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ky Way

Milky Way

Milky Way

칼슘, 칼륨, 단백질 등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한 우유는 메인 요리는 물론 각종 소스, 디저트, 제빵까지 두루 활용도가 높은 식재료. 매일 만나는 평범한 우유를 이용한 요리로 봄 식탁을 차렸다.

↑ 와인 딸기를 담은 하얀색 테두리 볼은 TWL에서 판매. 바구니 모양의 도자 접시는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레몬 요거트 밀크 소스를 담은 용기는 한국도자기에서 판매.

↑ 모네 소스를 담은 볼과 새우 스큐어를 담은 연녹색 접시는 TWL에서 판매. 레몬을 담은 바구니는 메종드실비에서 판매. 계절 야채를 담은 파란색 무늬의 접시는 비브플랫 스토어에서 판매. 아보카도 소스를 담은 잔은 에밀앙리 제품으로 선우실업에서 판매. 파란색 손잡이의 커트러리는 무겐인터내셔널에서 판매.

↑ 파란색 병과 올리브를 담은 은 소재 종지는 메종드실비에서 판매. 작은 세모 무늬가 모던한 볼과 빨간색 손잡이의 커트러리는 칸트에서 판매. 빵을 담은 사각 접시는 에밀앙리 제품으로 선우실업에서 판매.

와인 딸기와 레몬 요거트 밀크 소스
재료 홈메이드 요거트(우유 500ml, 마시는 요거트(사과 맛) 150ml), 딸기(작은 것) 200g, 레드 와인 2컵, 설탕 100g, 오렌지 껍질 1/2개분, 통계피(10cm) 1토막, 정향 1/2작은술, 레몬 요거트 밀크 소스(홈메이드 요거트 1컵, 우유 1/4컵, 레몬즙 조금), 민트 잎 조금.
1 우유는 전자레인지에 40℃로 데운다.
2 소독한 저장 용기에 1의 우유와 마시는 요거트를 넣고 플라스틱 수저로 잘 섞는다. 뚜껑을 덮어 하룻밤 동안 실온(24~25℃)에 두어 홈메이드 요거트를 만든다.
3 딸기는 젖은 행주로 살살 닦는다.
4 레드 와인에 설탕을 녹인 다음 오렌지 껍질, 정향, 통계피를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동안 졸인다.
5 4를 볼에 담고 뜨거운 상태에서 3의 딸기를 넣은 다음 랩을 씌워 상온에 둔다. 식으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6 2의 홈메이드 요거트 1컵과 우유 1/4컵을 섞은 다음 레몬즙을 넣어 레몬 요거트 밀크 소스를 만든다.
7 볼에 5의 딸기와 레드 와인 시럽을 담고 6의 레몬 요거트 밀크 소스를 뿌린다.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에스프레소 초콜릿 젤리
재료 물 500ml, 인스턴트커피 3큰술, 설탕 1/2컵, 젤라틴 7장, 다크 초콜릿 120g, 우유 · 생크림 100ml씩, 토핑(생크림 100ml, 블루베리 · 민트 잎 조금씩).
1 물을 뜨겁게 데워 커피와 설탕을 녹인다.
2 찬물에 젤라틴 4장을 불려 1에 넣고 섞은 다음 한 김 식힌다.
3 작은 투명 용기에 2를 나눠 붓고 냉장고에 2시간 동안 넣어둔다.
4 다크 초콜릿은 중탕으로 녹이고 생크림과 우유를 잘 섞어 데운다. 젤라틴 3장은 찬물에 불린다.
5 중탕한 초콜릿에 데운 우유와 생크림을 3번에 나눠 넣으며 거품기로 잘 섞는다.
6 5에 찬물에 불린 젤라틴을 넣어 섞고 체에 한 번 걸러 식힌다.
7 3을 꺼내 6을 붓고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
8 토핑용 생크림을 거품기로 단단하게 올린 다음 먹기 직전에 숟가락으로 적당량을 떠서 7 위에 올린다. 블루베리와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모네 소스를 곁들인 계절 야채
재료 아스파라거스 6대, 감자 1개, 콜리플라워 50g, 베이컨 4장, 달걀 2개, 치커리 조금, 모네 소스(버터 · 밀가루 20g씩, 우유 350ml, 달걀노른자 1개, 그뤼에르 치즈 50g,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아스파라거스는 돌기와 질긴 섬유질을 제거해서 끓는 물에 데친 다음 10cm
길이로 썬다.
2 감자와 달걀은 삶는다. 콜리플라워는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다.
3 달군 팬에 베이컨을 구운 다음 종이타월에 올려 기름을 빼고 한입 크기로 썬다.
4 달군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볶다가 데운 우유를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
5 4에 그뤼에르 치즈를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 5를 불에서 내린 다음 달걀노른자를 섞어 모네 소스를 완성한다.
7 접시에 치커리, 감자, 달걀을 한입 크기로 썰어 담는다. 아스파라거스와 콜리플라워를 보기 좋게 올린다.
8 7에 따뜻한 모네 소스를 뿌린다.

아보카도 크림소스의 새우 스큐어
재료 새우(중하) 15마리, 레몬그라스 15줄기, 요거트 2큰술, 다진 코리앤더 · 다진 파슬리 1작은술씩, 화이트 와인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 식용유 조금씩, 라이스페이퍼 6장, 아보카도 크림소스(아보카도 1개, 우유 1/4컵, 생크림 2큰술, 레몬즙 · 소금 · 흰 후춧가루 조금씩).
1 새우는 머리를 떼고 내장을 제거한다.
2 레몬그라스는 껍질을 벗기고 대만 남긴다.
3 새우는 머리부터 꼬리까지 꼬치에 꿰어 작은 구멍을 낸 다음 뺀다.
4 새우의 꼬치 구멍에 2의 레몬그라스 대를 꽂는다.
5 4의 새우에 요거트, 다진 코리앤더, 다진 파슬리, 화이트 와인,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살살 버무려 잠시 재운다.
6 라이스페이퍼를 가위로 사방 5cm의 정사각 모양으로 자른다.
7 라이스페이퍼를 뜨거운 물에 담가 부드러워지면 5의 새우를 놓고 만다.
8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7을 노릇하게 굽는다.
9 믹서에 아보카도와 우유를 넣고 곱게 간 다음 생크림,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해 아보카도 크림소스를 완성한다.
10 새우에 아보카도 크림소스를 곁들인다.

대구 감자 브랑다드
재료 대구살 200g, 우유 200ml, 물 50ml,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감자 2개, 마늘 2쪽, 양파 1개, 올리브유 · 타임 · 월계수 잎 조금씩, 농도 조절용 소스(우유 · 생크림 50ml씩), 버터 · 우유 조금씩, 빵가루 1/2컵, 그라나파다노 치즈 · 바게트 적당량씩.
1 냄비에 대구살, 우유 200ml, 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대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 다음 대구를 건진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소금물에 삶는다. 감자가 익으면 뜨거운 상태에서 으깬다.
3 양파와 마늘은 얇게 썬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 타임, 월계수 잎을 넣고 볶는다. 양파와 마늘이 익으면 타임과 월계수 잎을 건진다.
5 농도 조절용 소스의 우유와 생크림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볼에 1의 대구살, 2의 감자, 4의 양파와 마늘을 넣고 5를 부어 농도를 맞춰가며 섞는다. 빵에 스프레드처럼 발라 먹을 때는 되직하게 만들고 스테이크에 곁들일 땐 소스의 양을 늘려 부드럽게 만든다.
7 그라탱 용기에 버터를 바르고 6을 담는다.
8 빵가루를 우유 조금에 적셔 7에 올리고 그라나파다노 치즈를 갈아서 얹는다.
9 8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노릇하게 구워 대구 감자 브랑다드를 완성한다.
10 대구 감자 브랑다드에 바게트를 곁들인다.

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임태준 | 요리 박선영 | 어시스턴트 권민지

CREDIT
Milky Way

쌀밥엔 카레

쌀밥엔 카레

하얀 쌀밥에 어울리는 네 가지의 카레 품평기.

1위 – 우리밀의 꼬꼬 카레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닭 가슴살과 국내산 채소가 들어간 ‘꼬꼬카레’는 우리밀 제품으로 올가에서 판매. 300g, 3천6백원.
문소진 화학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서인지 순수하고 깔끔한 맛이다. 또 건더기가 듬뿍 들어가 만족스럽다.
안진하 국내산 채소를 사용하고 합성착향료는 무첨가라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닭고기, 당근, 감자 등의 건더기가 으스러지지 않고 큼직한 모양째 들어 있다.
유영주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아주 좋다. 적당한 크기로 썬 건더기의 씹는 맛도 좋다. 끓는 물이나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되니 너무 편리하다.
이주희 순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꿀을 조금 넣었더니 아이가 맛있게 먹었다. 연한 닭고기 살이 꽤 많이 들어 있어 만족스럽다.

2위 – S&B의 골든 커리 순한 맛
카레 가루를 비롯한 고수, 회향, 계피 등이 함유된 고형 카레로 필요한 만큼 쪼개 넣고 요리할 수 있는 ‘골든커리 순한 맛’은 S&B 제품으로 롯데마트에서 판매. 240g, 5천5백원.
문소진 풍부하고 진한 일본 정통의 카레 맛이 가장 만족스럽다. 건더기를 따로 준비해야 되지만 1인당 1조각씩 총 12조각이 들어 있어 싱글족이라면 두고두고 먹기에 좋을 듯.
안진하 건더기를 따로 준비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지만 당근과 감자만 넣고 끓여도 제법 진한 카레의 풍미가 난다.
유영주 익숙한 일본식 카레 맛이 난다. 어떤 건더기를 넣느냐에 따라 다양한 카레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이주희 카레 맛이 제일 진한 대신 염분이 높다. 건더기를 따로 준비해야 되고 일본어와 영어로만 된 설명서 또한 불편하다.

3위 – MCC의 고메식당 비프카레 약간 매운맛
깊은 맛의 숙성 카레 분말과 한 시간 이상 볶은 양파가 들어간 ‘고베식당 비프카레 약간 매운맛’은 MCC 제품으로 롯데마트에서 판매. 160g, 2천1백50원.
문소진 고소하면서 담백한 고기 맛이 단번에 느껴진다. 알싸한 맛이 어우러져 개운한 느낌도 든다. 끓는 물이나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되니 입맛 없을 때 간단하게 즐기기 좋다.
안진하 1인분 치고는 양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밥 한 공기만 비벼 먹으면 짜다. 곱게 다진 듯한 당근이 들어 있어 당근을 싫어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듯.
유영주 풍부하고 고소한 고기 맛이 좋다. 단, 건더기를 너무 잘게 썰어 씹히는 맛이 덜하다.
이주희 끓는 물에 봉지째 데우면 되니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카레라기보다는 하이라이스가 연상되는 진한 맛이다.

4위 – 청정원의 카레여왕 로열스파이스 옐로크리미
펜넬, 코리앤더, 로즈마리 등 다양한 천연 향신료로 인도식 정통 커리의 풍미를 더한
‘카레여왕 로열스파이스 옐로크리미’는 청정원 제품으로 이마트에서 판매. 76g, 5천5백원.
문소진 충분히 저어주지 않으면 쉽게 뭉친다. 설명서대로 물과 함께 우유를 넣었더니 농도가 너무 묽어지고 밍밍해졌다.
안진하 향신료가 들어간 스파이시 분말, 부드러운 맛을 주는 코코넛앤피넛크리미 등이 들어 있어 취향껏 즐길 수 있다. 단, 건더기를 따로 준비해야 된다.
유영주 인도식 커리가 연상되는 이국적인 향이 난다. 건더기를 따로 준비해야 하고 총 3가지 가루를 설명서대로 넣고 볶자니 다소 번거롭다.
이주희 스파이스 분말, 카레 가루, 코코넛앤피넛크리미까지 3개가 들어 있어 취향껏 가감할 수 있다. 조리법이 다소 어렵지만 카레 특유의 맛이 연해서 아이와 함께 먹기에 좋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이향아 | 어시스턴트 권민지

CREDIT
Milky Way

Every Breath You Take

Every Breath You Take

숨 쉬기 힘들 정도로 강력해진 미세먼지와 황사. 기관지를 보호할 수 있고 오랜 시간 절이는 대신 바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건강 음료를 소개한다.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귤피차
재료 귤 껍질 4개분, 물 4컵
1 귤 껍질의 하얀 과육은 칼로 도려낸다.
2 손질한 귤 껍질을 곱게 채 썬 다음 종이타월로 감싸 물기를 제거한다.
3 약한 불로 달군 마른 팬에 2를 달달 볶아 수분을 날린다.
4 뜨거운 물에 3을 넣고 10분간 우린다.
TIP 비타민C가 과육의 4배 이상 많은 귤 껍질. 염증을 억제해 기관지 건강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단, 사용하기 전 베이킹소다나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소독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배즙
재료 차가운 배 2개
1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굵직하게 썬다.
2 믹서에 곱게 간다.
3 면포에 거르거나 건더기째 떠먹는다.
TIP 배는 수분이 풍부해 갈증 해소에 좋고 포도당이 빠르게 흡수되어 피로를 풀어준다. 또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체내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루테올린이 폐 염증에 효과적이다.

브로콜리 크림 스무디
재료 브로콜리 1/4송이, 우유 · 플레인 요거트 2컵씩, 얼음 1컵, 소금 조금
1 브로콜리는 굵직하게 썬다.
2 끓는 물에 1의 브로콜리를 데치고 한 김 식힌다.
3 믹서에 데친 브로콜리, 우유, 플레인 요거트, 얼음을 넣고 곱게 간다.
4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한다.
TIP 시금치 3배의 비타민C를 함유한 브로콜리. 설포라판이 기관지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며 클로로필은 살균에 효과적이다.

도라지 배탕
재료 약도라지 4뿌리, 배 1개, 물 4컵
1 약도라지는 껍질째 씻고 머리 부분을 잘라낸다.
2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약도라지, 배, 물을 넣고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이고 푹 무를 때까지 30분간 끓인다.
TIP <동의보감>을 비롯해 기관지와 호흡기 보호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 사포닌 성분이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토마토라테
재료 토마토 4개, 우유 2컵, 올리브유 · 소금 조금씩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한입 크기로 썬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1의 토마토를 3분간 볶는다.
3 한 김 식힌 다음 믹서에 곱게 간다.
4 따뜻하게 데운 우유에 3의 토마토를 넣는다.
5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한다.
TIP 토마토에 다량 함유된 라이코펜이 폐 질환에 효과적이고 체내 유해 산소를 감소시킨다.

무꿀즙
재료 무 1/4개, 꿀 4큰술
1 무는 껍질째 씻고 강판에 곱게 간다.
21에 꿀을 섞고 실온에서 1시간 동안 재운다.
3 면포에 거르거나 건더기째 떠먹는다.
TIP 기침을 잠재우고 건조한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무즙. 매운맛이 강하므로 꿀이나 메이플 시럽 등을 곁들인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안종환 | 요리 문인영(101레시피) | 어시스턴트 황규정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