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풍류를 담다

한국의 풍류를 담다

한국의 풍류를 담다

한국적인 풍류와 여유로움을 재해석한 오월호텔이 오픈했다.

 

오월호텔 오리엔탈 블루 하우스 인테리어

‘오리엔탈 블루 하우스’는 침대 헤드보드가 놓인 벽면 전체를 짙은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준 객실이다. 벽뿐만 아니라 욕실의 대리석, 바닥 등에도 블루 계열의 대리석을 사용해 룸의 컨셉트를 확실하게 보여준다.

 

화이트 테라스 하우스 가든 홈스타일링

(왼쪽 이미지) ‘화이트 테라스 하우스’ 룸에서는 침실에서 욕실로 갈 때 ㄷ자로 꺾어진 긴 복도를 돌아가야 한다. 또 ‘테라스’가 붙은 객실은 침실과 욕실에서 작은 테라스 공간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이 특징. 오월호텔의 박현숙 대표는 객실에서 집 같은 느낌을 주고 싶어 이런 구조를 반영했다고 전했다. (오른쪽 이미지) 가장 인기 많은 ‘가든 하우스’의 욕실. 욕조 너머로 큰 유리창이 있어 정원을 볼 수 있고, 화려한 장식 대신 한국적인 작품을 걸어 단아한 멋을 풍긴다.

 

직장인들로 붐비는 강남 중심가에 오픈한 오월호텔은 유명을 달리한 고 김백선 디자이너의 유작이기도 하다. 유리 건물로 둘러싸인 주변과 달리 화강석으로 마감한 독보적인 건물로 존재감을 드러낸 오월호텔은 마치 한겹 한겹 섬세하게 들여다보는 멋이 있다. 이곳의 박현숙 대표는 구례에 있는 운조루부터 담양의 소쇄원, 안동의 병산서원 그리고 오래된 유명 고택을 다니면서 화려하기보다 소박하지만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호텔을 만들고 싶었다고 전했다. 건물 입구에서 계단을 내려가면 나오는 로비는 천장에서 떨어지는 곧은 물줄기와 바닥에 무심하게 연출한 식물, 구조적인 디자인으로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오월호텔에 집의 분위기를 담고 싶었던 박현숙 대표와 고 김백선 디자이너는 객실에 한국 전통적인 집의 모티프를 담았고, 각 객실의 이름도 ‘아쿠아 하우스’, ‘테라스 하우스’, ‘가든 하우스’ 등 집 느낌을 강조해 지었다. 오월호텔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가든 하우스’는 겹겹의 여닫이문과 작지만 단아한 정원을 감상할 수 있는 객실로, 지층이지만 빛이 잘 들고 다른 건물이 보이지 않아 독립된 객실처럼 느껴진다. 특히 객실마다 설치된 검은색의 묵직한 수전은 고 김백선 디자이너가 지난해 판티니 Fantini 사와 협업해 선보인 것으로 오월호텔의 욕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다. 한옥 대청마루에 누워 하늘을 바라볼 때 느낄 수 있는 여유와 풍류를 호텔에서 느껴보고 싶은 이들에게 오월호텔은 한국적인 것이 꼭 한옥을 둘러보거나 명동이나 경복궁에 들르는 것만이 아님을 보여준다.

 

미닫이문 홈데코

미닫이문이 많은 ‘가든 하우스’ 룸. 문을 닫아서 공간을 분리할 수도 있고 열었을 때는 겹쳐 보이는 문 때문에 궁금증을 자아내는 공간이 된다.

 

정원 가드닝

‘가든 하우스’에는 정원을 바라보며 차를 즐기거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좌식 공간이 있다. 번잡한 주변 건물이 보이지 않아 멀리 여행을 온 듯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또 침실과 욕실 그리고 공간을 이어주는 복도에서도 정원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DESIGNER INTERVIEW

가장 한국적인 휴식

강남 한복판에서 진정한 한국의 미와 여행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오월호텔. 이전에 마리호텔, 사월호텔 등 디자인 호텔을 선보여온 박현숙 대표가 최근에 오픈한 곳이다. 이미 세계적인 잡지 <월페이퍼>에 소개됐을 만큼 화제를 모은 오월호텔의 박현숙 대표와 나눈 대화의 기록.

 

김백선 디자이너 판티니 욕실 객실

(왼쪽 이미지) 김백선 디자이너가 판티니 사와 협업한 수전. 푸른색 대리석 벽과 검은색 수전이 작품처럼 인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욕실은 ‘오리엔탈 블루 하우스’ 룸. (오른쪽 이미지) 신발을 벗어두고 디딤돌을 밟아 대청마루에 올라서듯 오월호텔의 객실에서는 사소한 디테일에서도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를 느낄 수 있다.

오월호텔을 디자인할 때 어떤 밑그림을 그렸나? 집에서 내가 느끼는 여유로움, 감성적인 부분을 오월호텔에 묵는 이들도 똑같이 느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전체 설계는 직접 참여했지만 내부의 동양적인 요소는 친분이 있었던 김백선 디자이너와 함께했다. 그가 판티니 사와 협업한 수전도 오월호텔에서 사용해볼 수 있다.

어떤 점이 특별한가? 사월호텔은 뉴욕 맨해튼에 빠져 있었을 때 느꼈던 감성이 담겨 있고 마리호텔은 프랑스 살롱 문화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오월호텔은 이전 호텔들에 비해 좀 더 업그레이드되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한국적인 요소를 듬뿍 담았다. 한국적인 것이 가장 아름답다는 생각으로 말이다. 절제된 아름다움, 담백한 요소 등을 표현하고 싶었다.

객실 이름에 ‘하우스’가 붙는 점도 색다르다. 머무는 동안 집처럼 느껴지길 바랐다. 그래서 구조와 동선에도 신경을 썼다. 욕실을 가려면 침실에서 빙 돌아가야 하고, 긴 복도도 있다. 발코니 문을 열어 작은 테라스를 즐기는 기분도 낼 수 있다. 그야말로 각 객실이 한 채의 하우스인 셈이다.

각 객실에는 어떤 특징을 담았나? ‘테라스 하우스’는 침실과 욕실이 테라스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는 ㄷ자형 구조로 일반적인 호텔 객실과는 다른 구조다. 또 ‘아쿠아 하우스’에서는 디딤돌을 딛고 대청마루에 오르는 것처럼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고, 객실의 모든 공간에서 정원을 바라볼 수 있는 ‘가든 하우스’도 있다.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계단 부분에 가장 많은 공을 들였고 좋아한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렸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통로 공간이기도 하다.

어떤 곳으로 기억됐으면 좋겠는가? 오월호텔에 머무는 이들이 어느 멋진 취향을 가진 주인장의 집을 잠깐 빌려서 묵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 또 이곳에서 진짜 한국의 풍류를 즐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호텔 호캉스

오월호텔은 각 객실에 ‘하우스’라는 이름이 붙어 있고 공간의 컨셉트 또한 명확하다. ‘화이트 테라스 하우스’ 는 침실과 복도, 욕실이 흰색으로 주를 이룬다. 침대가 놓인 벽면은 옛날 고유의 창살이나 전통 문에서 볼 수 있는 프레임을 반영해 고급스럽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박상국

TAGS
가을에는 카펫을

가을에는 카펫을

가을에는 카펫을

에이치픽스에서 소개하는 카펫 브랜드 롤로이 Loloi는 합리적인 가격대와 관리가 쉬워 인기가 많다.

 

에비 컬렉션 카펫

에비 컬렉션

 

이번에 새로 입고된 롤로이 러그는 총 4가지 컬렉션으로 구성되는데 전통적인 페르시안 카펫 디자인을 재해석한 ‘에비 컬렉션’, 컬러풀한 색감과 합리적인 가격대가 매력적인 ‘나디아 컬렉션’, 정교한 무늬와 고전적인 색감이 특징인 ‘오필리아 컬렉션’ 그리고 손으로 엮은 빈티지 핸드 노티드 카펫인 ‘로렌 컬렉션’이다. 폴리프로필렌과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해 관리가 쉽고 변색이나 보풀에 강한 롤로이 카펫은 발에 닿았을 때의 촉감 또한 부드럽다. 특히 이번 신제품 컬렉션은 차분한 컬러와 무늬가 돋보여 선선해진 가을 인테리어 키 아이템으로 제격이다.

web www.hpix.co.kr

 

나디아 컬렉션 롤로이 카펫인테리어

나디아 컬렉션

 

오필리아 컬렉션 러그

오필리아 컬렉션

CREDIT

에디터

TAGS
홍대의 유스 컬처를 경험하다

홍대의 유스 컬처를 경험하다

홍대의 유스 컬처를 경험하다

갤러리, 라이프스타일숍, 카페 등 온갖 요소가 공존하는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는 그간 정의했던 호텔의 경계가 모호해진다. 그런데 그것이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의 설립 방향이었다.

 

홍대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 스위트룸

호텔 최상층에 위치한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 스위트’. 럭셔리함을 뽐내는 여타 호텔의 스위트룸과 달리, 마치 아트 컬렉터의 집에 놀러 간 듯 편안하면서도 유니크하다. 2개의 분리된 침실과 스크린, 프로젝터를 갖췄다.

 

권경환 작가 작품

호텔의 전 층을 아우르는 권경환 작가의 작품. 그는 철근을 활용해 기하학적인 구조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오픈 전, 라이즈팀은 홍대 유스 컬처와 아트 감성을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호텔을 만들고자 했다. 홍대라는 지역적 특성을 ‘경험’할 수 있는, 일종의 커뮤니티 같은 호텔 말이다.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건축 회사 미켈리스 보이드가 중심을 잡았으며, 사진과 페인팅, 비디오아트, 설치 미술 등 다양한 영역의 아티스트가 투입되었다. 그간 호텔에서 볼 수 있었던 아티스트 작품이 로비에 전시된 오너의 취향이었다면,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는 호텔의 특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4인의 아티스트가 인테리어 과정에 참여한 ‘아티스트 스위트’에서는 마치 갤러리에서 하룻밤 지내며 아티스트의 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기분마저 든다.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은 홍대의 지역적 특색과 스트리트 감성 그리고 전 세계에 유니크한 부티크 호텔을 보유하고 있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오토그래프 컬렉션의 브랜드를 결합한 공간입니다.” 총지배인 제이슨 임 Jaisun Ihm의 설명이다. 여기에 스타 셰프 데이비드 톰슨의 레스토랑 ‘롱침’과 스트리트 패션 편집숍 ‘웍스아웃’,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인 전시를 선보이는 ‘아라리오 갤러리’, 베이커리 카페 ‘타르틴’, 청담동 르 챔버의 멤버들이 만든 바 ‘사이드 노트 클럽’까지 홍대의 젊은 청춘 문화를 대변하는 다채로운 시설을 구비했으니, 이제는 호텔이 단순한 숙박을 넘어 하나의 경험을 위해 존재하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로 라이즈 RYSE는 ‘Reveal Yourself Expression’을 뜻한다.

 

아티스트 스위트

객실 하나를 통째로 작품화한 ‘아티스트 스위트’. 박여주 작가뿐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매칸 Maekan, 사진작가 로랑 세그리셔 Laurent Segretier, 페인팅 아티스트 찰스 문카 Charles Munka의 룸이 있다.

 

박여주 작가 작품

(왼쪽 이미지) 박여주 작가의 ‘아티스트 스위트’. 그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인 아크릴, 다이크로익 필름 소재를 사용해, 공간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한다. (오른쪽 이미지) 박여주 작가의 ‘아티스트 스위트’는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또 다른 ‘색’을 낸다. 욕실에서 바라보는 룸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DESIGNER INTERVIEW

경험을 디자인하다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의 브랜딩을 총괄한 마크&챈털 Marc&Chantal의 공동 설립자 마크 캔시어 Marc Cansier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마크 캔시어

마크&챈털의 공동 설립자 마크 캔시어.

 

마크&챈털에 대해 소개해달라. 1992년 회사를 창립한 당시, 우리는 아시아 시장에서는 드물게 여러 디자인 분야를 망라하는 디자인 회사로 시작했다. 유럽에서는 이를 ‘종합 디자인’ 혹은 ‘전체론적 디자인’이라 불렀는데, 요즘에는 경험의 모든 단계를 고려해서 디자인하는 ‘경험 디자인’이라 표현한다.

호텔 브랜딩을 담당했다. 브랜딩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종종 브랜드와 사람을 비교한다.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 DNA를 갖고 태어나고 성격과 특징은 DNA와 삶의 경험에서부터 비롯되며, 그것은 시간과 함께 진화한다. 우리는 자신을 입는 옷과 타고 다니는 자동차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브랜딩은 우리가 브랜드라고 부르는 실체의 복잡한 층을 쌓는 예술과 과학이다. 우리는 브랜드 스페셜리스트로서 이름과 로고, 색깔, 태도, 이미지와 같은 모든 레이어, 즉 DNA와 성격 및 특성을 정의한다.

홍대를 어떠한 지역이라고 보는가?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은 홍대라는 커뮤니티의 에너지를 기반으로 세워졌다. 나는 홍대 거리에서 나오는 에너지, 젊음, 길거리를 자유롭게 다닐 때 떠오르는 창의력 등 이 지역 자체가 주는 영감을 좋아한다.

홍대의 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하는 핵심 공간은 어디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멋진 핑크색 바닥과 콘크리트 벽이 있는 1층 로비. 이곳은 우리가 호텔의 중심에 있기를 바랐던 ‘창의력’의 원동력을 나타낸다.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호텔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호텔의 계단 위에 앉고 즐기며 그들의 공간으로 포용하는 분위기를 좋아한다.

최근 호텔 트렌드를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이 그러한 트렌드를 어떻게 반영했다고 생각하는가? 오늘날의 호텔은 여행자 혹은 로컬 커뮤니티를 모으는 장소이다. 그것들은 마치 확장된 의미의 코워킹 스페이스, 미술 갤러리, 이벤트 장소, 셀렉트숍과 같다.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과 같은 호텔은 이 문화를 향유하고 즐기는 팬층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 그러한 커뮤니티의 문화적 참여는 현재 우리가 담당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호텔이 보여주고 있는 새로운 행보이자 앞으로 생길 호텔의 미래이기도 하다.

 

로비

(왼쪽 이미지) 1층의 로비. (오른쪽 이미지)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 스위트.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