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건축

모두의 건축

모두의 건축

맨해튼의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인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에서 가장 주목받는 건축물 중 하나인 베셀에는 건축가 토마스 헤더윅의 공공건축에 대한 고민과 철학이 담겨 있다.

 

맨해튼 베셀

15층 높이, 154개의 계단 층, 2500개의 계단으로 이뤄진 베셀.

 

맨해튼 미드타운 서쪽 허드슨 강변 지역은 오랜 시간 기차 차고지로 사용되었다. 레일야드로 불렸던 이곳은 원래 뉴욕 시가 2012년 올림픽을 유치할 때 스타디움 부지로 사용하고자 했다. 그러나 올림픽 유치에 실패한 후 개발 방향을 전환해 부동산 개발 업체인 릴레이티드 Related와 손잡고 맨해튼의 마지막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인 ‘허드슨 야드 Hudson Yard’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2012년에 첫 삽을 떴고, 28조원의 예산으로 2024년까지 16개의 초고층 빌딩을 완공해 맨해튼의 스카이라인을 새롭게 꾸민다는 이 프로젝트는 미국 역사상 민간 업체가 주도하는 개발로는 가장 큰 규모라고 한다. 현재까지 13개의 건물이 완성됐는데 그중에서도 많은 사람이 기대하는 공공건축물인 베셀 Vessel이 올해 공개됐다. 베셀은 15층 높이에 154개의 나선형 계단 층, 개수로는 2500개의 계단으로 이루어진 강철 구조물의 건축물이다. 아래는 좁고 위로 올라가면서 점점 넓게 펼쳐지는 건축물의 형상은 마치 벌집과 흡사하다.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건축 디자인은 고대 인도의 계단식 우물에서 영감을 받았다. 여러 개의 계단이 얽혀 있는 모습이 마치 식물 줄기의 관 또는 혈관 Vesse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상을 떠올리게 해 베셀이란 이름을 잠시 붙였으며, 현재 정식 이름은 공모 중이다. 베셀을 설계한 영국의 건축가 토마스 헤더윅 Thomas Heatherwick은 이 건축물이 도시의 랜드마크 혹은 공공건축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는 단순히 눈으로만 감상하고, 박수만 건네는 건축물을 원하지 않았다. 네덜란드의 판화가 에셔 Escher 작품에서 교차하는 계단처럼 사람들이 건축물 안에서 모이고 만나고 마주치는 등 소통을 북돋워주는 매개체가 될 수 있기를 꿈꿨다. 또 누구나 만져볼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공공건축물의 존재 의미라 생각했기에 이런 생각을 베셀에 고스란히 담고 싶었다. 구조물 외부에는 구리를 사용했는데, 허드슨 강에서부터 오는 빛이 구리를 통해 반사돼 주변 건물을 아름답게 밝혀주는 역할을 한다. 베셀이 멋진 진짜 이유는 공공건축물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고민한 토마스 헤더윅의 사려 깊은 생각 때문이다. 베셀에 들어가려면 예약은 필수다.

add 20 Hudson Yards, New York, NY 10001

web www.hudsonyardsnewyork.com/reserve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

아래는 좁고 위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지만 안정적이며 도시 경관에 확실한 랜드마크가 됐다.

 

Vessel

가운데가 비어있고 둘레를 따라 걸어다닐 수 있는 구조의 베셀.

CREDIT

에디터

신진수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
바다가 있는 미술관 1

바다가 있는 미술관 1

바다가 있는 미술관 1

이안아트컨설팅에서 여름을 맞아 바다가 있는 미술관을 연재한다. 바다와 작품,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하는 곳, 루이지애나 미술관이 첫 번째 주인공이다.

 

루이지애나 미술관 레스토랑

루이지애나 미술관 레스토랑. ⓒ김영애

 

여름과 바다가 성큼 가깝게 다가왔다. 바다는 왠지 스포츠나 레저와 한 쌍을 이루는 단어 같지만 사실 바다의 푸른 에너지는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원천이기도 하다. 김환기가 나고 자란 곳도 전남 신안의 푸른 바닷가였고, 인상주의의 출발도 프랑스 서부 에트라타 바닷가였고, 프랑스 남부 니스에서는 이브 클라인, 아르망 등 ‘에꼴 드 니스’라 불리는 예술가들이 탄생했다. 그 에너지를 찾아 떠난 것일까? 남프랑스는 피카소, 샤갈 등 수많은 예술가들이 말년을 보내며 예술혼을 불태우기도 했다. 많은 인파가 몰리는 여름의 해변가, 이제 그곳에 ‘아트’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해마다 부산에서는 여름이 막 시작되는 이즈음 아트부산(올해는 5월 31일~6월 2일)을 개최한다. ‘바다가 있는 미술관’을 연재하며 가장 먼저 소개하고 싶은 곳은 바로 루이지애나 미술관이다. 미국의 루이지애나가 아니라 덴마크 코펜하겐 북부, 훔레벡에 위치하고 있다. 미술관 이름이 루이지애나인 건 바로 이 건물이 부유한 고위 관료 알렉산드르 브런의 집이었을 때, 그의 세 명의 부인 이름이 모두 ‘루이지애나’였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이름을 붙이고 이곳을 미술관으로 바꾼 이는 치즈 산업으로 부를 이룬 크루드 젠슨이다. 미술 애호가였던 그는 미술 문화의 향유가 엘리트 계층에만 한정되는 것을 개탄하며, 누구나 미술을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미술관을 만들겠다는 원대한 꿈을 실현하면서 ‘사우나 이론’을 주장했다. 열탕과 냉탕을 오가며 즐기는 사우나처럼 관객들이 이미 알고 있는 ‘핫’한 유명 클래식 작품을 보고, 이름을 들어본 적 없는 현대미술가의 ‘콜드’한 작품을 보면서 예술이 전하는 힐링을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우나 이론은 문화와 자연이라는 측면에서도 딱 들어맞는다. 푸른 언덕 위에 위치한 미술관은 창문 너머로 바다가 보이고 내부에는 자코메티, 잭슨 폴록, 이브 클라인, 마티스, 야요이 쿠사마 등 이곳에서 개인전을 치른 유명 작가의 작품이 즐비하다. 야외 정원에는 알렉산더 칼더, 장 뒤뷔페 등의 조각 작품이 곳곳에 자리한다. 격식 없이 편안한 공간에서 작품을 보다 언제라도 야외로 연결된 문으로 나가 잔디에 앉아 바다를 내려다볼 수 있다. 백미는 바닷가가 보이는 미술관 레스토랑으로, 그곳에서 언덕 아래로 내려가면 바닷가에서 수영을 하는 사람들도 구경할 수 있다. 잔디에 누워 좀 쉬다 보면 이곳이 미술관인지, 편안한 유원지인지 착각마저 든다. 유난히 가족과 어린이 관객이 많기 때문이다. 미술관에서 상시 진행하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들은 곳곳에 돗자리를 펴고 도시락을 먹기도 한다. 어린이동의 야외에는 계단 대신 미끄럼틀이 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1958년에 건립되었으니 이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어린 관객들이 어른이 되어 다시 자녀를 데리고 올 만큼 오랜 세월 사랑받았다. 아직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연간 50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매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미술관 순위의 상위를 랭크하고 있다.

 

장 뒤뷔페

루이지애나 미술관 야외 조각은 장 뒤뷔페의 작품. ⓒ김영애

 

자코메티 걷는 사람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은 자코메티의 ‘걷는 사람’. ⓒ김영애

 

알렉산더 칼더

멀리 보이는 빨간 조각은 알렉산더 칼더의 작품. ⓒ김영애

 

루이지애나 미술관

루이지애나 미술관의 어린이 교육실. ⓒ김영애

CREDIT

에디터

신진수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물 위에 담긴 풍경

물 위에 담긴 풍경

물 위에 담긴 풍경

파리, 밀라노 등 유럽 각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김희원 작가가 모오이 Moooi와 유앤어스와의 특별한 협업을 진행했다.

 

김희원 작가

‘Someone’s Reflection’ 시리즈의 클레르 퐁텐-엔-이블린 Clairefontaine-en-Yvelines 카펫 작품.

 

모오이의 디렉터 마르셀 반더스 Marcel Wanders에게 직접 그의 사진을 선보이며 인연을 맺게 되었고,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분위기의 카펫이 탄생한 것. ‘썸원스 리플렉션 Somone’s Reflection’은 무심코 지나쳤던 자연에 잠시 귀 기울이고 시각과 촉각의 만족감을 카펫에 표현한 작품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이 실제 물 위를 걷는 듯한 느낌과 가장 편안한 쉼의 시간을 전달하고자 했다. 그의 작품은 올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 때 로사나 오를란디의 갤러리에서 선보이기도 했으며, 국내에서는 유앤어스를 통해 만날 수 있다. <Somone’s Refelction> 전시는 8월 14일까지 유앤어스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tel 유앤어스 02-547-8009

CREDIT

에디터

원지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