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ie’s RECIPE 가을 사과

Foodie’s RECIPE 가을 사과

Foodie’s RECIPE 가을 사과

사계절 중 가장 풍성한 맛을 움켜쥐고 있는 가을 사과. 그리고 미식가 2인의 남다른 레시피.

 

사과, 사과요리, 가을요리

 

제철 맞은 가을 사과는 당도와 산도, 수분, 향기를 잔뜩 머금고 있다. 10월 하순, 지금부터 부지런히 베어 물어야 할 때다. 그렇다면 어떤 사과를 고를까? 단순한 시장 논리를 떠올리며 빨갛고 알이 굵은 ‘비싼’ 사과를 떠올려본다. “빨갛고 큰 사과는 인위적인 방법으로 색을 내기도 해요. 은박 반사 필름을 쓰고, 사과의 잎을 떼는 식으로요.” 경북대학교 사과연구소의 윤태명 교수가 말했다. 특히 사과는 잎을 통해 광합성을 하고 영양소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잎을 뗄 경우 당도가 떨어지기 십상이다. 크기 역시 그렇다. 본래는 중간 정도로 자라나야 할 품종을 수요에 따라 억지로 키우는 경우도 왕왕 있다. 즉 인위적이지 않은 색에 적당한 크기를 지닌 ‘중과’ 정도의 자연스러운 사과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색다른 품종에 도전해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커피처럼 사과도 품종마다 맛이 달라요. 진홍이라는 사과가 있는데, 속이 빨갛고 시큼하고 좀 푸석거려요. 그냥 먹기에는 그런데, 정과라든지 디톡스 칩을 만들면 참 좋거든요. 가로로 잘랐을 때 모양이 참 예쁘게 나오더라고요.” 아버지와 함께 알프스 오토메를 키우고 있는 파란농장 김동현 농부가 제보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부사(후지)부터 알프스 오토메, 루비에스, 홍로, 홍옥, 시나노 스위트, 레드 딜리셔스, 아리수, 피크닉 등 시장만 나가도 신기한 사과가 수두룩하다. 하나씩 골라 먹다 보면 입안에 달콤한 가을이 꽉꽉 들어찬다. 맛있는 것을 고르는 방법은 품종마다 각기 다르다. 우리가 흔히 아는 부사는 표면이 거칠거칠하고, 과점이 도드라지고 줄무늬가 살짝 보이는 것이 맛있다. 부사와 홍옥을 결합한 품종인 알프스 오토메 역시 이와 비슷한 것을 고르면 좋다.

 

RECIPE by 이영라 르캬바레시떼 셰프

 

새콤달콤한 가을 사과를 도넛 모양으로 튀겨 사과 콩포트와 치즈, 견과류와 함께 곁들인 와인 안주다. 브리 치즈 대신 바닐라 아이스크림 한 스쿱을 올리면 훌륭한 가을 디저트로 즐길 수 있다. 기호에 따라 메이플 시럽이나 꿀을 뿌려 먹어도 좋고, 브리 치즈 대신 블루 도베르뉴 치즈도 잘 어울린다.

 

브리 치즈 사과 요리, 튀김 요리, 가을 사과, 맛있는 치즈 사과 튀김

브리 치즈를 곁들인 사과튀김.

 

브리 치즈를 곁들인 사과튀김

재료(2인분) 사과(부사) 2개, 튀김가루 250g, 물 50ml, 맥주(또는 사이다) 100ml, 식용유 20ml, 튀김기름 1L, 버터 50g, 레몬 1개, 설탕 100g, 통계피 1대, 깐 호두 100g, 브리 치즈 1덩이, 소금 약간

1 부사 1개의 씨를 도려내고 1.5cm 두께의 도넛 모양으로 썬다.

2 시판 튀김가루에 물과 맥주, 식용유, 소금을 넣고 되직한 튀김옷을 만든다.

3 1의 사과에 튀김옷을 두껍게 입히고 170℃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4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잘게 다진 사과 1개 분량을 넣어 볶는다. 레몬 1개 분량의 레몬즙과 제스트, 설탕 100g, 통계피를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수분을 날리면서 졸인다.

5 호두는 마른 팬에 굽거나 토스터에 넣어 5분간 로스팅한다.

6 접시에 4의 애플 시나몬 콩포트를 깔고 바삭하게 튀긴 사과튀김과 브리 치즈를 올린다. 고소하게 구운 호두를 거칠게 다져 뿌린다.

 

RECIPE by 이해림 푸드 칼럼니스트

 

콩물을 오목한 그릇에 담은 뒤 시고 단단한 사과를 껍질째 얇게 채 썰어 올린다. 비타민이 가득한 사과에 콩물의 영양이 곁들여져 든든한 아침으로 즐기기 좋은 메뉴다. 술안주로 먹고 싶다면 채 썬 사과에 기름을 바짝 뺀 베이컨 칩을 듬뿍 넣고 올리브유, 피시 소스에 버무린다. 사과와 피시 소스는 의외로 잘 어울리는데, 우리나라 액젓과 달리 태국, 베트남의 피시 소스는 특유의 단맛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경성 치즈를 곁들여도 좋다. 가장 편하게 먹는 방법은 고기와 곁들이는 것인데, 항정살 통스테이크를 레스팅하는 동안 나온 기름에 사과를 올려 아삭함이 사라지기 전까지 재빨리 구우면 손쉽게 가니시를 완성할 수 있다.

 

콩국물, 고소하고 맛있는 사과, 국물있는 사과 요리, 사과 요리 레시피 추천

콩국물과 새콤달콤 사과.

 

콩국물과 새콤달콤 사과

재료(2인분) 사과(홍옥) 1개, 베이컨 2장, 콩물 2컵, 올리브유 · 핑크 페퍼콘 · 흑후추 적당량씩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얇게 채 썬다.

2 베이컨은 1cm 폭으로 썰어 팬에 바싹 볶은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3 볼에 사과를 담고 콩물을 붓는다.

4 3에 베이컨 칩을 듬뿍 올리고 신선한 올리브유를 뿌린다.

5 거칠게 간 흑후추와 핑크 페퍼콘을 갈아 올린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현실

food stylist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assistant

전윤정

TAGS
안티에이징은 아몬드로

안티에이징은 아몬드로

안티에이징은 아몬드로

깊어지는 주름에 고민이 늘어나는 계절이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견과류 추천, 안티에이징 푸드, 브레인 푸드

 

에스테틱에 가서 관리를 받아도 좋겠지만, 일상의 습관으로도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바로 아몬드를 먹는 것이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 피부과 전문의 팀이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지원을 받아 실시한 예비 연구 결과에 의하면 폐경기 여성이 아몬드를 매일 간식으로 섭취하면 주름의 폭 및 중증도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됐다고 한다.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풍부하고 필수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함유된 아몬드는 손쉽게 이너뷰티를 챙길 수 있는 습관이다. 이제부터 책상 위에 아몬드를 놓자.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
합격을 선물할 푸드템

합격을 선물할 푸드템

합격을 선물할 푸드템

수능이 성큼 다가왔다. 때로는 수십 마디의 말보다 슬쩍 건네는 선물이 많은 것을 전달하기도 하는 법. 부담은 빼고 마음은 전할 수 있는 합격 기원 푸드템을 소개한다.

 

엿, 합격, 기원, 수능

사진 출처 – 호정가 공식 온라인 사이트(www.hojeongga.com)

 

호정가 합격엿 원하는 곳에 엿처럼 딱 달라붙는다면 그것만큼 행복한 것도 없지 않을까. 예로부터 갱엿 한 줌은 선비들이 과거길 봇짐의 필수품이었다. 과거에 급제한 선조들처럼, 누구보다 간절할 수험생에게도 여전히 엿은 없어선 안될 준비물로 자리 잡고 있다. 혹시 엿 특유의 끈적임이 입에 남아 시험에 방해가 될까 하는 걱정은 접어 두길. 창평 쌀로 만든 이 엿은 입안에 잘 붙지 않고 바삭하게 씹힌다.

 

죽, 수능, 보양식

사진 출처 – 본아이에프 공식 온라인 사이트(www.bonif.co.kr)

 

본죽 불낙죽 긴장되는 마음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소화가 안 되는 것이 당연할 정도다. 그렇다고 빈속으로 시험에 임할 수는 없다. 공복은 채우되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이 필요하다. 부드럽고 위에 부담이 덜 가는 죽이 이에 제격이다. ‘불낙죽’은 달큰한 간장 소스로 볶아낸 소 불고기로 부드러움과 감칠맛을, 대표 보양식 재료인 낙지로 영양과 식감까지 챙겼다. ‘아니 불(不)’, ‘떨어질 낙(落)’으로 불낙의 뜻을 재치있게 바꿔 중요한 시험의 합격 기원을 응원하는 효과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까지. 재치와 배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

 

캔디, 수제 캔디

사진 출처 – 비틀 버그 공식 온라인 사이트(www.beetlebug.co.kr)

 

비틀 버그 2019 수능 캔디 호주 수제 캔디 숍 ‘Suga’에서 일해 온 잔뼈 굵은 두 캔디 메이커가 한국에서 그들만의 캔디 숍을 오픈했다. 딱정벌레를 뜻하는 비틀 버그처럼 작고 둥근 사탕에 합격을 기원하는 단어와 과녁, 화살 등이 그려져 있어 합격을 기원하는 데는 안성맞춤. 커스터 마이징도 가능하다. 간단한 메시지나 그림이 새겨진 사탕 하나로 응원의 마음을 북돋우는 것도 추천한다.

 

 

블루베리, 건강, 보양, 브레인푸드

사진 출처 – 천호엔케어 공식 온라인 사이트(www.chunhomall.com)

 

천호엔케어 하루활력 블루베리 팩 블루베리가 지닌 폴리페놀 성분은 뇌세포를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이름 나있다. 블루베리가 대표적인 브레인 푸드로 손꼽히는 이유다. 시험 당일, 도저히 아침밥이 넘어가지 않는다면 대신 블루베리로 허기를 달랠 수도 있다. 시험장으로 가는 길이나 쉬는 시간에 잠깐씩 섭취하는 것도 좋다. 한번 콱 깨물면 새큼한 과즙이 튀어나와 잠든 감각을 깨울 수 있을 것이다.

 

 

고디바, 초콜릿, 간식

사진 출처 – 고디바 공식 온라인 몰(www.godiva.kr)

 

고디바 수능 응원 골드 컬렉션 두뇌 회전과 체내 에너지를 단시간에 높이는데 초콜릿만 한 것이 없다. 초콜릿 한 입이 시험 직전 긴장되는 마음을 작게나마 해소시켜주며 무사히 마지막 스퍼트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헤이즐넛 화이트, 밀크, 캐러멜, 다크초콜릿 등 8개의 각기 다른 맛으로 구성되어 있어 취향대로 골라 음미할 수 있다.

 

 

홍삼, 정관장, 피로회복

사진 출처 – 정관장 공식 온라인 몰(www.kgcshop.co.kr)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밸런스 장기간 레이스에는 체력이 기본. 건강한 몸을 베이스 삼아 긴 수험 기간과 시험 시간을 버텨내야 한다. 공부는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가 한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하는 것이 합격의 비법 중 하나이지 않을까. 고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필요가 있다. 시험 당일 눈뜨자마자 쭉 들이키는 홍삼은 잔 피로를 몰아내 긴 레이스의 스타터 파트너가 되어줄 것이다.

 

CREDIT

에디터

이호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