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about Life_세월이 주는 아름다움

Thinking about Life_세월이 주는 아름다움

Thinking about Life_세월이 주는 아름다움

‘히스토리 바이 딜런’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류은영은 오래전 생산된 샤넬, 에르메스 등 명품 가방에 와펜, 레이스, 보석 등의 장식으로 리폼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물건으로 새롭게 완성한다. 오래된 것에서 가치를 찾아낼 줄 아는 그녀에게 취향에 대해 물었다.

류은영이 리폼한 가방들과 빈티지 재료들.

주목해야 하는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나 트렌드는? 나는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좋아하는 것은 확실하다. 서로 다른 시대에 머물고 있던 재료를 다시 끄집어내서 새롭게 만들어내는 과정을 즐긴다. 현재를 살펴보면 완전히 새로운 건 없고 오래된 것에서 재발견하고 이어나갈 뿐이다. 앞으로의 것을 만들어 갈 때도 태도는 동일하지 않을까.
좋은 디자인의 조건은? 아름다우면서도 편안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아끼는 물건은? 어머니가 물려주신 1970년대 빈티지 디올 백. 2005년에 내가 수집한 빈티지 재료를 더해 새롭게 재창조해서 만들었는데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다. 또 와인병에 직접 제작한 패브릭 전등갓을 더해 만든 테이블 조명과 1920년대에 제작된 크리스토플의 은 촛대도 아끼는 물건 중 하나다.
끊임없이 새로운 뉴스에 갈망하는 이 시대에 빈티지, 옛것에 주목한 이유나 계기는? 오래된 것이 주는 역사와 향수는 단순히 물건을 사용하는 즐거움을 넘어서는 만족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빈티지 아이템을 고를 때의 기준은? 내가 좋아하는 시대인 1910~30년대 아르데코 물건에 먼저 관심이 간다. 아무리 아름답고 흥미로운 물건이라도 이미 갖고 있는 다른 아이템과 조화를 이루는지 고민하고 구입하는 편이다.
최근 직접 디자인해서 집을 고쳤는데,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중시한 부분은? 나는 1년 중 절반 정도는 여행과 출장으로 해외에서 지내는 날이 많아서 서울에 오면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려고 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책과 그림, 빈티지 가구 등으로 집을 꾸미고 수시로 감상하고 싶었다. 아끼는 물건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진다.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내가 즐겨 읽는 책들과 피카소와 장 콕토의 드로잉 작품을 걸어놓은 살롱 공간. 고풍스러운 앤티크 벽난로를 설치하고 스테인드글라스로 창문을 장식하는 등 원하는 무드를 내기 위해 공을 많이 들인 공간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인 가브리엘 샤넬. 20세기에 기존의 장식적이고 답답했던 여성의 옷을 간단하고 입기 편하게 만들면서 혁신을 시도한 인물이다. 샤넬 스타일은 당시에는 놀랍고 새로웠지만 지금은 고전, 명품으로 자리할 만큼 지금 봐도 여전히 아름답다.

직접 리폼한 조명

1920년대 빈티지 은 촛대.

전 세계의 여러 도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1년에 3~4번 정도 방문하는 파리이다. 기간으로 치면 1년에 3~6개월 정도 지내는데, 언제나 갈 때마다 새로운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도시다.헤밍웨이가 젊은 시절 파리에 체류하면서 쓴 <무빙 피스트>를 보면서 많이 공감했다.
지금의 당신을 만든 습관은? 호기심을 잃지 않는 것. 나는 항상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시대의 오래된 것이나 옛 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갖고 있다. 그 호기심을 발전시켜서 세월 속에 숨겨진 아름다운 물건을 찾아내고, 또 그것을 조합해 새롭게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일상에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당신만의 방법은? 사랑하는 가족들,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 언제나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항상 큰 힘이 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Thinking about Life_자신의 스타일을 탐구하는 삶

Thinking about Life_자신의 스타일을 탐구하는 삶

Thinking about Life_자신의 스타일을 탐구하는 삶

라페트의 황수현, 황시연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1세대 자매 플로리스트다. 지난 20년간 꽃을 기반으로 한 새롭고 감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왔기 때문에 유명 연예인과 패션 관계자 그리고 한발 앞선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늘 함께하고 있다. 최근 한남동에 오픈한 ‘더 맨션’에서는 꽃과 패션, 가구를 통해 라페트만의 라이프스타일 감각을 전파하고 있다.

앞으로 주목해야 할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는? 황수현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중요한 시대가 온 것 같다. 작은 물건을 고를 때도 내 취향에 맞는 것을 찾게 되고, 몸에 좋은 것을 먹으며 불편함이 없는 가구를 찾게 된다. 오롯이 내 취향에 맞는 것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황시연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것.
평소 아끼는 물건은? 황수현 딱 하나만 꼬집기 힘들지만 영국 가구 브랜드 쎄 Sé의 제품을 좋아한다. 니카 주판크가 디자인하는 쎄는 그녀처럼 여성스럽고 아름답다. 특히 꽃과 매치했을 때 그 아름다움이 배가되는데, 그녀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 같다. 쎄의 가구로 꾸민 공간은 언제나 꽃 연출이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제품을 더 맨션에서 판매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브랜드라 애착이 간다.
꽃과 패션, 가구가 함께하는 멀티숍을 오픈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다. 황수현 플로리스트가 되기 전 패션 회사 한섬에서 일했다. 그래서인지 패션에 대한 열망이 늘 있었는데 2년 전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올케가 생기면서 패션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더 맨션은 가족 비즈니스인데, 특히 가구 쪽은 집과 가족을 소중하게 여기는 우리 가족의 문화가 바탕이 됐다. 집의 디자인에 따라 삶도 달라지는데, 집을 꾸밀 수 있는 디자인 제품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어서 가구 사업도 겸하게 됐다.
더 맨션을 만들면서 롤모델이 된 공간이 있나? 황시연 뉴욕과 LA에 있는 더 아파트먼트숍. 스타일리스트 두 명이 운영하는 곳인데 집처럼 꾸며진 공간에 다양한 리빙 제품과 가구가 놓여 있다. 실제 생활에서의 쓰임새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인데 굉장한 고집이 필요한 연출인 것 같다.
선호하는 공간 데커레이션 형태는? 황시연 매일 꽃을 만지다 보니 우리가 만든 공간의 맨 마지막은 항상 꽃이 함께한다. 중간 채도의 색보다는 강한 컬러를 좋아해서 밋밋한 공간에는 반드시 꽃이나 라운지 체어 정도는 컬러풀한 색으로 포인트를 준다.
더 맨션이 추구하는 삶의 스타일은 뭔가? 황수현 옷을 입을 때도 자기 스타일을 탐구해 찾아가듯이 나를 꾸미거나 삶을 디자인할 때도 다양한 것이 믹스&매치되어야 할 것이다. 나 역시 이곳에서 어떤 것을 찾고 수집하는 마음으로 일한다.
디자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공간은? 황수현 도쿄 시부야에 있는 트렁크 호텔이다. 객실이 많지 않은 작은 부티크 호텔인데, 과거 LA에 에이스호텔이 처음 생겼을 때처럼 사람들로 북적였다. 일본 최초의 소셜 라이징 호텔로 숙박하면서 사회 공헌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부분이 흥미롭다.

영국 브랜드 쎄 컬렉션의 암체어.

북유럽과 이탈리아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된 의자는 구비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사랑해, 파리

사랑해, 파리

사랑해, 파리

예술적인 감성이 물씬 풍기는 호텔이 마레 지구에 문을 열었다. 고풍스러운 외관은 물론 콘크리트, 테라조, 나무 등으로 세련되게 꾸민 객실을 마련해 파리를 찾은 이방인들을 맞이한다.

호텔의 외관.

단정하고 멋스러운 객실.

호텔에 있는 리스토란테와 바.

펜트하우스 객실의 모습.

새롭게 문을 연 호텔 ‘나시오날 데 아흐 에 메티에 National des Arts et Métiers’는 파리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마레 지구와 파리지앵의 청춘과 열정이 느껴지는 레알 Les Halles 지역 사이에 위치한다. 호텔 이름은 바로 맞은편에 자리한 국립 기술 공예 박물관 Musée des Arts et Métiers에서 따왔으며, 근처에 있는 지하철역 이름도 아흐 에 메티에 Arts et Métiers다. 호텔의 외관은 전통적인 파리 오스만 양식의 고풍스러운 파사드지만 안으로 들어서면 콘크리트와 금속으로 이뤄진 시크한 분위기의 로비와 객실을 만날 수 있다. 칵테일 바 또한 훌륭하며 루프톱에서는 마레 지구가 시원하게 펼쳐져 파리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기 좋다. 호텔 주변으로는 마레 지구와 더불어 파리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이었다가 지금은 활발한 상업 지구로 바뀐 몽토르게이 Montorgueil 지구가 자리한다. 이 지역은 13세때부터 해산물을 파는 시장이 있고 많은 식당이 운영되던 곳이다. 특히 발자크, 뒤마, 고티에 같은 유명 인사들의 집합소로도 유명하며, 우리에게는 오르세 미술관에서 볼 수 있는 클로드 모네의 작품 ‘몽토르게이 거리에서 La rue Montorgueil’의 배경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다양한 맛집을 만날 수 있는 거리이니 이 호텔에 머물면서 동네를 구석구석 탐방해보면 어떨까.

add 243 Rue Saint Martin 75003 Paris tel +33-(1)-80-97-22-80 web www.hotelnational.paris

리스토란테에서 판매하는 이탈리아 요리.

루프톱에서 즐길 수 있는 칵테일.

 

CREDIT

에디터

writer

진병관(파리 통신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