique’, ‘스마트 어번 Smart Urban’ 등 모던하면서 개성 있는 욕실부터 최첨단 스마트 욕실, 실버 세대를 위한 안전한 욕실까지 차별화해서 선보인다. 지하 1층에는 전시장 외에도 인테리어, 디자인, 미술, 인문학 서적을 구비한 로얄 라이브러리와 현대미술 작가를 소개하는 갤러리를 마련했다. 2층에는 세련됨 플레이팅으로 시각과 미각을 충족시켜줄 고급스러운 로얄 레스토랑과 와인 바가 있다.

add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709 로얄빌딩 tel 02-514-1248

open 전시장 오전 11시~오후 8시, 토 · 일 · 공휴일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 카페&레스토랑 오전 10시~밤 12시

 

시계와 건축가

이탈리아의 럭셔리 워치 메이커 오피치네 파네라이가 갤러리아백화점 압구정점 명품관에 국내 4번째 부티크를 오픈했다. 세계적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직접 설계를 담당한 이곳은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을 선보여온 파네라이 시계의 정체성을 존중하는 동시에 미적 측면과 기술적 코드를 새롭게 재해석했다. 워치 하우스의 전통은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방법을 고심한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는 파네라이를 상징하는 바다와 함대의 연관성을 암시할 수 있도록 오크나무와 줄무늬 대리석, 브러시 효과를 준 황동과 브론즈, 물결처럼 굽이치는 투명한 글라스와 같은 독창적 재료를 사용했다. 특히 브론즈로 만든 조명과 나무 장식의 카운터는 거친 바다와 강한 함선의 세계를 떠올리게 하며, 부티크 내부 쇼케이스 중 하나는 가늘고 긴 창을 내어 잠수정을 타고 수중 세계를 탐험하는 듯한 분위기다. 건축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는 피렌체와 파리, 뉴욕, 밀라노, 마이애미, 홍콩, 베이징, 서울 등 전 세계 70개 파네라이 부티크의 인테리어 설계를 통해 파네라이의 기술적 정교함과 굳건하면서도 우아한 아름다움을 공간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있다.

add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07 갤러리아백화점 EAST B1 tel 02-6905-3394
open 월~목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 금~일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 30분

핸드 와이딩 무브먼트와 3일간의 파워 리저브를 갖춘 파네라이 루미노르 두에 3 데이즈 워치.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 이병주 · 이향아 · 차가연

TAGS
신생 갤러리로의 초대

신생 갤러리로의 초대

신생 갤러리로의 초대

경리단길에 최근 문을 연 P21 갤러리는 독특하게도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지금 두 개의 공간에는 설치 미술로 유명한 최정화 작가의 개관전 <짓, 것>이 진행 중이다. P21 갤러리는 박여숙화랑에서 경력을 쌓은 그녀의 딸, 최수연 대표가 이끄는 갤러리다. 아무런 장식 없는 심플한 두 개의 공간에서 최수연 대표는 현대 예술과 국내 작가들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전시를 기획할 예정이다. “현대 예술이라고 해서 꼭 신진 작가들만 소개하는 것은 아니에요. 중견 작가들도 얼마든지 현대적인 작품을 선보일 수 있으니까요. 특정한 기준을 두지 않으려고 해요.” 길을 걷다 불쑥 문을 열고 들어설 수 있는 부담스럽지 않은 갤러리이지만, 최수연 대표가 앞으로 소개할 전시에 기대를 모으는 이들이 많다. 오랜 시간 친분을 쌓아온 최정화 작가도 기꺼이 개관전을 맡았다. 최정화 작가는 항아리, 사발, 폐타이어, 촛대 등 익숙하지만 이제는 쓰임을 다해 잊혀져가는 물건을 민속적인 형태로 쌓아 올려 조각 작품처럼 선보였다. 작가는 제각각 다르게 존재했던 것들을 한데 모아 세상살이의 삼라만상과 잡다한 풍경을 전하고 싶었다고 한다. 두 개의 작고 심플한 공간을 압도하는 최정화 작가의 전시에 이어 유승호 작가의 전시가 이어질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tel 02-790-5503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