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사람과 사용자 모두에게 행복감을 안겨주는 세라믹 브랜드 보사.
↑ 아라비아 궁전 지붕 같은 반려견의 집
반짝반짝 윤이 나는 새 오브제, 트럼프 카드의 무늬를 띤 테이블 등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세라믹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브랜드 보사 Bosa. 보사는 설립자인 이탈로 보사가 1976년 자신의 세라믹 제품을 소개하면서 시작한 브랜드로 본사는 이탈리아 북쪽 지역인 바사노와 아솔로 사이에 위치한 보르소 델 그라파라는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그는 이곳에서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으로 세라믹 제품을 만들어왔고 다양한 컬러 팔레트를 사용해 색깔을 입혔다. 금이나 플래티넘, 구리와 같은 귀금속을 사용해 장식성을 더한 것도 보사 세라믹의 특징이다.
1 보사의 대표 작품인 ‘호프버드’. 2 행복한 느낌을 전해주는 조명 ‘클라운’. 3 에스닉한 매력이 느껴지는 ‘시스터즈’ 꽃병.
일반적으로 세라믹은 그릇이나 장식물에 사용하는 소재 정도로 생각하기 마련인데 보사의 제품을 보면 세라믹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보사의 세라믹 제품 제작 과정은 섬세하게 나눠져 있다. 우선 모든 제품은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을 통해 하나씩 만들어지고 소석고 소재의 몰드에서 빼낸 뒤에는 손으로 정성껏 표면을 마감한다. 그 후 여러 차례 가마에서 구워 원하는 상태가 되면 금이나 금속 등으로 장식한 후 다시 굽고, 이후 유약과 광택제를 입혀서 마무리하게 된다. 보사의 견고함은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에 있지만 색깔에서도 독보적이다. 세라믹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자유로운 디자인과 섬세한 색깔을 만나볼 수 있는데 유약을 섞고 바르는 모든 과정이 보사 공방에서만 이뤄지기 때문에 색깔에 있어서 보사만의 노하우를 간직하고 있다. 온도와 크기, 표면 등 작은 차이에도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 보사만의 색깔이며 이러한 디테일이 보사를 세계 최고의 세라믹 제품 브랜드로 우뚝 서게 했다.
1 악기를 형상화한 펜던트 조명 ‘트렘펫’. 2 귀여운 부엉이 모양의 캐니스터 ‘아울즈’.
보사가 다양한 디자이너와 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디자이너 마르코 자누소 주니어와의 협업과 세계적인 가구 회사인 팔롬바 세라피니와의 합병이었다. 보사의 전성기도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고 밝고 경쾌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보사의 러브콜을 디자이너들은 달갑게 받아들였다. 그중에는 파트리시아 우르퀴올라, 마놀로 보씨, 샘 바론, 하이메 아욘, 루카 니케토 등 익숙한 이름들도 눈에 띈다. 또 B&B이탈리아, 바카라, 미노티, 페라리 등 세계 유수의 업체들과 주문 제작 계약을 맺어 작품성과 상업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특히 유쾌한 디자인을 즐기는 하이메 아욘과 장인 정신과 컬러풀한 색깔을 추구하는 보사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냈다.
↑ 2009년 트라팔가 광장에서 전시된 대규모 체스판.
4k 금을 입힌 오브제 ‘호프버드 Hopebird’, 평온한 느낌을 주는 일체형 시계 ‘판타스미코 Fantasmiko’, 펠리칸에서 영감을 얻은 술병 ‘펠리카니 Pellicani’ 등 보사를 대표하는 제품들이 그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그는 2009년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당시 트라팔가 광장에 대규모 체스판과 말 모양의 체스를 만들었는데 이때 협업한 브랜드도 보사다. 유리와 금속이 어우러진 마떼오 조르제노니의 조명 ‘트럼펫 Trumpet’, 공예적인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페파 리버터의 ‘시스터 Sister’ 화병 시리즈 등 보사는 세라믹 소재로 만든 가구와 테이블웨어, 조명도 선보이고 있다.
1 주름진 갓을 표현한 조명 ‘실크’. 2 비정형성의 매력이 느껴지는 샘 바론의 꽃병 ‘이솔리’.
보사는 현재 전 세계에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 숍 외에도 세계 곳곳의 뮤지엄과 브랜드 팝업 스토어, 10꼬르소꼬모의 서점 등에 보사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또 설립자인 이탈로 보사는 그의 가족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이들에게도 자신의 기술을 전수해 세라믹 장인으로서의 넉넉한 도량을 보여줬다. 보사만의 DNA는 기술적인 노하우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님을 반증한 셈이다.
에디터 신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