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은 인연

참 좋은 인연

참 좋은 인연

시어머니와 부부, 친정 동생이 같이 사는 60평형대 아파트. 마음이 잘 맞는 시공 업체를 만나면서 더욱 특별한 공간으로 완성되었다.

 

결혼 4년 차인 이영미 씨는 쌍문역 근처에서 남편과 살다가 얼마 전 홀로 된 시어머니를 모시기로 결정했다. 강남과 판교로 출퇴근하는 남편과 시어머니를 배려해 용인에 있는 215㎡의 아파트로 이사하면서 큰마음을 먹고 레노베이션을 감행했다. “체리색 몰딩과 우물 천장, 대리석 아트월은 제가 좋아하는 원목 가구와 잘 맞지 않았어요. 그래서 고민하다가 여기서 10년 정도 살자는 마음으로 집을 고쳤죠.” 이전에 살던 신혼집을 셀프로 꾸민 적이 있는 이영미 씨는 지인에게 시공 업체를 소개 받아 공사를 직접 진행했다. 그녀가 원했던 것은 갤러리 같은 집. 우선 천장과 벽을 순백색 페인트로 칠하고 바닥은 밝은 회색의 포슬린 타일을 깔아 배경을 깨끗하게 정돈했다. 그러고 나니 천장이 낮아 답답했던 부분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었다. 천장에는 직접조명을 달지 않고 간접조명만 매입했는데 바닥 타일에 반사되어 반짝이면서도 우아한 분위기가 난다. 본래의 컨셉트를 살리기 위해 마리메꼬 원단을 씌운 캔버스를 벽에 걸어 그림을 대신했다. 거실을 흰색으로 단정하게 꾸몄다면 주방은 검은색으로 차분하게 연출해 균형을 맞췄다. 주방 시공은 세심한 마감으로 정평이 난 우림퍼니처에서 맡았는데, 이영미 씨와 합이 잘 맞아 다른 가구도 부탁했다. 이 집에서 단연 돋보이는 월넛 소재의 원목 식탁과 서재 책장, 고재로 만든 콘솔이 모두 우림퍼니처 전동만 대표의 솜씨다. 전에 살던 집보다 두 배 정도 넓어지고 식구도 느는 바람에 대부분의 가구를 새로 구입했지만 신혼 때부터 사용하던 가구 중에 몇 가지는 가지고 왔다. 서재 책상은 본래 좌식 식탁으로 다리만 새로 부착했고 패브릭 소파도 버리지 않고 서재 한 켠에 두었다. 

공용 공간인 서재와 거실, 주방을 제외한 모든 방은 바닥재를 원목 마루로 선택해 안락함을 더했다. 또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부부는 침대와 콘솔, 드레스룸의 옷장까지 모든 가구를 어두운 색으로 골랐다. 검은색 가구는 밝은 벽과 대비되면서 특별한 장식 없이도 집 안에 재미를 주는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 집에서 전혀 다른 분위기가 나는 곳은 시어머니의 방뿐이다. “어머니는 제가 부담스러워할까 그런지 아무런 부탁이 없으셨어요. 모든 걸 저에게 맡기셨죠.” 그녀는 소녀같이 순수하고 긍정적인 시어머니의 취향을 고려해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으로 방을 연출했다. 또 식물을 좋아하는 시어머니를 위해 베란다에서 식물을 기를 수 있도록 집 안 곳곳을 꾸몄다. 시어머니가 지내는 방 맞은편에는 이영미 씨의 막내 여동생이 살고 있다. 어떻게 된 사연인가 하면, 세 자매 중 맏이인 이영미 씨가 쌍문역에서 남편과 살 때 방 한 칸을 막내 여동생에게 잠깐 내줬는데 용인으로 이사하면서 함께 오게 되었다고. 동생이 키우는 반려견 나쵸까지 합류해 이 집의 식구는 총 다섯. 서로 어려울 법하지만 각자의 생활을 존중하는 것이 두런두런 지낼 수 있는 비결이란다. 대비되는 검은색과 흰색이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며 균형을 이루는 이 집처럼 이들의 사이도 조화로울 것 같다.

 

 


1 현관 | 문에서 현관까지 오는 복도에 화분들을 놓아 싱그러움을 더했다. 신발장은 흑경으로 마감했는데 맞은편에 있는 거울에 반사되어 더욱 반짝인다. 2 거실 | 부부 침실과 드레스룸 사이에 있는 벽에는 나무 질감이 살아 있는 원목으로 수납장을 짜 맞췄다. 그 위에 큼직한 원형 거울을 달아 벽면을 풍성하게 메웠다.

 

 


1 복도 | 새하얀 벽에 걸린 파란색 그림은 마리메꼬에서 구입한 원단을 캔버스에 씌운 것. 그림 하나로 주목도가 높아졌다. 2 서재 | 책상은 신혼 때 사용하던 좌식 식탁에 다리만 바꾼 것. 창문에는 타공 블라인드를 설치해 은은한 빛이 새어 들어오게 했다.

 

 


주방 | 주방 가구는 어두운 계열로 선택해 흰 벽과 균형감을 맞췄다. 주방 조리대와 식탁은 짙은 색감이 멋스러운 월넛 원목으로 만들어 자연스러우면서도 깔끔한 인상을 준다.

 

 


침실 | 검은색 침대와 흰색 침구, 그 위에 올려놓은 초록색 쿠션이 교차적으로 대비되면서 시야에 선명하게 들어온다.

 

 

 

*<메종> 홈페이지 내의 오픈하우스 게시판에 독자 여러분의 감각으로 꾸민 집을 자랑해주세요. 채택된 집은 <메종>에 실어드립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바람이 솔솔

바람이 솔솔

바람이 솔솔

통기성이 좋은 라탄은 여름에 더욱 잘 어울리는 소재. 라탄 가구와 소품으로 휴양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해보자.

 

시원한 여름 가구, 라탄
탄성이 좋고 튼튼한데다 부피에 비해 가볍기까지 한 라탄은 실내뿐 아니라 실외에서도 사용하기 좋다. 천연 등나무 줄기로 만들어 리넨, 종이, 밝은 톤의 나무 등 다른 자연 소재와도 잘 어우러지며 부드러운 색상의 제품과 매치하면 더욱 편안한 분위기로 꾸밀 수 있다.

 

1 자작나무 합판에 장엄한 풍경이 인쇄된 벽 장식은 더패브에서 판매. 2 파란색이 돋보이는 라탄 바구니는 챕터원에서 판매. 3 금색 와이어 바구니는 자라홈 제품. 4 빈티지한 분위기의 라탄 트렁크는 리비에라메종 제품. 5 유리병은 메뉴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6 대리석 접시는 앤클레버링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7 등나무를 엮어 만든 캔들 홀더는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8 검정 세라믹 화기는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9 금속 기둥에 왕골 상판을 올린 사이드 테이블은 서정화 작가의 작품. 10 나무 새 오브제는 노만코펜하겐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11 울과 면을 혼방한 돌롭 Dollop 러그는 블루닷 제품으로 핀치에서 판매. 12 줄무늬 베개는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13 라탄 안락의자는 웨스트코스트 제품으로 다나무에서 판매. 14 회색 면 담요는 챕터원에서 판매. 15 스트라이프 파라솔은 핌리코에서 판매. 16 짚으로 만든 커다란 바구니는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17 황동과 유리로 만든 랜턴은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벽에 칠한 DE5821 페인트와 바닥에 칠한 DE5815 페인트는 던에드워드 제품.

 

 

 

조명

대나무, 종이 등 자연 소재의 조명이 여름 분위기를 한층 경쾌하게 돋운다.

 

1 대나무를 엮어 만든 커다란 전등갓은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2 고치를 닮은 종이 전등갓은 짐블랑에서 판매. 3 기하학적 다면체 구조의 펜던트 조명 키나는 대나무 합판 소재로 만들었으며 로쇼룸에서 판매. 4 부채꼴 모양의 펜던트 조명 루아우는 하이브 제품으로 인다디자인에서 판매. 5 꽃 모양의 아일릿 장식 사이로 빛이 은은하게 새어나오는 종이 전등갓은 짐블랑에서 판매. 6 라탄 소재의 비스트로 의자는 푸아투 poitoux 제품으로 핌리코에서 판매.

 

 

 

바구니

탄탄하고 튼튼한 라탄 바구니는 멋스러우면서도 실용적인 아이템. 빨랫감, 장난감 등을 수납하거나 화분 커버로 사용해보자.

 

1, 2 촘촘하게 짜서 더욱 견고하게 만든 바구니는 핌리코에서 판매. 3 스트라이프 그물 가방은 짐블랑에서 판매. 4 엽서나 메모 등을 달아놓을 수 있는 벽 장식은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5 뚜껑이 있는 흰색 사각 바구니는 자라홈 제품. 6 하늘색 라인 장식이 있는 면 타월은 테이블 매트나 담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7 얇은 등나무 줄기로 엮은 바구니는 디어콤마에서 판매. 8 흰색 대나무 바구니는 자라홈 제품. 9 삼베 끈으로 만든 도어 스토퍼는 자라홈 제품.

 

 

 

스툴

전통 방식으로 짠 왕골 스툴과 멋스럽게 엮은 라탄 스툴이 테라코타, 밝은 나무 톤과 어우러져 자연의 색을 자아낸다. 

1 테라코타와 금속으로 만든 화병은 앤트레디션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2 나무 모양의 도자기 화병은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3 기하학적 도형이 특징인 솔트 페퍼 밀은 오이오이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4 금속 다리에 왕골 시트를 올린 스툴은 서정화 작가의 작품. 5 아이론 와이어로 만든 넓적한 볼은 더패브에서 판매. 6 규조토로 만들어 제습 효과가 있는 달걀 오브제는 챕터원에서 판매. 7 라탄을 엮어 만든 프랑코 알비니 디자인의 오토만은 시카디자인 제품으로 덴스크에서 판매.

 

 

 

러그

종이와 면, 삼베로 짠 러그. 대지를 닮은 황색과 부드러운 파스텔 톤 색상이 라탄 소재와 근사하게 어울린다. 

 

1 삼베와 면으로 만든 카펫은 자라홈 제품. 2 철제 매거진 홀더는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3 초록색 면 러그는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4 러그나 소파 등의 먼지를 털 때 사용하는 카펫 비터는 레데커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5 모닥불 모양의 테이블 조명은 칠링인더우즈 제품. 6 대나무로 만든 검정 랜턴은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7 스트라이프 면 러그는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8 고무를 코팅한 종이로 짠 페이퍼 러그는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9 삼베로 제작한 원형 러그는 펌리빙 제품으로 짐블랑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스타일리스트

배지현

TAGS
시간 여행자 그녀

시간 여행자 그녀

시간 여행자 그녀

빈티지 작가 류은영은 빈티지 가방에 파리와 뉴욕 등지의 벼룩시장과 경매 등을 통해 찾아낸 장식을 더해 새로운 스타일의 가방을 만든다. 그녀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과거를 빌려 보다 찬란한 오늘이 있음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빈티지를 사랑하는 류은영 작가가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세상과 소통하는 법.

건축가 김수근이 지은 역사적인 건물인 남산 맨션에 위치한 류은영 작가의 공간. 미스 반 로에의 바르셀로나 데이베드를 비롯한 빈티지 가구와 소품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배치해 개성이 넘친다. 벽에는 피카소의 1962년 작인 ‘pour mon ami pierre’가 걸려 있다.

 

 

국내를 비롯해 파리와 뮌헨, 홍콩 등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류은영 작가.

 

1950년대의 샤넬 버튼, 1900년대의 실버 이니셜 레터, 벨기에산 빈티지 레이스 등으로 장식한 류은영 작가의 가방에는 언제나 가방을 장식한 재료들의 출처와 생산 연도, 구입 스토리 등이 담겨 있는 ‘히스토리 레터’가 동봉된다. 파리와 뉴욕의 벼룩시장과 앤티크 경매장을 부지런히 드나들며 찾아낸 빈티지 재료에는 저마다의 이야기가 스며 있다. 류은영 작가는 그녀의 가방을 통해 사람들에게 각 재료에 담긴 세월의 흔적과도 같은 역사적 이야기를 하나하나 고스란히 전한다. 그래서 그녀의 가방 브랜드의 이름도 ‘히스토리 바이 딜란’. 여기에서 딜란은 작가의 영어 이름이다. “세월이 켜켜이 쌓여 있는 빈티지 제품은 알면 알수록 감흥의 진폭이 넓어지는 것 같아요. 오래됐지만 마주할 때마다 언제나 새로운 것이 빈티지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일찍이 오래된 것에서 감흥을 느껴왔던 류은영 작가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젊었을 때부터 모아온 잡지를 보며 과거의 패션 스타일에 흠뻑 취하곤 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통 넓은 바지와 얼굴의 반은 가릴 정도로 커다란 선글라스 등을 매치해보며 어른이 되었을 때의 패션 스타일을 상상하곤 했는데 이때의 기억과 감성이 가방 디자이너가 된 지금까지 그녀 작품의 근간이 되고 있다. “어느 날 어머니가 오랫동안 들고 다니셨던 1970년대의 크리스찬 디올 가방을 저에게 물려주셨어요. 패션을 전공했던 터라 제가 직접 레이스를 염색해 붙이고 1950~70년대의 테이프로 장식하는 등 리폼을 했어요. 그런데 주변의 반응이 너무 좋은 거예요. 이것이 바로 히스토리 바이 딜란의 시초라고 할 수 있어요.” 

 

 

1 거실에 에르메스의 주황?색 박스를 트리처럼 쌓아 색다른 오브제를 만들었다. 빈티지 에르메스 가방은 류은영 작가의 주된 소재이기도 하다. 2 1999년 뉴욕에서 구입한 귀여운 보라색 곰돌이와 조카가 선물한 캐멀 컬러 곰돌이가 침대 머리맡에 놓여 있는 침실.

 

 

1 한 땀 한 땀 정성 어린 수작업을 통해 완성되는 가방들. 2 갈색 크리스찬 디올 백이 처녀작이다. 3 파리에서 공수한 1900년대 실버 이니셜 레터.

 

 

파리와 벨기에를 넘나들며 한 달 이상의 긴 출장을 마치고 귀국한 류은영 작가가 거실 소파 앉아 모처럼 휴식을 취하고 있다. 벽에 걸려 있는 작품은 친구이기도 한 지니리 작가가 생일 선물로 그려준 작가의 초상화. 아래에는 프랑스의 유명 작가 장 자크 상페가 그녀를 그린 작품이 걸려 있다. 

 

류은영 작가의 빈티지에 대한 사랑은 그녀가 최근에 새롭게 마련한 주거 공간이자 아틀리에에서도 강하게 드러난다. 지난 1972년 건축가 김수근이 지은 남산 맨션에 자리한 그녀의 공간은 들어서자마자 잠자고 있는 감각을 일깨우듯 온갖 빈티지 제품의 화려한 향연이 시작된다. 거실에는 르 코르뷔지에의 소파가 있고 주방 테이블에는 1970년대의 임스 체어가 그린과 레드, 퍼플  등 색깔별로 놓여 있다. 식기장에는 앤티크 경매를 통해 구입한 빈티지 식기가 오롯이 놓여 있으며 침실에도 역시 경매로 구입한 뉴욕 플라자 호텔의 베딩 세트가 침대를 감싸고 있다. “패션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2005년부터 2년 동안 뉴욕에서 살며 수많은 빈티지 제품을 구입했어요. 빈티지라고 하면 낡고 오래돼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편견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 익숙하고 편안한 느낌이 나죠.” 거실 한 켠에는 길쭉한 고재 테이블 위에 재단용 가위와 바늘, 색색의 실패, 재봉틀 등 갖가지 작업 도구가 놓인 그녀의 작업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작업용 테이블 옆에는 브루클린에서 구입한 커다란 빈티지 서랍장이 있다. 1950년대 판화 작가들이 사용하던 이 서랍장은 칸칸이 나뉘어 있는 여러 개의 서랍이 달려 있어 가방에 붙일 빈티지 장식을 종류별로 수납하기에 적격이다. 또 작업용 테이블 옆에 있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1930년대 프렌치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해 작가가 1950년대 크리스찬 디올의 패브릭으로 커버링을 했다. 그런데 류은영 작가의 공간은 그녀만의 특별함이 있다. 모든 공간의 구석구석까지 빈티지 제품으로 채웠음에도 전혀 예스럽지 않는다는 것이다. “빈티지가 과거에서 온 것은 맞지만 구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어떻게 재조합하고 스타일링을 하느냐에 따라 획일적인 현대의 것보다 훨씬 개성이 넘쳐나는 물건이 되죠.” 류은영 작가는 오늘도 작업대의 빈티지 의자에 앉아 과거에서 온 물건에 새로운 영혼을 불어넣는다. 이제 많은 물건이 그녀의 감성에 의해 과거에 안주하지 않는 새로운 작업물로 탄생할 것이다.

 

 

1950년대 빈티지 핸드메이드 테이블보와 파리에서 구입한 1930년대 빈티지 태슬로 조카들을 위해 캠핑 텐트를 만들었다. 텐트 뒤의 클래식한 의자는 경매로 구입한 것. 뉴욕 플라자 호텔 스위트룸에서 사용하던 의자다. 

 

 

리옹에서 구입한 1950년대 로즈 골드 컬러의 거울과 1950년대 여자 누드 태피스트리 작품 등 욕실 또한 갖가지 빈티지 소품으로 채웠다.

 

 

1 1970년대 크리스찬 디올 빈티지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암체어. 2 1990년대 샤넬 가방에 1950년대 샤넬 오트 쿠튀르 잼 스톤 버튼과 뉴욕에서 구입한 1980년대 스탬핑으로 장식해 전혀 다른 느낌의 핸드백을 만들었다.

 

 

1 빈티지 식기 컬렉션. 중앙에 이니셜 P가 새겨진 접시는 경매로 구입한 뉴욕 플라자 호텔의 접시다. 2 어쩌면 류은영 작가가 집에서 가장 오랫동안 머무는 공간인 주방.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