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의 침대에서 하룻밤

미디어 아트로 즐겨보는 고흐가 머물렀던 ‘아를의 침실’

미디어 아트로 즐겨보는 고흐가 머물렀던 ‘아를의 침실’

고흐가 머물렀던 ‘아를의 침실’을 그대로 재현한 방에서 하룻밤을 지낸다면 얼마나 멋질까? 그 상상이 실제로 이루어졌다.

반 고흐 미술관을 재현한 에어비앤비 방. 3 빈센트 반 고흐 ‘침실’ 1889, 캔버스에 오일, 72×90cm ©artinstituteofchicago

 

반 고흐라는 이름만으로도 사람들을 불러 모을 수 있다는 사실은 최근의 미디어아트 쇼에서도 증명된 바 있다. 그의 작품을 디지털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임에도 사람들은 기꺼이 먼 길을 마다 않고 값비싼 입장료를 지불한다. 반 고흐 미술관과 재단이 있는 암스테르담과 아를르, 그의 묘소와 마지막으로 거처한 여인숙인 오베르 쉬르 우아즈뿐만 아니라 ‘감자 먹는 사람들’을 그린 네덜란드 뉘에렌과 그의 고향 준데르트 등 반 고흐의 흔적은 강력한 문화유산이다. 그런데 반 고흐가 가본 적도 없는 미국에 반 고흐가 머물렀던 방이 나타나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바로 2016년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전시를 열며 ‘아를의 침실’을 고스란히 재현한 것이다. 실제 반 고흐의 방에 들어가서 침대에 앉아볼 수도 있고, 심지어 10달러에 하룻밤을 보낼 수도 있는 이 신박한 아이디어는 미술관과 에어비앤비가 협업한 프로젝트로 열자마자 3개월 치나 예약이 매진되었고 여러 광고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방은 미술관에 설치된 것이 아니고, 시카고 시내의 한 아파트를 개조해서 만들었다. 방 하나는 고흐의 침실로 꾸며졌으며, 나머지 공간은 주방, 욕실, TV가 있는 거실 등 일상 생활이 가능한 숙소이다.

 

빈센트 반 고흐 ‘침실’ 1889, 캔버스에 오일, 72×90cm ©Vartinstituteofchicago

 

빈센트 반 고흐 ‘노란 집’ 1888, 캔버스에 오일, 76×94cm ©Van Gogh Museum in Amsterdam

 

고흐는 이 그림을 그릴 때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 ‘벽은 옅은 보라색, 바닥은 빨간색 타일이며, 침대와 의자는 신선한 버터 옐로에, 시트와 베개는 매우 밝은 레몬 그린, 침대보는 스카렛 레드, 창은 녹색, 화장대는 주황색, 세면대는 파란색, 문은 라일락색’이라고 표현했을 정도로 색상의 생생한 느낌을 강조했다. 방은 각각의 색을 살려 고스란히 재현되었으며, 그림 같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사물 위에 붓 터치를 더했는데, 관객들은 마치 만화 속에 주인공이 되어 들어간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림 속 풍경은 사실 남프랑스 아를, 반 고흐가 머물렀던 ‘노란 집’의 내부다. 고흐는 이 그림을 모두 3점 그렸고, 특별 전시를 위해 3개의 작품이 시카고 미술관에 모였다.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에 있는 것이 오리지널 버전으로 아를에 도착한 후 자신의 방을 그린 것이고,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 있는 작품은 고갱과 싸우고 나서 정신병원에서 요양을 하는 동안 똑같이 그린 것이고, 마지막 버전이 오르세 미술관에 있는 것으로 앞의 두 작품보다 조금 사이즈가 작다. 고흐가 똑같은 주제로 여러 점 그린 이유는 나중에 팔릴 때를 대비해 한 점은 본인이, 다른 한 점은 동생 테오의 보관용으로 두어야 했기 때문이다. 특히 오르세 미술관에 있는 버전은 어머니와 여동생을 위해 그린 것인데, 모두 알다시피 고흐의 작품은 생전 단 한 점밖에 팔리지 않았다. 그럼 각기 다른 세 작품은 모두 똑같이 그려졌을까? 아니다. 마치 닮은 그림 찾기처럼 자세히 관찰해야 알 수 있긴 하지만, 세 작품의 차별화는 바로 벽에 걸려 있는 액자에 있다. 반 고흐 미술관 버전에는 벨기에의 화가 외젠 보흐와 고흐의 술친구였던 군인 미예의 초상이 걸려 있다. 보흐라니!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지 않나. 유명한 식기 회사 빌레로이 앤 보흐 가문의 자손으로 작품 속 주인공의 누나가 생전에 고흐의 작품을 유일하게 구매한 컬렉터다.

 

반 고흐의 침실 전시회, 2016년 2월 14일~5월 10일 ©artinstituteofchicago

반 고흐 작품의 미디어 아트 전시. Newfields. ©INDIANAPOLISMUSEUMOF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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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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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요리 시간

두터운 두께와 내추럴한 질감이 살아있는 세라믹 브랜드 너븐재

두터운 두께와 내추럴한 질감이 살아있는 세라믹 브랜드 너븐재

직업병 때문인지 모처럼 여유를 부릴 때도 간단히 만드는 브런치마저 보기 좋게 세팅해 먹는 걸 즐긴다. 때문에 메뉴에 따라 어울리는 그릇을 하나 둘씩 사다 보니 어느새 1인 가구임에도 주방 찬장이 넘칠 지경이 되었다.

 

직업병 때문인지 모처럼 여유를 부릴 때도 간단히 만드는 브런치마저 보기 좋게 세팅해 먹는 걸 즐긴다. 때문에 메뉴에 따라 어울리는 그릇을 하나 둘씩 사다 보니 어느새 1인 가구임에도 주방 찬장이 넘칠 지경이 되었다. 그런데도 왜 집에 있는 그릇에는 손이 가지 않고 새로운 디자인이 눈에 들어오는지. 또 베이식한 그릇보다 눈에 띄는 독특한 형태를 구입하다 보니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그릇이 부족했다. 성격이 급해 그릇을 적잖이 깨먹는 나로서는 먼저 잘 깨지지 않는 견고함과 적당한 가격대의 블랙&화이트 그릇이 필요했다. 열심히 서칭을 하다 놀라울 정도로 합리적인 가격대의 밥과 국그릇이 눈에 들어왔다. 한눈에 봐도 단단해 보이는 두터운 두께와 내추럴한 질감이 살아 있는 이 그릇은 도자기의 고향인 이천에 위치한 세라믹 브랜드 너븐재의 것이다. 밥그릇, 국그릇 등 기본적인 그릇이 1만원대로 일단 부담 없는 가격대가 마음에 들었고, 플레이팅을 했을 때 아름다움을 더할 독특한 디테일의 그릇은 2만원대부터 4만원대까지 다양했다. 한식, 일식, 양식 등 음식의 메뉴를 가리지 않고 두루 잘 어우러지는 그릇을 은근 찾기 힘들었는데, 가격까지 합리적이니 지갑을 열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여기에 어울리는 테이블 매트도 함께 구입했으니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새벽 요리 시간을 슬슬 가져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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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 그냥 이거 사!

메종 에디터들의 제빙기와 빔프로젝터 체험기

메종 에디터들의 제빙기와 빔프로젝터 체험기

여전히 무더운 계절을 위한 제빙기와 엔터테인먼트룸을 위한 필수 가전 빔 프로젝터를 체험해봤다.

우리 집 영화관, LG 시네빔 레이저 

집에서 즐기는 시간이 유독 많아진 만큼 빔 프로젝터의 수요도 자연스레 증가했는데, 그중 단연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건 LG의 시네빔 라인이다. 남자 혼자 사는 투룸 규모의 집이어서 큰 프로젝터는 고사해야 했지만, 크기가 비교적 작은 LG 시네빔 레이저는 고민 없이 집에 들일 수 있었다. 사실 크기에 따라 지원되는 화질이나 스피커의 질, OS 서비스 등이 다르다 보니 기대감을 낮춰야 하는 부분이 더러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대만족.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역시 초단초점. 다른 시네빔 라인에 비해 월등히 작은 몸집에 초단초점 시스템까지 적용돼 프로젝터와 벽 사이 비워두어야 하는 거리가 손바닥 한 뼘 정도로 최소화할 수 있었다(물론 이 거리에 따라 스크린의 크기가 바뀐다). 설치 또한 간편했는데, 전원 버튼을 누르고 포커싱 조절기로 1~2분 정도 자신에게 맞는 지점을 맞추면 끝이다. 자체 성능도 만족스러운 수준이었다. 해상도와 밝기 또한 각각 FullHD와 1500안시루멘 정도로 표기되어 있는데, 실제 감상해보니 무리 없이 시청할 만큼 꽤 준수한 스펙을 자랑한다. 예상외로 만족했던 지점은 바로 스피커. 제인 캠피온 감독의 화 <피아노>(1993)를 시청했는데, 찢어지는 소리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으며, 입체감 있는 소리가 출력됐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옵션과 포기할 수 없는 필수 요소가 있기 마련이니 단점 또한 꽤 선명한 편이다. 왓챠, 티빙, 웨이브 등 다수의 OTT 서비스를 지원하는 Web OS를 갖추고 있지만, 가장 사용량이 높은 넷플릭스가 지원되지 않는 것은 호불호가 다수 갈리는 부분이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블루투스로 기기와 직접 호환되지 않고 별도의 연결 포트를 마련해야 한다는 점도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충분히 보완이 가능한 요소이다 보니 주변에 흡족한 마음을 전했을 만큼 질 좋은 화를 감상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화를 사랑하고, 프로젝터를 구매하고픈 의사가 있다면 위시 리스트에 담아볼 것을 추천한다. 1백60만원대. editor 이호준

 

초단초점이 적용된 빔과 포커스를 조절하는 초점 조절 장치 .

 

집에서 만드는 깨끗한 얼음, 캠트래블×끌리오 제빙기 

얼음냉장고가 아니어서 사계절 내내 얼음을 사는 것이 일이라면 일이다. 특히 여름에는 물뿐만 아니라 모든 음료에 얼음을 넣기 때문에 하루가 멀다 하고 편의점에서 얼음을 사야 했다. 그러던 차에 사용해본 제빙기는 안 그래도 진지하게 구입을 고민했던 가전이다. 끌리오 제빙기는 투박함을 덜어낸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고, 캠핑을 갈 때도 들고 갈 만한 크기라 해서 좁은 부엌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컸다. 29.6×33.4×37.2cm로 예상보다는 꽤 크고, 무게 또한 만만치 않았다. 사용 전 통에 물을 넣고 전원 버튼을 눌러 자동 세척을 진행했다. 제빙기는 구조상 내부를 세척하는 게 까다롭지만 끌리오 제빙기는 물만 넣으면 자동 세척을 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끌리오 제빙기는 7분마다 10개의 얼음을 생산한다. 얼음 크기도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는데, 7분에 한 번씩 타닥타닥하며 얼음이 떨어지는 소리가 나서 바스켓을 열어보면 깨끗한 결정체의 얼음을 볼 수 있어 신기했다. 불투명한 부분 없이 유리처럼 깨끗하고 단단한 얼음이 모여 있는 것만 봐도 괜히 뿌듯하고 시원해지는 기분! 무엇보다 친환경 냉매제를 사용해 독성이 없고 온실가스 배출이 적어 안심할 수 있다. 사용후기를 찾아보니 얼음이 떨어질 때 나는 소음이 거슬린다는 의견도 있지만 TV를 보거나 집안일을 할 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었다. 한 손으로 쉽게 뺄 수 있는 바스켓에서 생성된 얼음을 덜어두면 끝.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법 덩치가 있어 좁은 부엌에서는 계속 두기 어려워 어딘가에 보관해야 한다는 점이다. 수납공간이 넉넉한 집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원룸이나 작은 평수에서는 보관이 문제일 듯. 무게가 묵직해서 세척 후 물을 빼내기 위해 싱크대로 옮기거나 이동할 때 약간 버겁지만 웬만한 제빙기보다는 작아서 이 정도의 무게는 감수할 만하다. 캠핑이나 피크닉을 자주 가거나 얼음을 즐겨 사용하는 이들이라면 또 부엌 공간이 넉넉하거나 다용도실이 있다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27만9천원 editor 신진수

 

작동을 제어할 수 있는 상단부의 버튼과 한 손으로도 얼음을 쉽게 옮길 수 있는 바스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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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이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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