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의 사진만큼이나 큰 마력을 지닌 혀끝의 기억. 여행길에서 발길을 멈추게 한 길거리 음식을 소개한다.
고등어 케밥
손질한 고등어(구이용) 1/2마리, 양파 · 레몬 1/4개씩, 로메인 3장, 바게트 1/2개, 마요네즈 1과1/2큰술, 소금 · 후춧가루 · 포도씨유 조금씩.
1 고등어는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2 구운 고등어의 가시를 제거한다.
3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썬다.
4 바게트는 길게 칼집을 넣고 안쪽 면에 마요네즈를 고루 펴바른다.
5 로메인, 양파, 고등어 순으로 채우고 레몬즙을 고루 뿌린다.
커리 부어스트
소시지 2개, 카레 가루 1과1/2작은술, 토마토소스(토마토 페이스트 3큰술, 다진 양파 · 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물 1/2컵, 우스터소스 1/3작은술, 설탕 1큰술, 소금 조금), 포도씨유 · 곁들임 빵 적당량씩.
1 분량의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우선 냄비에 토마토 페이스트, 다진 양파,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2 물과 우스터소스를 넣고 걸쭉하게 끓인 다음 식초, 설탕, 소금으로 간한다.
3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소시지를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4 구운 소시지에 2의 토마토소스와 카레 가루를 고루 뿌린다. 빵을 곁들인다.
TIP 토마토소스 대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 토마토케첩을 곁들여도 좋다.
세비체
흰 살 생선(횟감용) 200g, 레몬 2개, 적양파 1/2개, 청고추 · 홍고추 1개씩, 고수 3줄기,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흰 살 생선은 한입 크기로 썬다.
2 적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고추와 고수는 굵직하게 다진다.
3 흰 살 생선에 레몬즙을 짜서 뿌린다.
4 적양파, 고추, 고수, 다진 마늘을 넣어 섞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냉장고에 10~15분간 두어 절인다.
TIP 생선살에 레몬즙이 닿으면 겉면이 하얘지고 표면이 단단해져 씹는 맛이 좋아진다. 흰 살 생선 대신 신선한 문어, 오징어, 새우로도 만들 수 있다.
아란치니
불린 쌀 2컵,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닭 육수(물 2와 1/2컵, 치킨 스톡 1/2개), 피자 치즈 · 밀가루 2/3컵씩, 달걀 1개, 빵가루 1과1/2컵, 포도씨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라구 소스(다진 쇠고기 100g, 다진 양파 · 다진 셀러리 2큰술씩, 다진 당근 · 다진 마늘 2작은술씩, 완두콩 1큰술씩, 홀토마토 2/3컵, 월계수 잎 1장, 소금 · 후춧가루 · 포도씨유 조금씩)
1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는다.
2 매운 향이 돌면 불린 쌀을 넣고 볶는다.
3 쌀알이 투명해지면 닭 육수를 넣고 뚜껑을 덮어 부드럽게 익힌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라구 소스를 만든다. 우선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채소를 넣고 볶다가 다진 쇠고기를 넣고 볶는다.
5 고기가 익으면 홀토마토, 월계수 잎, 완두콩을 넣고 자작하게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3의 리소토에 5의 라구 소스와 피자 치즈를 적당량 넣고 동그란 모양을 빚는다. 밀가루, 푼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7 180℃로 달군 포도씨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로티
중력분 1과1/5컵, 물 1/4컵, 달걀 1/2개, 연유 · 설탕 1/2큰술씩, 소금 조금, 녹인 버터 2/3큰술, 바나나 3개, 포도씨유 적당량.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썬다.
2 볼에 물, 달걀, 연유, 설탕,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3 중력분과 녹인 버터를 넣고 반죽해 한 덩어리로 뭉친다.
4 완성된 반죽을 2등분한다. 손으로 최대한 얇고 넓직하게 펼친다.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4의 반죽을 올린다.
6 반죽의 밑면이 익으면 바나나를 올리고 가장자리를 접어 정사각형으로 만든다.
7 뒤집어 노릇하게 구운 다음 연유를 고루 뿌린다.
TIP 취향에 따라 초콜릿 시럽이나 설탕을 뿌려도 좋다.
푸틴
냉동 감자 350g, 피자 치즈 적당량, 그레이비 소스(버터 · 다진 양파 · 밀가루 · 토마토케첩 1큰술씩, 다진 마늘 · 우스터소스 1/2작은술씩, 비프 스톡 1개, 물 2와1/2컵,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분량의 그레이비 소스를 만든다. 우선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볶는다.
2 양파가 투명해지면 밀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는다.
3 고루 섞이면 물과 비프 스톡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토마토케첩과 우스터소스를 넣고 걸쭉하게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180℃로 달군 포도씨유에 냉동 감자를 노릇하게 튀긴다.
5 튀긴 감자에 그레이비 소스와 피자 치즈를 고루 뿌린다.
TIP 바삭하게 구운 베이컨 칩을 곁들여도 좋다.
반미
돼지고기(불고기용) 200g, 무(2cm) · 당근(3cm) 1토막씩, 오이 1/4개, 청고추 · 홍고추 · 바게트 1/2개씩, 고수 · 포도씨유 적당량씩, 돼지고기 양념(피시소스 · 스리라차 소스 1큰술씩, 설탕 4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절임물(식초 2큰술, 설탕 1과1/2큰술, 소금 1작은술, 물 1/2컵), 칠리 마요네즈(마요네즈 2큰술, 다진 양파 1/2큰술, 스리라차 소스 1/2작은술)
1 돼지고기는 큼직하게 썰어 분량의 고기 양념에 재운다.
2 무와 당근은 굵직하게 채 썬다. 냄비에 분량의 절임물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채 썬 무와 당근에 붓는다.
3 오이는 어슷하게 썰고 고추는 송송 썬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1의 재운 돼지고기를 굽는다.
5 바게트는 길게 칼집을 넣고 안쪽 면에 분량의 칠리 마요네즈를 고루 펴 바른다.
6 구운 돼지고기, 절인 무와 당근, 오이, 고추, 고수 순으로 채운다.
사테
닭고기(안심) 300g, 닭고기 양념(코코넛 크림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2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생강즙 · 카레 가루 1/2작은술씩, 커민 1/4작은술), 포도씨유 적당량, 땅콩 소스 (코코넛 크림 1/4컵, 물 1/2컵, 땅콩 2큰술, 설탕 2/3큰술, 피시소스 · 커리 페이스트 1/2작은술씩, 식초 1/4큰술)
1 닭고기는 분량의 고기 양념에 10분간 재운다.
2 재운 닭고기를 꼬치에 꿴다.
3 냄비에 분량의 땅콩 소스 재료를 넣고 걸쭉하게 끓인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2의 닭고기를 노릇하게 굽는다. 3의 땅콩 소스를 곁들인다.
TIP 땅콩 소스 대신 스위트 칠리소스를 곁들여도 좋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신국범 | 요리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 어시스턴트 박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