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Cuba!

Free Cuba!

Free Cuba!

아바나는 지금 미래를 건설 중이다. 미국의 금수 조치가 해제되면서 많은 쿠바인들이 희망과 약속을 품게 되었다. 개방의 문이 열린 뒤에도 쿠바의 수도 아바나에 그들의 오래되고 낡은 매력이 남기를 바란다.

대서양 연안을 따라 8km나 이어진 유명한 길, 말레콘에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앉아 있다. 그들은 지금 쓰여지고 있는 자신들의 미래를 꿈꾼다. 그리고 바다 건너편, 다른 세계에서는 다가올 어느 날 이곳을 방문하게 되기를 꿈꾼다. 

 

아바나는 두 개의 세계, 두 개의 시대에 갇힌 도시다. 미국은 쿠바 사람들이 그들의 섬을 떠나지 못하도록 제재했고 이 때문에 아바나는 고립되어 외부 세계와 거의 접촉하지 못하고 있다. 쿠바로 들어오는 수많은 관광객을 통해서만 교류가 이뤄진다. 그럼에도 아바나 사람들은 다른 곳에서의 삶을 상상하지 않는다. 천국이라고 해도 말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섬을 사랑한다. 그들은 태양과 음악, 럼주를 사랑한다. 가난을 부르는 가혹한 제재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웃으며 항상 친절하다. 그리고 그들 중에서 정말로 열정적인 사람들은 F.A.C Fabrica de Arte Cubano 같은 멋진 문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다. 100년 된 나무들이 늘어선 길에 낡고 아름다운 집들이 자리한 베다도 Vedado부터 삶의 열기로 북적대는 아바나 비에하 Habana Vieja까지 아바나는 서로 정반대되는 모습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웅장한 저택에는 수수한 가족들이 살고 있고 말레콘 Malecon으로 통하는 유명한 거리에는 번쩍거리는 차림을 한 미국 여행객들이 돌아다닌다.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아바나 구시가지는 지나간 시간을 담아낸다. 오래된 건물의 복원을 통해 과거의 화려함을 되살리면서 아바나 사람들의 일상적인 무대를 그대로 남겨놓는다. 아바나는 복구된 건물의 문 앞에 앉아서 시간의 흐름을 견디며 미래를 기다리고 있다.

나이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어렸을 때처럼 아바나와 플로리다를 연결하는 페리를 타게 될 날을 꿈꾸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단순히 이 나라에 다양한 물건을 구비한 숍들이 들어서기를 꿈꾼다.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 진행될 쿠바의 과도기가 아바나 사람들만큼이나 기분 좋고 즐겁게 진행되기를 바란다. 쿠바를 방문하게 될 여행객들이 계속해서 이 멋진 나라를 돌아보며 감탄하고 그 낡은 외관 뒤에 정치적으로 행복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센트로 아바나 Centro Habana에 있는 건물 앞에 미국의 1950년대를 상징하는 자동차가 서 있다. 건물 외관은 햇빛뿐만 아니라 수년간 지속된 미국의 제재로 인해 낡았고 자동차는 아주 여러 번 수리한 것 같다. 이런 모습은 분명 조금씩 사라질 것이다. 앞으로 쿠바 사람들은 물건을 수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래된 분위기를 풍기는 호텔 카사 비트랄 Casa Vitrales의 응접실. 아름다운 시멘트 타일과 1950년대 가구, 서늘한 컬러의 그림으로 장식돼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 아바나 구시가지에는 잘 복구된 아름다운 허브숍이 두 곳 있다. 타케셸 Taquechel과 라 레유니옹 La Reunion이 그곳이다. 이곳에서는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유사요법 치료제를 판매한다. 왁스를 입힌 나무장에 19세기 프랑스 자기 단지들이 진열돼 있다. 

 

사탕 파는 여자가 아바나 비에하의 근사한 건물 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다. 이제 쿠바 정부에서만 아바나 구시가지의 거리와 식민지 시대의 집을 복구하지 않는다. 개인도 이 일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여행객들에게는 의문이 드는 순간이지만 아바나 사람들에게는 일상의 풍경이다. 완전히 낡아빠진 주차장에 번쩍거리는 미국 자동차가 주차돼 있다. 

 

대중에게 오픈된 그래픽 아티스트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넓은 아틀리에. 쿠바 사람들은 아티스트든 서민이든 자신들의 처지에 대해 현명하게 이야기할 줄 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 F.A.C Fabrica de Arte Cubano는 현재 진행 중인 개방과 부흥의 상징이다. 베다도 중심지의 황폐한 공단에 자리한 이곳은 뮤지션인 엑스 알폰소가 만들었고 아티스트 공동체에서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면서 차 한잔할 수 있다. 완전히 자유롭게 말이다. 


말레콘에서는 파도를 맞아 부식되었거나 강렬한 컬러로 다시 칠한 건물 앞을 오래된 미국 차들이 줄지어 지나간다. 운이 좋을 때는 관광객들을 태우기 위해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나머지 차들은 그간 축적된 여정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예전에는 오일 공장이었던 레스토랑 엘 콘치네로 El Concinero. 20세기 디자인 가구가 있고 음악이 흐르는 테라스로 돈 많은 젊은이들과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가족 그리고 외국 여행객들을 불러 모은다.


아바나에는 가게가 거의 없다. 있더라도 거의 비어 있다. 그렇지만 수공예품을 만드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사는 집 현관이나 문 앞을 이용해 자리를 잡고 물건을 판다. 손뜨개를 하는 이 여성처럼 말이다.




엘 나비오 El Navio 도서관. 오비스포 Obispo 거리에 있는 이곳은 아바나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1594년에 지어졌다. 이곳에서는 아바나 역사에 대한 사진책과 복고적인 매력을 간직한 판화를 볼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르루 Vincent Leroux/Temps Machine

20대 청춘의 작은 아틀리에

20대 청춘의 작은 아틀리에

20대 청춘의 작은 아틀리에

친구들과 비전을 나누고 서로에게 의존해 살아가는 20대 청춘들의 꿈과 열정, 환락이 깃든 32m² 집.


1 유학 시절부터 7년째 키워온 동거묘 ‘두유’와 고예슬. 2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는 뜻의 불어가 적혀 있는 문패. 3 좋아하는 종이 상자에 앉아 있는 두유. 4 집에 있던 낡은 의자를 가져와 다리를 낮게 잘라내고 페인트칠을 해서 쓰고 있다.

 

파리에서 유학을 마치고 1년 전 귀국해 영상 제작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고예슬의 집은 이태원에 있다. 상가 주택 1층, 붉은 벽돌 건물에 마치 영역 표시라도 한 듯 사각 박스 형태로 하얗게 칠한 이색적인 집. 문을 열고 들어서면 카페처럼 개조한 작은 바 형태의 작업실 뒤로 침실이 한눈에 보인다. 신발을 벗지 않고 입장 가능한 마치 파리 뒷골목에 있는 아틀리에 같은 분위기. 어디선가 검정 고양이 ‘두유’가 기지개를 쭉 켜며 나도 있어! 라며 인사를 건넨다.

 

영상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 도구는 노트북 하나가 전부. 때문에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카페에 앉아 작업할 용도로 바 형태의 작업실을 꾸몄다. 작업실 옆으로 난 이 집의 유일한 창문으로 두유는 여느 고양이 같지 않게 산책도 나간다. 침실에는 침대 하나와 이동식 행어, 작은 수납장과 의자 두 개가 놓인 단출한 분위기이지만 자신이 집에서 뭘 필요로 하는지 정확히 알고 동선을 짜고 짐을 최대한 줄인 것이 공간에서 나타난다. “보통의 원룸은 층고가 낮아 답답하기도 하고 구조가 비슷비슷하죠. 이곳은 건물 1층에 있는 데다 뻔하지 않은 분위기로 작업실을 겸한 주거 공간을 만들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어요. 일하는 곳과 교통편도 좋았고, 보증금 5백만원에 월세 60만원으로는 이런 곳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좋았어요. 하하.”

 

유학 시절부터 집을 스스로 고쳐 살아왔던 터라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부담감은 적었다. 이사하기 전 속전속결로 바닥엔 스타코 칠과 벽에는 페인트칠을 하고 기존에 달려 있던 형광등을 해체한 뒤 펜던트 조명을 달고 낡은 스위치 커버를 교체했다. 생활에 필요한 가구만 놓인 공간이 휑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직접 그린 그림과 그간 모아온 작은 소품들로 공간 곳곳에 포인트를 주어 파리 예술가들의 작은 아틀리에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1 침대와 작은 라운지 사이에 욕실로 통하는 문이 있다. 2 여행 갔을 때 하나씩 구입했던 소품들로 수납장을 장식했다. 3 손 모양의 오브제에 평소 끼는 반지들을 수납했다. 호주 얼반아웃피터스에서 구입한 것이다. 4고 가구점에서 구입한 철제 수납장을 철판이 드러나게 칠을 벗겨냈다. 수납장 위에 올려놓은 포스터는 아티스트들과 그룹 전시를 할 때 출품한 작품이다. 5 심심풀이로 아그리파 석고상에 헤어밴드를 씌웠더니 재미있는 소품이 됐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Chic Plates

Chic Plates

Chic Plates

형태로 시선을 끄는 접시, 컬러가 아름다운 접시, 레트로 스타일이 매력적인 접시 등 모두 소유하고 싶은 독특한 접시들.

WHITE CHRISTMAS

1 매트한 자기 재질로 만든 작은 빵 접시는 자르 Jars의 ‘파스텔 Pastel’로 메르시 Merci에서 판매하며 각각 8.90유로, 16.90유로. 2 약간의 요철이 있고 금색 가지가 그려진 접시는 멤 레 오브제 옹윈 비 Meme les Objets on tune Vie 제품으로 ‘오브제에도 삶이 있다’를 뜻한다. 25유로. 3 바구니 형태의 자기 접시는 아지아티드 Asiatides 제품으로 45유로. 4 식물이 프린트된 접시는 리미티드 에디션이며 루이즈 Louise 제품으로 26유로부터. 5 사암으로 만든 평평한 접시와 작은 잔은 로랑스 퐁탠 Laurence Fontaine이 제작했으며 부티크 탈랑 Boutiques Talents 제품으로 각각 24유로, 8유로. 또 다른 작은 접시는 마리 다아주 Marie Daage의 라 파주리 La Pagerie 제품으로 76유로. 6 디저트 접시 ‘포에지 Poesie’는 멤 레 오브제 옹 윈 비 제품으로 12유로. 7 핸드메이드 세라믹 접시 ‘로빈슨 Robinson’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 Astier de Villatte 제품으로 72유로. 8 희미한 줄무늬가 있는 자기 접시 ‘키소 Kiso’는 일본에서 제작했으며 더 콘란 숍 The Conran Shop 제품으로 14.95유로. 그 위에는 약간의 요철이 있고 금색 가지가 그려진 과일 볼은 멤 레 오브제 옹 윈 비 제품으로 18유로. 9 다면체 자기 접시 ‘스타텐 Staten’은 해비태트 Habitat 제품으로 7.90유로. 10 진줏빛이 나는 세라믹 접시 ‘플륌 Plume’은 자르 제품으로 각각 29유로, 26유로. 11,12 꽃이 프린트된 자기 접시 ‘포미에 Pommier’는 코테 타블 Cote Table 제품으로 각각 16유로, 15유로.

 

나무로 만든 타르트 서버는 코코보엠 Cocoboheme 제품. 앤티크 유리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WHITES IN RELIEF

1 이라크 사암으로 만든 넓적한 접시는 엠마누엘 망슈 Emmanuelle Manche가 제작했으며 부티크 탈랑 제품으로 32유로. 그 위에 있는 디저트 접시 ‘보타니크 Botanique’는 마리 다아주 제품으로 82유로. 2 레이스 패턴이 새겨진 크림 컬러 자기 접시는 세락스 Serax 제품으로 27.50유로. 3 최고 품질의 자기로 제작한 비정형 접시는 세락스 제품으로 39.50유로. 그 위에 있는 작은 볼과 스푼은 세락스 제품으로 24.35유로. 4 독특한 디자인의 도자 볼 ‘볼 플뢰르 Bol Fleur’는 파스칼 모랭, 바이 리타 Pascale Morin, By-Rita 제품으로 330유로. 5 희미한 줄무늬가 있는 자기 볼 ‘키소 Kiso’는 일본에서 제작한 것으로 더 콘란 숍 제품. 15.95유로. 6 핸드 페인트한 샐러드 볼 ‘벨 드 주르 Belle de Jour’는 마리 다아주 제품으로 76유로. 7 조각이 새겨진 자기 접시는 알레시 Alessi 제품으로 봉 마르셰 Bon Marche에서 판매. 각각 85유로, 27유로, 16유로. 8 리모주 도자기 디저트 접시 ‘사이프라에아 Cypraea’는 해비태트 제품으로 19.90유로. 9 바구니 형태의 도자 과일 볼은 멤레 오브제 옹 윈 비 제품으로 29유로. 10 세라믹 접시 받침 ‘팡세 Pensee’는 자라 홈 Zara Home 제품으로 17.99유로. 11 별 모티프의 내추럴 컬러 볼 ‘앙프렝트 Empreinte’는 자르 제품으로 25유로. 그 위에 있는 핸드메이드 세라믹 볼 ‘로빈슨’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67유로.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잔은 카라반 Caravane 제품.

 

은 소재의 생선용 나이프는 마르셰 세르페트 Marche Serpette에서 판매.

 

 

YELLOW ESPRIT

1 핸드 페인트한 접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 Oriente Italiano’는 리처드 지노리 Richard Ginori 제품으로 40유로. 2 손으로 제작하고 장식한 접시 ‘칵테일 Cocktail’은 파이앙스리 조르주 Faiencerie Georges 제품으로 75유로. 3 매트한 도자 접시는 자르 제품으로 메르시에서 판매. 16.90유로. 그 위에 있는 스트라이프 자기 접시 ‘구르망디즈 Gourmandise’는 핸드 페인트 제품으로 마리 다아주 제품. 82유로. 4 십자가가 프린트된 자기 접시는 러브 후 유 원트 Love Who You Want 컬렉션으로 비스타 알레그르 Vista Alegre를 위한 크리스찬 라크로와 메종 Christian Lacroix Maison 제품으로 38유로. 5 리모주 도자 접시 ‘파라디 Paradis’는 프로망탈 Fromental이 디자인했으며 포슬랜 레이노 Porcelaine Raynaud 제품으로 각각 54유로, 44유로. 6 핸드 페인트한 접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48유로. 7 핸드 페인트한 접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40유로. 8 핸드 페인트한 원형 접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92유로. 그 위에 있는 커피잔과 티잔은 마리 다아주 제품으로 각각 97유로, 113유로. 9 두 가지 모티프가 프린트된 자기 접시는 셀레티 Seletti의 하이브리드 Hybrid 컬렉션으로 58유로. 10 핸드 페인트한 자기 접시 ‘코키아주 Coquillage’는 마리 다아주 제품으로 57유로. 11 도자 볼은 마리 다아주 제품으로 33유로. 12 핸드메이드 세라믹 볼 ‘폼 3 Pomme 3’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59유로.

 

유리잔은 자라 홈 제품. 구리 소재의 커트러리 ‘퓨리티 Purity’는 러브 크리에이티브 피플 Love Creative People 제품.

 

 


RED+GREEN

1 두 가지 모티프가 그려진 도자기 수프 볼은 셀레티의 하이브리드 컬렉션으로 65유로. 2 리모주 도자 타르트 접시 ‘베르뒤르 Verdures’는 크리스티앙 토르튀 Christian Tortu에서 제작한 것으로 포슬랜 레이노 제품. 160유로. 3 핸드 페인트한 타원형 도자 접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111유로. 4 큰 직사각형의 핸드메이드 세라믹 접시 ‘플뢰르 슈트트가르트 Fleurs Stuttgart’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130유로. 5 핸드 페인트한 접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40유로. 6 도자 디저트 접시 ‘크리스토발 Cristobal’은 알베르토 핀토 Alberto Pinto가 제작했으며 포슬랜 레이노 제품. 54유로. 그 위에 있는 도자 머그 ‘마이 머그 오브 티 My Mug of Tea’는 피에 드 풀 Pied de Poule 제품으로 18.50유로. 7 핸드 페인트한 타원형 도자 접시 ‘베키오 지노리 Vecchio Ginori’는 마젠타와 터쿠아즈 컬러로 리차드 지노리 제품. 개당 81유로. 8 핸드 페인트한 도자 소서 ‘오리앙트 이탈리아노’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237유로. 9 도자 접시는 카리브 Caribe 컬렉션으로 비스타 알레그르를 위한 크리스찬 라크로와 메종 제품으로 56유로.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잔은 베르리 데 뤼미에르 Verreries des LumiEres의 ‘로머 Roemer’ 컬렉션. 구리 소재의 커트러리 ‘퓨리티’는 러브 크리에이티브 피플 제품. 
 

 


PART OF COUNTRYSIDE

1 꽃이 프린트된 넓적한 도자 접시 ‘포미에 Pommier’는 코테 타블 제품으로 18유로. 그 위에 있는 파이앙스 디저트 접시는 지앙 Gien 제품으로 4개 세트 75유로. 2 핸드 페인트한 작은 잔은 ‘오로 디 도치아 Oro di Doccia’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44유로. 3 도자 접시는 그린 게이트 Green Gate 제품으로 17유로. 4 도자 디저트 접시는 그린 게이트 제품으로 17유로. 그 위에 있는 도자 디저트 접시는 그린 게이트 제품으로 17유로. 5 타원형 도자 접시 ‘시 키앙 Si Kiang’은 포슬랜 레이노 제품. 136유로. 6 도자 접시는 버터플라이 퍼레이드 Butterfly parade 컬렉션으로 비스타 알레그르를 위한 크리스찬 라크로와 메종 제품으로 42.50유로. 7 빈티지 접시에 장식을 더한 ‘트라이앵글 Triangle’은 파이앙스 소재의 데파레이에 Depareillee 컬렉션으로 피에 드 풀 제품. 개당 27유로. 8 핸드 페인트한 원형 접시 ‘산타 마게리타 Santa Margherita’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112유로. 9 도자 접시는 그린 게이트 제품으로 17유로. 그 위에 있는 우유 포트는 피에 드 풀 제품으로 35유로. 10 데이지 꽃 형태의 접시 받침은 파이앙스 소재로 자라 홈 제품. 17.99유로. 

 

유리잔은 베르리 데 뤼미에르의 ‘로머’ 컬렉션. 도자기 사과는 폴스 포텐 Pols Poten 제품. 포크 ‘퓨리티’는 러브 크리에이티브 피플 제품.  

 

 


BLUE PRINT

1 손으로 제작하고 장식한 ‘플라주 Plage’는 파이앙스리 조르주 제품으로 65유로. 2 리모주 도자 접시 ‘마그마 Magma’는 농 상 레종 Non Sans Raison 제품으로 42유로. 그 위에 있는 리모주 도자 디저트 접시 ‘베제탈 Vegetal’은 치아라 안드레아티 Chira Andreatti 디자인으로 농 상 레종 제품. 8개 세트 310유로. 도자 과일 접시 ‘오로 디 도치아’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44유로. 3 파이앙스 접시 ‘루앙 37 Rouen 37’은 지앙 제품으로 4개 세트 120유로. 4 우즈베키스탄 볼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납작한 접시 ‘부크하라 Boukhara’는 체&체 Tse&Tse 제품으로 46유로. 그 위에 있는 도자 디저트 접시는 그린 게이트 제품으로 17유로.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작은 유리 볼은 로랑스 브라방 에디시옹 Laurence Brabant Edition 제품으로 가격 문의. 5 두 가지 모티프가 프린트된 도자 과일 볼은 셀레티의 하이브리드 컬렉션으로 33유로. 6 핸드 페인트한 도자 접시 ‘베키오 지노리’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개당 81유로. 7 두 가지 모티프가 프린트된 도자 접시는 셀레티의 하이브리드 컬렉션으로 58유로. 8 핸드 페인트한 도자 접시 ‘베키오 지노리’는 리차드 지노리 제품으로 개당 112유로. 9 파란색 파이앙스 접시와 그 위에 있는 비정형의 파이앙스 디저트 접시 ‘플로콩 Flocon’은 모두 파이앙스리 조르주 제품으로 각각 75유로, 60유로. 10 리모주 도자 접시 ‘베제탈’은 치아라 안드레아티 디자인으로 농 상 레종 제품. 8개 세트 310유로. 

 

앤티크 유리잔은 벼룩시장에서 판매. 물고기 모양의 마개는 셰오마 Chehoma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소피 부사바 Sophie Boussahba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