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의 성

유리의 성

유리의 성

모모와니의 양유완 작가는 틀에 박힌 것보다는 자유로운 게 좋다. 작업 공간도 실은 놀이터다. 이곳에서 그녀는 유리를 가지고 논다.


샛노란색 벽과 기둥이 인상적인 양유완 작가의 작업실 전경. 가마의 뜨거운 열기 때문에 접이식 문을 활짝 열어두곤 한다. 

 

 


스케치 또는 세밀한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테이블. 유리와 옻칠을 결합하는 데에도 관심이 많아 다양한 안료와 붓들을 구비했다. 

 

 


1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양유완 작가. 토치의 뜨거운 불에 양 볼이 금세 달아올랐다. 2,3 그녀가 만든 화병과 유리 돔, 조명 등 다양한 오브제. 4 그녀의 또 다른 손이 되어주는 장비들. 5 편한 작업복 외에 여분의 옷을 가져다 두곤 한다.

 

자기 키만 한 파이프를 가마에 넣었다 빼더니 입으로 ‘훅’ 불어 유리에 공기를 넣고 빙빙 돌렸다. 국내에서 드물게 블로잉 기법으로 유리공예를 하는 양유완 작가는 예쁘장한 인상처럼 작업도 다소곳하게 할 거라고 생각했지 이렇게 노련한 봉술가 같은 모습일 줄은 몰랐다. 뜨거운 가마 열기와 무거운 파이프 무게로 이마에는 땀이 흥건했지만 뜨거울 때 재빨리 성형해야 하는 유리의 특성상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었다. 유리만큼이나 눈을 반짝이며 말했다. “저는 정형화된게 싫었어요. 유리공예 중에서도 특히 즉흥적인 블로잉 기법이 제 성향에 잘 맞더라고요.” 호주 멜버른에서 오랫동안 유학한 그녀는 본래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는데, 불고 늘이고 잡아당기는 대로 자유자재로 즉각 변하는 유리의 매력에 빠져 유리공예로 전향했다. 귀국해 ‘모모와니 Momowani’라는 이름의 스튜디오를 연 지 4년 되었지만 독립적으로 작업실을 얻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 욕심을 냈다. 

“남양주도 둘러봤는데 좀 삭막한 분위기였어요. 공장 같은 느낌은 피하고 싶었거든요. 헤이리 예술마을은 다른 작가들도 많아서 작업하기에 훨씬 안정된 느낌이었죠. 일만 하기보다 놀고 쉴 수 있는 공간이라면 작업도 훨씬 즐겁게 할 수 있겠다 싶어서 이곳으로 오게 되었어요.” 그녀의 작업실은 테라스가 있는 2층이다. 실제로 올여름, 테라스에 간이 수영장을 마련하고 물놀이를 하면서 더위와 싸웠다. 작업실은 활짝 열리는 접이식 문이 달려 있어 유리를 다루면서 마주하는 열기를 환기시키기에도 제격이었다. 하지만 장소가 흡족했던 만큼 마음에 드는 장비들을 갖추기까지 꽤 시간이 필요했다. 우리나라가 유리 생산지가 아닌지라 재료 구하기가 어려운데, 무엇보다 장비를 마련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았던 것. 미국에서 수입하거나 직접 주문 제작을 해야 해서 제대로 갖추기까지 6개월이 걸렸지만 그 덕에 웬만한 유리 작업은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양유완 작가는 아티스트 프루프 숍, 갤러리 보고재, 삼청동 크래프트 온 더 힐, 창원의 원 갤러리 등 6~7군데 정도 납품을 하고 있어 작업량이 꾸준하다. 주문 받은 물건을 만들다가 지루하다고 느껴질 때는 손이 가는 대로 이것저것 만들어보곤 한다. 유리컵에 돌을 끼운다든지 옻칠을 하는 등 다른 소재와 결합한 아이템은 모두 그녀의 즉흥적인 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제가 만든 그릇은 삐뚤빼뚤하고 투박하지만 제 눈에는 이런 게 더 예뻐 보여요. 만들다 약간 모양이 달라져도 나름대로 멋이 있죠.” 그녀는 이곳에 많은 사람을 초대하고 자신이 만든 접시와 컵, 물병을 마음껏 사용한다. 유리로 만든 물건은 깨지기 쉬워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고, 특히 작가가 만든 물건은 함부로 만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났으면 하는 마음에서다. 그녀는 지인들이 즐겁게 물건을 쓰는 모습을 보기만 해도 참 뿌듯하다. 공예가로 사는 보람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
음악이 흐르고 흙을 빚는다

음악이 흐르고 흙을 빚는다

음악이 흐르고 흙을 빚는다

1250도씨의 도예가 심진태는 작업실에서 늘 음악과 함께한다. 음악을 들으며 빚은 흙은 단단하되 고운 그릇으로 재탄생한다.


채광이 좋은1250도씨의 작업실 겸 쇼룸. 소박한 가구와 도자 그릇이 어우러져 포근한 느낌을 준다. 

 

 


1 도예가 심진태가 가장 좋아하는 브라운 사의 오디오. 2 조각을 하듯 흙을 깎아내 굽는 것이 1250도씨의 시그니처 디자인이다. 3 창문 한쪽에 좋아하는 오디오를 진열해두고 음악을 듣는 공간으로 꾸몄다. 4 자신만의 작업실과 쇼룸을 갖게 된 도예가 심진태. 5 파란색을 좋아하는 그는 바다처럼 파랗고 큰 그릇과 하얀 그릇을 세팅해두었다.

 

도예가 심진태가 운영하는 1250도씨의 작업실은 파주 헤이리 예술인마을에 있다. 주변은 조용했고 풀과 나무가 우거진 이면도로를 따라 들어가니 헤이리에 있는 대부분의 건물처럼 모던한 무채색 건물이 나왔다. 이곳 2층에서 흙을 빚어 그릇을 만드는 그는 오랜 시간 장인어른과 함께 일을 했고, 지금은 독립해서 어엿하게 브랜드를 가꾸고 있는 중이다. “대학에서 가구를 전공했고 졸업해서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일을 했죠. 일하면서 고민이 많았어요. ‘이게 맞는 건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계속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장인어른이신 도예가 박종식 선생님 밑에서 일을 배우게 됐어요.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는 정말 다른 일이었지만 재미있고 마음이 편해지더라고요.” 장인어른과 긴 시간을 같은 작업장에서 보내고 나니 그에게는 자신만의 공간이 절실했다. 도자 벽화처럼 스케일이 큰 작업을 하는 장인어른과 달리 생활 도자에 초점을 맞춘 작업 방향 때문이기도 했다. 헤이리 주변을 알아보던 중 우연히 나온 지금 공간을 보고 계약했다. “원래 카페로 사용할 공간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기본 마감 등이나 설비가 잘돼 있더라고요. 쇼룸처럼 그릇을 직접 만져보고 들어볼 수 있도록 한쪽 창문 쪽으로 전시를 했고 흙을 빚고 물레질할 수 있는 작업 공간도 마련했죠.” 1250도씨의 그릇은 한번 보면 잊혀지지 않을 만큼 개성이 있다. 하고 싶은 것도, 표현하고 싶은 것도 많은 도예가의 성향이 그대로 묻어나듯 컬러도 모양도 독특하다. 깨질 것처럼 얇고 조심스럽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투박하지도 않다. 특히 흙을 조각하듯 깎아내 구운 그릇은 1250도씨의 시그니처 디자인으로 오브제처럼 테이블에 두기에도 존재감이 확실했다. 그의 작업실에서는 그릇만큼이나 음악과 관련한 아이템이 눈길을 끈다. 브라운 사의 빈티지 오디오를 비롯해 CD와 LP가 가득하고 오디오가 놓인 주변에는 편히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만들었다. “오디오와 음악을 좋아해서 그동안 모은 것들을 작업실로 가져올 수 있었어요. 집에 두느라 혼났어요. 작업실에 오면 오디오부터 켜요. 해외 옥션 등을 통해 구입한 거라 하나하나 애착이 가요. 좋은 오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들으면서 일하면 집중도 잘되고 기분이 참 좋더라고요.” 음악을 켜고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커피 한잔을 마실 때면 일도 무엇도 잊을 만큼 너무 편안하고 좋다며 도예가는 고백했다. 1250도씨는 도자기가 구워질 때 필요한 가마의 온도다. 가장 중요한 온도이자 꼭 도달해야 하는 온도이기도 하다. 자신에게 딱 맞는 길을 찾은 심진태 도예가가 느끼는 지금 인생의 온도이기도 할 것이다. 유난히 무더웠던 이번 여름, 작업실에는 에어컨을 두지 않았다. 그에겐 일을 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과 좋아하는 음악뿐이면 그걸로 충분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거대하고 아름답다

거대하고 아름답다

거대하고 아름답다

인간은 작고 연약한 존재일 뿐이다. 북극과 닿아 있는 이 땅에서 겸손을 배운다. 눈꽃, 마법의 숲, 춤추는 고래가 있는 곳, 바로 알래스카다.


미스터리 영화처럼 빛이 떨어지는 알래스카의 남동부 트레이시암의 피오르드 북극 빙하. 나라 전체에 10만 개의 빛나는 자연 작품이 있다. 

 

 


스캐그웨이 부근을 항해할 때 보이는 풍경은 믿을 수 없는, 마치 꿈과 같은 분위기다. 전 지역에 걸쳐 나타나는 전형적이고 지속적인 안개 층이 걷히면 갑자기 엄청난 빛이 나타난다. 그러고는 이내 세상과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답고 압도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눈이 녹는 봄여름, 폭포가 강렬한 외피를 입은 화강암으로 이뤄진 산을 장식한다. 거친 빙설은 처음 빚어진 장소인 바다 위로 떨어져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빙하는 물이 되기 위해 자신의 일부를 잃는다. 이것은 자연이 어떻게 화합을 이루는가에 관한 장대한 메타포다.

 

 


던다스 베이 지역 아래 싯카 지역의 작은 어부집

 

 


수상 비행기는 투어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교통수단이다.

 

근본으로 돌아가 끝없는 우주를 지배하는 것은 자연이다. 원시적이고 역동하는 알래스카는 어마어마한 빙하와 극지방의 거친 동물들의 조화로 이루어진 세계다. 알래스카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지기 위해 눈과 차디찬 바람이 부는 북극만 마주할 필요는 없다. 물론 바로 Barrow 같은 지역은 가끔 영하 54℃까지 기온이 내려가고 북극권 위에 위치해 지구에서 가장 북쪽에 자리한다.반면 가장 온화하고 다양한 지역은 캐나다와의 경계에 면하는 알래스카의 남동 지역 팬핸들 Panhandle을 따라서 펼쳐진다. 이 지역은 알렉산더 Alexander 군도의 섬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열대우림으로 덮여 있고 피오르드 미로와 지형으로 이루어진 곳이다. 따뜻한 해류가 지나가는 6월은 이 지역에서 최고의 시즌이다. 기후가 평온하며 이탈리아의 초봄 날씨와 비슷하다. 미스티 피오르드 Misty Fjords의 보존된 자연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기도 한다. 작은 호수들과 캐나다 스프러스나무, 절벽, 호수의 좁은 물줄기, 900m 높이로 바다를 나누는 바위 산등성이를 감상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꼭 해봐야 할 것은 지역의 시작과 끝을 둘러보는 크루즈 체험이다. 

가장 이상적인 여정이라면 역시 색색의 작은 집과 경사진 지붕이 보이는 케치캔 Ketchikan에서 출발해 여전히 골드러시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스캐그웨이 Skagway까지 가는 경로이다. 이 지역은 19세기에 황금 광을 실은 선박이 출발했던 곳이다. 느린 리듬으로 깊은 보랏빛 수로와 물길의 풍경을 평화롭게 즐기기 위해서는 적어도 일주일 정도의 일정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산이 나타난다. 매혹적이면서도 갑작스러운 경이로움이다. 사실 신비의 커튼처럼 얇은 안개층이 풍경을 숨기는 동안은 이 절경을 만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고는 갑자기 던다스 베이 Dundas Bay의 엄청난 거대 조각상, 300m의 트레이시암 Tracy Arm 빙하가 모습을 드러낸다.직접 마주한 빙하는 하늘색이 아닌 모든 스펙트럼의 컬러를 흡수한, 믿을 수 없는 파란 빛깔의 예상치 못한 디테일로 놀라움을 선사한다. 강력한 중력에 의해 끊임없이 움직이는 빙하는 크랙 소리를 내며 물속으로 떠다닌다. 이곳에는 최소한의 사람들만이 발자국을 남겼다. 러시아의 전통과 정신을 유지하는 싯카 Sitka 지역 어부들의 말뚝 가옥에서 지내는 몇몇 주민을 제외하고 해안에는 사람들이 살지 않는다. 반면에 많은 동물이 이곳에 산다. 가슴지느러미가 긴 혹등 고래가 길을 막고, 배 주변으로 춤을 추곤 한다. 게다가 지역 전체에 큰곰, 흰머리독수리, 말코손바닥사슴의 취락이 형성되어 있다. 세상의 끝에 펼쳐지는 기이한 풍경이다.

 

 


공중에서 바라본 미스티 피요르드 Misty Fjords. 연강수량이 430cm로 습한 지역이다. 피요르드 우림 지대에서는 큰곰, 말코손바닥사슴, 흰머리독수리를 볼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스테파니 고트로노 Stephane Gautronneau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