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ie’s RECIPE 버섯의 모든 것

Foodie’s RECIPE 버섯의 모든 것

Foodie’s RECIPE 버섯의 모든 것

가을이면 더욱 향긋해지는 버섯의 세계 속으로.

 

버섯 레시피

 

가을이 되었고, 버섯의 계절이 도래했다. 표고나 느타리 따위의 마트 버섯도 그 맛이 농밀해지는 때다. 지방의 시골 장터를 쏘다니다 보면, 할매들이 산에서 따온 귀한 버섯도 지천이다. 한 움큼 집어 코에 가져가면 사이사이 쿰쿰한 숲의 향을 모조리 품고 있다. 충청북도 괴산의 청천시장은 이러한 야생 버섯을 잔뜩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익숙한 송이, 능이뿐 아니라 까만 색깔 때문에 먹버섯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까치버섯, 색과 이름이 예쁜 꾀꼬리버섯 같은 것도 곳곳에 숨어 있다. “꾀꼬리버섯은 해외에서는 샨트렐 Chanterelle이라고 불리는데요. 맛과 향이 뛰어난데도 소위 ‘잡버섯’이라는 이름으로 소금에 절이고, 물에 우려서 헐값에 팔리고 있죠.” 샘표의 김정은, 안형균 연구원이 깨알 같은 정보를 줬다. 시중의 흔한 버섯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그 맛이 천차만별이다. 잘만 손질하면 비싼 버섯 못지않게 귀한 맛을 낸다.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버섯의 밑동을 제거하는 것이다. 버섯의 좋지 않는 냄새는 균사체에서 나오는데, 이 균사체가 모두 밑동에 있다. 그리고 3초간 재빨리 씻어 먼지를 제거한다. 이때, 오래 씻지 않도록 주의하자. 스펀지 구조로 되어 있는 버섯은 수분을 잘 흡수해 특유의 맛과 향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관법도 간단하다. 키친타월을 깐 밀폐용기에 담은 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김치냉장고에 넣으면 맛과 향이 가장 잘 유지된다. “버섯은 0~2℃ 정도에 저장할 경우, 조직 안에서 일어나는 각종 화학반응과 효소반응이 억제되거든요.” 연구원들의 과학적인 설명을 들으니 더욱 그럴싸했다. 조리 역시 과학이 필요하다. 버섯이나 가지 같은 식재료는 스펀지 구조로 되어 있어 무수한 기공을 갖고 있다. 닿는 순간 액체를 흡수하게 된다. 유달리 기름을 많이 먹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팬에 볶을 땐 마른 팬에 버섯만 먼저 넣고 익혀 수분기를 낸 뒤 기름, 양념을 넣어보자. 더욱 건강하고 깔끔하게 조리할 수 있다.

 

 

신현범 셰프

RECIPE by 신현범 디태치먼트 셰프

 

“듁셀 Duxelles이라는 단순하지만 깊이 있는
버섯 요리 테크닉을 사용했다.
남은 듁셀은 토스트한 빵 위에 치즈와 함께 올려 먹어도 좋다.
슈니첼은 레몬과 함께 익혀 신맛과 향이
은은하게 배도록 조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버섯 요리

머시룸 듁셀 슈니첼

 

머시룸 듁셀 슈니첼

재료(2인분) 양송이버섯 150g, 베이컨 2줄, 양파 1/4개, 마늘 3쪽, 파슬리 1줄기, 닭 가슴살(큰 것) 1조각, 달걀 1개, 레몬 1/2개, 밀가루 · 빵가루 적당량씩,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양송이버섯, 베이컨, 양파, 마늘은 모두 곱게 다진다.

2 팬에 베이컨, 양파, 마늘, 양송이버섯 순으로 넣어가며 수분이 완전히 날아갈 때까지 볶아 듁셀을 만든다. 마지막에 다진 파슬리를 섞어 식힌다.

3 닭 가슴살은 가로 방향으로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다. 밀대로 쳐서 얇게 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4 닭 가슴살에 2의 듁셀을 바르고, 그 위에 다시 닭 가슴살을 올린다.

5 4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혀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레몬과 함께 굽는다.

6 접시에 슈니첼을 담고 함께 구운 레몬의 즙을 뿌린다. 기호에 따라 와일드 루콜라나 매시트포테이토를 곁들인다.

 

 

베이스 이즈 나이스

RECIPE by 장진아 베이스이즈나이스 대표

 

“산초나 참나물을 넣어 향을 더하면
평범한 
새송이버섯도 특별해진다.
여기에 식감 좋은 곤약 
우동면을 추가하면
한 끼 식사로도 거뜬하다.”

 

우동 만들기

새송이 곤약 우동면. 멋스러운 녹색 대리석은 모두 르마블.

 

새송이 곤약 우동면

재료(1인분) 새송이버섯 2개, 꽈리고추 5개, 참나물 5~7줄기, 들기름 1작은술, 곤약 우동면 200g, 올리브유 1큰술, 마리네이드 양념(조림용 맛간장 · 물 2큰술씩, 맛술 1+1/2큰술, 참치액 · 유기농 흑설탕 · 산초가루 1작은술씩)

1 밑동을 제거한 새송이버섯은 8등분한다. 꽈리고추는 꼭지를 살려 길이로 2등분한다.

2 참나물은 곱게 썰어 들기름을 넣고 살짝 무친다.

3 곤약 우동면은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1의 버섯과 꽈리고추를 넣어 볶는다. 곤약 우동면,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졸이듯 익힌 뒤 마지막에 산초가루를 뿌려 섞는다.

5 접시에 4를 담고 2의 참나물을 올린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현실

food stylist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assistant

전윤정

advice

김정은 · 안형균(샘표 우리맛 연구중심)

TAGS
분위기도 맛도 훌륭한 NEW 레스토랑 3

분위기도 맛도 훌륭한 NEW 레스토랑 3

분위기도 맛도 훌륭한 NEW 레스토랑 3

살찌기 좋은 계절 우리의 식욕을 충족 시켜줄 신상 레스토랑 네 곳을 소개한다.

트렌드세터들의 방앗간
PS.CAFAE 청담

미식의 나라 싱가포르에서 브런치와 카페로 유명한 PS.Cafe 가 한국에 상륙했다. 글로벌 트렌드 세터들이 사랑하는 레스토랑답게 트렌드 선두에 서있는 도산공원 근처에 자리잡았다. 마치 로맨틱한 유럽의 카페에 온 듯한 기분이 들게 하는 인테리어는 여심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화려한 초록 식물과 꽃 디스플레이들이 싱가포르에 있는 PS. Cafe와 다를 것 없었다. 감각적인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는 이곳의 메뉴는 버거, 샌드위치, 파스타, 피자와 더불어 동남아 음식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맛볼 수 있다. 특히 PS.Cafe의 대표적인 디저트인 ‘밀가루 없는 오렌지 케이크’ 등 다양한 메뉴를 만날 수 있다. 브레이크 타임 없이 올데이 진행되는 레스토랑으로 밤낮없이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9길 9, 1층
영업 시간 : 매일 10:30AM ~ 22PM

 

@tasting_melting_pairing

웰컴 투 치즈나라
치즈룸

최근 압구정에 오픈한 안다즈 호텔은 벌써부터 힙스터들의 놀이터가 된듯하다. 지하 1층에 트렌디한 레스토랑들이 들어서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세계 여러나라의 17가지 치즈로 요리하는 치즈룸이 눈에 뛴다. 비안어소시에이츠에서 테이스팅룸, 멜팅샵, 페어링룸, 테스트 키친에 이어 치즈룸을 오픈했다. 아늑하게 꾸며진 공간으로 여심 저격하는 인테리어는 모임장소로 제격이다. 리코타 아란치니, 리코타 치즈  멜트& 비스크 등 치즈룸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뿐 아니라 테이스팅룸, 멜팅샵, 페어링룸, 테스트 키친의 시그키처 메뉴도들도 즐길 수 있다. 진정한 치즈 맛을 느끼고 싶다면 클래식 산 세바스찬 치즈케이크와  레드벨벳 도넛 위에 마스카포네 아이스크림을 올린 디저트도 빼놓지 말고 꼭 먹어보자.

주소 : 서울 강남구 논현로 854
영업 시간: 매일 11AM ~ 22:30PM

미식 골목
조각보

안다즈 서울 강남 호텔이 이렇게나 뜨겁다. 이번에는 안다즈 호텔의 F&B로 2층에 위치한 조각보. 강남 곳곳의 맛집을 모티브로 고급스러운 미식골목 콘셉트다. 조각보 안에서도 3개의 레스토랑으로 나뉘는데 ‘조각보- 롱 하우스’, ‘조각보-미들 하우스’, 그리고 ‘조각보- 사우스 하우스’ 다. 롱 하우스에서는 애프터눈 티와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미들 하우스에서는 프리미엄 그릴 요리, 사우스 하우스에서는 챠콜 오븐에서 준비한 다채로운 오븐 요리를 즐길 수 있다. 경계 없이 오픈 된 구조로 다채로운 맛과 분위기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주소 : 서울 강남구 논현로 854

CREDIT

에디터

권아름

포토그래퍼

인스타그램 @tasting_melting_pairing

TAGS
김성모 셰프의 새로운 레스토랑

김성모 셰프의 새로운 레스토랑

김성모 셰프의 새로운 레스토랑

고메트리 총괄 셰프로 일했던 김성모 셰프가 서래마을에 프렌치 레스토랑 라씨에트 L’assiette를 오픈했다.

 

라씨에트

 

라씨에트는 프랑스 요리가 고급스럽고 세련됐지만 부담스럽게 비싸거나 격식을 따져야 하는 음식이라는 선입견을 깰 수 있는 캐주얼 프렌치 레스토랑이다. 기존의 고메트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향과 풍미적인 요소를 한층 겸비해 음식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는 점이다. 시그니처 메뉴인 문어 파스타 또한 문어를 콩피(기름에 재료를 넣어 중탕에서 조리하는 프랑스식 기법)하여 고급스러운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저온 조리한 부드러운 육질의 이베리코 스테이크와 통오리 콩피 요리 등 라씨에트만의 다채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음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와인과 디저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선선해지는 9월 라씨에트에서 맛있는 프랑스 요리를 즐겨보자. tel 02-532-1250

 

서래마을 맛집

 

서래마을 맛집

폴포 오일 파스타

 

서래마을 맛집

이베리코 스테이크

CREDIT

포토그래퍼

유라규

assistant editor

윤다해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