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수 라이프스타일 디렉터 가장 평등한 미술

신진수 라이프스타일 디렉터 가장 평등한 미술

신진수 라이프스타일 디렉터 가장 평등한 미술

도시의 미관이나 건축에 관심이 많다.

다니엘 뷔런 공공미술

Ⓒ동아일보DB

넓게 보면 공공미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굳이 갤러리나 미술관을 찾지 않아도 작품을 즐길 수 있어서 매력적인데다 어떤 조건에도 상관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고, 살아가는 환경의 질 또한 높아지는 것 같아 괜히 기분이 좋아진다. 광화문 <동아일보> 미디어센터에 설치한 다니엘 뷔런의 ‘한국의 색, 인 시튀 작업 Les Couleurs au Matin Calme, Travail in Situ’은 공공미술의 관점에서 꽤 고무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이 대단히 멋있거나 개인적인 취향에 맞아서라기보다는 삭막한 광화문 일대의 표정이 조금은 바뀌었기 때문이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한 번쯤 쳐다보면서 어떤 작품인지 궁금해하며 찾아보기도 하고, 사진도 찍으며 잠시라도 즐거울 수 있다면 그것이 공공미술의 힘이지 않을까 싶다. 다니엘 뷔런은 저항의 아이콘이다. 그는 프랑스 사회문화 운동이었던 68혁명을 이끌기도 했고, 클래식한 건축물에 파격적인 설치 작업을 선보이기도 했다. 80세가 넘은 그는 지난 50년간 프랑스의 팔레 루아얄, 그랑 팔레, 루이비통재단 미술관,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베이징 천단공원, 도쿄 긴자식스, 런던 지하철역 등 세계 곳곳의 기념비적인 건물과 공공장소에 ‘인 시튀’ 작품을 전시했다. 이번 작품에도 ‘인 시튀’라는 표현이 들어갔는데, 이는 장소를 특정적으로 선택해서 선보이는 작품을 의미한다. 건축과 주변 환경을 두루 고려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선보이는 설치 작품이다. 다니엘 뷔렌은 <동아일보> 미디어센터 창문 979개의 안쪽에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너비 8.7cm의 8가지 컬러 필름을 제작해 붙였다. 햇빛에 따라, 날씨나 시간에 따라 다채로운 색채를 느낄 수 있는 ‘한국의 색, 인 시튀 작업’은 누구든 감상할 수 있는 도심 한복판의 작품이다. 올바른 언론과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고 주위의 많은 목소리를 너그러운 마음으로 수용하길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8가지 컬러로 창문에 나타난다. 동아미디어그룹이 100주년을 맞이해 기획한 이 작품은 2020년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컬러풀한 다니엘 뷔렌의 창문처럼 밝고 유쾌한 소식이 간절한 요즘이다.

CREDIT

에디터

신진수

TAGS
힐링 인 뉴욕

힐링 인 뉴욕

힐링 인 뉴욕

뉴욕에서 고대의 전통 목욕 문화를 그대로 체험해볼 수 있는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는 화려한 실내 인테리어와 전통을 중시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뉴요커들의 핫 스폿으로 등극했다.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의 내부.

 

맨해튼 다운타운의 고층 빌딩 사이에 지은 지 꽤 오래돼 보이는 건물이 있다. 한눈에 봐도 예사롭지 않은 이 건물에 많은 뉴요커가 오아시스처럼 찾는 곳이 있다. 바로 고대의 목욕탕을 현대적으로 재현해놓은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 AIRE Ancient Spa다.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는 1883년 섬유공장으로 사용되던 100년 이상 된 건물을 복원해 스파로 만들었다. 그 당시의 공장 모습은 사라졌지만 건물의 쇠 기둥, 벽돌, 천장의 나무 들보를 그대로 보존했으며, 고대 목욕탕의 모습을 살리기 위해 스페인 남부와 마라케시에서 가져온 대리석과 테라코타로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더했다. 아이레의 설립자인 아르만도 프라도스 Armando Prados는 자신의 고향인 스페인 남부에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약 300개의 공중 목욕탕이 있었던 역사에서 착안했다. 그는 당시의 찬란했던 목욕 문화를 그대로 가져오고자 하는 바람으로 아이레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실내 인테리어만 고대의 목욕탕을 재현한 것이 아니라 스파 프로그램 또한 고대 로마, 그리스, 터키 그리고 아랍의 목욕 방식에서 영감을 받았다. 찬물에서 뜨거운 물로 온도를 조절하며 여러 개의 탕을 순회하는 로마의 방식, 스팀과 소금을 이용한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주는 그리스 방식 등 각 문화권에서 누렸던 독특한 스파의 전통을 고스란히 살렸다. 고대의 목욕 문화와 의식을 그대로 경험해볼 수 있는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는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도시에서 즐기는 색다른 시간 여행이 될 것이다.

add 88 Franklin St, New York, NY 10013

tel 1 646 878 6174

web beaire.com/en/aire-ancient-baths-newyork

 

맨해튼 다운타운 아이레 에리션트 스파

고대의 스타일을 반영한 외관.

 

뉴욕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의 로비.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

아이레 에이션트 스파의 내부.

CREDIT

에디터

신진수

writer

원그림(뉴욕통신원)

TAGS
작품과 만난 운경고택

작품과 만난 운경고택

작품과 만난 운경고택

조선 14대 왕인 선조의 후손인 운경 이재형 선생이 작고하기 전까지 머물었던 운경고택은 그가 지인들과 차와 음식을 나누며 시대를 논하던 장소이다.

 

운경고택 전시

 

사랑채와 안채 사이에 연못이 있는 아름다운 운경고택에서 장응복, 하지훈 디자이너가 전시를 갖는다. 자연 경치를 소유하지 않고 집 안에서 감상하는 ‘차경 借境’을 즐길 수 있는 전시로, 장응복의 텍스타일과 하지훈의 가구가 운경고택을 장식한다. 한국적인 정서와 모티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능력이 탁월한 이들의 작품은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게 한다. 전시 외에도 전문가의 강연과 대담,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전시 기간 동안 사전 예약과 전체 개방 기간으로 나누어 방문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할 것. 5월 1일부터 31일까지.

web www.woonkyung.or.kr / www.17717.co.kr

CREDIT

에디터

신진수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