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버리의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버버리의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버버리의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어둠이 내려앉은 청담사거리를 환히 밝히는 체크 선율이 마음을 붙든다. 트렌치코트, 캐시미어 머플러, 체크 등 버버리의 시그니처 아이템이 서울과 만나 다이내믹한 건축물로 탄생했다. 브랜드의 가치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서울 플래그십에서 우리는 어떤 버버리의 모습을 만나게 될까.



오랜 전통의 체크 패턴과 최첨단 LED가 만나 빛을 밝힌 버버리 서울 플래그십.

영국의 전통 브랜드로 가치를 이어온 버버리가 새로운 이미지로 도약한 계기는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베일리의 등장이다. 그는 버버리의 성숙함에 페미닌한 모더니즘을 더해 브랜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성공적인 브랜드의 수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수년간 끊임없이 진화한 버버리가 드디어 서울에 플래그십 오픈했다. 버버리 서울 플래그십 디자인 역시 버버리의 크레이티브 디렉터이자 최고 경영자인 크리스토퍼 베일리의 손길이 닿아 있다. 서울 플래그십에 들어섰을 때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것은 빛과 그림자의 움직임이다.

이 그림자의 정체는 파사드에서 비롯되는데, 트렌치코트에서 영감을 받은 금빛 메탈 스크린이 건물 전체의 외관을 압도한다. 메탈 스크린에 버버리의 개버딘 직조 형태를 양각과 텍스처로 새겨두었고 LED 조명이 삽입되어 특히 해가 진 저녁에는 체크 패턴을 더 아름답고 선명하게 볼 수 있었다. 이는 버버리의 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극대화한 부분이지 않은가. 버버리 서울 플래그십은 모든 층에서 건물 외부의 날씨와 채광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이중 표피 구조 Double Skin System로 디자인되었으며 벽체인 커튼 월은 단열, 방수, 방화, 에너지 효율 및 UV 차단까지 고려해 기능성도 놓치지 않았다. 




1 오피스와 연결된 테라스에선 메탈 스크린을 통과한 빛이 아름다운 그림자로 펼쳐진다. 2 책상 위를 늘 깔끔하게 정리해야 하는 버버리만의 철학이 담긴 오피스.

총 13개의 층으로 구성된 이 건물에서 버버리 제품은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6개의 층에서 만날 수 있다. 층별로 매장을 연결하는 입체적인 계단이 인상적인데 17세기 프리스탠딩 계단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졌다. 호화로운 장식이 특징인 코린트 양식의 석조 계단으로 기존의 계단보다 두세 배가 높다고 한다. 계단에 올라 다시 한번 아래쪽을 바라보면 각 층의 대표적인 아이템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건물 구성 또한 섬세하게 이루어져 있다. 특히 1층에 마련한 ‘스카프 바 Scaft Bar’는 30개가 넘는 다양한 컬러와 패턴의 라이트 웨이트와 클래식 캐시미어 스카프를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코너다. 개인 이니셜을 새길 수 있는 모노그레이빙 서비스를 제공해 자신만을 위한 스카프를 주문할 수 있다.

플래그십을 아우르는 대형 스크린 또한 이곳의 자랑거리다. 버버리를 상징하는 콘텐츠와 감각적인 사운드가 함께 흘러나오는 대형 스크린은 1.8×3.4m 사이즈의 리테일 스크린과 126개의 스피커, 9개의 비디오 스크린을 통해 소개되며 영국에서 서울로 실시간 송출되는 시스템이다. 현재는 런던 컬렉션과 버버리의 향수 캠페인, 머플러 헤리티지 영상을 만날 수 있다. 이처럼 영상을 볼 수 있는 리테일 시어터는 앞으로 영화, 음악, 연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곳을 단순한 패션 스토어를 넘어선 문화적 허브로 조성할 예정이다. 





1 트렌치코트와 머플러로 꾸며진 버버리 서울 플래그십의 윈도 디스플레이. 2 지하 1층부터 5층을 연결하는 입체적인 구조의 코란트식 석조 계단. 3 1층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감각적인 시청각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4 5층의 프라이빗 고객들을 위한 전용 라운지.

매장 인테리어는 층별로 디테일을 달리해 꾸며졌다. 2층 여성복과 3층의 프로섬 컬렉션 라인은 베이지 톤의 카펫으로 바닥을 마무리해 차분한 느낌을 주며, 4층 남성복 라인과 5층 복도에는 유러피언 오크로 제작된 헤링본 바닥재로 연출돼 클래식한 분위기다. 5층에 마련된 프라이빗 고객 전용 라운지는 가구와 커튼, 조명, 소품으로 꾸며져 가장 버버리다운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쇼핑을 제안하고 있는데 곳곳에 비치된 가구와 바닥을 마무리한 카펫 그리고 커튼은 모두 부드러운 베이지 톤으로 통일감을 주었다. 매장에 비치된 가구는 버버리가 디자인하고 영국의 장인들이 만든 제품들로 머플러처럼 공간을 포근하게 채워준다. 





1 개인 이니셜을 새기는 모노그래밍 서비스가 제공되는 1층 스카프 바. 2 투과성 있는 건물은 외부의 에너지와 날씨, 채광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3 버버리 코리아의 본사 오피스 내부.

대중에게 공개된 버버리 서울 플래그십의 모습이 여기까지라면 6층부터는 버버리 코리아 본사를 위한 공간이다. 오피스의 내부를 들여다보니 이곳 역시 브랜드 철학이 담겨 있다. 버버리의 사무실은 물건을 드러내지 않음을 원칙으로 하며 화이트 데스크가 일렬로 놓인 가운데 아래에는 캐비닛을 두어 물건을 수납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과 오피스 인테리어를 통해 사무 공간을 항상 심플하고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오피스 바로 옆에 위치한 테라스로 나가면 외관의 메탈 스크린을 바로 눈앞에서 만날 수 있어 외부와 내부가 하나로 이어지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또한 회의실에서도 메탈 스크린을 통한 빛과 그림자가 입체적으로 보여 건물 전체가 하나의 컨셉트로 다가온다. 





1 3층의 버버리 프로섬 컬렉션 라인은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다. 2 개버딘의 직조 형태를 표현한 메탈 스크린은 빛을 만나 강렬한 에너지를 선사한다. 3 프라이빗 고객 전용 라운지의 고급스러운 디스플레이. 4 제품 디스플레이를 위한 구조물은 직선 형태로 통일감을 주었다. 5 버버리의 상징적인 아이템인 스카프.

건물을 나서면서 맨 처음 시선을 사로잡았던 체크 패턴에 다시금 눈길이 간다. 오랜 시간 지켜온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한 건물에 구현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방문객들은 이곳을 통해 강렬한 버버리의 에너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빛과 그림자라는 은유적인 방식으로 버버리만의 DNA를 영민하게 표현한 크리스토퍼 베일리. 서울과 함께 진화할 버버리의 미래를 버버리 서울 플래그십에서 기대해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 박상국

TAGS
고요한 밤을 위한 데커레이션

고요한 밤을 위한 데커레이션

고요한 밤을 위한 데커레이션

독서를 하거나 조용히 생각에 잠기기 좋은 두 가지 장소인 침실과 거실 한 켠. 포근한 질감의 소품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냈다.



LIVING ROOM

안락의자에 앉아 독서를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고요히 사색에 잠기고픈 늦가을의 어스름한 저녁. 복실복실한 러그와 톡톡한 담요, 여기에 작은 히터까지 있으면 준비 완료다. 테이블 조명이나 향초, 오디오 등으로 감상적인 분위기를 더해보자. 

 

1 오디오는 베오사운드 모멘트로 뱅앤올룹슨 제품. 2,4 유리병 향초와 세라믹 손 오브제는 센트럴포스트에서 판매. 3 나무 소재의 손 오브제는 헤이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5 흑백의 숲이 프린트된 포레스트 No.2 포스터는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6 와인병 모양의 촛대는 펌리빙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7 금속 재질의 만년 달력은 챕터원에서 판매. 8 테이블 조명 미스 시씨 퍼플은 플로스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9 나무 시계는 렘노스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0 회색 울로 장식된 딥 메르시 디퓨저는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11,12 둥근 촛대는 케흘러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13 오크 소재의 수납장은 비플러스엠 제품. 14 작은 히터는 플러스마이너스제로 제품으로 시코코리아에서 판매. 15 흰색 양모 러그는 이노메싸에서 판매. 16,18 굽이 있는 회색 슬리퍼와 진회색 와플 담요는 룸스파이브에서 판매. 17 통가죽을 씌운 버터플라이 의자는 쿠에로 Cuero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19 회색 청키 니트 쿠션은 블랑데코에서 판매. 마루는 구정강마루 티크 색상으로 구정마루 제품. 페인트는 DEC751 애쉬 그레이 색상이며 던에드워드 제품으로 나무와사람들에서 판매.

 




BED ROOM

잠들기 전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 책을 읽고 싶은 침실. 뜨개로 만든 쿠션과 이불, 담요로 한층 포근하게 연출했다. 각도를 조절하기 용이한 플로어 조명은 책을 비추기에 제격. 침대에 ㄷ자 테이블을 배치하면 읽던 책이나 커피잔 등을 올려놓기 좋다.

 

1 원목 스툴은 짐블랑에서 판매. 2 플로어 조명 FS776은 와츠에서 판매. 3 깃털이 그려진 포레스트 No.2 포스터는 하일리 힐스 제품으로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4 깃털이 포인트인 블랙 스완 디퓨저는 오반유니온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5 얼굴 모양의 도자기 캔들 홀더는 쿠버스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6 금속 티라이트 홀더는 앤클레버링 제품으로 아베크나인에서 판매. 7 베이지색 니트 쿠션은 핀치에서 판매. 8 성글게 뜬 회색 니트 쿠션은 미크막스 Mikmax 제품으로 짐블랑에서 판매. 9,15 카라멜색 청키 니트 쿠션과 청키 니트 담요는 블랑데코에서 판매. 10 카키색 리넨 베드 스프레드는 드로잉엣홈에서 판매. 11 알파벳 J가 프린트된 컵은 디자인레터스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12 ㄷ자 모양의 사이드 테이블은 리모드에서 판매. 13 유리병에 담긴 향초는 케이홀스튜디오 제품으로 센트럴포스트에서 판매. 14 담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회색 양모 스프레드는 이헤베뜨에서 판매. 16 면으로 짠 스트라이프 러그는 데이글로우에서 판매. 17 타조 가죽 슬리퍼는 빌라토브에서 판매. 마루는 구정강마루 티크 색상으로 구정마루 제품. 페인트는 DEW351 앤티크 화이트 색상이며 던에드워드 제품으로 나무와사람들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스타일리스트

정재성

TAGS
감각적인 숍 인테리어

감각적인 숍 인테리어

감각적인 숍 인테리어

남산 소월길에서 서로 다른 색깔과 취향이 담긴 세 개의 공간을 만났다. 새로운 문화와 감각적인 데커레이션을 배울 수 있는 숍으로 들어가봤다.



1 레스토랑이 있는 1층에서는 창문을 통해 정원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2 2층 라운지를 바라본 모습.

리폼하는 문화 살롱 키츠

안나비니, 드 마리, 애프터 더 레인, 강가를 기억하는지? 10여 년 전 강남 일대에서 핫 스폿으로 손꼽히던 레스토랑의 이름이다. 국내에 300여 개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외식 업계의 대부로 불렸던 신성순 대표. 그동안 일본에서 생활했던 그가 12년 만에 돌아와 ‘리폼’을 주제로 한 라이프스타일 호텔 ‘키츠 Keats’를 오픈했다. 10여 년 전부터 컨설턴트라는 이름보다 당시에는 생소했던 ‘라이프스타일리스트’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렸던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타고난 감각의 소유자였다. 신성순 대표가 오랜 시간 쌓아온 내공이 함축된 이 공간의 스타일 감도는 확실히 달랐다.



1 대칭되는 두 개의 문과 블루빛이 고혹적으로 느껴지는 레스토랑의 내부 공간. 데님으로 마감한 좌석 시트에는 푹신한 오리털을 넣어 안락함을 더했다. 좌석 시트 제작에도 겉으로 뽐내기 보다는 내면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신성순 대표의 철학이 담겨 있다. 2 2층 사르토 살롱에 있는 피팅룸의 모습. 3 신성순 대표가 15년 전 뉴욕 옥션에서 낙찰 받은 르 코르뷔지에의 유니 테다비타시옹에 있던 계단을 설치했다.

“‘리폼’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숍입니다. 일본의 ‘사르토 Sarto’라는 맞춤 옷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손녀가 할아버지의 양복을 가져와 자기 몸에 맞게 맞춰 입는 것을 보고 ‘리폼’의 영역을 확장해봤습니다.” 리폼에는 오래된 것을 소중히 여기자는 비하인드가 담겨 있다. 그런 이유로 가정집을 개조한 공간을 만들었고, 내부 장식 역시 새것의 느낌이 아닌 시간의 흔적이 느껴지는 마감재와 가구, 조명을 사용했다. 장 프루베의 조명, 아르네 야콥센의 의자, 르 코르뷔지에의 사다리까지 미드센트리 시대를 추억하는 물건이 공간 곳곳에서 빛나고 있다. “수입 원두 모카조 커피와 트러플을 즐길 수 있는 카페와 레스토랑, 옷을 맞추는 사르토 살롱, 작은 룸을 갖춘 오피스로 나뉩니다. 키츠는 뉴욕, 런던, 파리의 진출을 앞두고 있는데 서울에 워밍업으로 만든 플랫폼인 셈이죠”. “옷 수선을 맡길 일이 없더라도 부담 없이 리폼 문화를 즐길 수 있게 두 팔 벌려 열어둔 키츠. 숨겨놓고 몰래 오고 싶은 근사한 곳이다.



사르토에서 옷을 맞추는 데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옷 한 벌도 그 사람의 취향이나 직업 등을 고려해 제작하기 때문. 기다리는 동안 지루함을 덜기 위해 커피와 시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현재는 식물로 둘러싸여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시가 바로 변신할 계획이다. 가봉하기 전 걸려 있는 양복의 스티치에서 사르토가 추구하는 장인정신이 느껴진다. 3 살롱 한쪽에는 수선실도 마련되어 있다. 조만간 리폼 테일 아카데미도 운영할 계획이다. 4 도자기, 불상, 탈, 식물채집 등 신성순 대표의 컬렉션을 공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1 3층에 있는 사무실 한쪽에는 게스트를 위한 휴식 공간을 마련했다. 2,3 작은 정원을 품고 있는 키츠 호텔. 




아름다움을 찾는 혜안 브이디 초이즈

 



문을 통해 비치는 붉은색 섬광이 공간에 오묘한 기운을 불어넣는다.

 


친구끼리 취미로 만들었던 향초가 브랜드를 달고 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디자인이 된다면. 얼마나 멋진 일인가. 배우 이선호와 파슨스에서 패션 비즈니스를 전공한 손민진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브이디 초이즈 Atelier de V.D Chois’가 이런 케이스다. “해골 모양 초는 디렉터 이선호의 두상을 엑스레이로 찍어 몰딩 작업 후 만든 실험적인 제품인데 주변의 반응이 뜨거웠어요.” 브랜드 이름에는 ‘찾아와서 보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아름다움을 찾아서 볼 줄 아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염원이 담긴 이름 때문이었을까. 브이디 초이즈의 디자인력을 누구보다 빨리 알아본 제일모직과 플랫폼, 어라운드 코너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행운이 뒤따랐다. 브랜드의 오픈 스토리가 승승장구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그만큼 좋은 디자인과 제품력이 없었다면 그런 운도 뒤따르지 않았을 것이다. 해골 모양 ‘아뮬렛’과 로봇 모양 ‘골렘’ 초는 스팽글과 큐빅, 징이 박혀 있는 패셔너블한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상징하는 아이코닉한 제품이 됐다. 브이디 초이즈만의 감각은 3년 만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앤티크 경과 유리, 금속 소재를 사용해 무겁지 않은 가벼운 클래식 무드를 만들고 포인트 컬러를 사용해 시간성이 다른 묘한 분위기를 연출해봤어요.” 제품을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컬러 유리 상판에 금속 소재 다리를 달아 제작한 가구들은 기성품을 뛰어넘는 완벽한 비율이 멋스럽다. 특히 매장 가운데 있는 빨간색 유리문은 시간대에 따라, 햇살의 양에 따라 붉은 색감이 벽을 타고 흐르는 오묘한 느낌을 연출한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고즈넉한 분위기의 빨간색 지붕에 반해 이곳에 터를 잡았어요. 우리가 추구하는 디자인도 깊숙이 들어가면 과거의 산물을 기반한 디자인이에요.” 옛것이 주는 아름다움, 여기에 초현실과 위트를 적절히 배합할 줄 아는 브이디 초이즈의 감각이 촘촘히 들어찬 공간. 조만간 디자인을 즐길 줄 아는 이들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 잡을 것 같은 예감이다.



1 문을 통해 비치는 붉은색 섬광이 공간에 오묘한 기운을 불어넣는다. 2 창문을 통해 보이는 고즈넉한 지붕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한다. 3 연예인 못지않은 외모를 겸비한 브이디 초이즈의 손민진 대표.


프라이빗 파티와 클래스,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에도 문이 활짝 열려 있다. 비현실적인 색감의 문 뒤로 작은 주방이 마련되어 있다.



1 아크워크 작품과 제품을 함께 연출한 공간. 2 맞춤 제작한 확장감 있는 테이블은 오래 사용한 가구처럼 디자인하기 위해 수십 번의 손길로 매만져 완성했다. 3 패셔너블한 디자인의 골렘 초. 4 브이디 초이즈의 스타일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 





로맨틱한 감성의 향유 마젠타 스튜디오



1 마젠타 스튜디오의 스타일을 읽을 수 있는 공간. 한쪽 벽에 연출한 벽지를 비롯해 가구와 소품들도 구입할 수 있다. 2 유럽의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작은 유리병들. 3 침실, 거실, 다이닝으로 실제 집처럼 꾸며진 스튜디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오랫동안 아끼고 즐겨온 이들 중 이를 트레이드마크로 만드는 이가 있다. 마젠타 스튜디오의 권순복 대표를 생각하면 로맨틱한 스타일과 핑크빛이 떠오를 정도로 그동안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해왔다.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와 공간 디자이너, 기업체의 공간 컨설팅을 하며 그녀는 그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마젠타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공간은 크게 두 개로 나뉘는데 쇼룸 겸 렌털 스튜디오를 겸하는 용도라 탁 트인 시야를 가리지 않게 때에 따라 공간을 나눌 수 있게 파티션을 드리웠다. 파티션 안쪽으로는 개인 사무실이 있는데, 창문 밖으로 보이는 이국적인 풍광이 프로방스 스타일로 꾸민 작은 베란다와 오버랩되어 유럽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스튜디오를 새롭게 오픈하면서 그녀는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클래식 스타일을 재해석한 데커레이션을 마음껏 풀어냈다. “클래식한 무드가 바탕이에요. 거기에 빈티지한 아이템이나 컬러풀한 아이템을 매치시켜 재미있는 포인트를 주는 것을 실험해요.” 이렇게 완성된 공간은 시간을 뛰어넘는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블랙&화이트로 힘을 준 바닥에 진한 민트색 문을 달고 한쪽 벽에는 문이 열리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벽지로 포인트를 주는 방식이다. 이런 평범하지 않은 매치는 해외에서 열리는 각종 인테리어 페어와 공간 여행을 다니며 학습한 아이디어에 자신의 스타일을 덧붙여 만든 창의적인 공간인 셈. 특히 파리 출장이 잦은 그녀의 여행 가방에서 꺼내온 액자, 거울, 작은 유리병들을 비롯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직접 제작한 가구도 판매한다. “로맨틱한 스타일을 찾기 힘든 요즘 마젠타 스튜디오에서만 느낄 수 있는 낭만적인 감성이 유일무이할 정도예요. 함께 스타일을 공유할 수 있는 이들에게 활짝 열려 있는 공간입니다.”



스튜디오를 새롭게 오픈하면서 가장 로맨틱한 꽃이라 생각하는 장미가 테마인 플라워 브랜드 마젠타 by 로즈를 론칭했다.



1 작은 베란다가 있는 휴식이 그려지는 공간. 2 마젠타 스튜디오에 제작한 가구와 인도네시아에서 공수한 가구들로 꾸민 우아한 공간. 3 로맨틱, 고성 여행, 프렌치 스타일의 전문가 권순복 대표. 4 마젠타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그릇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