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변에서의 추억 ‘모노가든’

해변에서의 추억 ‘모노가든’

해변에서의 추억 ‘모노가든’

한 번쯤 묵어보고 싶은 제주의 핫한 디자인 스테이를 소개한다.

창 너머로 비치는 제주의 아름다운 해안 풍경. 여기가 심바 카레 심바 커피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자리다.

제주의 자연과 잘 어울리는 모노가든 건물.

그린, 옐로 톤으로 싱그럽게 연출한 심바 카레 심바 커피.

에메랄드빛 바다와 고운 모래가 아름다운 곽지과물 해변이 바라보이는 전망 좋은 자리에 새로운 디자인 스테이가 오픈했다. 내구성이 뛰어난 모노 벽돌로 건물을 지어서 ‘모노가든 Mono Garden’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곳은 A와 B, 두 개 동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건물 외부에는 테라스와 데크가 있고 그 주변으로 조경이 이어진다. 본격적인 여름이 되어 풀과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면 건물 전체가 녹음으로 물들도록 조성한 것이다. 모노가든의 내부에는 총 4개의 객실이 있다. 현대적이고 세련된 분위기의 객실부터 핑크 컬러로 포인트를 준 로맨틱한 무드의 방, 그린 컬러를 메인으로 패브릭 소파와 라탄 의자 등을 매치해 휴양지의 리조트처럼 연출한 객실 등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꾸민 것이 특징이다. 모노가든의 남다른 공간 구성과 연출은 건축사사무소 서로아키텍츠의 김정임 소장과 디자인서다의 홍희수 대표의 솜씨다. 인테리어를 맡은 홍희수 대표는 “평소에는 누리지 못했던 여유와 호사를 이곳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채웠어요. 누구나 한 번쯤 사용해보고 싶었던 물건으로 엄선했죠”라고 설명했다.

B2 객실의 침실. 파란색 포인트 벽은 홍희수 대표가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것이다.

거실 창 너머로 바다의 수평선을 감상할 수 있는 B2 룸.

 

핑크 컬러로 포인트를 준 A2 객실.

각 객실은 유럽에서 수입한 고급 가구로 꾸몄으며 주방 가전과 냉장고는 스메그 제품과 스웨덴의 명품 수제 침대인 덕시아나 침대, 이탈리아산 구스 침구를 선택해 한층 격을 높였다. 1층에는 이탈리아 투스카니에서 온 푸들 심바가 마스코트인 ‘심바 카레 심바 커피’가 입점해 있어 맛있는 카레와 커피를 마신 후 해변을 거닐며 석양을 바라보는 휴식도 누릴 수 있다. 탁 트인 바다를 보며 한적하게 쉴 수 있는 장소를 찾는다면 모노가든을 방문해보길. 예약은 모노가든 제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할 수 있다.

add 제주시 애월읍 금성5길 44-16

tel 010-8696-4164

instagram monogarden_jeju

러프한 벽과 모던한 가구가 조화된 A1 객실의 주방

 

수입 아웃도어 가구를 둔 2층 테라스 너머로 해변이 보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병주

TAGS
미니멀하고 모던한 가구

미니멀하고 모던한 가구

미니멀하고 모던한 가구

미니멀하고 모던한 감각을 사랑하는 이에게 추천하는 비트라 컬렉션.

포텐스 월 램프
벽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조명으로 길게 뻗은 라인이 우아하다.

스탠더드 SR 체어
장 프루베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다양한 컬러 조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타부레 솔베이
나뭇 조각을 구조적으로 배열한 나무 스툴.

포틸 드 살롱
앉아서 쉬기에 적당한 높이와 나무로 포인트를 준 팔걸이가 특징인 암체어.

게리동 바스
소파 앞에 두고 사용하기 좋은 커피 테이블로 두툼한 다리가 인상적이다.

EM 테이블
장 르푸베의 시그니처 테이블로 스탠더드 체어와 같은 디자인의 다리가 특징이다.

시테
벨트 같은 팔걸이와 유연한 좌석 부분으로 이뤄진 라운지 체어.

콤파스 디렉션
콤파스의 다리 부분을 연상시키는 책상으로 오피스 공간에서 특히 유용할 아이템.

CREDIT

에디터

TAGS
드니 몽텔의 레노베이션

드니 몽텔의 레노베이션

드니 몽텔의 레노베이션

에르메스 매장은 크기와 모양은 제각각이지만 일관된 언어로 공간을 디자인한다. 건축과 공간 디자인은 모두 파리의 르나 뒤마 건축사무소 RDAI에서 담당하는데 이곳의 아티스틱 디렉터인 드니 몽텔이 이번 레노베이션을 지휘했다.

 

윈도 디스플레이는 플라잉시티, 배영환, 지니서, 잭슨홍과 함께 10년간의 윈도 작업 가운데 걸작만을 엄선해서 선보인다.

 

 

레노베이션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 레노베이션이란 어떤 필요에 의해 시작되기 마련인데 매번 이벤트적인 놀라움을 준다는 것은 사실 어렵다. 메종이 가지고 있는 기본 컨셉트는 유지하되, 다이내믹하게 매장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을 고민했다. 그 결과 이번 레노베이션에서는 건축물은 그대로 두고 내부의 분위기를 바꾸고자 했다. 우리가 중점을 둔 부분은 전체적인 하모니로, 건축물과 그것을 감싸고 있는 빛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레노베이션을 하는 주기는 어떻게 정하는가? 5년 전과 지금의 제품의 컬렉션은 다르기 마련이다. 신제품이 출시되는 방향에 따라 매장의 분위기도 새롭게 바뀔 필요가 있다. 가구의 경우도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과 규모에 따라 디스플레이도 달라져야 한다. 또 시즌마다 새로운 컬렉션이 나오면 그 제품의 느낌에 맞춰 미약하게나마 레노베이션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윈도 디스플레이가 그런 경우일 것이다.

기존 공간에 비해 원목을 많이 사용한 것 같다. 사실 다른 플래그십 스토어에 비해 원목을 많이 사용했다. 하지만 이번 레노베이션에서는 기존에 있던 원목을 덜어내는 작업에 집중했는데, 그렇게 보이는 이유가 있다. 기존 매장에서 가벽을 세워 공간을 구분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이번에는 그 벽을 없애고 오픈된 공간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공간이 확장되어 보이기 때문에 그런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원목을 매장에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나무 자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따뜻한 느낌을 주고 싶어서다. 집에 온 듯 따뜻한 느낌을 내는 데는 나무만 한 자재가 없기 때문이다.
이번 레노베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남성 매장을 1층으로 옮긴 것이다. 이곳의 레노베이션 포인트는 무엇인가? 몇 년 전부터 이 매장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어떤 식으로 매장이 운영되고 고객층이 어떤 형태로 소비하는지 알고 있었다. 이 주변은 항상 교통 체증이 많지만 매장 안에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그래서 오랫동안 매장에서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물건을
사자마자 곧바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커피도 마시고, 직원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마치 우리 집 거실에 앉아 있는 듯한 편안함을 누릴 수 있게 했다.

남성 맞춤복 공간인 VIP라운지의 컨셉트도 궁금하다. 기존에도 있던 곳으로 비밀스럽게 닫혀 있는 공간이었다. 이번 레노베이션에서는 VIP들이 조용하고 쾌적한 공간에 있고 싶어하는 니즈는 반영하되, 좀 더 오픈되어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공간 옆으로 바로 테라스가 이어지고 바깥을 바라볼 수 있는 너른 창이 있는데 빛이 많이 들어오는 공간으로 바꾸었다. 특히 한쪽에는 에르메스 장인들의 손길을 느낄 수 있는 가죽이 데커레이션되어 있는데 그것을 단순히 데커레이션으로 보기보다는 에르메스 고유의 장인정신을 떠올리게 하는 연결고리로 설치한 것이다.

홈 컬렉션 공간의 구성은 전 세계에 있는 매장과 비슷한가? 파리, 뉴욕, 동경, 상하이에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는 나라마다 각기 다른 분위기다.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와 비슷한 공간으로는 상하이 매장을 꼽을 수 있는데, 이곳과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홈 컬렉션 공간은 제품마다 제각기 나름의 공간을 가질 수 있게 가벽을 설치해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했다. 매 시즌마다 가구 제품이 바뀌기 때문에 새로운 컬렉션이 출시될 때마다 디스플레이를 손쉽게 하기 위함이다.

전 세계 에르메스 매장은 각기 다른 모습이지만 공통적인 핵심 DNA가 있을 것 같다. 각각의 매장은 공간 구성은 다르지만 같은 향을 느끼게 하는 코드가 있다. 에르메스의 첫 번째 매장인 파리 생토노레 매장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원칙인데, 구체적으로는 그리스 트램 모양의 모자이크 장식이나 입구 바닥에 있는 환영의 표식 그리고 천장에 장식되어 있는 그림이나 매장 입구 옆에 있는 철 구조물이 그것이다.

3층에 있는 양혜규 작가의 작품이 인상적이다.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의 경우 현대미술의 향기가 느껴지는 공간이다. 양혜규 작가의 작품은 아티스틱 디렉터 피에르 알렉시 뒤마가 선택한 것으로, 현재 왕성하고 활동하고 있는 작가의 작품을 설치함으로써 에르메스가 가지고 있는 현대미술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고자 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