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에서 춤을

베를린에서 춤을

베를린에서 춤을

세월을 입은 스투코 천장과 아르누보 양식의 거울이 있는 과거 독일의 모습을 간직한 공간. 레스토랑과 댄스홀이 결합된 이색적인 복합 문화 공간 슈피겔잘 안으로 들어가보자.

 

슈피겔잘의 규모를 보여주는 테이블 세팅

심플한 간판.

화려했던 20세기의 독일을 고스란히 간직한 베를린의 또 다른 명소, 슈피겔잘 Spiegelsaal. 독일어로 거울의 방을 뜻하는 이곳의 역사는 남다르다. 미식가였던 프리츠 불러 Fritz Buhler는 1913년 춤과 레스토랑의 조합으로 선풍을 일으키며 아내의 이름을 딴 ‘클라라의 댄스홀 Claerchens Ballhaus’과 ‘거울의 방 슈피겔잘’ 두 곳의 댄스홀을 열었다. 클라라의 댄스홀은 말 그대로 사교댄스를 위한 곳으로 스윙, 살사 등 춤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곳이었다. 그리고 비밀의 장소로 불리던 슈피겔잘은 귀족들을 위한 댄스홀로 사회적, 정치적 만남의 장소였다. 두 번의 전쟁을 겪으며 클라라의 댄스홀과 슈피겔잘은 내부 자료를 모두 유실하고 나치당의 지시로 사교적인 활동이 전면 금지돼 문을 닫았다. 그때부터 슈피겔잘은 전쟁에 필요한 물품이나 장비를 보관하는 창고로 쓰였으며 독일이 통일된 후 레스토랑으로만 운영하다 현재에 이르렀다. 클라라의 댄스홀에서는 매주 다양한 댄스 교습이 열려 자유롭게 춤을 추고, 저녁이면 석조 오븐에서 구워낸 피자 등을 먹으며 댄스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예전의 명성을 되찾았다. 여름에는 마당에 비어가르텐 Biergarten이 마련돼 야외에서도 시원한 맥주를 즐길 수 있다. 반면 창고로 쓰이던 슈피겔잘의 물품을 정리하니 19세기 호화로운 독일제국 전성기의 아름다움이 그대로 드러났다. 10m에 이르는 벽면을 장식한 아르누보 양식의 거울, 오리지널 스투코 천장으로 장식된 홀은 예약제 레스토랑으로 운영되고 있다. 결코 모방할 수 없는 초호화 인테리어는 현재 프라이빗 파티, 리셉션, 결혼식, 영화 촬영, 연극 무대 등 다양하게 활용돼 슈피겔잘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지난 7월에는 영국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이 방문하고 파티를 열어 주목을 받기도 했다.

add Spiegelsaal Berlin in Claerchens Ballhaus Auguststrabe 24/25 10117 Berlin tel +49-(0)30-65- 83-54-52
web www.spiegelsaal-berlin.de

세월을 입은 내부 모습. 레스토랑과 댄스홀뿐 아니라 프라이빗 파티, 결혼식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세월을 입은 내부 모습. 레스토랑과 댄스홀뿐 아니라 프라이빗 파티, 결혼식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CREDIT

에디터

TAGS
12월 신상 리빙숍 3

12월 신상 리빙숍 3

12월 신상 리빙숍 3

이달에 꼭 추천하고 싶은 지역별 핫 플레이스.

 

또 하나의 감각적인 쇼룸

메누하의 첫 오프라인 쇼룸이 해방촌에 오픈했다. 메누하는 평안 또는 안식을 뜻하는 히브리어다. 금속 용기에 담긴 화산석 방향제와 포푸리, 캔들 등 홈 프래그런스 제품으로 인지도를 쌓은 메누하의 쇼룸은 한마디로 감각적이다. 박보람 대표는 가구가 놓이는 집기부터 바닥 컬러, 공간 배치 등 인테리어의 거의 대부분을 직접 도맡아 쇼룸을 꾸몄다. 원래는 목욕탕이었던 공간은 주인장의 감각으로 근사한 편집숍으로 바뀌었다. “지금까지 향 제품에 주력했다면, 최근에 거울 제품을 선보인 것 처럼 다른 제품도 점점 늘려갈 생각이에요. 핸드 크라프트 제품 위주로 다른 브랜드의 제품도 함께 선보이려고 해요.” 박보람 대표의 말처럼 쇼룸에는 덴마크 리빙 브랜드 AYTM, 국내 세라믹 브랜드 이미저리코드, 디자인 문구 브랜드 초이지 등 메누하와 감각이 맞아떨어지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눈에 띈다. 반지하 공간이지만 창문을 통해 빛이 은은하게 들어와 몽환적이며 붉은색 바닥과 일본 바다의 파도를 표현한 패브릭으로 제작한 슬라이딩 도어 등 메누하만의 묵직한 감성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add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2길 78 tel 070-4227-3324
open 화~목요일 ·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8시, 금 · 토요일 오전 11시~오후 8시 30분, 월요일 휴무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거울 ‘스탠 바이 미’.

뚜껑을 향꽃이로 활용할 수 있는 인센스.

 

키티버니포니×비아인키노

키티버니포니가 세 번째 백화점 스토어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오픈했다. 이번 스토어는 컨펨포러리 가구 브랜드 비아인키노와 함께하는 협업 스토어라 더욱 특별하다. 이번 매장은 두 개의 브랜드가 한 공간에 입점한 콜라보레이션 스토어 개념으로 키티버니포니의 베딩, 쿠션, 패브릭 패널, 패브릭 가방, 키친웨어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며, 비아인키노의 소파, 식탁, 스툴 등의 가구도 만나볼 수 있다. 채도가 높은 키티버니포니의 제품과 깔끔하게 떨어지는 라인과 고급스러운 재질이 돋보이는 비아인키노의 가구는 마치 하나의 브랜드처럼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특히 블랙 컬러의 수납장부터 바다처럼 파란색의 소파, 노란색 벤치 등 도톰하고 원색적인 컬러의 가구가 숍의 중심을 차지한다. 이를 중심으로 베딩, 쿠션, 욕실 용품 등의 아이템을 둘러볼 수 있어 동선이 안정적이고 편리하다. 이번 오픈을 기념해 키티버니포니와 비아인키노가 협업한 자수 가방을 출시했으며 앞으로도 두 브랜드가 손잡고 만든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키티버니포니의 인기 제품인 커튼과 파우치 종류는 이번에는 제외됐지만 숍을 둘러보면 전혀 아쉬움을 느낄 수 없을 만큼 제품 구성이 알차다.

add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146번길 20 tel 031-5170-1590
open 월~목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 금~일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 30분

인기 제품인 ‘칵투스 백’

 

Lead By TAF

분당구 운중동에 오픈한 타프 Taf는 리빙 제품을 선보이는 편집숍이다. 총 7개의 섹션으로 알차게 구성한 쇼룸은 원목 가구부터 조명, 소품, 러그 같은 텍스타일 제품 등을 두루 만날 수 있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화사한 컬러의 원목 가구가 반긴다. 원목 가구는 베트남에서 질 좋은 나무로 생산한 ‘오이코스’ 시리즈로 함께 매치한 둥글둥글한 가죽 소파는 체코와 이탈리아산 가죽으로 제작한 ‘호라’ 시리즈다. 품질은 기본이고 편안함에 신경 쓴 가구도 모든 연령대가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디자인이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곳은 안쪽에 별도로 마련한 브랜드 ‘벤투 Bentu’와 ‘부자오 Buzao’ 공간이다. 벤투와 부자오는 중국의 디자이너 그룹으로 각종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버려진 콘트리트를 재활용해 소개하는 벤투의 조명과 테이블, 문구류 등이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원목 도마로 잘 알려진 마데이라도 만나볼 수 있으며, 앞으로 국내 작가의 작품과 다양한 소품이 입고될 예정이다. 타프는 ‘Lead by Taf’라는 철학으로 품질이 좋고 디자인도 우수한 리빙 제품을 꾸준히 엄선해 소개할 예정이다.

add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1034-2 tel 031-707-6897
open 화~일요일 오전 11시~오후 8시, 월요일 휴무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이향아, 차가연

TAGS
너를 위한 선물

너를 위한 선물

너를 위한 선물

전시 <Paper, Present : 너를 위한 선물>이  12월 7일부터 2018년 5월 27일까지 대림미술관에서 열린다.

 

하얀 종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종이는 단순한 기록을 위한 매체에서부터 아티스트의 아이디어 노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의 시작점이 되어왔다. 전시 <Paper, Present : 너를 위한 선물>은 아티스트의 손끝에서 완성한 작품에 감성을 입혀 예술로 만나는 특별한 시간을 선물한다. 바람, 별빛, 햇살 등의 자연 요소와 기억, 설렘과 같은 감정의 요소를 종이에 결합해 구성한 공간을 통해 자연적 현상을 감각적으로 경험하고 아날로그적 정서를 자극하는 매체로써 종이를 경험하게 한다. 참여 작가는 리처드 스위니, 스튜디오 욥, 아틀리에 오이, 토르드 본체, 토라푸 아키텍츠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의 조각, 설치, 가구 및 제품 디자인을 만날 수 있다. 전시 기간은 12월 7일부터 2018년 5월 27일까지 대림미술관에서 열린다.

tel 02-730-0667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