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보고, 크루그를 듣다

샴페인의 매력을 담아 작곡된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

샴페인의 매력을 담아 작곡된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

 

크루그 한잔에 곁들이는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 특별한 음악 페어링 행사가 서울에서 열렸다.

 

 

음악은 언제 들어도 그 순간의 기억과 감정으로 우리를 데려다놓는다. 샴페인 하우스인 크루그가 특별한 경험을 위해 음악을 매개로 선택한 것도 그리 놀랍지 않은 이유다. 지난 11월 14일 정동 1928 아트센터에 국내외 예술인과 음악 애호가들이 모였다. ‘음악을 보고, KRUG를 듣다 Seeing Sound, Hearing Krug’라는 특별한 페어링 행사 때문이다. 9월부터 15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크루그와 류이치 사카모토의 협업을 국내에 첫 공개한 것. 작곡가 류이치 사카모토는 크루그 샴페인 트리오(Krug Clos du Mesnil 2008, Krug 2008 및 Krug Grande Cuvée 164ème Edition)를 표현하기 위해 ‘Suite for Krug in 2008’이라 불리는 제3악장 모음곡을 작곡했다. 그는 2008년 크루그 셀러 마스터인 줄리 카빌 Julie Cavil과의 밀접한 소통을 통해 곡을 완성했으며, 그렇게 세 가지 이야기, 세 가지 영감의 원천, 세 가지 비전, 세 가지 블렌드가 완벽한 조화를 이룰 수 있었다.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음악을 보고 KRUG를 듣다’ 행사의 모습. 세 가지 크루그 샴페인에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이 어우러져 오감을 자극했다.

 

샴페인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조도와 온도로 세팅된 행사장은 감미로운 선율이 울려퍼졌다. 류이치 사카모토와 크루그가 제안하는 음악적 여정에 더욱 공감하고 깊이 빠질 수 있었던 이유. 아쉽게도 류이치 사카모토는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지만, 그가 표현하고자 했던 음악적 여정은 어쿠스틱 라이브 오케스트라를 통해 많은 이들의 가슴속에 아로새겨졌다. 류이치 사카모토의 크루그 음악 페어링은 스테레오 또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통해 집에서도 경험이 가능하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거장의 여정을 함께 떠나보길.

 

 

Interview
류이치 사카모토

 

 

 

 

크루그를 위한 교향곡을 작곡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샴페인 하우스에서 음악을 사용해 장인 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습니다. 독특하면서도 단순한 이 아이디어가 매력적이었습니다. 저는 민족음악학을 공부했고 음악이 언어, 문화 또는 기원과 관계없이 많은 사람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고 항상 믿어왔습니다. 크루그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음악의 보편적인 힘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한 해에 만들어진 세 가지 샴페인은 각기 고유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 가지 샴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3악장 교향곡으로 들려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작곡할 때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제작에는 2년이 걸렸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크루그 셀러 마스터 줄리 카빌과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했죠. 마이크를 사용해 창조를 위한 각 단계의 소리와 지하실의 고요함까지 포착했습니다. 크루그에서 샴페인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하고, 이러한 창조 과정과 제 예술 간의 유사점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샴페인을 맛보고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매우 교과서적인 접근 방식처럼 들리겠지만, 크루그 한 병을 스튜디오에 두었습니다. 우아한 형태와 색상은 물론 점점 더 감각에 의존하는 영감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줄리 카빌과 자신의 창조적 과정 간에 유사점이 있나요?

우리 두 사람의 작업은 언뜻 보기에는 근본적으로 달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매우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 줄리 카빌에게 크루그 샴페인 레시피가 없는 것처럼, 저 역시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멜로디와 정교함이 핵심이며, 각각의 창작물은 새로운 도전입니다. 제가 음표로 작업을 시작한다면, 그녀는 와인으로 작업합니다. 한번 만들어지면 우리 두 사람의 손에서 벗어나게 되는 특별함을 만들고자 했던 공통된 비전이 있을 뿐이죠.

 

‘음악을 보고, KRUG를 듣다’라는 제목에 대해 설명해주길 바랍니다.

음악을 본다는 것은 1980년대 제가 공유했던 아이디어입니다. 만질 수 없는 것을 만질 수 있게 만든다는 개념을 좋아합니다. ‘음악에 감동받았다(Touched by Music)’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음악의 감각적 힘을 아주 많이 믿습니다. 반대로 크루그는 샴페인을 잔에서 뚜렷이 느낄 수 있으며, 이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크루그는 사람들이 샴페인을 듣기를 원했으며 저는 이러한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었어요. 저는 크루그의 샴페인을 들었고, 저로 하여금 음악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곳으로 이끌었습니다.

 

CREDIT

에디터

TAGS
키키 스미스의 자유 낙하

자유로운 조각 자유로운 전시

자유로운 조각 자유로운 전시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키키 스미스-자유낙하> 전시는 1980~90년대 여성성과 신체를 다룬 구상 조각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온 작가 키키 스미스의 아시아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전시에서는 조각부터 판화, 사진, 태피스트리, 아티스트북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총 140여 점의 작품이 소개될 예정이며, 곡선형의 순환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개인에 따라 다른 동선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조형 문법과 구성 방식을 비롯해 지난 40여 년에 걸친 방대한 매체와 에너지 그리고 이분법보다는 크고 작은 모든 생명에 귀 기울여온 작가의 태도를 느낄 수 있다. 또 이번 전시를 위해 만든 향이 공간을 채워 관람객은 후각을 통해 전시를 더욱 특별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TEL 02-2124-8800

CREDIT

에디터

TAGS
누데이크와 뉴진스의 만남

누데이크 뉴진스 콜라보 케이크

누데이크 뉴진스 콜라보 케이크

 

새롭고 파격적인 모양새로 SNS에 늘 이슈를 불러일으키는 디저트 브랜드 누데이크. 이번에는 새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아이돌 뉴진스와 특별한 팝업 스토어 <OMG! NU+JEANS>를 오픈한다. 누데이크 하우스 도산점과 성수점에서 진행하는 팝업에서는 뉴진스를 상징하는 토끼를 재현한 케이크와 콜라보 제품을 선보일 예정. 5가지 색깔과 맛을 지닌 케이크는 표면에 한땀 한땀 크림을 아이싱해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내리고, 케이크를 커팅하면 등장하는 하트가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뿐 아니라 매장에 배치한 2층 건물 높이의 초대형 토끼 케이크는 압도적인 스케일로 생경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2월 23일부터 2023년 1월 21일까지 선보이는 이번 팝업은 또 어떤 이슈를 불러일으킬지 함께 기대해보자.

 

 

TEL 070-5147-1690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