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st in the Present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마르세유의 드림하우스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마르세유의 드림하우스

 

데커레이션 방송 프로그램 <Maison a Vendre>의 진행자인 소피 페랴니는 마르세유의 별장을 리노베이션했다. 본래의 클래식한 특징을 보존하고 현대적인 편리함을 더해 과거와 미래를 잇는 다리를 만들어주었다.

 

빛과 그림자 사이. 수영장을 가운데에 두고 큰 나무들의 신선함을 누릴 수 있다. 선베드는 라푸마 Lafuma 제품. 파라솔과 타월은 소피 페랴니의 데코숍인 라 셀렉시옹 La Selection의 비즈니스&플레저 Business&Pleasure. 오두막은 거푸집 판재로 소피가 만들었다. 현관 문에는 패로&볼 Farrow&Ball의 페인트 ‘Inchyra Blue N° 289’를 칠했다.

 

소피는 이 별장의 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소를 최대한 보존했다. 현관의 시멘트 타일도 그중 하나. 책장은 지에브르 Gievres의 소목장 그랑-셴 Grand-Chene에서 맞춤 제작. 벤치는 트리시아 길드 Tricia Guild. 쿠션은 소피 페랴니×몽디알 티쉬 Mondial Tissus. 펜던트 조명은 라 셀렉시옹의 마켓 세트 Market Set. 책장의 조명과 플로어 조명은 지엘데 Jielde. 앤티크 태피스트리는 튀니지에서 구입했다. 계단 앞에 있는 펜던트 조명은 라 카즈 드 쿠쟁 폴 La Case de Cousin Paul. 페인트는 패로&볼의 ‘Inchyra Blue N° 289(문틀)’, ‘Oval Room Blue N° 85(벽 아랫부분)’, ‘Calke Green N° 349(책장)’.

 

“컬러와 소재가 감정을 불러일으켜요.
컬러와 소재를 섞는 걸 망설이면 안 됩니다.”

 

아낭보 Ananbo의 파노라마 벽지 ‘우다이푸르 Udaipur’가 여행으로 초대한다. 테이블은 에로 샤리넨 Eero Saarinen 디자인으로 놀 Knoll. 유리잔, 카라페, 꽃병, 촛대는 HK리빙 HKliving, 의자는 라자르 홈 Lazare Home, 펜던트 조명과 플로어 조명 ‘스크린 Screen’은 마켓 세트 제품으로 라 셀렉시옹에서 판매. 벽난로 위에 있는 조명은 더 소셜리트 패밀리 The Socialite Family. 양모 태피스트리는 알제리에서 가져왔다.

 

소피는 5년 전 마르세유에 정착하면서 지난해 여름에 인테리어 데코 에이전시를 시작했고 그 바로 옆에 컨셉트 스토어 라 셀렉시옹 La Selection을 오픈했다.

 

16년 전부터 사람들은 소피 페랴니를 데코 방송 프로그램의 진행자로 알아보지만, 사실 그는 집의 문제점을 해결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실내 건축가이다. 가족과 함께 마르세유로(“이 도시의 에너지가 좋아요. 모든 것이 가능한 곳이니까요!”) 이사 온 그는 지난여름 인테리어 데코 에이전시 소피 페랴니 콩셉시옹 Shphie Ferjani Conception을 오픈하며 자신의 소명을 실현했다. 그리고 마침내 그의 드림 하우스를 찾아내 최고의 행복을 만끽한다. “남편 발리와 함께 2년간 찾다 마르세유 고지대에서 1980년에 지어진 이 별장을 발견했어요. 백 년 된 나무들이 자라는 숲과 바다를 내려다보는 곳이에요.” 도전적인 소피는 다시 매만질 공간을 찾고 싶었다. 이 집이 그를 실망시키지 않은 이유는 표준에 맞는 것이 하나도 없어서 모두 다시 리노베이션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집의 원래 모습을 훼손시키는 것은 원치 않았다. “이렇게 생각하곤 해요. 옛날에 박공을 만들었거나 창을 어떤 방향으로 냈다면 그건 우연이 아니라는 거죠. 벽 아랫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페인트를 칠한 것이나, 거주자들이 숨 쉴 수 있도록 파사드에 회칠을 한 것도 마찬가지고요.” 이러한 이유로 소피는 이 집에서 이전 거주자들처럼 살기 위해 방의 배치도 그대로 두었다. “장소가 지닌 이야기, 우리를 둘러싼 것에서 영감을 얻고 미래에 자신을 더 잘 투영하기 위해 왜 이렇게 만들어졌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제 아이들(아킬, 가브리엘, 셀레스탱)이 이 큰 집에서 각자의 자리를 찾았고 그 자리에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이걸 보면 알 수 있죠!” 그의 원칙에서 단 하나의 예외가 있었다. 바로 부엌의 위치를 옮긴 것이다. 원래 게스트룸과 욕실로 구성된 방에 부엌을 만들고, 밖으로 확장해 총면적을 10m2 에서 34m2 로 넓혔다. 위층의 바닥 타일이나 현관과 거실, 다이닝룸의 시멘트 타일 등 원래의 마감재는 최대한 그대로 두었다. 그리고 요소를 새로 더할 때에도 이 집의 스타일과 어울리도록 고민했다. 다이닝룸에 정글 모티프의 파노라마 벽지를 붙였다. “19세기 말에 지어진 이런 스타일의 별장에서 볼 수 있는 데코 스타일이기 때문이에요. 그 당시 사람들은 여행을 다녀오고 먼 이국의 풍경과 추억을 가져와 벽에 펼쳐놓음으로써 계속해서 일상에서 벗어나려고 했거든요.”

 

“마르세유는 어렸을 때부터
제 마음의 도시였어요.”

 

바다 앞에 거실 만들기. 왼쪽의 카나페는 펌리빙 Ferm Living 제품. 안쪽의 카나페와 담요는 아나벨 케른 Annabel Kern. 자수 놓은 쿠션은 아오미 Haomy. 다른 쿠션은 오노레 Honore. 암체어는 오프제 Opjet. 낮은 테이블과 태피스트리는 심라 Simla. 펜던트 조명 ‘스크린’은 마켓 세트. 꽃병은 마담 스톨츠 Madam Stoltz. 모두 라 셀렉시옹에서 판매.

 

“이 집에서 바꾼 건
부엌 위치를 바다 앞으로
옮긴 것뿐이에요.”

 

큰 통창에 둘러싸인 부엌에서는 멋진 해변의 파노라마 풍경을 볼 수 있다. 오래된 묵직한 나무 테이블과 녹색 타일 바닥은 소피 페랴니 콩셉시옹.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테이블 위에 설치한 펜던트 조명은 HK리빙. 아일랜드 위에 설치한 펜던트 조명은 하우스 닥터 House Doctor. 모두 라 셀렉시옹에서 판매. 부엌 수납 가구와 아일랜드는 이케아 Ikea. 아일랜드의 문과 파사드는 지에브르의 소목장 그랑-셴에서 맞춤 제작하고 패로&볼의 페인트 ‘Emerald Green N°W53’를 칠했다. 조리대 상판은 라 시오타 La Ciotat의 마르브르리 도비네&리트리 Marbrerie Daubinet&Litteri의 석영암으로 제작했다.

 

부드러운 분위기를 위한
침실의 파우더 톤

 

부부 침실에는 섬세한 톤을 적용했다. 르수르스 Ressource의 페일 로즈 페인트 ‘RMDV40 Musc’와 테라코타 톤 ‘RMDV38 Rouge Toscan’. 면 거즈 침구는 아나벨 케른. 리넨 침구는 가브리엘 파리 Gabrielle Paris. 펜던트 조명과 태피스트리는 HK리빙. 벽 조명은 마켓 세트. 침대 옆 테이블과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부부의 욕실 바닥 타일에는 모던함을 주기 위해 흰색 페인트를 칠했다. 욕실 가구는 알리네아 Alinea. 대리석 세면 볼은 시오타의 도비네&리트리에서 맞춤 제작. 수전은 탈라소 Thalassor. 벽의 젤리주 타일은 액-상-프로방스 Aix-en-Provence의 지나 크레아시옹 Gina Creation. 벽 조명은 장그라 Zangra, 거울은 하우스 닥터로 라 셀렉시옹에서 판매. 태피스트리는 아오미.

 

오래된 나무 테이블과 녹색 타일 바닥은 소피 페랴니 콩셉시옹.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부엌 수납 가구와 아일랜드는 이케아, 아일랜드의 문과 파사드는 지에브르의 소목장 그랑-셴에서 맞춤 제작하고 패로&볼의 페인트 ‘Emerald Green N° W53’를 칠했다. 조리대 상판은 라시오타의 마르브르리 도비네&리트리의 석영암으로 제작했다. 카라페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병은 라벨, 꽃병과 펜던트 조명은 HK리빙으로 라 셀렉시옹에서 판매.

 

etc.

 

CREDIT

editor

크리스틴 피로 에브라 Christine Pirot Hebras, 샤를로트 바이유 Charlotte Bailly

photographer

프랑시 크리스토가탱 Frenchie Cristogatin

TAGS
SOLAR MANIFESTO

바캉스 하우스 빌라 E-1027의 모던 인테리어

바캉스 하우스 빌라 E-1027의 모던 인테리어

 

아일린 그레이와 장 바도비치가 지중해를 마주한 땅에 지은 바캉스 하우스 빌라 E-1027. 오랫동안 같은 곳에 자리한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에 가려 있는 이 보물은 선구적이고 감각적인 모더니스트 건축물이다.

 

로크브륀-캅-마르탱 만을 바라보는 빌라 E-1027은 캠핑장과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 바로 아래 자리한다. 이 빌라는 역사적인 건축물로 등록되었다.

 

바도비치가 특허를 낸 아코디언 창 시스템 덕분에 거실은 바다를 향해 완전히 열린다. “이 시스템을 복원하는 일이 중요했어요. 물보라나 햇빛, 꽃가루가 가구를 상하게 하더라도 작동하도록 디자인했기 때문이죠.” 앙티드 비앙이 설명했다. 아일린 그레이가 코팅한 패브릭으로 디자인한 암체어 ‘비벤덤 Bibendum’ 역시 오리지널의 리프로덕션이다.

 

아일린 그레이는 낮은 땅에 마련한 정원에 일광욕실을 만들고 시간에 따라 냉기와 온기를 보존하기 위해 모래를 깔았다. 위층에 설치한 해먹은 석양을 놓칠 수 없는 멋진 전망을 선사한다.

 

E-1027은 듀오 건축가 아일린 그레이와 장 바도비치가 1926년과 1929년에 걸쳐 로크브륀-캅-마르탱 Roquebrune-Cap-Martin의 지중해를 마주한 곳에 지은 빌라 이름이다. “E는 아일린 Eileen에서 10은 장 Jean의 J에서(알파벳의 열 번째 글자이므로), 2는 바도비치의 B, 7은 그레이의 G에서 가져온 거예요.” 국립기념물센터의 홍보 담당자 엘리자베타 가스파르가 설명했다. 이 집처럼 복잡한 코드는 보기에 심플해서 1930년대 모던 건축의 선언과 같다. 두 건축가가 같이 이 집을 디자인했지만 바도비치만 이곳에서 휴가를 보내고 친구들을 초대하며 사용했다. 모든 것이 엄격하고 냉철한 계산에 기반해서 실내를 디자인해야 한다고 생각한 아일랜드 건축가는 각자가 자유롭게 머물 수 있고 혼자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세련된 모던 라이프와 조화를 이루는 분위기를 추구하고자 했다. “개인의 필요에 정말 충실한 건축물이에요. 바도비치에게 가족이 많았다면 이 집은 완전히 달랐을 거예요!” 국립기념물센터의 알프-마리팀 Alpes-Maritimes 지역 담당 행정관인 앙티드 비앙이 설명했다. 땅에 맞춰 만든 테라스, 정남쪽을 향해 살짝 비튼 축, 바다를 향하는 통창, 석양을 놓칠 수 없는 해먹을 갖춘 이 빌라는 1929년의 레퍼런스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최근 리노베이션되었다. 원래 모습으로의 복원에서 유일하게 벗어난 것은 르 코르뷔지에(바도비치가 1937년부터 정기적으로 르 코르뷔지에를 초대했고, 그는 그 이후에 옆 땅에 카바농을 지었다)의 벽화다. 이 벽화가 자신의 작업을 왜곡한다고 생각한 아일린 그레이의 의도에 반해 그려진 이 벽화들은 지금까지 보존되었고, 그들의 이야기는 이 건축물과 뗄 수 없게 되었다.

*이 빌라와 레투알 L’Etoile 바 Bar, 캠핑장,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을 아우르는 캅 모데른 Cap Moderne 사이트는 예약으로만 방문할 수 있다.

WEB Capmoderne.monumens-nationaux.fr

 

해양스포츠에 대한 바도비치의 취향과 그레이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을 제외하면 각자 이 집에서 무엇을 구상했는지 구분하기 어렵다. 워낙 서로 협력해서 작업했기 때문이다.

 

필로티에 L자 형태로 세운 빌라 E-1027(평평한 지붕과 긴 통창, 두 층과 지붕을 잇는 나선형 실내 계단을 갖추었다)은 콤팩트하지만 모든 방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지중해를 향해 활짝 열려 있다.

CREDIT

editor

아들린 쉬아르 Adeline Suard

photographer

루이즈 데노 Louise Desnos

TAGS
GANGNAM DESIGN WEEK 2023

메종과 함께 강남디자인위크 2023 고고!

메종과 함께 강남디자인위크 2023 고고!

 

논현 가구거리의 인프라를 활용한 테마형 거리 페스티벌 강남디자인위크 2023이 올해로 4회를 맞았다.
강남구가 주최하고 <메종>이 주관하는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를 모았다.

 

국내 유수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신선한 감각을 경험하고 최신의 트렌드를 발견하는 강남디자인위크 2023. 국내 최고의 디자인 허브 지역구로 성장하고 있는 강남구 논현동 가구거리가 다시 한번 축제의 현장으로 변모한다. 올해는 ‘House of Curiosity-호기심의 집’을 주제로 전시,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데이, 인테리어&리빙 세미나 등이 열려 많은 관람객에게 풍부한 영감과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동안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일페스타, 디자인클래스, 스탬프투어, 증강현실거리디자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할 계획이다. 인테리어 리빙 전문 매거진 <메종>이 기획하고 논현 가구거리에 자리한 메이저 리빙 브랜드가 대거 참여하는 특별한 축제. 이 기간 동안 65개의 참여 브랜드에서는 특별한 가격에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50%에 달하는 제품 할인 혜택, 포인트 증정, 구매자를 위한 선물까지 각 브랜드가 준비한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말 것. 강남디자인위크에서 리빙과 디자인으로 가득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보자.

 

 

01 주제관

올해의 테마는 ‘호기심의 집 House of Curiosity’. 포스트 코로나를 맞이해 유쾌함이 넘쳐나는 집이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경계 없이 모호하고 몽환적이며 매력적인 공간이 각광받는 시대상을 반영했다. 모험을 떠나듯 유쾌하고 자유롭게, 꿈꾸듯 신나고 행복하게 새롭고 신비한 것으로 가득한 집을 선보인다. 국내 최고의 스타일리스트로 꼽히는 가라지 최지아 대표의 감각이 더해진 인상적인 전시를 감상해보자.

장소 학동로 138

 

02 스위스 디자인 특별관

한국-스위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스위스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

 

자콥 슐래퍼

 

03 특별전
윤현상재 EXP: 8 Seasons_Season 1. Locality

윤현상재가 논현동에서 유통기한 프로젝트 EXP: 8 Seasons를 시작한다. 건물 1층은 카페, 2층은 윤현 머티리얼 라이브러리, 3층과 4층은 전시, 마켓, 팝업 등이 열리는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되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장소 논현로132길5

 

04 디자인 마켓

마켓 움 부산을 대표하는 플리마켓 브랜드로 2015년 부산에서 시작해 매회 다양한 주제의 문화 축제 마켓을 열고 있다. 전국에서 모인 로컬, 리빙, 공예, 푸드, 패션 등 70여 개의 브랜드 크리에이터와 함께 도심 속에서 축제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 진행.

 

 

05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와 특별한 아티스트가 만나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이색적인 전시.

‘봄, 여름 그 사이’를 테마로 갤러리 D&D와 담다(박현지 작가)가 20세기 초반 프랑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은 기능적인 동시에 미적이어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마련한 전시를 선보인다. 자연의 곡선과 직각 체계의 대비적 공존을 드러내는 특별한 작품을 선보이며 갤러리 옥상에서 티코스터를 만드는 원데이 클래스도 준비한다. 슬로우베드는 작가 이영혜, 안무가 립제이와 함께 <Slou Movement> 전시를 연다. 숙면을 위해 슬로우베드가 전하는 느리지만 분명한 움직임을 다양한 작품과 퍼포먼스로 형상화해 독특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쎄종플레리

 

06 증강현실 거리디자인

논현 가구거리에서 만나는 장서원 작가의 증강현실 작품. 대리석, 나무 등 건축자재로 만든 이색적인 ‘소재의 꽃’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07 인테리어 디자인 세미나

인테리어와 리빙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전문가들과 함께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 모더레이터 Stylus 안원경 대표를 필두로 스위스 디자이너 빅 게임 Big Game, 현대L&C 디자인기획팀 오미선 차장, 유튜브 채널 Trendpresso 운영 및 (주)에클랏코리아 김은영 이사의 강연이 펼쳐진다.

일시 5월 26일(금) 오후 2~5시
장소 로얄앤컴퍼니

 

08 브랜드데이

세티나인, 헤펠레코리아, 디안, 제르바소니, 코토세라믹, 한일카페트, 자쿠아, 로얄앤컴퍼니, 어반아일랜드스튜디오, 어반베이스, 갤러리 D&D, 하농에서 열리는 특별한 클래스와 혜택.

 

세티나인

 

 

구비

 

09 세일페스타

강남디자인위크 동안 65개의 참여 브랜드에서는 특별한 가격에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50%에 달하는 제품 할인 혜택, 포인트 증정, 구매자를 위한 특별 선물까지 각 브랜드가 준비한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말 것.

CREDIT

에디터

writer

류진영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