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VOICE 아침에 요리를 한다는 것

EDITOR’S VOICE 아침에 요리를 한다는 것

EDITOR’S VOICE 아침에 요리를 한다는 것

누군가 그런 말을 했다. 기분은 직전의 경험에서 영향 받기 마련이니, 아침에 즐거운 일을 해보라고. 그러면 하루도 시작처럼 좋게 좋게 흘러갈 거라고.

 

브런치

천도복숭아 팬케이크

 

브런치

사과 오트밀죽

 

집밥

수란 김치볶음밥

 

집밥

복숭아 바질 샌드위치

 

오호라. 말도 안 되지만 얼렁뚱땅 믿고 싶은 기분 좋은 말이었다. 아침은 밤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야근을 하거나 약속 잡을 일도 없기에 온전히 나만의 시간으로 소유할 수 있지 않나. 즉 나만 부지런하면 되는 거다. 뭘 해볼까 고민하다 요리를 해보기로 했다. 첫날, 마음을 단단히 먹고는 일찌감치 주방에 섰다. 냉장고를 뒤져보았다. 아삭한 채소와 신선한 과일, 고소한 잡곡빵, 새콤한 주스… 따위가 있을 리 없다. 그래서 달걀말이를 만들었다. 달걀을 휘휘 저어서 설탕과 미림, 쯔유, 육수를 넣고 희미한 약 불에 익히면 되지만, 쉽지 않았다. 습관처럼 웍을 돌리다 가스레인지 저편으로 달걀이 날아가질 않나(달걀말이 팬을 대체 왜?), 백설탕이 아닌 흑설탕을 넣어 거무죽죽한 색이 나질 않나. 잠에 취한 채 비몽사몽 요리를 하니 어설픈 실수를 했다. 어쨌거나 우당탕탕 완성된 음식을 가지고 식탁에 앉았다. 따듯한 쌀밥에 갓 만든 달걀말이를 올려 입에 넣었다. 입안 가득 촉촉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퍼져나가는데, 아. 이상하게 행복했다. 그래서 다음날부터 본격적으로 요리를 했다. 책장 속에서 폼만 잡고 있던 요리책을 꺼내 시연했다. 외국의 푸드 매거진이나 블로그도 뒤적였다. 앞마당에 심어둔 민트나 바질, 오레가노 같은 허브는 훌륭한 양념이 되어주었다. 그렇게 팬케이크나 걀레트, 오이 샌드위치, 사과 오트밀죽 따위의 음식이 매일매일 탄생했다. 음식은 모든 것의 시작이라는 믿음이 있다. 삶이 엉망이라고 느낄 때, 우리는 대개 대충 먹지 않나. 정성껏 만든 음식을 찬찬히 먹는 일. 그것은 인생의 탄탄한 주춧돌이 되어줄 것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요리하고 싶다. 그렇게 이른 아침부터 나를 사랑하고 싶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
가을 제철 음식 먹고 보자

가을 제철 음식 먹고 보자

가을 제철 음식 먹고 보자

높고 푸른 하늘에 말이 살찌는 가을이 왔다.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계절인만큼 입맛을 다시게하는 제철음식이 한가득인 요즘. 가을에 놓칠 수 없는 제철 음식들을 소개한다.

 

가을 제철 요리

대하 스테이크

대하는 지금부터 12월까지 가장 통통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며 구이, 튀김, 찜 등 다양한 조리법을 즐길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날씨가 쌀쌀해지는 지금 더욱 먹기가 좋다. 풍부한 단백질, 칼슘, 타우린으로 간 기좋능 개선과 피로회복에 지만 비타민과 섬유질이 다소 부족해 양배추와 같은 채소와 궁합이 좋다. 몸이 투명하고 윤기나며 껍질이 단단하고 머리와 꼬리가 제대로 붙어 있는 것이 신선한 대하이므로 꼼꼼히 따져 선택하자.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좋은 호박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특히 늙은 호박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이 암 예방 효과가 있어 가을 제철 보양식으로 즐길 수 있다.

 

영양밥 만들기

(왼)은행, 대추, 닭가슴살을 넣은 영양밥과 (오)굴과 무를 넣은 영양밥

은행은 길을 걸으며 우리들의 인상을 찌푸리게 하는 존재이지만 딱딱한 껍질을 벗기고 소금에 살짝 볶으면 이보다 고소할 수가 없다. 이렇게 볶아 먹거나 밥이나 다른 요리에 함께 넣으면 더욱 풍부한 맛과 영양을 더해준다. 열량이 낮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기력 회복에 좋아 알고 먹으면 보약인 재료.

캴슘이 많아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은 식감과 비릿한 맛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이기도하다. 굴 특유의 맛을 즐기기힘들다면 굴튀김, 굴밥 또는 레몬을 곁들여 비릿한 맛을 없애고 고소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레몬의 비타민C가 굴의 철분 흡수를 도와 궁합이 좋기도 하다. 철분 이외에도 풍부한 칼슘, 구리 성분이 포함되어있어 빈혈을예방하고 지방과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만능 식품.

 

 

가을 제철 요리

가을에 통통하게 살이 오른 는 꽃게찜부터 튀김, 볶음 요리, 게장까지 다양한 게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식재료이다. 갖가지 레시피와 함께 여러 소스를 곁들여 맛있고 다양하게 즐겨보자.

CREDIT

에디터

강서윤

TAGS
Foodie’s RECIPE 버섯의 모든 것

Foodie’s RECIPE 버섯의 모든 것

Foodie’s RECIPE 버섯의 모든 것

가을이면 더욱 향긋해지는 버섯의 세계 속으로.

 

버섯 레시피

 

가을이 되었고, 버섯의 계절이 도래했다. 표고나 느타리 따위의 마트 버섯도 그 맛이 농밀해지는 때다. 지방의 시골 장터를 쏘다니다 보면, 할매들이 산에서 따온 귀한 버섯도 지천이다. 한 움큼 집어 코에 가져가면 사이사이 쿰쿰한 숲의 향을 모조리 품고 있다. 충청북도 괴산의 청천시장은 이러한 야생 버섯을 잔뜩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익숙한 송이, 능이뿐 아니라 까만 색깔 때문에 먹버섯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까치버섯, 색과 이름이 예쁜 꾀꼬리버섯 같은 것도 곳곳에 숨어 있다. “꾀꼬리버섯은 해외에서는 샨트렐 Chanterelle이라고 불리는데요. 맛과 향이 뛰어난데도 소위 ‘잡버섯’이라는 이름으로 소금에 절이고, 물에 우려서 헐값에 팔리고 있죠.” 샘표의 김정은, 안형균 연구원이 깨알 같은 정보를 줬다. 시중의 흔한 버섯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그 맛이 천차만별이다. 잘만 손질하면 비싼 버섯 못지않게 귀한 맛을 낸다.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버섯의 밑동을 제거하는 것이다. 버섯의 좋지 않는 냄새는 균사체에서 나오는데, 이 균사체가 모두 밑동에 있다. 그리고 3초간 재빨리 씻어 먼지를 제거한다. 이때, 오래 씻지 않도록 주의하자. 스펀지 구조로 되어 있는 버섯은 수분을 잘 흡수해 특유의 맛과 향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관법도 간단하다. 키친타월을 깐 밀폐용기에 담은 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김치냉장고에 넣으면 맛과 향이 가장 잘 유지된다. “버섯은 0~2℃ 정도에 저장할 경우, 조직 안에서 일어나는 각종 화학반응과 효소반응이 억제되거든요.” 연구원들의 과학적인 설명을 들으니 더욱 그럴싸했다. 조리 역시 과학이 필요하다. 버섯이나 가지 같은 식재료는 스펀지 구조로 되어 있어 무수한 기공을 갖고 있다. 닿는 순간 액체를 흡수하게 된다. 유달리 기름을 많이 먹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팬에 볶을 땐 마른 팬에 버섯만 먼저 넣고 익혀 수분기를 낸 뒤 기름, 양념을 넣어보자. 더욱 건강하고 깔끔하게 조리할 수 있다.

 

 

신현범 셰프

RECIPE by 신현범 디태치먼트 셰프

 

“듁셀 Duxelles이라는 단순하지만 깊이 있는
버섯 요리 테크닉을 사용했다.
남은 듁셀은 토스트한 빵 위에 치즈와 함께 올려 먹어도 좋다.
슈니첼은 레몬과 함께 익혀 신맛과 향이
은은하게 배도록 조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버섯 요리

머시룸 듁셀 슈니첼

 

머시룸 듁셀 슈니첼

재료(2인분) 양송이버섯 150g, 베이컨 2줄, 양파 1/4개, 마늘 3쪽, 파슬리 1줄기, 닭 가슴살(큰 것) 1조각, 달걀 1개, 레몬 1/2개, 밀가루 · 빵가루 적당량씩,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양송이버섯, 베이컨, 양파, 마늘은 모두 곱게 다진다.

2 팬에 베이컨, 양파, 마늘, 양송이버섯 순으로 넣어가며 수분이 완전히 날아갈 때까지 볶아 듁셀을 만든다. 마지막에 다진 파슬리를 섞어 식힌다.

3 닭 가슴살은 가로 방향으로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다. 밀대로 쳐서 얇게 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4 닭 가슴살에 2의 듁셀을 바르고, 그 위에 다시 닭 가슴살을 올린다.

5 4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혀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레몬과 함께 굽는다.

6 접시에 슈니첼을 담고 함께 구운 레몬의 즙을 뿌린다. 기호에 따라 와일드 루콜라나 매시트포테이토를 곁들인다.

 

 

베이스 이즈 나이스

RECIPE by 장진아 베이스이즈나이스 대표

 

“산초나 참나물을 넣어 향을 더하면
평범한 
새송이버섯도 특별해진다.
여기에 식감 좋은 곤약 
우동면을 추가하면
한 끼 식사로도 거뜬하다.”

 

우동 만들기

새송이 곤약 우동면. 멋스러운 녹색 대리석은 모두 르마블.

 

새송이 곤약 우동면

재료(1인분) 새송이버섯 2개, 꽈리고추 5개, 참나물 5~7줄기, 들기름 1작은술, 곤약 우동면 200g, 올리브유 1큰술, 마리네이드 양념(조림용 맛간장 · 물 2큰술씩, 맛술 1+1/2큰술, 참치액 · 유기농 흑설탕 · 산초가루 1작은술씩)

1 밑동을 제거한 새송이버섯은 8등분한다. 꽈리고추는 꼭지를 살려 길이로 2등분한다.

2 참나물은 곱게 썰어 들기름을 넣고 살짝 무친다.

3 곤약 우동면은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1의 버섯과 꽈리고추를 넣어 볶는다. 곤약 우동면,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졸이듯 익힌 뒤 마지막에 산초가루를 뿌려 섞는다.

5 접시에 4를 담고 2의 참나물을 올린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현실

food stylist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assistant

전윤정

advice

김정은 · 안형균(샘표 우리맛 연구중심)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