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福 내려온다

복 들어오는 설날 요리 레시피

복 들어오는 설날 요리 레시피

 

온 가족이 모여 두루 평안하기를 기원하며 따뜻하고 맛있는 음식을 나누는 설날.
복 하나하나 입에 담는 마음으로 준비한 새해맞이 음식 네 가지.

 

– 복을 담다 –

한국인에게 새해 복을 가득 담은 음식을 꼽으라 하면 단연 떡국이다. 예부터 떡국의 긴 가래떡은 장수를, 원기둥 모양은 엽전과 비슷해 풍요를, 하얀색은 밝고 번영하는 새해를 상징한다. 옛 선조의 지혜가 담겨 있는 떡국. 자극적이지 않은 맛에 전통적인 방법인 달걀과 고기로 고명을 올린 떡국 한 그릇 후루룩 먹으면 보약 한 첩을 먹은 것처럼 든든해진다.

하얀색에 푸른빛이 감도는 도자 볼과 접시, 다기, 컵, 호롱은 모두 윤상현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갤러리에서
판매.

떡국
떡국떡 400g, 소고기 100g, 사골 육수 500g, 물 1컵, 달걀 1개, 카놀라유 조금, 소금 약간

1 떡국떡은 흐르는 물에 씻어둔다.
2 소고기는 끓는 물에 삶아 도톰하게 편으로 썬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 뒤 젓가락으로 풀어 각각 체에 내린다.
4 카놀라유를 두른 팬에 3의 달걀을 각각 얇게 부친 뒤 4cm 길이로 채 썰어 고명을 준비한다.
5 냄비에 2와 사골 육수를 함께 넣고 끓이다 끓어오르면 떡국떡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6 떡이 다 익어 떠오르면 면기에 담고 채 썬 소고기와 달걀 지단을 곱게 올린다.

 

 

– 복을 빚는다 –

풍성한 복이 깃들기를 바라는 새해 아침에는 복주머니처럼 빚은 만두가 제격이다. 만두를 빚은 모습이 마치 석류 열매가 약간 벌어져 있는 듯하고 속이 보이는 것이 마치 석류 같다 해서 붙인 석류 만두(석류탕)는 임금의 수라상에 자주 올랐던 음식으로 16세기에 편찬된 한글 조리서 <음식디미방>에도 소개될 만큼 역사가 오래되었다. 다양한 소 재료를 하나로 모으고 이를 얇은 만두피에 새지 않도록 빚는 과정. 만두 하나하나에는 복을 기원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속이 보이게 가운데를 벌려야 복이 들어간다고 전해지며 잣과 석류알을 박아 넣는 것이 특징이다.

한지의 질감을 살린 굽접시, 머그, 소스 그릇 모두 박성극 작가의 작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석류만두(석류탕)

소고기 80g, 돼지고기 · 두부 · 대파 50g씩, 숙주 100g, 미나리 30g, 만두피 적당량, 소금 · 석류알 · 잣 약간씩
만두소 양념 : 국간장 · 다진 마늘1작은술씩, 다진 파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 참기름 약간씩

소고기 육수 : 소고기 사태 30g, 국간장 2작은술, 소금 1/3작은술, 대파 1/2대, 마늘 2쪽, 생강 5g, 물 4컵

1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곱게 다져 준비한다.
2 두부는 칼등으로 곱게 으깬 다음 면포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3 미나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송송 썬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4 숙주는 꼬리와 머리를 떼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한 후 다진다.
6 준비한 재료를 모두 섞어 만두소 양념을 한다.
7 만두피 가운데에 둥글게 굴린 만두소를 올리고 가로로 반 접어 하나로 모은 후 주머니 모양으로 주름을 잡아 오무린 부분을 한 번 더 꾹 눌러 만두를 빚는다.
8 찜기의 물이 끓으면 만두를 찜기에 넣고 5분 정도 찐다.
9 준비한 소고기 육수는 소금 간해서 끓인다.
10 찜기에서 찐 만두를 그릇에 예쁘게 담고 소고기 육수를 부어 낸다.
11 석류알과 잣을 고명으로 올린다.

 

 

– 복을 채우다 –

반가운 인연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국수 가락처럼 오래오래 건강한 삶을 만끽하기를 기원하는 잔치국수는 어떨까. 국수에 곁들인 유부주머니에도 한가득 복을 담은 의미가 더해진다. 당면과 채소, 고기를 유부 속에 듬뿍 채워 넣고 미나리로 매듭을 묶은 유부주머니를 호호 불어 한입 베어 물면 소가 터져나오면서 입안 가득 달착지근한 맛에 이내 기분이 좋아진다.

모던한 도자 저그는 이선철 작가의 공기세라믹, 따끈한 국물 요리와 잘 어울리고 흙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그대로 살린 볼과 접시는 모두 hkaceramic 하경아 작가의 작품.

유부주머니 잔치국수

소면 200g, 당근 · 애호박(4cm) 1토막씩, 표고버섯 2개
육수 : 국물멸치 12마리, 다시마 1장, 물 6컵, 가쓰오부시 1/2컵, 간장 1큰술, 미림 1큰술, 설탕 1/2큰술
유부주머니 : 유부 4개, 데친 미나리 적당량
유부 소 : 당면 100g, 다진 대파(10cm) 1대분, 다진 당근(5cm) 1토막분, 간장 1/2큰술, 설탕 1/2작은술, 참기름 조금

1 당근과 애호박은 4cm 길이로 채 썰어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식히고 물기를 제거한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채 썰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서 식힌다.
3 냄비에 가쓰오부시를 뺀 육수 재료를 모두 넣어 끓이다 끓어오르면 가쓰오부시를 넣고 불을 끈 후 체에 내려 육수를 준비한다.
4 유부는 윗부분만 자른 후 끓는 물에 데치고 식혀 물기를 꼭 짠다. 윗부분을 벌려 소가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한다.
5 유부 소 당면은 물에 불려 나머지 재료와 섞은 다음 4의유부에 넣고 데친 미나리로 묶어 주머니 형태를 만든다.
6 소면은 끓는 물에 넣어 물이 끓어 오르면 찬물을 두 번 부어 삶는다. 찬물에 헹궈 쫄깃한 면발을 만들어 면기에 담는다.
7 3의 육수에 유부주머니를 넣고 팔팔 끓인다.
8 소면 위에 유부주머니와 고명을 올리고 육수를 붓는다.

 

 

– 복을 펼치다 –

새해에는 초록 보자기같이 감싸는 넉넉한 마음과 더러운 진흙 가운데서도 올곧게 자라는 연잎의 청초함을 닮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연잎을 펼치며 은은한 향을 음미해본다. 예부터 도미는 행운과 복을 가져다주는 생선으로 임금님의 수라상에 빠지지 않는 메뉴였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 소화가 잘되며 탱글탱글 육즙 가득한 도미의 깊은 풍미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다. 토막을 치거나 통째로 찌는데 특히 찐 도미 위에 올린 오색 고명과 연잎의 조화는 마치 아가들의 색동저고리같이 화려함이 돋보인다.

작은 원들이 모자이크처럼 연결된 라운드 플레이트는 이스트스모크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연잎 도미찜

연잎 1장, 도미 1마리, 마늘 3쪽, 생강(3cm) 1톨, 청주 3큰술, 달걀 1개, 대파 잎 · 흰 대(10cm) 1대씩, 홍고추 1개, 표고버섯 2개,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간장 5큰술, 맛술 4큰술, 설탕1/2작은술

1 손질한 도미는 청주, 소금, 후춧가루 뿌려 냉장고에 30분간 재운다.
2 연잎 가운데에 손질한 도미를 올리고 편으로 썬 마늘과 생강채를 올린 후 연잎으로 싼다.
3 찜기에 올려 15분간 찐다.
4 기름을 두른 팬에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얇게 부친 후 4cm 길이로 채 썰어 지단을 준비한다. 대파는 잎 부분과 흰 대를 나눠 3cm 길이로 채 썰어 얼음물에 담근다. 홍고추도 채 썰어 얼음물에 담근다.
5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채 썰어 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 식힌다.
6 간장, 맛술, 설탕을 함께 끓여 식힌다.
7 다 찐 도미 위에 양념 4를 올리고 대파, 홍고추, 표고버섯, 달걀 지단을 풍성하게 올린다.

CREDIT

포토그래퍼

이현실

푸드

김윤정(그린테이블)

스타일리스트

김소희(그린테이블)

TAGS
Let’s Wok

이국적 향이 가득한 미국식 중식당 추천 세 곳

이국적 향이 가득한 미국식 중식당 추천 세 곳

 

미국 바이브에서 즐기는 풍미 가득한 이국적인 향신료. 미국식 중식당,
아메리칸 차이니스 맛집에 다녀왔다.

 

도산공원에서 찾은 추억의 맛,
웍셔너리 청담

 

챠오미엔과 오렌지 치킨

 

나의 첫 미국 중식 경험은 초등학생 시절 부모님을 따라간 중국집이었다. 이태원 해밀턴 호텔 2층에 자리했던 그 중국집에는 늘 먹던 짜장면 대신 볶음면이, 탕수육 대신 몽골리안 비프가 있었다. 메뉴도 많아 무엇을 시켜야 할지 늘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인지 나에게 아메리칸 차이니스는 연말연시 가족과 함께 먹는 푸근한 외식 메뉴로 각인되어 있다. 도산공원에 자리한 웍셔너리는 다운타우너, 카페노티드, 리틀넥 등을 운영하는 GFFG의 아메리칸 차이니스 레스토랑이다. 확실한 컨셉트로 승부하는 계열사답게 내부에 들어서자 레드와 그린 컬러 조합의 레트로한 인테리어가 가장 먼저 눈에 띄었다. 메뉴는 크게 메인 디시 5종과 누들앤라이스 5종. 쿵파오 치킨처럼 아메리칸 차이니스의 정석 같은 메뉴부터 넓고 긴 면에 기름을 부어 비벼 먹는 뱡뱡면, 시추안콘프라이즈 등 생경한 메뉴도 준비되어 있었다. 이날은 안전한 길을 택했다. 페퍼 스테이크 앤 쉬림프, 오렌지 치킨, 챠오미엔, 에그 드랍 수프 등 베스트셀링 메뉴로 구성된 B세트에 갈릭 프라이드 라이스를 추가로 주문한 것.

 

부드럽게 넘어가는 에그 드랍 수프로 속을 달랜 뒤 본격적인 공략에 들어갔다. 페퍼 스테이크 앤 쉬림프는 특제 소이 소스에 브로콜리와 파프리카, 새우, 소고기를 재빠르게 볶아낸 메뉴로 후추의 알싸한 향과 감칠맛이 혀끝에 맴돌았다. 은은한 오렌지 향이 느끼함을 잡아준 오렌지 치킨과 꼬들한 밥알의 식감이 매력적인 갈릭 프라이드 라이스도 좋았지만 베스트 메뉴는 바로 중국식 볶음면 챠오미엔. 무엇보다 기름지고 자극적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슴슴하면서도 불 향이 느껴져서 마음에 들었다. 청담동이라는 위치를 고려하면 전반적으로 가성비도 뛰어난 웍셔너리 청담. 주기적으로 신메뉴도 나온다고 하니 다음을 기대해야겠다.

INSTAGRAM @woktionary

 

 

바비큐와 중국 요리의 대통합,
더블해피니스

 

 

유학 시절, 느끼한 유럽식 음식이 물릴 때면 작은 구멍가게 같은 중국식 테이크어웨이 음식점에 들어가 이것저것 양념 짭조름한 메뉴를 시키곤 했다. 왠지 내겐 급하고 배고플 때 먹는다는 인식이 강한 아메리칸 차이니스 요리. 세련미와는 거리가 먼 스트리트 푸드 이미지의 아메리칸 차이니스가 성수동의 ‘힙’스러움과 만나 한층 젊어졌다. 더블해피니스는 이태원 라이너스 바비큐 출신의 셰프가 운영하는 곳으로 오픈 두 달 만에 성수동 신상 맛집으로 등극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마리네이드한 BBQ 플래터와 큼지막한 스페어 립이 올라간 마라샹궈다. 메인 요리 외에도 사이드 요리를 맛보고 싶었기에 BBQ 플래터는 아쉽지만 패스하고 스페어 립 마라샹궈와 마파두부덮밥 그리고 반찬으로는 오이무침을 주문했다. 그간 무수히 마라샹궈를 경험해봤지만, 이곳만큼 강렬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곳도 없을 거다. 산처럼 쌓은 야채 더미에 허니브라운 소스로 구운 커다란 스페어 립을 아낌없이 올렸다.

곁들임 메뉴로 주문한 마파두부덮밥은 사실 마라샹궈와 맛이 흡사해 두 메뉴의 조합이 조금은 물렸다. 큼지막하게 썰어 넣은 고기와 풍성한 재료로 요리해 단독 메뉴로 먹을 것을 추천하며, 마라샹궈와의 조합으로는 소고기 누들이나 볶음면이 더 어울리지 않았을까싶다. 더블해피니스의 요리는 술이 술술 들어가는 메뉴인 만큼 주류 또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특히 하이볼 종류가 다양했는데, 백주와 진저에일을 섞은 시그니처 하이볼과 홍차와 레몬을 섞은 블랙티 하이볼, 바질과 스피어민트가 들어간 그린 하이볼까지. 성수역에서 도보 2분 거리에 자리해 접근성 또한 뛰어나 친구들과의 모임 자리로 더없이 좋을 듯하다.

INSTAGRAM @doublehappiness_seongsu

 

 

온도의 중요성,
제프리웍

 

 

신논현역 근처 직장인과 아메리칸 차이니스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입소문이 난 제프리웍을 찾았다. 넓지 않은 매장은 아메리칸 차이니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아늑했는데 주문한 메뉴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점심때 방문했고 메뉴는 쿵파오 치킨과 채소면, 비프와 계란볶음밥 그리고 두 가지 맛의 새우 완탕을 주문했다.

주문하면 직접 가지고 와야 하는 시스템이었고, 중식의 특성상 매우 빠른 시간 안에 음식이 나왔다. 자고로 중식의 묘미는 불 맛과 뜨거움이라고 생각한다. 맛을 떠나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음식이 너무 식어서 나왔다는 것. 때문에 음식의 맛을 온전히 느낄 수 없었다. 면과 밥, 치킨과 비프 모두 특별히 짜다거나 하는 문제는 없었지만 문제는 미지근한 온도의 중식 요리는 맛있게 즐기기 어려웠다. 짭조름하고 달짝지근하고 후후 불면서 먹고 싶었던 뜨거운 맛은 느끼지 못했지만 음식의 온도만 좋았다면 가벼운 아메리칸 차이니스식 점심 식사로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점심 시간임에도 매장은 만석이었는데, 기회가 된다면 저녁에 와서 메인 요리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

INSTAGRAM @jeffreywok

CREDIT

에디터

TAGS
연말에 함께 즐기기 좋은 술

특별한 위스키 리스트

특별한 위스키 리스트

 

송년회의 밤을 더욱 아름답게 빛내줄 술 리스트.

 

 

로얄살루트 30년 스페셜 리추얼 키트

 

 

새로운 하이엔드 컬렉션 로얄살루트 30년 출시를 기념해 양태오 작가와 협업으로 선보인 제품. 희소 가치가 높은 30년산 위스키의 본질을 더욱 깊이 이해하기 위함이다. 위스키 분자 구조를 형상화한 디자인에 크롬 메탈 소재를 적용해 유니크한 패키지를 완성했다.

TEL 02-3466-5700

 

 

발베니 30년 레어 매리지

 

 

오크통의 묵직함과 꿀, 설탕에 절인 오렌지 껍질, 부드러운 스파이스 등 다채롭고 풍부한 풍미가 느껴지는 싱글몰트 위스키. 김준수 작가의 아트워크 비주얼을 통해 섬세한 위스키의 풍미를 표현했다.

WEB www.thebalvenie.com

 

 

글렌모렌지 보태니컬 위스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어 테일 오브 더 포레스트’를 한정으로 선보인다. 숲속 식물과 보리를 건조해 완성한 글렌모렌지의 첫 보태니컬 위스키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빌 럼스덴 박사가 숲을 거닐며 마주한 소나무와 향나무 등 풍부한 훈연 노트를 느낄 수 있다.

TEL 02-2188-5100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