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2>를 통해 수많은 요리가 탄생했지만 ‘승소 잣 야채국수’를 비롯한 선재스님의 음식을 먹어보고 싶다는 이들이 유독 많습니다. 대한민국 1호 사찰음식 명장이신 선재 스님의 음식은 건강한 식단이 트렌드인 요즘 더욱 관심이 몰릴 수 밖에 없죠. 최소한의 재료와 양념으로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에요. 무엇보다 선재스님의 음식은 요리사로서 갖춰야 할 태도와 삶의 철학까지 생각해보게 만드는 힘이 있어요.


명적암 템플스테이
선재스님은 식당을 운영하지 않지만 그의 제자인 경운 스님이 운영하는 명적암의 템플스테이에서 조금이나마 아쉬움을 달래볼 수 있어요. 사찰음식 연구가인 경운 스님이 준비하는 템플스테이의 석식은 더덕잣즙무침, 흑임자연근전, 구운 도토리묵, 생청국장 양념과 녹두튀김 등 한 상 가득 차려져 있지만 소화가 부담스럽지 않고 오히려 음식을 음미하며 천천히 식사하는 식경의 시간을 선사합니다. 기교가 아닌 깨달음으로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어요.
예약문의 stay.hermitage@gmail.com
ADD 경상북도 김천시 직자사길 95 명적암
INSTAGRAM @stay.hermitage

사찰음식 배우기
<흑백요리사2>를 보고 사찰음식을 직접 배워보고 싶다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찰음식교육관 ‘향적세계’를 비롯해 한국사찰음식 문화체험관, 대구의 동화사, 수원의 봉녕사, 세종시 세종전통문화체험관, 대전의 영선사를 통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어요.
🥢향적세계 @templefood.hj
🥢한국사찰음식 문화체험관@korean_templefood
🥢동화사 @donghwasa_templestay
🥢봉녕사 @bongnyeongsa
🥢세종전통문화체험관 @jt_chehum
🥢영선사 @youngseonsa.cuis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