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제철 식재료인 바지락으로 봄 맛 가득한 두 가지 요리를 준비했다.
마늘과 버터 풍미의 바지락 국물 파스타
바지락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국물 파스타로 한국식 잔치국수를 서양식으로 재해석했다. 마늘과 버터 맛이 풍부하지만 깔끔한 육수와 채소가 어우러져 부담스럽지 않게 한끼 식사로 먹을 수 있다.
재료(2인분) 바지락 800g, 버터 3큰술, 다진 마늘 5~6쪽분, 화이트 와인 1/2컵, 치킨스톡1컵,사프란 · 레몬콩피 · 페페론치노 · 이탤리언 파슬리 · 루콜라 · 방울토마토 · 후춧가루 · 소금 약간씩, 엔젤 헤어 파스타 면 2인분
1 바지락은 찬물에 담가 해감한 다음 잘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따뜻하게 데운 치킨스톡에 사프란을 넣어 색과 향을 낸다.
3 냄비에 버터를 넣고 녹으면 다진 마늘과 페페론치노를 넣고 볶다가 바지락을 넣고 가볍게 볶는다.
4 화이트 와인과 2의 치킨스톡을 넣고 뚜껑을 덮고 끓인다.
5 끓어오르면 잘게 자른 레몬 콩피와 후춧가루, 소금으로 간한다.
6파스타 면은 끓는 물에 3분 정도 삶은 다음 건져서 오일을 살짝 입혀 불지않게 한다.
7 그릇에 파스타 면을 동그랗게 담고 육수를 부은 뒤 루콜라, 방울토마토, 이탤리언 파슬리를 곁들인다.
세발나물을 올린 매운 바지락볶음
향긋한 세발나물을 곁들여 먹는 중국풍의 매운 바지락 볶음 요리는 혀를 알싸하게 자극하는 매운맛과 쫄깃한 바지락이 만나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다. 고수는 취향에 따라 가감할 수 있고, 좀 더 매운맛을 원한다면 마라 소스를 첨가해도 좋다.
재료(2인분) 바지락 800g , 세발나물 30g, 고수 30g ,양파 1/2개, 마늘 5~6쪽, 맛술 1/4컵, 마른 고추 1~2개, 라조장 4큰술, 스리라차 소스 · 설탕 약간씩
1 바지락은 찬물에 담가 해감한 다음 잘 씻어서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잘게 다지고, 마늘은 굵게 다진다.
3 웍 형태의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2와 마른고추를 볶아 향을 낸다.
4 3에 바지락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맛술을 넣는다.
5 라조장과 스리라차 소스, 설탕 등을 넣고 재빨리 볶는다.
6 바지락의 입이 열리면 굵게 채썬 고수를 넣고 섞은 뒤 그릇에 담아낸다.
7 세발나물을 장식하듯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