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Minimalism

Modern Minimalism

Modern Minimalism

피로를 유발하는 삶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 요즘의 미니멀리즘은 기능에 충실했던 과거로, 특히 원초적인 시대로 회귀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공예적인 무드를 가미한 미니멀리즘 역시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Crafted Minimalism
형태는 단순하고 간결하되 표면의 질감이나 디테일에서 공예적인 뉘앙스를 띠는 것이 최근 미니멀리즘의 특징이다. 지극히 산업적인 재료인 시멘트를 작가주의적인 시선으로 바라본 결과는 마치 선비가 먹을 갈아 화선지 위에 수묵화를 그린 듯 담백한 스타일로 나타난다.

8년 동안 자연 건조시킨 붉은 자작나무로 형태를 만들고 일부를 태워 초승달 같은 무늬를 낸 박홍구 작가의 그릇은 정소영의 식기장에서 판매. 시멘트로 만든 스툴 위에 상감 기법을 적용해 수묵화 느낌을 연출한 김정섭 작가의 이머전스 스툴은 지익스비션에서 판매. 자작나무 가지 모양의 티포트와 컵은 모두 폴아브릴에서 판매.

From Earth
대지는 모든 생명의 근원이자, 고향을 그리워하는 현대인에게는 더없이 애틋한 키워드이다. 대지에서 채집한 흙은 자연 소재가 각광받는 요즘 더욱 선호하는 원재료이기도 하다. 자연 소재로 만든 가장 미니멀하고 현대적인 형태.

찬넬 맨 위 선반에 놓인 저그는 전통 옹기의 색에서 영감을 얻은 최정유 작가의 작품으로 옹기토와 백토, 2가지 흙의 배합 비율에 따라 식기류의 색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총 6가지 경우의 수가 있으며 각 선반에 놓인 접시와 크고 작은 볼, 컵 역시 최정유 작가의 작품. 찬넬 두 번째 선반에 놓은 간결한 디자인의 컵과 세 번째 선반의 화이트 저그, 그 아래 선반에 있는 에그 홀더와 접시, 에스프레소잔은 모두 피트 하인 이크의 디자인으로 크로프트에서 판매. 인디언 핑크 컬러의 비슬리 수납장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찬넬 맨 아래 선반에 놓은 굽이 있는 그릇과 잔은 모두 폴아브릴에서 판매. 블랙 찬넬 선반은 몬드리안 작품에서 모티프를 얻어 스타일리스트가 제작.

Layers of Time
우리 눈에 보여지는 결과물이 비록 단순하다 할지라도 모양새로 그 가치를 평가할 것이 아니라 이면에 가려진 제작 과정과 시간을 탐구해볼 필요가 있다. 옻칠과 칠보 기법처럼 오랜 시간을 들여 만드는 작품이라면 간결한 형태와 상관 없이 공예적이라 할 수 있다.

옻칠로 마감한 상판의 깊고 절제된 색감이 돋보이는 원형과 타원 형태 사이드 테이블은 허명욱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에서 판매. 그 외 옻칠을 여러 번 반복해 특유의 불투명하고 차분한 색감을 띠는 트레이와 납작한 접시, 스쿱, 볼 모두 허명욱 작가의 작품. 크림 컬러의 테이블 하단에 놓은 납작한 회색 그릇은 모두 무겐 인터내셔널에서 판매. 그릇 위에 올린 볼은 이노메싸에서 판매. 블랙 테이블 하단에 놓은 민트와 네이비, 적동, 그레이 컬러의 납작한 접시는 금속 판재에 칠보와 법랑 기법으로 색을 입힌 것으로 나머지 다른 면은 사물을 반사하는 금속의 성질을 살린 김윤진 작가의 작품이다. 엘스토어에서 판매. 청록색 테이블 위 모던한 볼은 무겐 인터내셔널에서 판매. 손잡이 부분만 페인팅한 나무 소재 티스푼은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Match Play
인위적인 소재가 주는 차가움, 자연 소재에서 오는 따뜻함. 각기 다른 톤과 인상을 지닌 소재를 결합시켜 생경하고 색다른 조화를 만들어내는 미니멀리즘의 변주.

러프한 코르크와 매끈한 플라스틱 소재의 대비가 디자인에 위트를 더해주는 크리스탈리아 사의 스툴은 인노바드에서 판매. 적동과 장미목, 화이트 분체 도장한 알루미늄과 아크릴, 실버 알루미늄과 깊은 컬러의 코르크, 황동과 현무암의 대비가 독특한 느낌을 자아내는 스툴 시리즈는 서정화 작가의 작품. 삼각형 모양의 블랙 모빌은 이노메싸에서 판매.

Primitive Ways
표면의 질감에 집중한 빗살무늬 패턴과 더불어 원시적인 뉘앙스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호하는 것이 바로 멀티컬러의 프린지를 사용하거나 위빙 기법으로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다. 그 결과물은 장인의 테크닉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겸비한 디자인으로 나타난다.

정면에 놓인 블랙 라운지 체어 ‘카바레 Cabaret’는 철제 프레임에 굵고 견고한 패브릭을 엮어 만든 케네스 코본푸 제품으로 인다디자인에서 판매. 원통형 프레임에 갈색의 천연 직물로 감싸 만든 푸프는 B&B이탈리아 제품으로 인피니에서 판매. 블랙 컬러의 가죽끈을 위빙 기법으로 엮어 만든 벤치 시리즈와 실내용 가죽 신발은 헨리 베글린에서 판매. 블랙 빗살무늬가 강인한 느낌을 주는 티포트와 납작 접시, 볼, 컵과 받침은 모두 에이티디자인에서 판매. 심플한 원통형에 그레이 컬러가 모던한 느낌을 주는 디퓨저는 모두 이가진 작가의 작품으로 갤러리 LVS에서 판매. 블랙 벤치 위의 아트 팝업북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Back to the Past
평온했던 과거, 그것도 원시 시대로의 회귀를 희망하는 무드가 미니멀리즘과 결합해 나타난다. 최초의 공예였던 빗살무늬 토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들.

거푸집 자국이 그대로 남아 있는 블랙 페이퍼 펄프 소재의 베이스는 더패브에서 판매. 불규칙적이고 자연스러운 빗살무늬 패턴의 분청 합은 정재호 작가의 작품으로 정소영의 식기장에서 판매. 빗살무늬 토기를 연상시키는 윤상혁 작가의 도자 볼은 엘스토어에서 판매. 베이지와 블랙의 페이퍼 펄프 소재 베이스는 더패브에서 판매. 표면의 거친 디테일이 금빛 모래 물결을 연상시키는 윤상혁 작가의 도자 볼은 엘스토어에서 판매.

프리랜스 에디터 정수윤(아날로그 포스트)ㅣ포토그래퍼 임태준ㅣ스타일리스트 민송이·민들레(세븐도어즈)ㅣ어시스턴트 공효선·추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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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이굽이 흐르는 전통

굽이굽이 흐르는 전통

굽이굽이 흐르는 전통

과거를 반영한 클래식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이를 기반으로 미래의 디자인을 탐색하는 덴마크 브랜드 구비를 만났다.

1 2014년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에서 선보인 ‘마스쿨로 체어’와 ‘TS 테이블’. 2 ‘세미’ 조명과 ‘마스쿨로 체어’가 놓인 구비 본사.

요즘 쉽게 접할 수 있는 북유럽 브랜드 중 하나인 구비 Gubi는 여타의 북유럽 브랜드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풍긴다.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디자인이지만 무겁지 않다. 구비는 각종 가구 박람회장에서도 큰 부스로 방문객을 맞이하는 북유럽의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다.
덴마크 브랜드인 구비는 미드센트리 시대인 1967년에 지금의 구비를 이끌고 있는 제이콥 구비의 부모인 구비 올슨과 리스베트 올슨에 의해 설립됐다. 처음에 올슨 부부는 그들이 디자인한 가구와 원단을 소매상에게 판매하는 일에 몰두했다. 그 후 아들인 제이콥과 세바스찬은 그들만의 브랜드를 만들고자 컨셉트 스토어를 열었는데 그곳에서 올슨의 아들들은 패션 아이템을 소개했다. 사실 프라다와 헬무트 랭을 덴마크에 처음 소개한 것도 이들이었다. 2001년 올슨은 구비를 가족 사업으로 전환했고, 아이콘적인 북유럽 작가들의 디자인 가구를 소개하는 데 힘을 쏟았다.

1 황동 보디의 베스트라이트 조명. 2 ㄹ자 모양의 ‘마테고트 데달’ 선반.

1 상판이 떠 있는 듯한 ‘Y!’ 테이블. 2 올슨 부부의 ‘그랜드피아노’ 소파.

구비는 ‘그랜드피아노 소파 Grand Piano Sofa’, ‘보나파르트 의자 Bonaparte Chair’ 등 설립자인 올슨 부부가 디자인한 가구는 물론 디자이너와 건축가, 조각가들의 가구를 소개하고 있다. 놀라운 점은 그들 가구의 대부분이 이미 운명을 달리한 디자이너의 가구이거나 혹은 약 50년 전에 만들어진 가구라는 것이다. 현대 공간에 전혀 어색함 없이 어울릴 수 있는 가구들이 이미 50년 전에 디자인된 것이라는 사실이 경이롭다. 구비는 이처럼 1930년대부터 70년대의 디자인 가구와 조명을 찾아 다시 소개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왔다.

구비에서 소개하는 가구들은 뉴욕의 모마 Moma와 빅토리아&앨버트 뮤지엄, 런던 디자인 뮤지엄, 스톡홀름의 국립박물관, 핀란드의 자연사 박물관인 악티쿰 등에 전시되기도 할 만큼 한 시대를 풍미하는 아이콘적인 것들이다. 이처럼 구비의 제품은 과거의 한순간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그 예로 조명 컬렉션 중 하나인 ‘베스트라이트 Bestlite’는 디자이너 로버트 두들리 베스트에 의해 1930년대에 처음으로 제작된 조명 시리즈다(윈스턴 처칠 역시 베스트라이트의 애호가이기도 했다). 구비는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은 베스트라이트의 조명을 13개의 컬렉션으로 재조명함으로써 고전적인 아이콘을 계승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증명했다.

뿐만 아니라 콤플로트 디자인 Komplot Design이나 감 프라테 GamFratesi처럼 신진 디자인 그룹과의 컬래버레이션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신진 디자이너와의 작업이 다소 위험성을 안고 있긴 하지만 구비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입지를 계속 단단하게 다지기 위해서는 신진 디자이너와의 작업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시간이 흐르면 그들의 작품이 곧 클래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초의 3D 베니어 의자이자 모마의 영구 소장품이기도 한 ‘구비 체어 The Gubi Chair’와 클래식하지만 현대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마스쿨로 Masculo’ 시리즈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다. 그테타 M 그로샴과 매튜 마테고트, 자크 아드넷 등 구비는 한 시대를 풍미한 예술가들의 가구를 21세기에 소개해오고 있다. 마치 오랜 시간 감춰져 왔던 다이아몬드를 발굴하듯 구비 역시 앞으로도 클래식한 디자인,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찾아내고 계승하기 위한 길을 걸어갈 것이다.

1 흰색 구비 체어와 아오야마 테이블. 2 ‘세미’ 조명과 ‘마스쿨로 체어’가 놓인 구비 본사.

1 3개의 다리로 지탱하는 ‘그래사퍼’ 조명.

1 곡선 다리가 특징인 ‘구비 5 체어’. 2 회오리 모양의 조명 ‘터보’. 3 컬러 포인트를 준 ‘코트랙’. 4 가죽 끈으로 고정하는 거울 ‘아드넷 서큘러’.

에디터 신진수 | 자료협조 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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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의 새로운 숲

노르웨이의 새로운 숲

노르웨이의 새로운 숲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하나의 장르로 정형화되고 있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 안드레아스 엔제스빅은 그동안 변방으로 여겨졌던 노르웨이 출신의 디자이너로 우리가 몰랐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새로운 표정을 더하고 있다.

↑ 노르웨이 디자이너 다니엘 리비칸과 협업한 ‘컬러 램프’.

1 오크 소재 의자 ‘방 Vang’은 노르웨이 전통 공방의 기술과 노하우로 제작했다. 2 숲과 북방의 빛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유리 오브제 ‘더 우즈 The Woods’.

노르웨이 출신의 디자이너 안드레아스 엔제스빅 Andreas Engesvik. 그와의 인연은 2001년 그가 디자인 그룹 노르웨이 세즈 Norway Says로 활동하던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들의 행보를 눈여겨보던 나는 당장 이메일을 보내 직접 만나보고 싶다는 의향을 전했고 대답은 너무도 쉽고 간결하게 ‘예스’로 돌아왔다. 그리고 그해 여름 오슬로의 조용한 주거 지역에 위치한 노르웨이 세즈의 사무실을 찾아갔다. 바이킹의 후예다운 장신의 세 남자가 나를 반겨주었고 그들의 디자인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대학 졸업 후 만난 3명의 디자이너들은 각자 뚜렷한 개성과 특징으로 성장해갔으며 이들은 현재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스칸디나비아 출신의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차분하게 시작했던 이야기는 진지했으나 유쾌했다. 요즘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시작으로 대화가 이어졌다. 사실 노르웨이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강국의 대열에 어깨를 나란히 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20세기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이끌어온 디자인 거장들은 덴마크와 핀란드, 스웨덴 국적의 비율이 압도적이었고, 지리 환경적 여건과 정치적인 영향으로 인해 노르웨이는 꽤 오랫동안 변방으로 여겨졌다. 문화와 생활 수준으로는 전혀 뒤질 것이 없었지만 디자인 분야에 이렇다 할 인재가 등장하지 못했던 것은 그들로서도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목마름이 극에 다다를 무렵 노르웨이 세즈가 등장한 것이다.

2000년 에스판 볼 Espen Voll, 토비욘 안데르손 Torbjorn Anderssen, 안드레아스 엔제스빅이 세 사람은 노르웨이의 디자인 철학을 담아내려는 의지를 담아 노르웨이 세즈를 설립했다. 소규모의 디자인 회사를 유지하되 고객과 장기적이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상호 간 이해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했던 노르웨이 세즈는 창립 이후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디자인 팀으로 무섭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가구를 비롯해 각종 전자제품, 인테리어까지 폭넓은 디자인 행보를 보여준 그들은 2001년 노르웨이 디자이너 상을 수상하였고 곧바로 월페이퍼 어워드 등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 그들의 이름을 올리며 디자인계와 대중들에게 노르웨이를 각인시켰다. 특히 공간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가변적이고 기능적이면서 미적인 면을 충족시켰다는 평가를 받은 클라시콘의 주노 Juno 소파같은 모듈 소파 디자인은 그들의 대표작. 이 디자인은 V&A 뮤지엄과 오슬로 아트 뮤지엄에 소장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2003년 무렵 정부의 디자인 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된 100% 노르웨이 또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라는 하나의 장르를 굳혀가는 발판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다. 즉 담담함과 정직함, 기능성과 실용성을 담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특징과 그들의 유머가 가미된 따뜻한 디자인이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안드레아스 엔제스빅은 2009년에 독립, 디자인 스튜디오를 오픈하여 자신의 디자인 언어를 독자적으로 보여주게 된다. 1970년대에 생산된 알파 로메오 빈티지 카의 오너이기도 한 안드레아스는 실제로 디자이너이자 자동차 레이스 마니아이기도 하다. 그러한 그에게 있어 라이프스타일과 디자인 그리고 그 속에 자리한 유머는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독립 후 그가 선보인 만달 베베리와의 텍스타일 디자인 협업과 스토케 에스타드와의 유리공예 디자인, 데이비드 디자인과의 조명 작업을 살펴보면 단순한 대량생산 디자인이 아닌 소규모 수공예적 성격이 강한 디자인과 삶에 대한 여유를 느끼게 하는 디자인이 주류를 이룬다. 특히 오랜 전통을 바탕으로 물성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프로덕션과의 협업을 주로 진행하며 대중들에게 친숙하고 따뜻하게 접근했다. 이미 우리에게 트렌드를 넘어 하나의 장르로 인식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컨템포러리 노르웨이 디자인을 세계에 소개한 노르웨이 디자이너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북유럽 디자인이 우리들에게 다가오길 기대한다.

1 낮은 테이블에 어울리는 작은 의자로 소파의 리클라이너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스토케 에스타드와 함께 만든 올빼미 오브제.

1 ‘사일런트 베이스 Silent Vase’는 꽃이 돋보일 수 있도록 차분한 컬러와 간결한 형태로 디자인했다. 2 둥근 판을 달아놓은 간접조명 ‘선반 램프 Shelf Lamp’.

↑ 노르웨이 세즈 시절 무토를 통해 발표한 마이 Mhy 펜던트 조명.

1 노르웨이 세즈 멤버들. 2 모듈형 소파 ‘우고 Ugo’.

MINI INTERVIEW

당신은 어떻게 디자이너가 되었나요? 무엇보다도 사물에 대한 궁금증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본래 예술사를 전공했는데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결국 나를 디자이너로서 성장시켰습니다. 내 자동차에 대한 취미도 이러한 궁금증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지요.

당신이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모든 요소가 중요하지만 기능과 재료를 통한 표현의 밸런스를 가장 중요시하는 편입니다.

당신의 아이들 역시 당신처럼 디자이너가 되길 바라나요? 혹은 그 반대입니까? 글쎄요. 조금 더 안전한 직업을 선택하길 권할 것 같습니다. 하하.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끊임없는 추구하는 직업이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거든요.

노르웨이 세즈는 요즘 거의 활동을 찾아볼 수 없는데 아직 유효한 팀인가요? 2009년 노르웨이 세즈는 공식적인 팀 해체를 선언했습니다. 다른 문제는 없었고 우리는 여전히 절친한 사이입니다. 에스판과 토비욘은 안데르센앤 볼이라는 그들의 레이블을 론칭했어요. 조금 유감스러운 점이 있다면 젊고 잘생긴 토비욘이 아직 싱글이며 똑똑한 에스판이 대머리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이네요.

스톡홀름 대학교 디자인 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가요? 사실 나는 내가 이렇게 가르치는 일에 재능이 있고 즐긴다는 사실을 처음 깨닫게 되었어요. 매우 즐겁게 임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문 교수로 학생들에게 제품 디자인에 대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신 인생의 방향이 궁금합니다. 아마도 나는 평생 디자이너의 길을 갈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그만큼 나에게 있어 잘 어울리는 직업도 없는 것 같아요. 앞으로는 가족들을 위한 여름 별장을 노르웨이 시골에 직접 디자인하고 짓는 것이 목표예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보여줄 흥미로운 프로젝트가 있나요? 물론입니다. 현재 아직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기 힘든 몇 가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 중이고 여기엔 물론 가구도 포함되어 있어요.

강승민(aA디자인뮤지엄)ㅣ에디터 최고은ㅣ사진 제공 andreasengesvik.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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