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드레싱으로 완성한 아파트

홈 드레싱으로 완성한 아파트

홈 드레싱으로 완성한 아파트

고치기도, 안 고치기도 애매한 아파트. 컬러와 패브릭을 주재료로 틀을 깨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보다 수월하게 개성 있는 홈 드레싱에 성공할 수 있다. 바로 이 집처럼.


1 광주의 패피로 이름난 임애리 씨. 2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거실. 루이스 폴센 콜라주 조명을 비롯해 가리모쿠 60의 사이드 보드와 2인용 K체어는 비블리오떼끄에서 구입한 것이다.

 

 


박쥐란, 보스턴 고사리, 스파티필름  등 싱그러운 식물로 꾸민 공간은 보태니컬 가든이라고 이름 붙였다.

 

 

1 집주인의 자유로운 감성이 만든 개성 있는 거실. 2 작은 거실에는 아이들을 위한  가리모쿠 60의 책상과 의자가 놓여 있다. 3 세덱에서 구입한 원목 식탁 위로는 루이스 폴센의 PH 조명을 달았다.

 

전라도 광주에 사는 임애리 씨는 두 아이의 엄마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날씬한 몸매에 매력적이고 센스 있는 패션 감각을 갖고 있다. 가녀린 몸매를 강조한 드레스를 입고 촬영팀을 맞이한 그녀는 “아침부터 서둘러 오느라 고생하셨어요. 제 집을 촬영한다니 설레기도 하고 걱정도 돼서 밤잠도 설쳤어요. 이렇게 물어보는 게 촌스럽지는 않나요? 배는 고프지 않으세요?”라며 상대방의 안부를 살피고 자신의 걱정도 토로하는 모습이 참 곰살맞다.

 

평소 믹스매치 패션을 즐긴다는 그녀의 인테리어 감각에 틀에 박힌 정형화된 스타일은 어디에도 없다. 유행을 타고 있는 눈에 익은 몇몇 가구와 소품들이 보이지만 그녀의 방식대로 옷을 갈아입힌 인테리어는 패션 스타일을 투영한 듯 이 집만의 고유의 색깔로 물들어 있었다. 

 

임애리 씨는 대학에서는 미술을 전공했고 현재 ‘녹원’이라는 회사를 운영 중이다. 광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신진 작가나 새로운 디자이너를 발굴해 소비자와 연결해주는 일로, 특히 감성을 자극하는 동화적인 모티프를 입은 작품이나 그래픽적인 작품을 선호한다. 집 안 곳곳에서 마주치게 되는 작품들이 그녀가 셀렉션한 것들이다. 

 

 


1,2 양재영 작가의 작품 뒤로는 두 아이가 함께 쓰는 방이 있다. 아이가 있는 다른 집과 달리 어른용 침대 주변으로 동심을 자극하는 몇 개의 소품만으로 공간을 꾸민 것이 특징이다.

 

이사 와서 마감재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는 그녀는 멀쩡한 것들을 해체하는 레노베이션 대신 합리적인 홈 드레싱이 해답이라는 결론을 냈다. “대리석과 석재, 체리색 원목이 군데군데 마감되어 있었어요. 체리색 마감재를 페인팅하면 새로운 분위기를 낼 수 있을 것 같아 벤자민무어에서 구입한 블루색 페인트를 주문해 셀프로 칠했어요. 한번 하겠다고 결심하면 바로 실행에 옮기는 편이라 별 고민 없이 페인트 붓을 들었다가 4일을 꼬박 어깨를 두드리며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하하.” 

 

거실은 마치 작은 정글 같은 이국적인 분위기다. 빛이 잘 드는 베란다 창문 곁으로는 커다란 야자수와 옹기종기 모아둔 작은 가든이 햇살을 받아 싱그럽게 빛난다. 커다란 소파 앞으로는 제작한 대리석 테이블과 가리모쿠 60의 2인용 K체어를 배치해 아기자기함을 더했다. 대부분 소파 앞으로는 커다란 커피 테이블과 라운지 체어를 두거나 아니면 비우는 것이 정석처럼 여겨지는데 이 틀을 탈피한 것도 새롭다. 알록달록한 패턴 원단을 입은 쿠션과 페르시안 카펫은 자칫 심심해 보일 수 있는 소파 주변의 표정을 바꿔주는 주인공들이다. 또 한 가지 눈길을 끄는 건 소파 천장에 드리운 작은 망사 커튼. “소파에 앉아서 천장을 바라보면 스팟 조명 두 개가 보이는데 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없어 망사 원단을 주름 잡아 드리웠더니 바라봐도 눈이 부시지 않아 좋아요. 실용이 만든 독특한 분위기라고 해야 할까요.” (웃음) 

 

 


1 부부 침실과 연결되어 있는 욕실. 2 놀이방으로 들어가는 입구.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액자가 바닥에 놓여 있다.3 부티크 호텔 느낌으로 꾸민 부부 침실. 4 친정엄마가 물려주신 무형문화재 장인이 만든 옻칠 자개장이 부부 침실 한쪽에 놓여 있다. 아이들이 커서 결혼하면 물려줄 집안의 가보이기도 하다.

 

거실과 주방은 파티션처럼 드리워진 대리석 벽을 사이에 두고 나뉜다. 핫 핑크색이 마치 화려한 액세서리처럼 보이는 루이스 폴센의 콜라주 펜던트 조명 옆으로는 빈티지 탄로이 스피커를 배치했다. 주방 식탁은 결혼할 때 세덱에서 샀던 에스닉 크래프트 원목 식탁을 사용하고 있고 조명은 루이스 폴센의 PH5를 매치했다. “손님을 초대해 파티를 자주 즐겨요. 파티를 할 때도 흥을 돋우기 위해 곧잘 화려한 모습으로 변신하곤 하죠. 루이스 폴센의 조명은 밤이 되면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빛을 내뿜어요. 특히 콜라주 펜던트는 파티가 자주 열리는 우리 집에 딱 어울리는 액세서리 같은 아이템이라 고민 없이 구입했어요.”

 

이 집에서 안방은 보석 같은 곳이다. “1년 전 친정엄마가 물려주신 옻칠 자개 장롱과 화장대예요. 나중에 엄마의 얼굴처럼 보라고 하시면서 주셨는데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엄마가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알 것 같아요. 저도 제 아이들이 컸을 때 물려주고 싶은 소중한 가구예요.” 한쪽에 침대가 놓여 있는 안방은 독특한 구조가 주는 색다름과 진한 녹색 페인팅이 어우러져 입식과 좌식 모두 어울리는 유니크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예전엔 옷을 입을 때도 남의 눈치를 많이 봤던 것 같아요. 우아한 여자들은 그녀들의 방식대로, 저처럼 터프한 여자들은 저만의 방식대로 표현하는 거죠. 집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유행하는 것을 똑같이 따라 하는 복사본 같은 집은 흥미롭지 않아요. 제 가족의 방식대로 좋아하는 것들로 채우고 즐기면서 살아가는 것이 행복한 인생 아닐까요?”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Chic Factory

Chic Factory

Chic Factory

엘리사와 앨런은 뉴욕의 노호 NoHo 중심지에 자리한 집을 호텔 스위트룸처럼 꾸몄다. 영화광인 두 사람은 이 집에서 도시의 번잡한 리듬에 맞춰 살아간다.

실내 건축사무소 데이비드 호웰을 이끄는 스테파니 애런스가 암체어에 앉아 있고 그 옆에는 이 프로젝트를 이끌어온 멜리사 핀토가 서 있다. 암체어는 젠스 리솜이 디자인한 ‘빅 체어 Big Chair’와 앞에 놓인 원목 스툴 ‘키에런 Kieran’은 BDDW 제품이다.

 

천장이 어지러울 정도로 높다. 커다란 창을 통해 들어온 빛이 4m 높이의 천장까지 화사하게 물들인다. 이런 놀라운 공간감이 엘리사와 앨런의 마음을 끌어당겼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이곳은 맨해튼과 바우어리에서 가져온 주철로 뼈대를 세운 캐스트 아이언 빌딩 Cast-iron Building으로, 이런 건물 중 대다수가 공장으로 사용되다 1980년대 무렵 아파트로 개조되었다. 마케팅 디렉터인 엘리사와 물리학자인 앨런이 변두리 주택가에서 살다가 도심으로 이사를 오기로 한 것은 즉흥적인 결정이 아니었다. 노호 지역에는 뉴욕의 패션 스쿨인 FIT 학생들이 모여드는 벼룩시장을 비롯해 갤러리와 부티크, 레스토랑 그리고 아트 무비와 실험적인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이 줄지어 있는데 이들은 노호 특유의 고급스럽고 시크한 분위기를 즐기고 싶었던 것이다. 이스트 햄튼에 있는 집과 플로리다의 별장을 오가는 이들은 이곳에 임시 거처를 마련하고 한 달에 며칠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을 머물고 싶었다.

 

이 집의 인테리어는 실내 건축사무소 데이비드 호웰 David Howell에 맡겼다. “호텔 스위트룸처럼 아파트를 개조했어요. 침실은 거실과 곧장 연결되고 로프트 느낌과 유동적인 동선도 그대로 간직하도록 했죠.” 엘리사와 앨런의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이 작업을 진두지휘한 스테파니 애런스가 설명했다. 거실은 벽을 따라 설치한 부엌으로 이어지는데 부엌 가운데에는 바 Bar 역할을 하는 아일랜드 식탁을 놓았다. 거실은 웅장한 벨벳 소파와 암체어를 중심으로 한 응접실과 두 개의 긴 의자를 두고 홈 시네마처럼 꾸몄다. 홈 시네마는 할리우드 초기부터 작가 영화와 다큐멘터리까지 모든 장르의 영화를 섭렵하는 영화광에게 꼭 필요한 장소다. 거실 옆에 있는 침실은 방 한쪽에 자리한 오목한 공간인 알코브 Alcove 식으로 꾸몄다. 또 공장이었던 이 공간의 과거를 연상시키도록 금속 미닫이문을 설치했다. 미닫이문은 공간을 확장하면서 욕실 쪽 복도에 리듬감을 선사한다. 페인트칠을 한 벽돌과 회색 참나무, 메탈릭한 문, 회갈색 의자, 머스터드색 태피스트리 등 차분한 톤과 흙, 강철 등 자연 소재를 매치하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불어넣었다. 그리고 벨벳, 모헤어, 양모, 가죽 등의 다양한 소재와 태피스트리를 사용해 아늑한 느낌을 극대화했다. 빈티지 스타일의 가구는 이들이 오래전부터 모아온 예술 작품과 조화를 이루며 뉴욕의 아티스틱한 감성이 잘 반영된 공간으로 완성되었다. 

 

 


뉴욕의 젊은 아티스트 작품을 대거 볼 수 있는 거실. 화가이자 비디오 아티스트인 라시드 존슨의 그림과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디자이너 린지 아델만의 조명 ‘캐치 Catch’, 크리스티앙 리에그르의 벨벳 소파와 카를로 몰리노의 빈티지 플로어 조명이 잘 어우러진다. 

 

 


거실에 있는 네 개의 높은 창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이 침실까지 들어온다. 거실과 침실을 나누는 미닫이문 옆쪽 벽에는 브라질 아티스트 가브리엘라 마차도의 그림을 걸었고 침대 옆 테이블에는 커다란 항아리를 올려놓았다. 침대 위의 스카프는 모마 부티크에서 구입.

 

 


레일 위에 설치한 금속 미닫이문이 침실을 감춘다. 암소가죽으로 만든 한 쌍의 스툴은 루이 소그노의 1950년 작품. 자연스러운 주름이 특징인 가죽 암체어는 켈리 웨어슬러의 ‘수플 체어 Souffle Chair’. 

 

 

유리문을 단 메탈 상부장은 맞춤 제작한 것. 인조대리석 코리안 Corian을 상판으로 사용한 아일랜드 식탁은 호텔 로비를 연상시키기 위해 중앙에 두었다. 바 스툴은 BDDW 제품. 싱크대 앞쪽에 깐 러그는 도리스 레슬리 블라우 Doris Leslie Blau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기욤 고데 Guillaume Gaudet

동양의 아름다움을 입은 공간

동양의 아름다움을 입은 공간

동양의 아름다움을 입은 공간

북유럽과 유럽의 모던한 스타일에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이들이 동양의 아름다움을 입은 가구와 소품에 주목하고 있다. 아시안 스타일의 열풍이 점점 거세지는 요즘, 어떻게 동아시아의 아름다움을 생활 공간에 적용할 수 있을까. 모던한 공간을 동양풍으로 연출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UNIQUE TEA TABLE 

늘 봐왔던 고요하고 정제된 스타일의 좌식 찻상에도 유쾌한 기운을 불어넣자. 시선을 압도하는 크기와 재미있는 그림 작품 하나로 공간의 분위기를 손쉽게 반전시킬 수 있다.

백자 실루엣을 프린트한 원단은 모노콜렉션. 야드당 3만3천원. 부처상 ‘미키마우스’는 찰스장 작가의 작품. 검은색 스툴은 조규형 작가의 작품으로 인엔. 대나무를 엮은 오브제는 보에 대표 이철의 개인 소장품. 먹감나무로 만든 찻상은 김용회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5백만원. 황토로 만든 기능성 티포트는 KCDF 갤러리숍. 1백10만원. 블루 컬러 컵은 이현만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8만6천원. 동그란 손잡이가 포인트인 저그는 고희숙 작가의 작품으로 이도핸즈. 9만원. 화이트와 베이지 배색의 도자 컵은 박소연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2만원. 목재에 금속 트레이를 끼워 디자인한 트레이는 이도핸즈. 35만원. 수채화로 그림을 그린 듯한 접시 세트는 조연예 작가의 작품으로 엘스토어. 대나무로 엮은 트레이를 얹은 브라스 바스켓은 윤현핸즈. 황토색 마블이 돋보이는 도자 함은 윤상혁 작가의 작품으로 엘스토어. 꽃을 형상화한 핑크, 다크 그레이 테이블 매트는 이딸라×이세이미야케 홈컬렉션 제품으로 이딸라. 핑크 6만9천원, 다크 그레이 14만원. 부드러운 형태의 5각 접시는 이딸라×이세이미야케 홈컬렉션으로 8만9천원. 푸른빛의 방석은 모노콜렉션. 11만원. 검은색 대리석 타일은 네로마퀴나 천연 대리석으로 신흥스톤. 평방미터당 6만1천원.

 

 


FABRIC FANTASY 

손쉽게 아시안 무드를 집 안에 들일 수 있는 원단들을 모았다. 

다양한 색감이 뒤섞인 원단은 인도네시아의 염색 기법인 바틱으로 염색한 벽걸이 장식으로 포트웬티. 28만5천원. 내추럴한 색감과 천연 프린트로 차분하게 디자인된 리넨 혼방 커튼 원단은 이헤베뜨. 24만8천원. 잠자리가 프린트된 베드 러너는 아임디자인. 86만원. 블루와 화이트 비단을 여민 바구니는 박유진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25만원. 타원형 트레이는 이도핸즈. 6만원. 물고기 모형과 조각 잇기 원단으로 이루어진 부채 풍경은 모노콜렉션. 33만원. 코끼리 모양의 자수가 놓인 태국 전통 실걸이는 에스닉스타일. 2만8천원. 바둑판 모양으로 디자인한 블랭킷은 강금성 작가의 조각보 무릎담요로 KCDF 갤러리숍. 8만원. 꽃잎 모양을 염색한 원단은 포트웬티. 68만5천원. 튤립 브로치는 이현경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15만8천원. 모란 브로치는 이현경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15만8천원. 핑크 시폰 소재로 만든 제기는 모노콜렉션. 

 

 


MODERN ORIENTAL 

점집처럼 기묘한 색깔을 입은 무겁고 칙칙한 오리엔탈 스타일은 잊자. 오래된 가구와 전통 소품, 아시아 작가들이 만든 작품들이 조화를 이뤄 리조트풍 거실을 연출했다. 

벽걸이 오브제는 에스닉스타일. 29만원. 푸른 갓을 쓴 테이블 조명은 양유완 작가의 작품으로 모모와니. 블랙 빈티지 수납장은 대부앤틱. 1백5만원. 액자는 이윤정 작가의 작품으로 엘스토어. 70만원대. 돌 원숭이 조각과 신발은 모두 대부앤틱. 원목 의자는 김은학 작가의 작품. 달 모티프 쿠션은 KCDF 갤러리숍. 18만원. 이재준 작가의 잉어 오브제는 이도핸즈. 80만원. 민트색 옻칠을 한 원형 테이블은 허명욱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청량감을 주는 역삼각형 모양의 칵테일잔은 모두 이도핸즈. 개당 9만5천원. 빈티지 문살은 대부앤틱. 화려한 당초문 이층장은 나은크라프트. 투박한 화이트 도기는 이윤정 작가 작품으로 엘스토어. 30만원. 미키마우스 모양의 자기 저금통은 정준영 작가의 작품으로 엘스토어. 70만원대. 베트남 대나무 문살은 대부앤틱. 종려 잎 줄기로 조명 갓을 디자인한 조명은 케네스 코본푸 제품으로 인다디자인. 라탄으로 짠 마틸다 소파와 꽃무늬 패턴 커피 테이블은 케네스 코본푸 제품으로 인다디자인. 화이트 소서는 전인희 작가의 네모잔 세트로 KCDF 갤러리숍. 27만원. 블랙 옻칠을 한 원형 테이블은 허명욱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달 모티프의 조명은 해야지 제품으로 해브빈서울. 12만5천원. 화이트 티포트는 챕터원. 13만원. 곡선 형태 트레이는 챕터원. 24만원. 블랙 대리석 타일은 신흥스톤. 평방미터당 6만1천원. 

 

 


COLOR OF ENERGY 

음양오행은 동양철학의 근간이 되는 사상으로 황, 청, 백, 적, 흑의 ‘오방색’은 한국 전통의 색이다. 고리타분하게 여길 수 있는 전통 색을 활용해 모던하게 해석한 침실에서는 호랑이 기운이 불끈 솟는 좋은 에너지가 흐른다. 

빈티지 병풍과 문살은 대부앤틱. 사이드 테이블은 가리모쿠 제품으로 MMMG. 83만2천원. 그레이와 그린 컬러를 배색해 디자인한 베딩은 위켄드인. 37만5천원. 심플한 디자인의 오트밀 색상 베개와 침구 세트는 이헤베뜨. 34만9천원. 물고기가 프린트된 강물고기 쿠션은 모노콜렉션. 11만원. 산뜻한 컬러의 스트라이프 쿠션은 이헤베뜨. 8만3천원. 동양적인 패턴을 패치워크한 하늘색 쿠션은 에이디. 6만9천원. 패브릭을 조각 잇기해 만든 이불 커버 ‘잇기 이불’은 모노콜렉션. 2백98만원. 베드 스프레드처럼 연출한 옐로 포인트 블랭킷은 위켄드인. 21만5천원. 붉은 옻칠을 한 트레이는 오유미 작가의 백수백복 티테이블로 KCDF 갤러리숍. 2백만원. 헤드폰은 베오플레이 H2로 뱅앤올룹슨. 28만원. 넨도와 루이스 폴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만든 테이블 조명은 덴스크. 오렌지빛 캔들 홀더는 KCDF 갤러리숍. 6만원. 붉은 옻칠을 한 장식함은 석문진 작가의 작품으로 이도핸즈. 12만원. 금속 소재의 캔들 홀더는 김현주 작가의 작품으로 이도핸즈. 14만원. 단풍나무 소재로 만든 화이트 스툴은 조병주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1백20만원.  

 

 


SMALL GARDEN 

장식이 절제되고 간결한 선을 이룬 다양한 종류의 화병에 꽃꽂이로 한 폭의 동양화를 그렸다. 

문살은 대부앤틱. 서랍장 겸 책장은 대부앤틱. 95만원. 등나무 소재로 만든 ‘하이브’ 조명은 인다디자인. 철을 가공해 만든 옐로와 그린색 문구류 용기는 김대건 작가의 S.C 시리즈로 KCDF 갤러리숍. 개당 9만원. 피어나는 꽃잎을 형상화한 아로마 디퓨저는 김준영 작가의 ‘아마란스-플라아로’로 KCDF 갤러리숍. 6만원. 블루색 ‘모란 넝쿨무늬 항아리 캔들’은 해브빈서울. 8만원. 심플한 조형미가 느껴지는 자기 화병은 이정은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팔각 형태가 독특한 하얀색 화병은 이정은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50만원. 날개 달린 사자 모양의 도자기 인형은 전상의 작가의 작품으로 KCDF 갤러리숍. 5만원. 나뭇결이 살아 있는 술잔은 해브빈서울. 8만9천원. 붓 터치가 독특한 접시는 데카르트 제품으로 해브빈서울. 5만5천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stylist

심필영

TAGS