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루이스의 S/S 컬렉션을 소개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앤디 스트리트 대표와 바잉&브랜드 디렉터인 폴라 니콜즈를 만났다.
↑ 존 루이스의 대표 앤디 스트리트(왼쪽)와 바잉&브랜드 디렉터 폴라 니콜즈(오른쪽)
존 루이스의 성장 배경이 궁금하다.
Andy(이하 A) 존 루이스는 1864년 영국의 작은 직물 가게에서 시작해 국제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John Lewis Partnership’ 창립자인 스페단 루이스는 직원이 회사를 소유하는 ‘존 루이스 파트너십’을 적용해 모든 직원에게 회사 이익을 분배하고 보상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는 영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백화점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원동력이기도 하다. 생활, 패션, 가전 등 생활 전반의 제품을 영국에서는 43개의 지점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사업은 물론 한국에서는 신세계백화점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존 루이스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존 루이스는 생활용품부터 패션까지 자체 브랜드인 PB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수건, 베드 리넨, 속통 제품은 오래도록 사용 가능한 높은 품질로 영국에서 일부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또 우리의 핵심 경쟁력은 ‘파트너십’이다. 존 루이스에서 근무하는 모든 임직원이 존 루이스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은 다른 업체와 가장 차별화되는 점이다.
영국 국민들에게 존 루이스는 어떤 의미인가?
A 존 루이스는 훌륭한 고객 서비스와 고품질의 상품을 제공한다는 약속으로 영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중 하나다. 존 루이스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편인데 이는 존 루이스에 대한 애착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고객들은 결혼이나 자녀들의 대학 입학 등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는 순간에 존 루이스에서 상품을 구매하곤 한다. 특히 가전은 고객들이 믿고 구매하는 제품 중 하나이며 영국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PB 생활용품도 유명하다.
이번 S/S 컬렉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Paula(이하 P) 존 루이스 디자인팀은 주요 트렌드를 반영한 모던한 컨셉트에 어울리는 감도 있는 S/S 시즌 컬렉션을 기획했다. ‘퓨전’, ‘스칸디’, ‘릴렉스 컨트리’ ‘엘레강스 타운하우스’ 컬렉션이 이에 해당된다. 퓨전 라인은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여 전 세계에서 영감을 얻은 컬렉션, 스칸디 라인은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세련되고 정제된 컬렉션이다. 우아하고 정제된 엘레강스 타운하우스 라인은 톤 다운된 그레이, 퍼플 컬러를 활용한 매끈하고 모던한 컬렉션이다. 마지막으로 릴렉스 컨트리 라인은 꽃의 색깔을 담은 부드러운 컬렉션으로 자연 소재와 전통적인 장인 정신이 결합되어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존 루이스 제품은 무엇인가?
P 한국 시장에서 인기 있는 침구 커버를 포함해 헝가리안 구스 이불솜, 커트러리 및 글라스 웨어가 베스트셀러 품목이다. 특히 구스 이불솜과 일부 베개솜은 영국 랭커셔 지역에 위치한 존 루이스 자체 공장인 허버튼 파키슨에서 직접 생산해 최상의 품질을 자랑한다.
존 루이스의 사회공헌 활동이나 친환경 프로젝트 이슈가 있는가?
A 사업적인 성공은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다할 때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존 루이스는 늘 진실되게 행동하며 공동 소유권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고 보상한다. 좋은 예로 존 루이스 재단을 통해 ‘코튼 커넥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 인도의 지역 농민들과 협력해 존 루이스 자체 브랜드의 수건과 욕실 매트, 커튼 등을 생산하는 것이다. 또 최근에는 재단을 통해 해당 지역의 새로운 학교에 기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2015년에도 지역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후원할 것이다.
한국의 존 루이스 매장을 여러 번 방문한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떤 인상을 받았나?
P 신세계백화점에 있는 존 루이스 매장의 인테리어 및 매장 구성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존 루이스의 모든 상품, 예를 들면 욕실 용품과 침구 용품, 테이블웨어, 홈데코 컬렉션이 서로 조화롭게 매장에 전개된 점이 훌륭했다. 가까운 시기에 한국의 존 루이스 매장을 다시 방문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한국 소비자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소비 패턴이 있는가?
A 베드리넨, 이불솜, 베개솜이 한국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다. 이는 존 루이스 PB 상품 및 영국에서 생산된 일부 상품들의 반응이 좋다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사업을 더 확장할 계획이 있는가?
A 신세계백화점과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현재 7개 점포에 존 루이스 매장을 전개하면서 많은 한국 고객들에게 존 루이스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신규 시장인 아시아 지역 고객들에게 존 루이스를 알리는 데 큰 도움을 준 훌륭한 파트너다. 앞으로도 신세계와 지속적으로 비지니스 확장을 해 나가길 기대한다.
에디터 신진수|포토그래퍼 안종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