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게, 쉬게 그리고 휘게

앉게, 쉬게 그리고 휘게

앉게, 쉬게 그리고 휘게

양평에 위치한 북유럽문화원이 서울 남산에 문을 열었다. 규모는 작지만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을 열고 휴식을 취하는 덴마크의 문화인 휘게 Hygge를 체험할 수 있는 아틀리에 같은 곳이다.

↑ 경사진 벽 때문에 다락방처럼 아늑한 방에는 스벤스크 텐의 벽지를 발라 포근한 느낌을 강조했다.

한 나라의 진정한 문화 수준과 특색을 알려면 그 나라의 가정집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유서 깊은 문화재, 멋진 마천루를 자랑하는 도시일지라도 문화의 평균치를 보여주는 바로미터는 구성원들이 살고 있는 집일 테니 말이다. 남산 자락에 문을 연 북유럽문화원은 이렇듯 멀리 있는 북유럽의 실제 가정집을 들여다보는 즐거움을 준다. 편안한 분위기로 방문객을 맞이하는 세 명의 안주인은 김진희, 김희진 이사와 <오픈 샌드위치>의 저자이기도 한 이정민 이사. 작년에 양평 북유럽문화원을 오픈한 이들은 덴마크 대사관 상무팀에서 근무했던 시절부터 유난히 죽이 잘 맞는 동료였다. 선후배 관계였지만 서로가 하는 말을 알아듣고 무릎을 탁 칠 수 있는 사이였기 때문에 공동의 목표를 향해 일을 그만두고 한 발자국씩 순조로운 항해를 시작할 수 있었다. “남들이 생각하면 ‘너무 이상주의적인 얘기 아니야? 이렇게 바쁘게 돌아가는 현실 속에서 그런 생각을 할 겨를이 어딨어?’라고 할 법한 이야기를 우리는 정말 멋진 아이디어라고 받아주곤 했어요. 북유럽문화원은 몇 년 전부터 유행하고 있는 북유럽 열풍 때문에 만든 건 아니에요. 대사관에서 근무하면서부터 그들의 문화를 받아들이며 널리 알리고 싶었던 마음이 커서 차근차근 준비했는데 운이 좋게도 때가 잘 맞았던 거죠.”

↑ 남산 북유럽문화원에서는 덴마크 왕실 지정 티인 A.C 퍼치스의 차도 맛볼 수 있다.

양평 북유럽문화원이 함께 위치한 로스팅 카페 테라로사와 가구점 빈트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었다면 남산 북유럽문화원은 공간만으로 방문객을 유혹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다. “양평점에 비하면 작은 공간이고 찾아오기도 까다로운 위치예요. 원래 이곳은 예술가 부부가 살던 오래된 집이었어요. 벽의 수평과 수직, 천장의 경사각 등 반듯한 것이 없어서 공사를 하면서 애를 먹었죠. 하지만 오래된 집의 구조가 공간을 이색적으로 만들더군요.”

↑ 덴마크 빈티지 가구와 헤이, 난나 디트젤의 가구가 어우러진 1층 라운지. 병정 오브제와 소품 등은 동료나 지인들이 선물한 것이다.
문화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할 수도 있다. 문화원은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문화를 즐기고 더 나아가 문화 전반에 관한 교육도 이뤄지는 곳을 의미한다. 다소 딱딱한 이름 때문에 방문 전 미리 예약을 하거나 와서도 안내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북유럽문화원은 누구든 편하게 들러서 차도 마시고 북유럽 가구도 체험하고 책도 읽을 수 있는 작은 쉼터 같은 곳이다. 난나 디트젤이나 헤이의 가구, 마이클 아나스타시아즈의 조명 등 최근 주목받는 젊은 작가와 북유럽 브랜드의 제품을 덴마크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와 매치해 분위기 또한 무겁지 않다. “거창하게 갤러리처럼 뭔가를 전시하거나 박물관처럼 역사를 보여주는 자료를 구비하진 않았어요. 말 그대로 문화를 즐기는 곳이기 때문에 ‘북유럽 사람들은 이런 가구와 조명을 쓰는구나. 이런 그림을 집에 거는구나’ 하면서 집과 문화에 대해 생각해보고 쉬어 가길 바라요.” 문화란 거창한 것이 아닌 사회의 가장 작은 구성 단위인 가족과 집으로부터 비롯됨을 새삼 느낀다. “저희는 북유럽문화원이 방문객과 작가와 브랜드의 허브가 되길 바랍니다. 양평 북유럽문화원에서 전시를 했던 분이 있었는데 그때만 해도 아마추어 작가였죠. 그 전시 이후 영국에서 본격적으로 작가의 길을 걷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의미가 있음을 느꼈죠.”

↑ 북유럽 관련 서적이나 일러스트, 그림 등을 감상할 수 있는 2층.
남산 북유럽문화원은 지상 3층 규모다. 1층은 라운지 겸 카페, 2층은 가구와 책이 놓인 공간, 널찍한 테이블이 놓인 3층은 사무실 겸 작은 회의실로 사용할 예정이다. 북유럽 가정집의 거실같이 편안한 카페에서는 덴마크 왕실에 납품하는 차 브랜드인 A.C 퍼치스 A.C Perch’s의 다양한 차와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에필로그처럼 공간의 성격을 미리 느낄 수 있다. 2층은 앞으로 책을 위주로 한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 루이지애나 미술관에서 진행한 전시회 포스터 작품.

↑ 오래된 집을 개조해 벽의 경사각이나 면이 비정형적이다.
북유럽이란 말을 ‘Book You Love’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고 한 지인의 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잡지를 비롯한 북유럽 관련 서적과 토베 얀손,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등 북유럽 작가의 일러스트와 그림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고 현재는 문화원 전체에 걸쳐서 덴마크의 루이지애나 미술관, 스웨덴의 현대미술관 포스터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2층 코너에 위치한 경사진 벽이 독특한 작은 방은 이국적인 느낌의 스벤스크트 텐 Svenskt Tenn의 벽지를 시공했는데 동화 속 일러스트나 미드센트리 시대의 빈티지한 무늬로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이너 조제프 프랭 크 Joseph Frank가 디자인 한 벽지다. 이 공간 역시 누구든 편하게 소파에 앉아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이다. “앞으로 북유럽 관련 제품을 위탁 판매하거나 북유럽 브랜드와 함께 이벤트나 클래스 등을 열어서 북유럽의 다양한 문화를 꾸준히 알릴 생각이에요. 북유럽에는 포크하이스쿨이라는 평생교육원, 대안학교 개념의 교육기관이 있어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죠. 북유럽문화원은 우리가 꿈꾸고 있는 포크하이스쿨의 첫 단추예요. 이 단추를 잘 끼워서 사람과 인간관계를 비롯한 문화 전반에 관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스쿨을 만들고 싶습니다.”

↑ 2층에는 빈티지 가구와 현대적인 북유럽 제품도 둘러볼 수 있다.

↑ 소규모 워크숍이나 회의실로 활용할 수 널찍한 3층 공간.
김진희, 이정민, 김희진 이사는 이곳에 부제를 붙인다면 ‘격려센터’라고 전했다. 운영자는 물론 방문객과 작가와 이곳을 찾은 모든 이들이 이 공간에서 잠시나마 격려를 얻고 북유럽의 휴식 문화인 ‘휘게’를 느끼길 바라서다. 가끔 세상에 지치고 조용히 나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혹은 뜻이 잘 맞는 친구와 누군가의 집에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 남산 북유럽문화원의 문을 열 것 같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영원한 삐삐 같은 세 명의 안주인은 기꺼이 우리를 반길 것이다.

↑ 건물의 층을 연결하는 계단은 원래 모습 그대로 두었다.
에디터 신진수│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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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근한 세상

이 포근한 세상

이 포근한 세상

직접 만든 손뜨개 소품으로 집 안을 꾸며보자. 보송한 털실의 질감만으로도 분위기가 따뜻해지니 실력이 서툰 것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손뜨개의 계절이 돌아왔다. 올겨울에는 늘 해오던 목도리, 카디건 말고 집 꾸밈을 위한 소품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손재주가 없는 이들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아이템 두 가지를 소개한다. 천장에 매다는 펜던트 조명에 손뜨개 커버를 씌우면 제품을 새로 구입하지 않고도 겨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기본적인 겉뜨기, 안뜨기를 한 뒤 다른 색실로 간단하게 스티치(덧수)를 놓으면 색다른 패턴이 완성된다. 이 방법을 활용해 티슈 케이스, 손가방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어봐도 좋다. 장난감 등 작은 소품을 보관할 때 유용한 바구니도 멋진 인테리어 소품이 될 수 있다. 같은 모양이어도 크기와 컬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른 느낌이 된다. 바닥과 옆면을 만들어 이어 붙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이때 대바늘을 사용하면 바구니가 성글어지므로 코바늘로 짧은뜨기를 해 단단하고 쫀쫀하게 제작하도록 한다.

전등갓 커버

1 털실 100g, 포인트로 사용할 털실 약간 2 대바늘 3.5mm 3 코바늘 7호 4 돗바늘 5 쪽가위

전등갓 커버 만드는 법

1 대바늘 3.5mm를 사용해 일반 코잡기로 56코를 잡는다. 이때 잡는 코는 나중에 풀어야 하므로 실의 색을 달리해도 좋다.
2 도안과 같이 겉뜨기 2코를 뜨고 이후부터는 안뜨기 2코, 겉뜨기 1코를 반복해서 총 220단을 뜬다.
3 그다음 겉뜨기 2코로 마무리한다.
4 처음 잡았던 코를 풀어내고 떠놓은 면을 반으로 접은 뒤 겉면을 맞대고 2코를 한꺼번에 뜨면서 코 막음을 한다.
5 돗바늘에 다른 색깔의 털실을 끼워 만들어 놓은 뜨개 원단의 8단마다 하나씩 스티치(덧수)를 한다.
6 위, 아래 면에는 코바늘로 짧은뜨기를 각각 3단씩 한다.
7 전등갓에 완성한 커버를 씌우고 짧은뜨기 부분을 전등갓 안쪽으로 접어서 본드나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손뜨개 바구니

1 털실 150g 2 웨빙 끈 3 코바늘 5호

손뜨개 바구니 만드는 법

1 코바늘 7호를 사용해 원형 코잡기로 짧은뜨기를 하며 총 8코를 만든다.
2 2코에 한 번씩 총 4군데 모서리마다 각각 2코씩 늘리면서 11단까지 뜨면 바닥 면 하나가 완성된다.
3 사슬코(사슬 모양으로 짠 뜨개질의 코)를 23코 잡아 짧은뜨기로 26단을 뜨면 옆면 하나가 만들어진다.
4 같은 방법으로 1장을 더 만든 후 두 번째 옆면은 실을 잘라내지 않고 첫 번째 옆면과 짧은뜨기로 연결해 두 면을 붙인다.
5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옆면 2개를 뜨고 연결한다.
6 짧은뜨기를 이용해 만들어 놓은 옆면에 바닥을 이어 붙인다.
7 웨빙 끈을 적당히 잘라 손잡이를 달면 바구니가 완성된다.
만든 이 송영예
(사)한국손뜨개협회 회장인 송영예는 <따뜻한 손뜨개 이야기> <손뜨개 인테리어 소품> 등 다수의 저서를 냈다. 1998년부터 손뜨개 DIY 재료를 판매하는 바늘이야기 www.banul.co.kr를 운영하고 있으며, 마포구 대흥동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한국손뜨개협회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손뜨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에디터 최고은│포토그래퍼 신국범 | 장소 및 가구 협조 메도우 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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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세라믹

행복한 세라믹

행복한 세라믹

보는 사람과 사용자 모두에게 행복감을 안겨주는 세라믹 브랜드 보사.

↑ 아라비아 궁전 지붕 같은 반려견의 집

반짝반짝 윤이 나는 새 오브제, 트럼프 카드의 무늬를 띤 테이블 등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세라믹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브랜드 보사 Bosa. 보사는 설립자인 이탈로 보사가 1976년 자신의 세라믹 제품을 소개하면서 시작한 브랜드로 본사는 이탈리아 북쪽 지역인 바사노와 아솔로 사이에 위치한 보르소 델 그라파라는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그는 이곳에서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으로 세라믹 제품을 만들어왔고 다양한 컬러 팔레트를 사용해 색깔을 입혔다. 금이나 플래티넘, 구리와 같은 귀금속을 사용해 장식성을 더한 것도 보사 세라믹의 특징이다.

1 보사의 대표 작품인 ‘호프버드’. 2 행복한 느낌을 전해주는 조명 ‘클라운’. 3 에스닉한 매력이 느껴지는 ‘시스터즈’ 꽃병.

일반적으로 세라믹은 그릇이나 장식물에 사용하는 소재 정도로 생각하기 마련인데 보사의 제품을 보면 세라믹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보사의 세라믹 제품 제작 과정은 섬세하게 나눠져 있다. 우선 모든 제품은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을 통해 하나씩 만들어지고 소석고 소재의 몰드에서 빼낸 뒤에는 손으로 정성껏 표면을 마감한다. 그 후 여러 차례 가마에서 구워 원하는 상태가 되면 금이나 금속 등으로 장식한 후 다시 굽고, 이후 유약과 광택제를 입혀서 마무리하게 된다. 보사의 견고함은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에 있지만 색깔에서도 독보적이다. 세라믹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자유로운 디자인과 섬세한 색깔을 만나볼 수 있는데 유약을 섞고 바르는 모든 과정이 보사 공방에서만 이뤄지기 때문에 색깔에 있어서 보사만의 노하우를 간직하고 있다. 온도와 크기, 표면 등 작은 차이에도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 보사만의 색깔이며 이러한 디테일이 보사를 세계 최고의 세라믹 제품 브랜드로 우뚝 서게 했다.

1 악기를 형상화한 펜던트 조명 ‘트렘펫’. 2 귀여운 부엉이 모양의 캐니스터 ‘아울즈’.

보사가 다양한 디자이너와 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디자이너 마르코 자누소 주니어와의 협업과 세계적인 가구 회사인 팔롬바 세라피니와의 합병이었다. 보사의 전성기도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고 밝고 경쾌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보사의 러브콜을 디자이너들은 달갑게 받아들였다. 그중에는 파트리시아 우르퀴올라, 마놀로 보씨, 샘 바론, 하이메 아욘, 루카 니케토 등 익숙한 이름들도 눈에 띈다. 또 B&B이탈리아, 바카라, 미노티, 페라리 등 세계 유수의 업체들과 주문 제작 계약을 맺어 작품성과 상업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특히 유쾌한 디자인을 즐기는 하이메 아욘과 장인 정신과 컬러풀한 색깔을 추구하는 보사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냈다.

↑ 2009년 트라팔가 광장에서 전시된 대규모 체스판.

4k 금을 입힌 오브제 ‘호프버드 Hopebird’, 평온한 느낌을 주는 일체형 시계 ‘판타스미코 Fantasmiko’, 펠리칸에서 영감을 얻은 술병 ‘펠리카니 Pellicani’ 등 보사를 대표하는 제품들이 그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그는 2009년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당시 트라팔가 광장에 대규모 체스판과 말 모양의 체스를 만들었는데 이때 협업한 브랜드도 보사다. 유리와 금속이 어우러진 마떼오 조르제노니의 조명 ‘트럼펫 Trumpet’, 공예적인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페파 리버터의 ‘시스터 Sister’ 화병 시리즈 등 보사는 세라믹 소재로 만든 가구와 테이블웨어, 조명도 선보이고 있다.

1 주름진 갓을 표현한 조명 ‘실크’. 2 비정형성의 매력이 느껴지는 샘 바론의 꽃병 ‘이솔리’.

보사는 현재 전 세계에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 숍 외에도 세계 곳곳의 뮤지엄과 브랜드 팝업 스토어, 10꼬르소꼬모의 서점 등에 보사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또 설립자인 이탈로 보사는 그의 가족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이들에게도 자신의 기술을 전수해 세라믹 장인으로서의 넉넉한 도량을 보여줬다. 보사만의 DNA는 기술적인 노하우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님을 반증한 셈이다.

에디터 신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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