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하는 집

확장하는 집

확장하는 집

건축가 마리아 카스텔로가 지은 새하얀 건축물 뒤에는 18세기에 지어진 오래된 돌집이 숨어 있다. 포멘테라 섬 특유의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돌집은 모던한 구조물을 만나 독창적인 별장으로 확장되었다.

등나무 줄기로 지붕을 엮은 정자 아래 큰 테이블을 놓았다. 테이블은 스튜디오 마리아 카스텔로에서 디자인하고 포멘테라 섬의 코모다 숍 Comoda Shop에서 제작한 것. 오른쪽으로 보이는 세 개의 의자 ‘레이먼 Ramon’은 산타&콜 Santa&Cole 제품. 식탁 끝에 놓은 의자 ‘칠리움 Chylium 3’은 피에란토니오 보나치나 Pierantonio Bonacina 제품. 리넨 쿠션은 랭주 파르티퀼리에 Linge Particulier 제품으로 발라피아 Balafia에서 구입. 바닥은 매끈한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수영장 옆에 있는 정자의 골조는 내구성이 강한 코르텐 강철로 만들었으며 지붕에는 등나무 줄기를 엮어 올리면서 빛이 새어 들어오도록 했다. 선베드 옆에 있는 낮은 테이블은 스튜디오 마리아 카스텔로에서 디자인하고 코모다 숍에서 제작한 것. 수영장 주변에는 이로코나무로 만든 데크를 깔았다.

오래된 돌벽을 깨끗하게 닦아내고 바닥은 매끈한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벽 중간 중간에 흰색 패널을 세웠는데 그 안에 가전제품을 숨겨놓았다. 강철로 된 벽난로는 스튜디오 마리아 카스텔로에서 디자인한 것. 벽난로 옆에 세워놓은 책 선반 ‘프톨로메오 Ptolomeo PTW 155’는 브루노 라이날디가 디자인했으며 오피니온 치아티 Opinion Ciatti 제품. 조셉 토레스 클라베가 디자인한 암체어는 모블스 Mobles 114 제품. 디자이너 로돌포 도르도니의 ‘로드 소파 Road Sofa’는 로다 Roda 제품. 바닥에 놓은 조명은 미구엘 밀라의 ‘세스타 Cesta’로 산타&콜 제품. 지그재그 무늬의 러그와 노란색 면 담요는 발라피아 제품.

1 아프리카산 이로코나무로 제작한 부엌 가구는 스튜디오 마리아 카스텔로에서 디자인한 것. 부엌 가구의 상판은 바닥과 같이 매끈한 콘크리트로 만들었다. 바닥에 깐 러그 ‘싸오 Csao’와 선반에 놓은 바구니는 발라피아에서 구입.
2 이로코나무로 만든 슬라이딩 창문을 열면 테라스가 하나로 이어지는 침실. 천장은 시멘트로 마감했으며 침대보와 베개 커버는 랭주 파르티퀼리에 제품으로 발라피아에서 구입. 러그 ‘싸오’ 역시 발라피아에서 구입했다. 자연스러운 베이지색 리넨 커튼은 실크 이비자 Silk Ibiza 제품. 테라스의 지붕은 코르텐 강철로 골조를 만들고 등나무 줄기를 엮어 올렸다. 암체어 ‘버터플라이 Butterfly’는 BFK 제품. 둥근 방석은 에스토라 Estora 제품으로 발라피아에서 구입. 1950년대 스타일의 나무 의자는 이 지역 장인들이 제작했다.

“면적을 네 배로 늘리면서 이 집 본래의 영혼을 지키는 일이 가장 힘든 작업이었어요.” 건축가 마리아 카스텔로가 기억을 되살리며 말했다. 스페인 포멘테라 섬에 여러 채의 집을 지었던 그녀는 이 집의 본래 모습을 왜곡시키지 않기 위해 층을 높이는 대신 지형을 그대로 살리고 집을 옆으로 확장했다. 그리고 지하 공간을 새로 만들어 오래된 건물에 신선함을 부여했다. “20년 전 친구 덕분에 포멘테라 섬을 알게 되었어요. 그 뒤로 해마다 이 섬에 오고 있어요. 이번 공사를 통해 집을 좀 더 모던하게 바꾸면서 무엇보다 이 집의 아이덴티티를 보존하려고 노력했어요.” 2008년에 이 집과 사랑에 빠져 구입하게 된 이탈리아의 저널리스트 크리스티나가 말했다.
포멘테라 섬의 강렬한 햇빛 아래 있는 크리스티나의 집은 추상적인 현대 건물과 전통적인 석조 건물이 독특한 대비를 이룬다. “투명한 유리창이 전면에 설치된 거실에서 과거와 현재가 만나게 됩니다. 이 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간이라고 자부할 수 있죠.” 마리아가 이 집에 감춰진 멋진 부분을 열거하며 설명했다. 그녀는 이 집에 새로운 기술과 전통적인 노하우를 균형 있게 적용했다. 공간을 적절히 분할하고 빛과 공기의 순환을 위해 새로운 창을 만들었으며 두 개의 기둥 위에 걸치는 들보와 방 한쪽에 설치된 오목한 장소인 알코브, 마른 돌벽 등 전통적인 요소에도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 지역 장인이 만든 가구와 클래식 가구로 채운 거실과 다이닝룸, 부엌 등의 공용 공간은 건물의 원래 모습을 되살린 반면, 침실은 새로 확장한 건물에 마련했다. “계절이 바뀌면 날씨가 선선해질 거예요. 그래서 난방 기기를 갖춰놔야 합니다.” 마리아는 덧붙였다.
“사실 봄과 가을에 이 집에 오는 걸 좋아해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바다와 자연 그대로의 해변 그리고 향기로운 꽃과 무화과나무를 감상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거든요. 그런데 여름에는 아이 셋에다 조카들까지 오니까 작은 나무 그늘에서 낮잠을 즐기거나 수영장에 맘껏 뛰어들기가 힘들어요.” 크리스티나가 한껏 들뜬 목소리로 말했다. 이곳은 어느 계절도 아름다우며 모든 것이 햇살과 열기, 리듬에 맞춰 느리게 흘러간다. 무엇보다 서쪽에 있는 아름다운 섬 벤다 데 캅 데 바르바리아 Venda des Cap de Barbaria가 한눈에 보이는 전망과 이국적인 풍경이 감동적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르루 Vincent Leroux/Temps Machine

카트린 데이디에 Catherine Deydier

TAGS
여름 침구 스타일 제안

여름 침구 스타일 제안

여름 침구 스타일 제안

몸을 뒤척이게 되는 여름밤, 침구는 숙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얇고 가벼운 소재로 편안한 잠자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디자인별로 색다른 침실을 꾸밀 수 있는 여름 침구 네 가지 스타일을 제안한다.


VIVID ENERGY  
강렬하고 에너제틱한 색상을 좋아한다면 무늬가 들어간 침구보다는 색상에 집중한 침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다양한 원색 침구를 매치하는 것도 시원해 보인다. 이때는 주위의 가구나 소품을 한 가지 색상으로 통일하는 것이 덜 산만해 보인다.

1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올리브 그린 색상의 테이블 조명은 지엘드에서 판매. 2 선인장이 그려진 일러스트 액자는 비코에서 판매. 3 보디가 둥근 청록색 캔들 홀더는 루밍에서 판매. 4 회색이 감도는 녹색 세라믹 저그는 이노메싸에서 판매. 5 입체적인 다리가 특징인 녹색 스틸 소재 사이드 테이블은 덴스크에서 판매. 6 밤나무로 제작한 그린 체어 ‘SE68’은 이노메싸에서 판매. 7 줄무늬 면 러그는 그루에서 판매. 8 빈티지 스타일의 철제 침대는 슈퍼싱글 사이즈로 매스티지데코에서 판매. 9 깔끔한 회색 워싱 면 베개는 위켄드인에서 판매. 10 머스터드 옐로 컬러의 쿠션은 키티버니포니에서 판매. 11 짙은 그린 색상의 리넨 쿠션은 엘레나하임에서 판매. 12 차콜 그레이 색상으로 자연 염색한 쿠션 ‘알버’는 루앤시아에서 판매. 13 생생한 자주색 면 베딩은 소사이어티 제품으로 드래곤플라이에서 판매. 14 생동감 넘치는 노란색 리넨 베딩은 그루에서 판매. 15 거즈 소재의 하늘색 블랭킷은 키티버니포니에서 판매. 16 검은색 그래픽 패턴이 그려진 ‘인디고 리넨 블랭킷’은 짐블랑에서 판매.

 

 


PASTEL DREAM
로맨틱하고 여성적인 스타일의 침실 분위기를 원한다면 파스텔 색상의 침구를 선택할 것. 톤 다운된 파스텔 컬러의 침구를 고르되, 벽 색깔이나 헤드보드 색상을 짙은 무채색 계열로 매치하면 분위기가 차분해지고 침구는 더욱 돋보인다.

1 두 단으로 굴곡진 흰색 펜던트 조명은 헴 제품으로 세그먼트에서 판매. 2 벽에 나무 몸체로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선반은 이케아에서 판매. 3,4 파란색과 연한 노란색 세라믹 화기는 덴스크에서 판매. 5 아랫부분이 널찍한 유리 화기는 덴스크에서 판매. 6 4가지 컬러 조합으로 구성한 실크스크린 포스터는 제로퍼제로에서 판매. 7 형광 핑크색의 워싱 리넨 베개는 이헤베뜨에서 판매. 8 인디언 핑크색의 면 베개는 드로잉엣홈에서 판매. 9 연한 회색의 리넨 쿠션은 루앤시아에서 판매. 10 연한 핑크색의 워싱 리넨 이불은 이헤베뜨에서 판매. 11 톤 다운된 피치 색상의 블랭킷은 그루에서 판매. 12 매트리스 위에 까는 회색 리넨 스프레드는 린넨내추럴에서 판매. 13 상부 매트리스를 지탱하는 하단 매트리스는 슈퍼싱글 사이즈로 식스티세컨즈에서 판매. 14 기하학적인 무늬의 쿠션은 펌리빙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5 그래픽 패턴의 러그는 펌리빙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16 모래 색상의 유리 저그는 이딸라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7,18 레진과 황동 소재로 제작한 캔들 홀더는 루밍에서 판매. 19,20 높이가 다른 흰색과 회색의 ‘벨라 커피 테이블’은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NOMAD NATURAL
목가적인 스타일의 내추럴 침구로 꾸민 침실. 자연에 가까운 편안하고 따뜻한 색감으로 꾸민 침실에 나무 가구, 식물 등을 곁들이면 평화로워 보인다. 비슷비슷한 색감의 침구는 소재나 디자인을 조금씩 달리해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것.

1 금속 스터드 장식이 특징인 패브릭 헤드보드는 파넬에서 판매. 2 섬세한 보더 라인 장식이 고급스러운 ‘윅클로우 베개 커버’는 존루이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판매. 3 브라운 색상의 리넨 쿠션 ‘플라이 리넨’은 루앤시아에서 판매. 4 화이트와 베이지색 양면 리넨 베딩은 그루에서 판매. 5 뜨개질로 짠 듯 정교한 무늬가 특징인 베이지색 블랭킷은 존루이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판매. 6 베이지색과 회색 줄무늬로 이뤄진 순면 블랭킷 ‘아리조나 홈스로’는 리비에라메종에서 판매. 7 가장자리가 주름진 흰색 ‘러플 베드 스프레드’는 자라홈에서 판매. 8,9 매트한 질감의 흙색 ‘하사미 티포트’와 ‘하사미 머그’는 모두 챕터원에서 판매. 10 디저트 등을 담기 좋은 검은색 ‘하사미 라운드 접시’는 챕터원에서 판매. 11 나무와 금속이 어우러진 벤치 테이블은 디자이너 핀 율의 원컬렉션 제품으로 보에에서 판매. 12 벽에 고정하는 철제 훅은 마담스툴츠 제품으로 메종드실비에서 판매. 13 손잡이가 있는 블랙 라탄 바구니는 그루에서 판매. 14 산뜻한 오크색 ‘토넷 209 체어’는 스페이스로직에서 판매. 15 검은색 줄무늬 바스켓은 핌리코에서 판매. 16 베이지 톤의 가죽 러그는 메종드실비에서 판매.

 

 


EXOTIC ETHNIC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에스닉 스타일의 침구는 그 자체만으로도 침실 분위기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 정형화된 스타일링보다는 에스닉 무드를 가미해 자연스럽게 연출하고 캐노피 등을 과감하게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1 흰색 거즈 면으로 제작한 캐노피는 코코맡에서 판매. 2 천장에 매단 ‘에어 플랜트 3단 화분’은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3 회색 화분 행어는 짐블랑에서 판매. 4 면과 리넨으로 만든 레터링 쿠션은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5 연한 하늘색 쿠션은 아키트에서 판매. 6 진한 파란색의 직조 무늬 쿠션은 루앤시아에서 판매. 7 인도산 면으로 제작한 블루 패턴 쿠션은 아키트에서 판매. 8 블루와 화이트 그러데이션의 ‘카탈리나 스틸 쿠션’은 존루이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판매. 9 브라운 색상의 줄무늬 플랫 시트는 블랑데코에서 판매. 10 양면으로 사용 가능한 자주색 블랭킷은 드래곤플라이에서 판매. 11 회색과 베이지색의 자카드 블랭킷은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12 인도산 면으로 제작한 에스닉한 패턴의 침구는 아키트에서 판매. 13 원목으로 만든 슈퍼싱글 사이즈의 팔레트 베이스는 식스티세컨즈에서 판매. 14 마 소재 쿠션은 아키트에서 판매. 15,16 구리 소재의 케이스와 황동 트레이는 모두 덴스크에서 판매. 17 파란색 크리스털 저그는 챕터원에서 판매. 18 블랙 캔들 홀더는 메종드실비에서 판매. 19 반투명 파란색 유리컵은 챕터원에서 판매. 20,21 표면이 각진 회색 유리컵과 상판이 분리되는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하우스라벨에서 판매. 22 울과 면으로 제작한 카펫은 세그먼트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스타일리스트

문지윤(뷰로드끌로디아)

TAGS
TABLE meets LIGHTING

TABLE meets LIGHTING

TABLE meets LIGHTING

주방의 분위기는 잘 고른 식탁과 조명에서 판가름 난다. 요즘 신혼부부들이 선호하는 네 가지 스타일의 식탁과 조명을 매치했다.


대리석 식탁 + 황동 조명
북유럽 스타일의 다음 주자로 각광받고 있는 르네상스 스타일. 현대적이면서도 빈티지한 상반된 느낌의 공간을 원한다면 요즘 유행하고 있는 대리석 식탁과 황동으로 만든 샹들리에의 매치를 추천한다. 이때 의자는 세트 구성은 절대 피하자. 개성 있는 의자의 조합은 의자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공간을 살리는 장식 효과까지 주기 때문이다.

1 심플한 선으로 디자인한 no/17 12 샹들리에는 티에이치더메뉴펙처. 45만원. 2 하이메 야욘이 디자인한 핑크빛 사멘 체어는 프리츠한센 제품으로 보에. 가격 미정. 3 회색 천을 덧댄 원목 의자는 라꼴렉트. 가격 미정. 4 허먼밀러 사의 오리지널 임스 유니버설 테이블의 다리 프레임 위에 회색 대리석 상판을 매치한 원형 테이블은 인포멀웨어. 1백15만원. 5 대리석과 유리의 조화가 돋보이는 ‘온더록’ 잔은 리 브룸이 디자인한 것으로 인엔. 가격 미정. 6 금색 트레이와 깔때기 모양의 화기는 디에디트. 가격 미정.

 

 


빈티지 원목 식탁 + 클래식 조명
협소한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탁을 고른다면 익스텐션 테이블이 해답이다. 빈티지 원목 식탁을 선택했다면 클래식한 조명을 추천한다. 빈티지 가구와 클래식 조명의 매치는 마치 수학 공식처럼 보이지만 품격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이만한 조화가 없다.

1 4인용에서 6인용으로 확장되는 익스텐션 테이블은 덴스크. 2백만원대. 2 빨강, 파랑, 노랑, 회색의 크바드랏 원단으로 커버링한 빈티지 의자는 덴스크. 개당 30~40만원. 3 PH 4/3 펜던트는 루이스폴센 제품으로 덴스크. 가격 미정. 4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티타월은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에잇컬러스. 1만원. 5 볼 모양의 뚜껑이 이색적인 유리 물병은 이노메싸. 가격 미정. 6 안팎의 색감이 다른 티라이트 플라워 컵은 짐블랑. 1만8천원. 7 벽에 건 수건걸이는 짐블랑. 가격 미정. 8 둥근 코르크를 구슬처럼 꿰어 만든 냄비 받침대는 루밍. 2만7천8백원. 9 하늘색 티타월은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에잇컬러스. 1만원. 

 

 


개성 있는 작은 식탁 + 빅 펜던트 조명
획일화된 스타일에서 벗어나 개성이 느껴지는 다이닝룸을 연출하고 싶다면 에스닉한 타일을 상판으로 마감한 철제 식탁을 선택해보자. 식탁 주변이 단출해 보이지 않으려면 식탁의 크기에 비해 비례적으로 큰 펜던트 조명을 선택해야 멋스럽다.

1 벽에 시공한 회색 페인트는 던에드워드에서 판매. 2 오리지널 1227 브라스 맥시 펜던트는 앵글포이즈 제품으로 리모드. 45만원. 3 빈티지 카우 혼 체어는 비투 프로젝트. 가격 미정. 4 헤링본으로 시공한 모로칸 화이트 마루는 구정마루에서 판매. 5 상판을 에스닉한 패턴 타일로 마감한 인더스트리얼 타일 테이블은 키엔호. 37만4천원. 6 빨간색 접시는 허영욱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가격 미정. 7 빈티지한 우르술라 저그는 케흘러 제품으로 이노메싸. 1천5백원. 8 노란색 패턴의 저스트 마이 컵 오브 티 컵 세트는 챕터원. 6만2천원. 9 보라색 시리즈 세븐 체어는 프리츠한센 제품으로 보에. 가격 미정. 

 

 


6인용 식탁 + 볼 조명
작은 식탁은 큰 식탁에 비해 선택의 폭이 좁다. 공간이 허락된다면 4인용보다는 6인용을 선택하자. 이때 거실과 다이닝룸을 구분 짓지 말고 식탁을 배치해 책상 겸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식탁 주변에는 의자를 4개만 배치하고 손님이 왔을 때는 스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조명은 웅장한 크기로 포인트를 주거나 펜던트 조명을 여러 개 군데군데 달아주자.

1 볼과 티포트는 펌리빙 제품으로 짐블랑. 볼 3만6천원, 티포트 14만원. 2 사이버틱한 느낌으로 표면을 처리한 그래디언트 이팩트 글라스 베이스는 자라홈. 3만9천원. 3 블루 패턴의 커팅 보드는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가격 미정. 4 물방울 모양의 코노 디시는 이노메싸. 3만4천원. 5 원목에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바게트 커팅 보드는 짐블랑. 11만8천원. 6 철제 수납장 Xelect Box는 더띵팩토리. 개당 48만원. 7 회색과 흰색 의자는 프레델시아 제품으로 덴스크. 가격 미정. 8 6인용 리얼 테이블은 잭슨카멜레온. 43만원. 9 한지 조명 레골릿 펜던트 조명은 이케아. 1만7840원. 10 검은색 네트 체어는 웰즈. 가격 미정. 11 테이블 위에 올려놓은 머그와 라임을 담은 접시는 지승민의 공기. 가격 미정. 12 손잡이가 달려 있어 이동이 편리한 제너럴 트레이는 짐블랑. 8만9천원. 13 검은색 저그는 메뉴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가격 미정.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스타일리스트

최지아(가라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