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룸의 미래

쇼룸의 미래

쇼룸의 미래

온라인 브랜드를 모아 오프라인 쇼룸으로 소개하는 새로운 개념의 리테일숍 쇼필즈가 뉴욕 소호 지역에 오픈했다. 체험 소비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쇼필즈는 리테일숍의 미래를 그려보게 한다.

 

글로시에 매장

옛날 백화점 건물 같은 쇼필즈의 외관.

 

뉴욕 소호 지역에는 새로운 형태의 리테일숍이 많이 모여 있다. 아마존의 별점 4점 이상을 받은 제품을 모아놓은 아마존 4스타 스토어라든지, 미국에서 잘나가는 온라인 브랜드 에버레인 Everlane이나 글로시에 Glossier의 쇼룸 모두 소호에 오픈했다. 늘 쇼핑객으로 붐비는 소호 지역에 쇼필즈 Showfieds라는 신선한 형태의 쇼핑 공간이 오픈했다. 쇼필즈는 온라인 브랜드를 위한 오프라인 쇼룸 공간으로 이곳이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오프라인 쇼룸과 다른 새로운 모습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편집숍은 하나의 공간에 다양한 물건을 전시하는데 쇼필즈는 각 브랜드를 위한 공간을 따로 만든 점이 독특하다. 쇼필즈에서 이뤄지는 쇼핑 경험은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여러 브랜드가 한 공간에서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조슈아 라이너 갤러리와 협업해 방문객들이 갤러리를 감상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전체 4층 규모의 건물에 생활용품부터 매트리스, 뷰티, 의류, 꽃, 운동 기구 등 1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어 작은 백화점을 연상시킨다. 각각의 쇼룸을 꾸며놓은 모습 또한 상당히 흥미롭다.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사용하는 환경과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예를 들면 내추럴 커피 스크럽 제품으로 유명한 프랭크 보디 Frank Body 쇼룸은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커피 원두를 가져와 직접 갈아볼 수 있게 했다. 제품을 다각도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리테일숍의 미래를 보여준 쇼필즈는 지금 뉴요커들이 사랑하는 쇼핑 스폿이 되기에 충분하다.

add 11 Bond St, New York, NY 10012

tel 1 646 370 1184

web www.showfields.com

 

쇼필즈 쇼룸

실제 환경처럼 연출한 쇼룸.

 

누리아 쇼룸

프랭크 보디 쇼룸

코스메틱 브랜드인 ‘누리아’와 ‘프랭크 보디’의 쇼룸.

 

체험 소비 트렌드

밀레니얼 소비자를 유혹할 만한 판매방식을 보여주는 쇼필즈.

 

CREDIT

에디터

신진수

포토그래퍼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
포르투갈의 정취를 찾아서

포르투갈의 정취를 찾아서

포르투갈의 정취를 찾아서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나라 포르투갈 그리고 도시 리스본은 유럽과는 또 다른 순수한 멋과 비옥한 문화적 토양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예술 성지를 꿈꾼다.

 

베라르도 뮤지엄

베라르도 뮤지엄

 

리스본을 비롯해 포르투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파리에 다녀왔어요” 하는 말에는 심드렁하다가도, “리스본에 다녀왔어요” 하면 “거기가 그렇게 좋다면서요? 어떤가요?” 내지는 “예전에 저도 다녀왔는데 너무나 매력적인 곳이에요” 하는 등 대화가 끝없이 이어진다. 유럽이면서도 뭔가 유럽 같지 않은 독특한 매력이 이곳에 있는 듯하다. 갑자기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 듯 풍부한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은 자본주의의 때가 덜 묻은 푸근함이 남아 있기 때문은 아닐까. 포르투갈에 대한 관심이 왜 이제 와서 이렇게 폭발하는지 생각해보면, 해외 여행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경험이 그만큼 무르익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처음에는 파리, 런던과 같은 대도시로, 그다음에는 피렌체, 로마, 비엔나 등의 문화 도시로, 동유럽과 스페인 그리고 이제는 지금까지 무심코 지나쳤던 보물 같은 장소를 다시 되짚어보는 타이밍인 것이다.

이런 생각을 이미 70년 전에 했던 사람이 있으니, 바로 칼루스트 굴벤키안 Calouste Gulbenkian(1869~1955)이다. 현재의 터키, 당시의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서 아르메니아 후손으로 태어나 이집트, 파리, 런던을 거쳐 리스본을 일생의 마지막 터전으로 숨을 거뒀다.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구사하고, 타고난 비즈니스 감각과 엔지니어링에 대한 학식까지 겸비해 유럽과 중동을 잇는 유전 사업을 기획한 후, 그는 ‘5%의 사나이’로 불리며 수수료를 받는 방식을 통해 막대한 자금을 일궜다. 그의 막대한 자금은 예술품을 수집하는 데 쓰였고, 사망 당시 남긴 무려 9천억에 달하는 재산은 ‘굴벤키안 재단’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화 예술을 장려하는 데 쓰이고 있다. 미술관을 세울 수 있도록 허가만 해준다면 땅과 자금을 대겠다고 런던과 파리가 나섰지만, 그가 선택한 도시는 바로 자신이 고향처럼 여기고 여생을 보낸 리스본이다. 고대 유물에서부터 현대 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컬렉션이 모인 굴벤키안 미술관은 마치 작은 루브르 미술관을 연상시킨다. 튈를리 정원 못지않은 개천이 흐르는 정원도 압권일뿐더러 입장료를 내지 않고도 누구나 미술관 정원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관대함도 멋지다. 한겨울임에도 불구하고 따스한 햇살이 가득해 심지어 풀밭에 누워 있는 사람도 여럿이던 굴벤키안 미술관. 리스본 시내를 어슬렁거리다 보면 부자는 망해도 삼대가 먹고산다는 속담이 자꾸 생각난다. 근대화 과정에서 뒤처진 때도 있었지만 한때 전 세계를 제패하며 신대륙 아메리카를 발견했던 나라 포르투갈이 다시 타오를 수 있도록 남아 있던 불씨는 바로 포르투갈의 풍부한 문화적 자본이다. 퐁피두 센터 못지않은 컬렉션의 베라르도 뮤지엄 문화센터 Belem Cultural Center(CCB), 발전소를 개조해 복합 문화 센터로 만든 건축박물관 마트 MAAT(예술, 건축, 테크놀로지 뮤지엄 Museum of Art, Architecture and Technology), 포르투갈 엑스포를 기점으로 미래 해양 리조트를 개발한 해양 지구와 그곳의 터줏대감으로 자리 잡고 있는 포르투갈 최고의 건축가 알바로 시자의 파빌리온 등 이 모든 것이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포르투갈의 유산이자 미래다. 리스본만 방문한 아쉬움을 담아 다음에는 알바로 시자의 고향 포르투를 방문해 그가 지은 세랄베스 현대미술관 Serralves Museum을 꼭 방문해볼 생각이다.

 

굴벤키안 미술관 입구

굴벤키안 미술관 정원

굴벤키안 미술관 입구와 정원

 

CREDIT

에디터

신진수

포토그래퍼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해녀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제안서

해녀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제안서

해녀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제안서

아름다운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독특한 삶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여행지 ‘제주도’. 특히 해녀는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독특한 공동체문화를 가진 전문직업이자 강인한 제주 여성의 상징으로 제주해녀문화는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파란 바다 물결이 아름다운 봄. 바닷가에 위치한 돌집에 묵으며, 해녀를 직접 만나 스토리텔러에게 해녀의 삶에 대해 배우며, 해녀문화를 체험하는 조금 특별한 제주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제주 여행자들에게 해녀문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제주에서는 ‘해녀박물관 관람’과 ‘바닷가 마을 해녀의 집에서 식사’ 외, 작년 12월에는 해녀가 물질을 위해 걸었던 길을 함께 걸어보는 트레킹 코스 ‘숨비소리길’도 개장됐다. 최근 에어비앤비도 해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트립을 새롭게 제안한다.

 

제주 바다가 낳은 강인한 여성 공동체 문화, 해녀를 테마로 한 다양한 트립

마을 어촌계 해녀들과 청년 예술인들이 공동으로 만든 해녀를 주제로 한 공연 다이닝, 해녀의 딸이자 며느리인 호스트의 생생한 해녀 물질 이야기를 들으며 태왁 만들기, 해녀 이야기를 수집하고 전파하는 예술교육가와 함께 해녀 인형 만들기 등 다양한 해녀 테마 트립을 경험할 수 있다.

 

해녀의 부엌

해녀와 함께하는 특별한 식사 ‘해녀의부엌’ (구좌읍)

해녀의 딸이자 연기를 전공한 호스트 김하원 씨가 고령화되는 해녀들의 소득 창출을 돕고자하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20여 년 전 생선을 경매하는 활선어 위판장으로 사용되다 버려진 공간이 해녀문화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곳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 청년예술인들이 종달리 해녀의 삶을 담은 공연을 펼쳐낸다. 50년 전 꽃다운 10대 마을 해녀의 첫 물질 이야기를 다룬 연극 공연이 끝나면, 극의 주인공인 해녀가 등장해 생생한 해산물 이야기를 전해주고 해녀의 삶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인터뷰를 진행한 후, 마을 해녀들이 채취한 해산물 요리를 즐기는 오감만족 트립이다.

 

해녀 체험

김녕 해녀 할망과 태왁을 만들어봐요 (구좌읍)

20년 경력의 제주 관광가이드, 해녀의 딸이자 며느리로서 해녀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한 호스트 조문숙 씨가 진행하는 트립이다. 태왁은 해녀들이 해산물과 해조류를 캐내서 담는 도구이자, 물질을 하다 수면 위로 나왔을 때 잡고 쉴 수 있는 도구다. 해녀들은 태왁에 해산물 껍데기를 넣어 부엌에 걸면 풍요가 오고 고난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해녀의 딸로서 누구보다 해녀의 삶을 잘 아는 조문숙 씨는 산소통이나 기계장비 없이 해산물을 채취하는 해녀들의 물질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준다. 어릴 적부터 물질했던 그녀들의 해녀옷과 사진이 있는 공간에서 태왁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제주 문화 클래스

인문학을 깁는 바느질, 제주해녀인형 클래스에서 제주문화를 나누다 (조천읍)

월드컬쳐오픈디자이너이자 예술교육가로서 배려와 공존의 해녀 문화에 반해 해녀에 대한 스토리를 수집하고 알리는 호스트 김하영 씨가 운영하는 해녀 인형 만들기 트립. 해녀들의 커뮤니티 공간이었던 불턱, 물질 작업복, 물질 도구, 숨비소리(물질을 마치고 물 밖으로 올라와 가쁘게 내쉬는 숨소리) 등 해녀의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해녀 공동체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나만의 헝겊 해녀 인형을 만드는 트립이다. 인형에 다양한 패턴의 자투리천으로 만든 고전적인 해녀 옷을 선택해 바느질하는 트립으로 자유로운 해녀와 관련된 문답 시간으로 마무리된다.

 

 

바닷가 마을에 자리한 제주의 굳건한 돌집에서 머무는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여행

해녀와 더불어 제주도의 또 다른 독특함은 바로 돌집이다. 바다가 가까운 제주 전통 돌집 숙소에 여정을 풀고 바닷가에 나갔다 물질하고 돌아와 불턱에서 불을 쬐면서 몸을 말렸던 해녀들의 삶을 상상하는 여행을 해보자.

 

제주 전통 가옥

제주의 조용한 동쪽 바닷가 마을에 자리한 이국적인 감성 돌집 (구좌읍)

동쪽 바닷가 마을 한동리에 위치한 전통 돌집. 제주도로 터전을 옮긴 호스트 부부가 1년 동안 손수 제주 전통 돌집과 유럽 시골 농가 분위기를 담아 꾸몄다.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는 작은 정원이 뒷마당에 있어 멀리 풍경을 바라보며 편안하게 쉬다가 월정리와 세화 해변 등으로 산책을 나가보자.

 

제주 돌집

제주 돌집 농가의 풍경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구좌읍)

검은색 현무암이 펼쳐진 평대 바다 앞에 자리한 고즈넉한 돌집. 돌담과 정낭(제주의 전통 대문)과 물팡돌(물허벅을 놓는 곳)이 있어 제주 농가의 풍경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구불거리며 흘러가는 작은 실개천, 텃밭, 잔디 마당과 데크가 평화로운 느낌을 준다. 창밖으로 바다가 보이고, 대문을 나서면 현무암이 펼쳐진 바다로 갈 수 있는 낭만적인 곳.

 

곽지 해수욕장

곽지해변에서 느끼는 제주 전통 가옥 (애월읍)

100여 년 된 제주 고택을 리모델링한 숙소로 제주스러운 느낌이 가득한 돌집. 억새풀과 새로 엮은 지붕이 전통 가옥의 분위기를 풍긴다. 조용하고 한적한 금성리 바닷가 마을에 위치해 있고, 곽지 해수욕장이 도보로 3분 거리다.

CREDIT

에디터

강서윤

포토그래퍼

박정근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